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 대학생의 우울수준 및 그의 관련요인
Depression Symptom Levels and Its Related Factors Amo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6, 2018년, pp.219 - 230  

박의수 (대전보건대학교 의무행정정보과) ,  조영채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일부 대학생들의 우울수준에 관련된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D광역시의 남녀 대학생 546명을 대상으로 2015년 10월에 자기기입식 설문지(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를 사용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우울수준을 종속변수로, 관련변수들을 독립변수로 하여 변수들 간의 단변량 분석, 로지스틱회귀분석다변량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조사대상학생들의 우울수준은 개인적인 속성, 가정생활 및 학교생활특성, 건강관련행위특성의 여러 변수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조사대상학생들의 우울이 나타날 위험비는 가족 및 친구의 사회적지지가 높은 군에 비해 낮은 군에서, 자기존중감이 높은 군보다 낮은 군에서, 통제신념이 높은 군보다 낮은 군에서, 스트레스가 정상인 군보다 고위험스트레스 군에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조사대상학생들의 우울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종교유무, 가족 및 친구의 사회적 지지, 대인의존행동특성, 통제신념 및 스트레스가 유의한 변수로 선정되었다. 위와 같은 연구결과는 대학생들의 우울수준은 개인적인 속성, 가정생활 및 학교생활특성, 건강관련행위특성 등 다양한 요인이 관여하고 있으며, 특히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행동특성이 낮고, 스트레스가 높을 경우 증가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대학생들의 우울수준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경험하는 우울수준에 관련된 요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 요인들을 감소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factors influencing depression symptoms among college students. To accomplish this,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was distributed to 546 college students from October 1st to November 30th, 2015. Univariate analysis, logistic regression, and multivariate reg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국내의 우울에 관한 선행연구들[23-25]은 대부분 개인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등 단편적인 요인에 따른 분석을 하고 있을 뿐 다양한 요인들과의 관련성을 밝혀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객관적 지표를 사용하여 대학생의 우울수준을 파악하고 그에 관련된 다양한 요인들의 중 다변적인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일부 대학생의 개인적 속성, 가정생활 특성, 학교생활 특성 및 건강관련행위 특성에 따른 우울수준을 파악함은 물론 사회적 지지(가족의 사회적 지지, 친구의 사회적 지지), 심리적 행동특성(자기존중감, 대인의존행동특성, 통제신념) 및 스트레스와 우울수준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조사대상 대학생의 개인적 속성, 가정생활 특성, 학교생활 특성 및 건강관련행위 특성에 따른 우울 수준을 파악함은 물론 사회적 지지, 심리적 행동특성 및 스트레스와 우울수준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학생들의 우울의 발생 원인은? Gomez 등[6]은 유전적 소인, 직업, 경제 상태, 신체적 건강 및 기능상실 등이 우울과 관련된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학생을 대상으로한 국내의 연구에서는 우울은 자신의 신체적 조건, 학업 성적, 인격 등이 관련되어 되어 발생되며, 특히 신체적인 열등감이 크거나 질환이 있을 때 우울 성향이 높다는 보고가 있다[7,8].
대학생들의 우울수준에 관련된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대학생들의 우울수준에 관련된 요인들은 개인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 사회적지지를 비롯하여 자기존중감, 대인의존행동특성 및 통제신념 등의 심리적 행동특성, 스트레스 등 다양하게 존재한다[5]. Gomez 등[6]은 유전적 소인, 직업, 경제 상태, 신체적 건강 및 기능상실 등이 우울과 관련된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대인의존행동특성문제로 나타나는 부정적 결과는? 대인관계에서 경험하는 대인의존행동특성문제는 때때로 정서적 불편감과 스트레스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개인의 적응에 심각한 부정적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16]. 따라서 원활한 대인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면 정서적 고립 및 부적응 현상을 초래하게 되어 우울상태에 빠지게 된다고 보고하고 있다[17,18]. 통제신념은 스트레스 등에 의해 나타나는 우울의 영향을 완화시켜주는 중재자로의 역할을 한다[1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7)

  1. Asarnow, JR., Carson, GA., & Guthrie, D. Coping strategies, self-perception, hopelessness, and perceived family environments, in depressed and suicidal children.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vol. 55, no. 1, pp. 361-366, 1987. DOI: https://doi.org/10.1037/0022-006X.55.3.361 

  2. Chon KK, Choi SC, Yang BC, Integrated Adaptation of CES-D in Korea, Korean J of health psychology, 6(1)1 pp. 59-76, 2001. 

  3. Ji EM, Cho YC. The association of self-esteem and social support with depressive symptoms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5, pp. 2996-3006, 2014. DOI: http://doi.org/10.5762/KAIS.2014.15.5.2996 

  4. 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Annual Report on the Cause of Death Statistics. http://kosis.kr, 2016. 

  5. Park ES, Cho YC. The effect of social supports, psychological behaviors, and stress on the depression symptoms of college students -validation of casual model using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6, pp. 209-218, 2017. DOI: http://doi.org/10.5762/KAIS.2017.18.6.209 

  6. Gomez GE, Gomez EA. Depression in the elderly. J Psych Nur, vol. 31, no. 5, pp. 28-33, 1991. 

  7. Min SK, Cho KJ. A Clinical Study on Psychiatric Consultation. J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vol. 16, no. 2, pp. 229-238, 1977. 

