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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3 no.1, 2015년, pp.50 - 60
최성택 (홍익대학교 과학기술연구소) , 이향숙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추상호 (홍익대학교 도시공학과) , 김수재 (홍익대학교 도시공학과)
Pedestrians not only walk along roads, but also pass through buildings or across open spaces. This study defines these unusual walk routes as social path. Social path is an informal pedestrian route that is not considered in a pedestrian network, even though it should be regarded as pedestrian rout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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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ial path는 대상지 특성에 따라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 위에서 정의한 다양한 social path는 대상지 특성에 따라 개방형과 시설 통과형, 복합형 등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 |
social path는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는 social path를 도시 시설로써 건설된 인공적인 길이 아닌 사람들의 통행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형성된 경로로 정의하고자 한다. 넓은 오픈 스페이스를 가로지르는 경로, 건물 사이의 샛길, 슈퍼블록 형태의 건물 내부를 통과하여 가로지르는 경로, 단차가 심한 경우에 건물 내부의 계단과 엘리베이터 등을 활용한 입체적 보행 경로 등이 모두 해당된다. | |
social path에 포함되는 것은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는 social path를 도시 시설로써 건설된 인공적인 길이 아닌 사람들의 통행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형성된 경로로 정의하고자 한다. 넓은 오픈 스페이스를 가로지르는 경로, 건물 사이의 샛길, 슈퍼블록 형태의 건물 내부를 통과하여 가로지르는 경로, 단차가 심한 경우에 건물 내부의 계단과 엘리베이터 등을 활용한 입체적 보행 경로 등이 모두 해당된다. 이는 풀밭에 난 보행 흔적을 토대로 social path를 정의하는 수준(Gallagher, 2013)에서 한 단계 진보한 개념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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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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