$\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비자 가치 및 과시적 소비성향이 공익마케팅 패션제품에 대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onsumer Value and Conspicuous Consumption Tendency on the Attitude toward and Purchase Intention of Fashion Cause-related Marketing Product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9 no.1, 2015년, pp.43 - 54  

조아라 (고려대학교 대학원 가정학과 의류학 전공) ,  이윤정 (고려대학교 가정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how consumer value and conspicuous consumption tendency influence attitudes and purchase intention toward fashion cause-related marketing products. Survey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326 women in their 20's to 50's living in Seoul January 2012. The instruments included me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패션기업들은 단기적이고 직접적인 효과보다는 장기적 관점에서 브랜드이미지를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공익마케팅 활동을 보이고 있다(Park & Hwang, 2012). 공익마케팅에는 다양한 유형이 존재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이 중 소비자들이 소비를 통해 기부활동을 하는 방식, 또는 소비자들이 제품구매를 통해 기업이 마련한 특정 대의에 기부하는 방식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공익마케팅 패션제품에 대한 영향요인으로서 소비자의 가치와 과시적 소비성향에 따른 태도 및 구매의도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및 절차는 다음과 같다.
  • 연구의 목적은 패션에서의 공익마케팅을 알아보고, 소비자 가치와 과시적 소비성향에 따른 공익마케팅 패션제품에 대한 태도 및 구매의도를 알아본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해 신 소비성향에서 중시되고 있는 소비자 가치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지속적인 관점에서 공익마케팅 패션제품의 전략을 제시하는 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소비자 가치와 과시적 소비성향에 따른 공익마케팅 패션제품에 대한 태도 및 구매의도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2-1. 소비자 가치가 공익마케팅 패션제품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소비자 가치가 공익마케팅 패션제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1. 소비자 가치가 과시적 소비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2-2. 소비자 가치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소비자의 공익마케팅 패션제품에 대한 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3-1. 소비자의 과시적 소비성향이 공익마케팅 패션제품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3. 소비자의 과시적 소비성향이 공익마케팅 패션제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3-2. 소비자의 과시적 소비성향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의 목적은 패션에서의 공익마케팅을 알아보고, 소비자 가치와 과시적 소비성향에 따른 공익마케팅 패션제품에 대한 태도 및 구매의도를 알아본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해 신 소비성향에서 중시되고 있는 소비자 가치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지속적인 관점에서 공익마케팅 패션제품의 전략을 제시하는 데 의의가 있다.
  • 공익마케팅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은 윤리적 소비의 한 방식이기는 하나, 이러한 접근법은 패션산업에서의 공익마케팅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아 패션제품의 구매 및 이를 통한 기부와 관련된 영향요인 등의 인과관계 규명에는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공익마케팅 패션제품에 대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대한 소비자의 가치의 영향을 보고자 하였다. 특히 공익마케팅 패션제품의 특성인 가시성으로 인해 패션제품 자체에 대한 태도와 더불어 과시적 소비성향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 그 영향을 함께 알아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과시적 소비성향이 높은 사람은 자신의 기부성향과 더불어 경제적 능력의 과시를 위해 공익마케팅 패션제품에 대해 긍정적 태도를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가치와 과시적 소비성향의 관계와 그에 따른 공익마케팅 패션제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공익마케팅 패션제품에 대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대한 소비자의 가치의 영향을 보고자 하였다. 특히 공익마케팅 패션제품의 특성인 가시성으로 인해 패션제품 자체에 대한 태도와 더불어 과시적 소비성향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 그 영향을 함께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익마케팅은 무엇인가? ).이처럼 소비자를 통해 기업이 추구하는 경제적 이슈와사회가 추구하는 공익적 이슈를 함께 추구하는 마케팅활동을 공익마케팅(Cause-Related Marketing)이라고 한다(Varadarajan & Menon, 1988).
패션브랜드들의 공익마케팅 활동은 무엇으로 해석되는가? 이러한 패션브랜드들의 이른바 공익마케팅 활동은 오늘날 나타나고 있는 새로운 소비성향, 즉 소비자들의 소비에 대한 태도가 기존의 자기지향적 소비에서 가치 지향적 소비로 변화한 것에 대한 브랜드들의 반응으로 해석된다. 소비자가 소비를 통해 만족감이나 행복을 느끼는 정도는 각자 소비를 통해 추구하는 가치에 따라 다르다(Ha, 2009).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소비자들에게 인식시킴으로써 무엇을 유도하는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소비자들에게 인식시키고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자사의 이미지를 제고시키고자 하는 전략의 일환으로 공익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는 것이다. 즉, 소비자들로 하여금 구매를 통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전제로 한 영리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Varadarajan & Menon, 1988). 최근에는 공익마케팅의 개념이 구매와 연결된 기부활동에서 더 나아가 후원과 사회환원 등 보다 포괄적이고 확대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Park & Hwang, 20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Barclay, P., & Willer, R. (2006). Partner choice creates competitive altruism in humans. The Royal Society, 274(1610), 749-753. 

