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웹 기반 교수-학습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메타 분석
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Academic Achievement in Web-Based Instruction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8 no.1, 2015년, pp.21 - 33  

구병두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웹 기반 교수-학습방법이 전통적인 교수-학습방법에 비해 학생의 학업성취에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가를 메타 분석방법을 적용하여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분석대상의 85%가량은 웹 기반 교수-학습방법이 전통적인 교수-학습방법보다 학업성취에 효과가 뚜렷하였다. 둘째, 학교 급별에 따른 웹 기반 교수-학습의 학업성취 효과크기는 초등학교 학생과 대학생이 가장 큰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실시 교과목에 따라서는 사회와 실과 교과가 다른 교과목에 비하여 웹 기반 교수-학습의 효과가 큰 것으로 드러났다. 이 같은 연구를 통해 그동안 선행된 많은 웹 기반 교수-학습과 관련된 개별연구들의 각기 다른 학업성취 효과에 메타 분석을 적용하여 보다 개선된 결과를 얻었으며, 또한 이 분야의 후속 연구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와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has been found to be effective using web-based instruction than traditional teaching-learning method on academic achievement applying the meta-analysis method.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85% subject of analysis of web-based instruction selected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논의하는데 있어서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웹 기반 교수-학습의 전체 평균 효과크기와 매개변인 개입에 따른 웹 기반 교수-학습의 효과에 대한 평균 효과크기가 선행연구를 통해 밝혀진 결과들에 비해 어떤 차이가 존재하는가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우선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여기서 학업성취란 학생들의 교과목 성적을 넘어서서 메타 분석의 특성상 개별논문의 연구자 자신이 실험집단에게 실험처치를 가하기 위해 개발한 평가문항뿐만 아니라 이미 제작되어 널리 사용하고 있는 표준화된 검사 도구를 이용하여 얻은 평가점수까지 포함하는 넓은 의미를 갖는다.
  • 일반적으로 교수-학습방법은 교과 특성에 따라서 달라져야 하며, 동일한 교과라 하더라도 교과내용에 따라서 달라져야 한다. 뿐만 아니라 동일한 대상과 동일한 교과내용일지라도 대상 학생들의 지적능력에 따라 달라져야 주어진 상황에서 최대한의 학습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본 연구는 메타 분석을 적용하여 웹 기반 교수-학습이 학생의 학업성취에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가를 밝히는데 있다.
  • 메타 분석에 참가하는 연구진 혹은 보조원들이 자료의 코딩과정에서 동일한 연구 결과에 대해 동일한 판단을 내려 부호화할 때 생기는 오류를 범하지 않도록 신뢰도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은 [34]와 [33]이 지적하고 있는 평가자간 신뢰도(inter-rater reliability) 또는 코딩 작업자간의 신뢰도(inter-coder reliability)를 높이는 문제가 되는데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연구자를 포함하여 해당 분야 전문가 및 대학원 박사과정에 재학 중인 원생 2명 등 모두 4명이 코딩작업을 위한 코딩 기준표를 개발하여 사전 pilot-test 등을 통해 발견된 불일치의 사례들에 대한 재훈련을 시켰다. 그래서 분류작업을 하는 가운데 생겨난 상호간의 이견이 있었던 논문들의 분류는 연구자와 전문가 및 대학원 원생들이 충분한 토의를 거쳐 합의를 보도록 하였다.
  • 이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그동안 이루어진 웹 기반 교수-학습과 관련된 개별연구들을 대상으로 통합방법의 하나인 메타 분석방법을 적용하여 보다 강력한 결론을 도출해낼 필요성에서 본 연구가 시도되었다.
  • 59로 중간 정도의 효과크기가 있는 것으로 밝히고 있다. 이처럼 동일한 대상과 동일한 교과라 하더라도 웹 기반 교수-학습방법이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의 정도가 각기 다르므로 메타 분석을 적용하여 객관적이고 힘 있는 결론을 도출할 필요성에서 본 연구가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웹 기반 교수-학습은 어떤 교육방식인가? 이미 과거의 주입식 지식전달 위주의 전통적인 학교교육의 당위성은 점차 사라져가고 정보통 신기술을 활용하는 새로운 형태의 교육으로 전환되는 실정이다. 이러한 새로운 형태의 교육의 일환으로서의 웹 기반 교수-학습은 인터넷을 수단으로 하여 지식을 생성하고 조직하며 전파하는 새로운 교육방식이다. 이것은 시간과 공간이라는 제약조건을 뛰어넘어 교수-학습을 가능하게 한다는 데에서 커다란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학업성취란? 학업성취란 학교교육을 통하여 학습한 지식, 지 적능력, 태도, 가치관 등 학습결과의 총칭으로 지 적영역의 학습결과뿐만 아니라 비지적 영역의 학습결과도 포함하지만 학업성취를 나타내는 성적 은 흔히 지적영역의 학습수준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된다고 하였다[1]. 또한 [2]는 학업성취란 교 육적 성과를 말하며 이는 교육목적의 달성정도이며, 학습을 통해 길러진 능력이라고 하였다.
웹 기반 교수-학습은 어떤 반향을 일으키고 있는가? 이러한 새로운 형태의 교육의 일환으로서의 웹 기반 교수-학습은 인터넷을 수단으로 하여 지식을 생성하고 조직하며 전파하는 새로운 교육방식이다. 이것은 시간과 공간이라는 제약조건을 뛰어넘어 교수-학습을 가능하게 한다는 데에서 커다란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특히 현대와 같이 다양한 전문지식이 나타났다 사라지고 또 다른 지식이 나타나는 것을 반복하는 시대에는 개인의 요구에 부응하는 지식에 대한 시의적 절한 교수-학습이 이루어질 필요가 강구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김신일 (2003). 교육사회학. 서울: 교육과학사. 

