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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폭력을 경험한 아동의 게임중독 연구
A Study on the Game Addiction of Children with Domestic Violence Experience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0 no.3, 2015년, pp.145 - 156  

김나예 (조선이공대학교 사회복지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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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동의 가정폭력 경험이 게임중독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사회적 지지의 직접효과와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 지역의 5,6학년 아동이며 가정폭력 경험이 있는 328명의 응답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아동의 가정폭력 경험이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가정폭력이 게임중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으로 확인되었으며 이는 아동의 가정폭력 경험이 높은 경우에 게임중독이 높은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게임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은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게임중독 정도가 높았으며 학년이 높고 모의 교육수준이 낮을수록 게임중독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지지가 게임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게임중독이 낮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아동의 가정폭력이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사회적 지지는 아동의 가정폭력 경험이 게임중독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감소시키는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결과를 토대로 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제언을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whether the domestic violence experience of children has an impact on their game addition and to verify the direct effects and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The survey was conducted to the children who were 5th and 6th graders in Gwangju and Jeonnam.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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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일반 아동뿐 만아니라 가정폭력을 경험한 아동이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사회적 지지가 조절하는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사회적 지지가 가정폭력을 경험한 아동의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에 어떻게 작용할 것인지를 연구하는 것은 의의가 있다.
  • 또한 인터넷중독 실태조사[1]에서 인터넷중독의 위험집단이 초등학생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초등학생의 인터넷 주용도를 게임으로 응답한 가장 높은 집단이 초등학생으로 나타난 결과를 통해 아동의 게임중독이 상당히 진행되었을 것으로 추측해 볼 수 있어서 아동을 대상으로 가정폭력의 경험이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해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정폭력을 경험한 아동을 대상으로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 그러나 가정폭력 으로 인한 게임중독의 부정적인 영향을 낮추어줄 수 있는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정폭력을 경험한 아동의 게임중독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사회적 지지가 조절하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폭력이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게임중독을 예방하고 개입할 수 있는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규명하는 것이다.
  • 그러나 아동을 대상으로 한 가정폭력과 게임중독에 관한 연구가 거의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정폭력이 아동의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아동의 가정폭력 경험이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과 그 과정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아동의 게임중독 예방과 개입에 필요한 근거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에 소재한 초등학교 5,6학년 아동을 임의표집하여 설문지에 대한 자기보고를 실시하였다. 아동을 대상으로 선정한 근거는 아동의 게임중독에 대한 연구를 통해 예방과 치료가 함께 이루어질 수 있다는[15]의 연구를 근거로 하였으며 9세 이상은 되어야 자기보고 (selfe-report)를 신뢰할 수 있다는 [39]의 연구에 근거를 두고 선정하였다.
  • 0 program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빈도분석을 통하여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알아보고 기술통계분석을 통하여 주요 변수들의 실태를 확인하였다. 가정폭력과 사회적 지지가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공선성의 문제를 확인하고 사회적 지지에 대한 조절회귀분석(moderated multiple regression; MMR)을 실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정폭력을 경험한 아동의 게임중독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사회적 지지가 조절하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폭력이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게임중독을 예방하고 개입할 수 있는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규명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질문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정은 아동이 최초로 성장하는 배경이 되어 오랫동안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아동은 가정에서 인간관계의 기초를 배우고 성격, 가치관, 태도, 습관, 흥미, 정신건강 등의 영향을 받으면서 성장한다.
  • 둘째, 사회적 지지는 게임중독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가?
  • 첫째, 가정폭력 경험은 게임중독에 영향을 미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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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게임중독이 아동에게 주는 부정적인 영향은? 최근 게임중독으로 인해 아동은 또래관계의 문제,[2][3][4] 두통, 불면증, 소화기, 심혈관계 등의 신체증상 문제,[5][3][4] 정서조절 문제,[6] 공격성증가,[7] 문제행동,[6] 학업성적의 저하,[8][3][4] 우울증,[9][3][4] 분노조절문제,[10] 부정적 인성특성,[11] 도덕적 판단의 어려움,[12] 충동성 증가,[7] 등으로 인해 정신적, 정서적 발달과 정체성 확립에 장애를 초래할 수 있음을 보고하였다. 이러한 게임중독의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연구결과를 통해 게임중독의 예방과 치료가 함께 이루어질 수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사회적 지지란 무엇인가? 사회적 지지는 개인의 기능을 향상시키거나 부정적인 결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사회적 네트워크의 관계에서 지지에 대한 개인의 지각으로 볼 수 있다.[21] 또한 사회적 지지는 개인의 안녕에 직접적인 효과를 가지며 사회적 투입, 소속감, 사회적 존중, 사회적 포부, 유쾌한 사건, 규범, 준거 모델, 사회적 정체감을 증진시킴으로서 개인의 행복과 만족을 추구하여 적응을 높여준다.
아동의 게임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가정환경을 연구해야하는 이유는? 아동은 게임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정환경을 연구해볼 필요가 있다. 가정은 아동이 태어나서 접하는 최초의 환경이고 가정에서 부모의 모습이 아동의 행동양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13] 특히 부부폭력 노출경험이 있는 청소년들이 일반 청소년에 비해 높은 수준의 우울, 불안을 나타내는 등의 심각한 정신건강상의 문제가 나타났다고 보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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