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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패션에 나타난 그린 컬러의 감성이미지 및 선호도 - 부산, 울산, 경남 지역을 중심으로 -
Sensory Image and Preference of the Color Green Shown in Modern Fashion - With Regard to Busan, Ulsan and Gyungnam Area -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7 no.1, 2015년, pp.131 - 140  

박영희 (경남대학교 패션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ter drawing the sensory images from the color green, the difference of sensory images and the difference of the color green according to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which factors affect the preference have been analysed. The thirty six-photos of 2013 women fashion show on the STYLE.COM were u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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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컬러 테라피를 비롯한 환경적 이슈에 따라 활용도가 더욱 광범해 지고 있는 그린 컬러의 패션에 대한 감성이미지와 선호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색채 선호도는 개개인의 주관적인 판단으로 여기기 쉬우나 지역이나 민족, 연령, 유행의 영향을 받을 뿐 아니라 좀 더 세부적으로는 개인의 성격, 연령, 성별, 교육수준, 소득 등(이구형, 1998)과 같은 인구 통계학적 특성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 본 연구는 최근 여성 패션에 나타난 그린 컬러 패션에 대한 소비자들의 감성이지와 선호도 그리고 선호도에 미치는 변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며 이에 대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최근 여성복에 나타난 그린 컬러 패션을 중심으로 감성이미지를 도출하고,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감성이미지와 그린 컬러 패션에 대한 선호도 차이와 그린 컬러 패션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색채 선호도는 개개인의 주관적인 판단으로 여기기 쉬우나 지역이나 민족, 연령, 유행의 영향을 받을 뿐 아니라 좀 더 세부적으로는 개인의 성격, 연령, 성별, 교육수준, 소득 등(이구형, 1998)과 같은 인구 통계학적 특성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여성 패션에서 나타난 그린 컬러 패션에 대한 감성이미지를 도출하고 인구통계 학적 특성에 따른 감성이미지의 차이와 그린 컬러 패션에 대한 선호도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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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색채가 감성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어떤 도구로 활용되나요? 이러한 감성을 자극 하는 요소 중 시각적 자극은 우리 뇌에서 가장 많은 정보를 처리하는데, 시각적 자극 중 색채는 대표적 감성 자극 일뿐 아니라 형태적인 요소보다도 감성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김돈한, 2007; 최문희, 김의겸, 2006). 이처럼 색은 인간의 오감을 자극하고 상호소통을 할 수 있게 하는 하나의 기호이자 추상적 개념과 사고를 상징화하여 미적 기반을 만들어내는 도구가 되기도 한다. 색에 대한 감각은 개인적 특징뿐 아니라 시대나 문화의 차이에 따라 변화될 수 있으며 시각적으로 즉각적이므로 감성적인 측면이 강한 패션 분야에서 색채는 패션 제품의 선호나 만족도 등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감성은 어떠한 방식으로 형성 되나요? 21세기 디자인에 대한 인간의 욕구는 이성적인 것 보다는 감성적인 측면을 더 요구하게 됨에 따라 풍부한 감성적인 요소의 중요성이 부각 되고 있다. 감성은 시각을 비롯한 촉각, 후각, 청각, 미각 등의 오감이 함께 동반되어 형성되므로 패션과 같은 고감도의 감성을 요구하는 디자인 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감성적 욕구를 성공적으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감성을 우선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정량화할 필요가 있다(조은주, 2008). 이러한 감성을 자극 하는 요소 중 시각적 자극은 우리 뇌에서 가장 많은 정보를 처리하는데, 시각적 자극 중 색채는 대표적 감성 자극 일뿐 아니라 형태적인 요소보다도 감성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김돈한, 2007; 최문희, 김의겸, 2006).
그린 컬러가 의미하는 대표적인 3가지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나요? 그러나 사회전반에 에코와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그린 컬러에 대한 가치와 활용도 증가하였다. 뿐만 아니라 최근 사회전반에 개인적 스트레스가 증가하면서 지친 심신과 마음 치유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그린 컬러는 치유, 성장, 부활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컬러로 부각되고 있다. 이처럼 그린 컬러는 단순하게는 자연과 초원이란 의미(이윤경, 2008)를 지니나 심리적 안정과 마음의 치유에 대한 관심이 급증함으로써 자연의 영역을 확장하려는 시도와 함께 자연을 연상시키는 초록이(문재윤, 2013) 더욱 폭 넓게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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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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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박송애. (2011). 그린 패션 마케팅 현황에 관한 연구.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13(2), 121-131. 

  10. 박유선. (2012). 노인세대의 인구통계변인에 따른 색채이미지와 선호도. 한국일러스트아트학회지, 15(1), 63-74. 

  11. 박혜정. (2014). 패션의식, 에코 패션 소비결정, 지속적 탐색행동, 쇼핑 즐거움이 패스트 패션 브랜드 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16(2), 11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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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이혜경. (2004. 11. 13). 블루.블랙.그린.오렌지…색으로 불황 뚫는다. 중앙시사매거진, 2014. 11. 5, http://jmagazine.joins.com/economist 

  17. 조은주. (2008). 언어적 뉘앙스의 시각적 감성이미지 표현에 관한 연구: 브랜드네임과 패키지디자인을 연계하여.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하승연. (2014). 글로벌 에코패션 브랜드의 현황과 상품기획 특성.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16(3), 219-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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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최문희, 김익겸. (2006). 감성디자인 시대의 색채이미지 특성. 시각디자인학연구, (21), 150-162. 

  21. Lind, C. (1993). Psychology of Color : Similarities Between Abstract and Clothing Color Preferences.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12(1), 57-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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