  2. 정범모, 이성진 (1995). 학업성취의 요인. 서울: 교육출판사. 

  3. Gage, N. (1978). The scientific basis of the arts of teaching.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4. 나일주 편저 (2005). 웹 기반학습. 서울: 교육과학사. 

  5. 권혁일 (2008).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초등학생의 수학 학업성취도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학연구, 39(3), 139-170. 

  6. 김숙자 (2009). 디지털스토리텔링 기법의 효과성 검증 연구-초등영어 이해력을 중심으로. 미출판 박사학위 논문. 세종대학교 대학원, 서울. 

  7. 박성익, 김연경 (2006). 온라인 학습에서 학습 몰입요인, 몰입수준, 학업성취도간의 관련성 탐구. 열린교육연구, 14(1), 93-115. 

  8. 강명희, 김혜선, 이정민 (2011). 웹 기반 과학실험 시뮬레이션의 학습성과에 대한 학습몰입과 인지적실재감의 예측력 규명. 교육정보미디어 연구, 17(1), 39-61. 

  9. 신예진 (2011). 대학교 화학실험 수업에서 블렌디드 러닝의 적용과 효과. 미출판 박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서울. 

  10. 신예진, 우애자 (2003). '갈바니 전지'와 '전해전지'에 대한 웹 기반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수업의 학업성취도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7(2), 81-91. 

  11. 연고운 (2013). App기반과 Web기반 온라인 토론수업의 학습효과 연구. 미출판 박사학위논문. 관동대학교 대학원, 강릉. 

  12. Sanger, M. J,, & Greenbowe, T. J. (2000). Addressing student misconceptions concerning electron flow in aqueous solutions with instruction including computer animations and conceptual change strategi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5), 521-537. 

  13. 김도윤, 배영권, 백장현, 이태욱 (2004). Productivity S/W 학습용 웹 코스 웨어에서 상황 맥락적 오류교정 피드백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7(1), 141-148. 

  14. 박기범 (2004). 초등학교 사회과 역사영역에서 Web기반 동료비평 학습모형의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미출판 박사학위 논문. 홍익대학교 대학원, 서울. 

  15. 백남권, 안영학 (2004). 웹 기반학습 프로그램 의 투입시기가 초등학생의 과학탐구능력, 과학적 태도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초등과학교육, 23(2), 123-130. 

  16. 최옥순, 여성희 (2004). 중학교 소화단원에서 가상실험수업과 실험수업의 효과에 관한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8(3), 437-451. 

  17. Khan, B. H. (1997). Web-based Instruction. NY: Englewood Cliffs. 

  18. 강숙희, 심웅기, 이희수 (1997). 학교에서의 컴퓨터 통신활용 국제 조사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 홍경선 (2004). 학교현장의 교육정보화 실태조사 종로구 중학교 ICT 활용수업과 교사홈페이지 활용을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9(3), 95-125. 

  20. 김경현 (2006). e-학습기술 프로그램 훈련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0(3), 385-394. 

  21. 김창호 (2005). 웹 활동 초등영어 교수학습. 미출판 박사학위 논문. 우석대학교 대학원, 전주. 

  22. 박종철, 권성호 (2011). 면대면 학습과 사이버 가정학습의 학습효과 비교. 학습과학연구, 5(1), 19-52. 

  23. 김성완, 황경현 (2004). 하이퍼미디어 학습 프로그램 구조와 학습자 인지양식이 초등학생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집, 7(3), 57-66. 

  24. 표윤희, 박종서 (2008). 사이버 가정학습을 통한 수학학습이 수학학업성취도 및 수학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12(1), 27-46. 

  25. 조명현, 김경희 (2001). 중학교 3학년 수학수업에서 컴퓨터(기하작도 프로그램)활용을 통한 학습의 효과. 교과교육연구, 2(1), 225-262. 

  26. 최성운, 이용진 (2009). 리눅스를 이용한 수업과정안이 중학교 기술과 "인터넷활용단원"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기술교육학회지, 9(1), 101-117. 

  27. 박수경, 김광휘 (2002). 일기와 기후 단원의 웹 기반 수준별 학습자료 개발 및 효과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23(8), 666-675. 

  28. 안종수, 손태성 (2009). 웹 기반 수학학습에서 메타문제가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48(1), 1-25. 

  29. Wolf, F. M. (1986). Meta-analysis: Quantitati ve methods for research synthesis. Beverly Hills, CA: Sage Publication. 

  30. Dixion, W. J., & Massey, F. J. (1969). Introduction to statistical analysis. New York: McGraw-Hill. 

  31. Hedges, L. & Olkin, I. (1985). Statistical methods for meta-analysis. Orlando, FL: Academic Press. 

  32. Hunter, J. E., Schmidt, F. L., and Jackson, G. B. (1982). Meta-analysis: Cumulating research findings across studies. Beverly Hills, CA: Sage. 

  33. Rosenthal, R. (1984). Meta-analysis: Reward a more cumulative social science. In L. Bickman(ed.), Applied Social Psychology Annual. Beverly Hills, CA: Sage. 

  34. Stock, W. A., Okun, M. A., Haring, M. J., Miller, W., Kinney, C., & Ceurvorst, R. W. (1982). Rigor in data synthesis: A case study of reliability in meta-analysis. Educational Research, 11, 10-14. 

  35. Cohen, J. (1977).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 the behavioral sciences(Revised edition). New York: Academic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