  8. Lee JW, Lee KH, Min BK. Relationship between depressive trends and body types perceived by adolescents in Korea. J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vol. 24, no. 4, pp. 523-531,1985. 

  9. Sim HO. Attributional style and mediators, self-esteem and social support influencing on university students'depressio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4pp. 63-74, 1996. 

  10. Choi BA, Go EY, Lee SY, Seo YS. Maladaptive Perfectionism, Hopelessness, Depression, Psychatric and Suicidal Ideation,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23, no. 3, pp. 693-716, 2011. 

  11. Han JY, Park K. The mediating Effects of Shame and Cognitive Coping Strategies Between Maladaptive Perfectionism and Depression, Korea Youth Research Association, vol. 18, no. 9, pp. 169-188, 2011. 

  12. Eom TW, Relation factors of Hopelessness among adolescents and their suicidal ideation: Regarding Social Support effect, Korean Youth Research Association, vol. 15, no. 5, pp. 211-237, 2008. 

  13. Jenkins SR, Belange A, Connally ML, Boa. First-Generation Undergraduate Students' Social Support, Depression, and life Satisfaction. J of College Counseling, vol. 16, no. 2, pp. 129-142. 2013. DOI: https://doi.org/10.1002/j.2161-1882.2013.00032.x 

  14. Rosenberg M.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DOI: https://doi.org/10.1515/9781400876136 

  15. D'Zurilla TJ, Chang EC, Sanna LJ. Self-esteem and social problem solving as predictors of aggression in college students. J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vol. 22, no. 4, pp. 424-440, 2003. DOI: https://doi.org/10.1521/jscp.22.4.424.22897 

  16. Horowitz LM, Rosenberg SE, Baer BA, Ureno G, Villasenor VS. Inventory of interpersonal problems: Psychometric properties and clinical applications. J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6(-) pp. 885-892, 1988. 

  17. Zakahi WR, Duran RL, All the lonely people: The relationship among loneliness,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communication anxiety. Communication Quarterly, vol. 30, no. 3, pp. 203-209, 1982. DOI: https://doi.org/10.1080/01463378209369450 

  18. S. J. Lee, The Effect of Sense of Social Connectedness and Autonomy on College Adjustment and Subjective well-being among University students: Testing a Mediational Effect of Interpersonal Problems,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vol. 6, no. 2, pp. 229-248, 2009. 

  19. Cummins R. The second approximation to an international standard of life satisfaction. Social Indicators Research, 43(-) pp. 307-334, 1998. 

  20. Cohen S, Edwards JR. Personality characteristics a moderator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disorder, In R.W.J. Neufeld(Eds.). Advances in the Investigation of Psychological Stress, New York : Wiley, pp. 234-283, 1989. 

  21. Han KS, Self efficacy,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symptoms of stress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5, no. 3, pp. 585-592, 2005. DOI: https://doi.org/10.4040/jkan.2005.35.3.585 

  22. Lester D. College students stressor,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Psycho. Repo. vol. 114, no. 1, pp. 293-296, 2014. DOI: https://doi.org/10.2466/12.02.PR0.114k10w7 

  23. Park SO, Kwon JI. Irrational beliefs and depressed youth. Journal of Student Life Research, 3 pp. 73-87, 2000. 

  24. Kim SJ. A study of factors affecting depression in college students. Graduate School of Social Wellbeing, Baptist Theologic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4. 

  25. Hong JY. How the university students' stress affects their depression. Graduate School of Yeungnam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5. 

  26. Faul F, Erdfelder E, Lang AG et al.,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science. Behav Res Methods, vol. 39, no. 2, pp. 175-191, 2007. DOI: https://doi.org/10.3758/BF03193146 

  27. WHO. The Asia-Pacific Perspective: Redefining Obesity and Its Treatment Sydney, Australia, Health Communications Australia Pty Ltd, 2000. 

  28. Park JW, A Study to Development a Scale of Social Support, Department of Nursing The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1985. 

  29. Yun HJ, Perception of everyday stress and social network support in adolescence. The Graduate School of Seoul University, 1993. 

  30. Hirschfeld RMA. A measure of interpersonal dependency. J of Personality Assessment, 41 pp. 129-133, 1977. DOI: https://doi.org/10.1207/s15327752jpa4106_6 

  31. McDonald-Scott. The Interpersonal Dependency Inventory Japanese Short Form: development and evaluation. Kango Kenkyu, vol. 21, no. 5, pp. 451-60, 1988. 

  32. Levenson H. Multidimensional locus of control in psychiatric patients. J Cons Clin Psychol, 41(-) pp. 397-404, 1973. 

  33. Goldberg D. Manual of the General Health Questionnaire. Nfer-Nelson, 1978. 

  34. Chang SJ. Standardization of collection and measurement of health statistics data. The Korean Society for Preventive Medicine. Seoul, pp. 92-143. 2000. 