  2. Chang, C. T. (2008). To donate or not to donate? Product characteristics and framing effects of cause-related marketing on consumer purchase behavior. Psychology & Marketing, 25(12), 1089-1110. 

  3. Charity star: H&M countries activities. (n.d.). H&M COUNTRIES ACTIVITIES. Retrieved July 1, 2014, from http://www.hm.charitystar.com/en/home/ 

  4. Cho, A., & Lee, Y. J. (2013). The influence of consumers' need for uniqueness and conspicuous consumption tendency on their attitude toward and intention to purchase fashion collaboration products. Design Forum, 38, 355-366. 

  5. Choi, M. Y. (2012). Brand attitude formation according to consumers' cognition of CSR fit and CSR motiv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12(1), 75-92. 

  6. Gneezy, A., Gneezy, U., Nelson, L. D., & Brown, A. (2010). Shared social responsibility: A field experiment in paywhat-you-want pricing and charitable giving. Science Magazine, 329(5989), 325-327. 

  7. Griskevicius, V., Tybur, J. M., & Van den Bergh, B. (2010). Going green to be seen: Status, reputation, and conspicuous conserv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8(3), 392-404. 

  8. Ha, S. Y. (2009). Expressed values and design elements in the environment-friendly fashion desig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9. Hardy, C. L., & Vugt, M. V. (2006). Nice guys finish first: The competitive altruism hypothesi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32(10), 1402-1413. 

  10. Huh, E. J. (2011). The determinants of consumer's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on the ethical products. Journal of Consumer Studies, 22(2), 89-111. 

  11. Holbrook, M. B. (1999). Consumer value: A framework for analysis and research. In J. Wagner (Ed.), Aesthetic value beauty in art and fashion (pp. 142-143). New York, NY: Routledge. 

  12. Kim, H., Lee, E., & Hur, W. (2012). The normative social influence on eco-friendly consumer behavior: The moderating effect of environmental marketing claims. Clothing & Textiles Research Journal, 30(1), 4-18. 

  13. Kim, J. K., & Kim, J. H. (2001). The effects of cause-related marketing on consumer response.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12(3), 31-52. 

  14. Kim, Y. S., & Choi, H. N. (2009). Extending the validity of the Schwartz's universal value theory: The case of Korean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3(1), 1-16. 

  15. Koh, A. R., & Noh, J. Y. (2009). Ethical fashion consumer behavior in Korea-Factors influencing ethical fashion consump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3(12), 1956-1964. 

  16. Lee, S. H., & Kim, B. Y. (2011). A study on consumer attitudes toward socially responsible fashion corporat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17(1), 424-434. 

  17. Lee, J. H., & Lee, J. H. (2013). The influence of fashion company's CSR on consumer's purchase intention-Ba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ethical consumerism-.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Research, 18(3), 1-28. 

  18. Moon, H., Choo, H. J., Park, H. S., & Baek, E. (2013). The roles of benefit and risk perception in ethical fashion consump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7(2), 159-173. doi:10.5850/JKSCT.2013.37.2.159 

  19. One for one: TOMS. (n.d.). TOMS. Retrieved July 1, 2014, from http://www.tomsshoes.co.kr/oneforone/one1.asp 

  20. Park, H. S. (2007). Materialism and conspicuous consumption on purchase of fashion luxury goods and counterfeits. Korean Living Science Association, 16(1), 103-110. 

  21. Park, K. A., & Hwang S. J. (2012).The influence of causerelated marketing on consumer attitude for fashion brand.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6(5), 130-146. 

  22. Schwartz, S. H. (1994). Are there universal aspects in the structure and contents of human values? Journal of Social Issues, 50(4), 19-45. 

  23. Sen, S., & Bhattacharya, C. B. (2001). Does doing good always lead to doing better? Consumer reactions to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8(2), 225-243. 

  24. Shaw, D., Grehan, E., Shiu, E., Hassan, L., & Thomson, J. (2005). An exploration of values in ethical consumer decision making, Journal of Consumer Behavior, 4(3), 185-200. 

  25. Sung, Y. S. (1994). Materialism and types of ostentation consumption. The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1(1), 69-82. 

  26. Stern, P. C., & Dietz, T. (1994). The value basis of environmental concern. Journal of Social Issues, 50(3), 65-84. 

  27. Varadarajan, P. R., & Menon, A. (1988). Cause related marketing: A coalignment of marketing strategy and corporate philanthropy. Journal of Marketing, 52(3), 58-7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