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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도어 브랜드 명의 의미론적 특성
Semantic Characteristics of Outdoor Brand Names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8 no.1, 2016년, pp.135 - 147  

나수임 (상명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tudy the semantic characteristics of outdoor brand names by analyzing 94 brand names in domestic market, so as to propose ways to develop strategic brand names. The results are as follows. When it comes to outdoor brand products, the emphasis is placed on their f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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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브랜드와 브랜드이미지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현재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아웃도어 브랜드명의 언어적 특성에 관한 연구로 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 중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명의 언어적 특성을 이루는 구성 요소중 의미론적 접근으로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명의 언어적 특성에서 의미론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내용은 아웃도어 브랜드의 브랜드명에 사용된 언어적 요소를 분석하여 특성을 파악하였다. 언어기호로 표현되는 의미 체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브랜드명 자체의 의미적 차원인 브랜드 명 스펙트럼으로 분석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브랜드라는 추상적 개념을 소비자에게 어필하기 위해서 선행되어야 할 브랜드개발에서 브랜드의 언어적 요소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아웃도어 브랜드명의 전반적인 특성 및 동향을 고찰하고 우리나라 아웃도어 브랜드의 전략적 브랜드명의 개발방안을 모색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 브랜드 명(brand name)은 언어기호로 표현된 의미 체이므로 브랜드명의 분석을 위해서는 의미론적인 접근이 필요하며(노장오, 1998) 이에본 연구에서는 브랜드와 브랜드이미지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아웃도어브랜드명의 의미론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국내 유통되고 있는 93개의 아웃도어 브랜드를 대상으로 하여 각 브랜드의 홈페이지에 나타나 있는 자료를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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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효과적인 브랜드명이 가져오는 이점은 무엇인가? 효과적인 브랜드명은 브랜드인지도를 향상시킬 수 있어 소비자의 구매 의도를 올리고 광고의 효과를 증대시켜 매출 창출에 기여하는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김영조 외(2009)는 브랜드 네이밍은 호의적인 이미지를 유발시키고,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신념과 태도를 갖게 하며, 구매의사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아웃도어 웨어는 무엇을 말하는가? 즉 아웃도어 웨어(outdoor wear)란 야외에서 하는 야외 스포츠나 레저 활동을 위해 착용되는 의복을 말하며, 등산복이나 스키복과 같은 산악 활동을 위한 의류부터 다목적 스포츠 의류를 통칭한다(성혜진 외, 2005).
설명어적 브랜드명은 어떤 장점을 지녔는가? 사람이름, 지명, 품질, 라이프스타일 등으로 제품의 속성을 직접 전달 설명적으로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편익을 제시하며 관련성, 속성, 정보를 전달한다. 제품의 속성을 소비자들에게 명확히 알려기 때문에 홍보비가 적게 드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 조사된 아웃도어 브랜드 명에서 설명어적인 브랜드명은 51개(54%) 브랜드로 나타났으며 그 특성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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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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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권혜숙. (2011). 국내 남성복 브랜드의 네임스펙트럼. 패션비즈니스, 15(1), 92-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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