  35. Zung WWK. A self-rating depression scale. Arch Gen Psychiatry, 12(-) pp. 63-70, 1965. 

  36. Yun WS, The Impact of College Students' Job-Seeking Stress on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Based on Agnew's General Strain Theory, Journal of Korean Public and Security Studies, vol. 13, no. 1, pp. 95-118, 2016. DOI: https://doi.org/10.25023/kapsa.13.1.201605.95 

  37. Mounsey R, Vandehey MA. Working and Non-Working University Students: Anxiety, Depression, and Grade Point Average. College Student J, vol. 47, no. 2, pp. 379-389. 2013. 

  38. Park JY, Kim JK, The Effects of Life Stress on University Student's Suicide and Depression: Focusing on the Mediating Pathway of Family and Friend's suppor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21, no. 1, pp. 167-189, 2014. 

  39. Kim MS, The Prevelence of depress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a City, and the effect of depression on the school adjustment, Korea J of Counseling, vol. 9, no. 2, pp. 645-658, 2008. DOI: https://doi.org/10.15703/kjc.9.2.200806.645 

  40. K. O. Choi, E. J. Kim, The Relation of Course Maturity, Job stress and Depression, The Korean Public Health Association, Conference of Public Health, -(-) pp. 35-36, 2011. 

  41. Kim JM, Song SJ, The moderating effect of depress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ttention problems and school adjustment levels in middle school students, Studies on Korean Youth, vol. 25, no. 1, 5-27, 2014. DOI: https://doi.org/10.14816/sky.2014.25.1.5 

  42. Kim YM, Hyeon SH, Song HS, The relationship among, health status, health promotion behavior, depression and quality of life of health program participants, J of leisure and recreation studies, vol. 32, no. 4, pp. 33-46, 2008. 

  43. Harris TL. Cultural Orientation, FamilyCohesion, and Family Support in Suicide Ideation and Depression among African American College Students. Suicide and Life Threatening Behavior, vol. 30, no. 4, pp. 341-353, 2000. 

  44. Jenkins SR, Belange A, Connally ML, Boa. First-generation undergraduate students' social support, depression, and life satisfaction, J of College Counseling, vol. 16, no. 2, pp. 129-142. 2013. DOI: https://doi.org/10.1002/j.2161-1882.2013.00032.x 

  45. Lee MJ, Cho YC. Self-perceived psychosocial stress, anxiety and depression symptoms, and its related factors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6, pp. 2828-2838, 2013. DOI: http://doi.org/10.5762/KAIS.2013.14.6.2828 

  46. Shin ES, Kim HK, Cho YC. Relationships between social supports and depression symptoms among high school students in an urban area.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10, pp. 4970-4978, 2013. DOI: http://doi.org/10.5762/KAIS.2013.14.10.4970 

  47. Kim KO, Cho YC. The Relationships between emotional labour and depressive symptoms among nurses in university hospital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8, pp. 3794-3803, 2013. DOI: http://doi.org/10.5762/KAIS.2013.14.8.3794 

  48. Han NR, Lee DG, Validation of he Korean Version of the Interpersonal Competence Questionnaire in Korean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22, no. 1, pp. 137-156, 2010. 

  49. Koo HK, Kim JN, The Relations between Covert Narcissism and Psychological Maladjustment: The Mediating Effect of Internalized Shame, Maladaptive Perfectionism,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vol. 15, no. 2, pp. 609-636, 2014. 

  50. Han KS, Self Efficacy,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Symptoms of Stress among University Students, J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5, no. 3, pp. 585-592, 2005. DOI: https://doi.org/10.4040/jkan.2005.35.3.585 

  51. Lester D. College Students Stressor,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Psycho. repo. vol. 114, no. 1, pp. 293-296, 2014. 

  52. Kim MR, Moderating Effect of Spiritualit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focused Attention and Depression, Korean journal of religious education, 44(-) pp. 21-44, 2014. 

  53. Jun SH, Testing the buffering effects of social network service's social suppor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daily stress and depression in college students: A study in gender difference, Studies on Korean Youth, vol. 23, no. 4, 5-25, 2012. 

  54. Son YJ, Choi EY, Song YA,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Depression in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 of stress research, vol. 18, no. 4, pp. 345-351, 2010. 

  55. Yoon HY, Lee HB, Cheon SM, The Effects of Stress Management Training and Locus of Control on Perceived Stress and Depression,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9, no. 1, pp. 367-407, 1997. 

  56. Inozu M, Yorulmaz O, Terzi S. Locus of Control in Obsessive-Compulsive(OC) and Depression Symptoms: The Moderating Effect of Externality on Obsessive-Related locus of controls in OC Symptoms. Behavior Change-Bundoora Then Sydney Then Bowen, vol. 29, no. 3, pp. 148-163, 2012. DOI: https://doi.org/10.1017/bec.2012.14 

  57. Kwon HI, Ham BJ, Paik JW, Suh SY, Kwon JH, Psychosocial Functioning in Depression, vol. 29, no. 4, pp. 1117-1133,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