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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경제 서비스 사례분석을 통한 협력적 라이프스타일 연구 -코워킹과 코리빙 스페이스를 중심으로-
A Study on Collective Lifestyle by Analyzing Case of Sharing Economy Service -Focusing on Co-working & Co-living Spa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0, 2017년, pp.405 - 410  

안효진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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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럽 지역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코워킹&코리빙 스페이스 15곳을 유형별로 분류, 사례조사를 통해 국내 코워킹&코리빙 스페이스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안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1차로 문헌 연구를 통해 공유경제서비스의 유형과 코워킹&코리빙 스페이스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였다. 2차로 3차 산업혁명 공유경제의 연결 선상에서 더욱 진화된 과정으로 간주하는 4차 산업혁명의 공유경제의 3대 키워드를 유추하고, 코워킹&코리빙 스페이스 15곳을 유형별로 분류하여 사례 조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3가지 유형별 특성에 따라 각기 다른 목적성 중심의 특성이 나타났다. 또한, 공통으로 공동체적 특성이 두드러지며 플랫폼 자체의 커뮤니티를 통해 다양한 협업 루트를 제공한다는 특징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앞으로 국내의 코워킹&코리빙 스페이스의 활성화 방안을 위한 참고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을 기대하며, 이후 진행될 후속 연구에도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guideline by analysing and categorizing the case of sharing economy service especially the co-working and co-living space based on Europe. I did some literature research followed with evaluation of theoretical backgrounds, present conditions. Also, Some c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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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미국을 중심으로 범세계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글로벌 코워킹&코리빙 스페이스와 유럽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사례 조사를 진행하여 서비스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진화하는 공유경제의 특징과 유형을 분석하고, 유럽 지역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코워킹&코리빙 스페이스 15곳을 유형별로 분류, 사례조사를 통해 국내 코워킹 스페이스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의 공유경제 즉 협력적 공유경제시대의 진화된 특성을 파악하고,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범세계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글로벌 코워킹&코리빙 스페이스 기업 15곳의 플랫폼을 유형별로 분류하여 그 특징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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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AIOP가 발표한 일터 혁신 보고서에서 코워킹 스페이스의 변화는 어떤가? 이러한 사회적 흐름은 제품 서비스 군뿐 아니라 라이프스타일과 관련된 분야에서도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미국산업오피스 자산협회(NAIOP)가 2013년에 발표한 ‘일터 혁신(Workplace Innovation Today)’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내 위치한 코워킹 스페이스는 2005년 1곳에서 2013년 781곳으로 급증하였고[1], The consulting firm Emergent Research 역시 2020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15,000개의 새로운 코워킹스페이스가 문을 열 것이라 예상하였다[2]. 국내에도 현재 다양한 코워킹 스페이스가 운영 중이지만, 공간 중심의 하드웨어만 갖추었을 뿐 그 속에 흐르는 문화적 요소는 배제되어있는 곳이 다수이다.
4차 산업혁명의 공유경제는 속도의 경제, 무형 자산 중심, 사용 중심의 3대 키워드가 중심이 되는데 그에 대한 설명은? 4차 산업혁명의 공유경제는, ‘속도의 경제’, ‘무형 자산 중심’, 그리고 ‘사용 중심’이라는 3대 키워드가 중심이 될 것이다. 첫째, 미래의 속도는 이전 산업혁명보다 10배 더 빠르고, 300배 더 크고, 3,000배 더 강해질 것이며, 그 결과 현재와는 다른 규칙이 필요할 것이다. 둘째, 무형자산 중에서 특히 데이터가 중요해지는데, 공유경제를 경험하면서 사용자들에 의해 쌓이는 수많은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가 그 핵심이 될 것이다. 셋째, 화면 앞에서 소비자의 행동과 의사결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추적하여, 소비자의 기호에 최대한 맞춰진 결과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다음은 시대적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공유경제의 개념과 형태를 [Table 3]에 정리한 것이다[14].
협력적 공유 경제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경제로 대두된 이유는? 인터넷의 편재적 접속과 자유로운 SNS 사용으로 정보 공유와 소통이 활발해지고, 개인 간의 거래 및 협력적 소비에 대한 플랫폼이 다양해지면서 협력적 공유 경제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경제로 대두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흐름은 제품 서비스 군뿐 아니라 라이프스타일과 관련된 분야에서도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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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JOH, Magazine B, No.52 WeWork, p.104, 2016. 

  2. http://blog.naver.com/cc_korea/220816438335 

  3. Gun Cheol Park, Sang Don Lee, "The Sharing Economy", Seoul Digital Foundation, 2016. 

  4. Su Hwan Kwak, "A Study on the Activation Planning for the Sharing Economy in Service Industry : Focused on the Uber case study", Journal of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Vol.16, No.4, pp33-47, 2015. 

  5. Jung Hwa Ban, "Enhance the Tourism Experience and Sharing Economy", Korea Culture & Tourism Institute, Vol.63, pp.22-31, 2016. 

  6. Su Jin Shim, "An Exploratory Study on Factors Affecting Intention to Use of Sharing Economy Services", The Journal of Internet Electronic Commerce Resarch, Vol.16, No.4, pp163-183, 2016. 

  7. Sung Soo Lee, "A Study on The Meaning And Possibility of 'Coworking Spa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Vol.16, No.4, pp389-400, 2010. 

  8. http://news.kbs.co.kr/news/view.do?ncd3320400 

  9. http://blog.naver.com/koasv6/220946384304 

  10. http://sharehub.kr/697028/ 

  11. https://www.facebook.com/urbanhybridseoul/posts/642483449255970 

  12.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211281 

  13. http://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306852 

  14. http://www.hellot.net/new_hellot/magazine/magazine_read.html?code202&sub003&idx34383 

  15. http://jungwoolog.tistory.com/4 

  16. http://news.hankyung.com/view/2017/05/25/2017052559341?nvo 

  17. https://brunch.co.kr/@lynnata/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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