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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0 no.3, 2015년, pp.157 - 167
노선덕 (우아지역아동센터) , 강길현 (호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In this study, we studied the influence that the stress placed on children (originating from presence of two cultures at multi-cultural families) can have on adapting to school, and further assessed the control effect of teachers' support as a protection factor. In order to achieve the goal of the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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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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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정 아동의 이중문화스트레스란 무엇인가? | 다문화가정 아동의 이중문화스트레스란, 외국인 부모에서 오는 사회적 편견으로서 “차별경험과 언어갈등에 대한 정신적 고통을 겪고 있는 것”을 말한다. 이는 사회의 문화와 관습, 사회적 기준과 전통문화의 가치 등의 영향에서 갈등을 겪게 되며, 이중문화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높은 우울과 불안을 느끼게 된다. | |
차별이란 무엇인가? | 첫째, 차별경험이다. 차별은 편견을 기초로 한 민족, 집단 또는 그것에 속하는 개인에 대한 객관적 행위라고 볼 수 있다.[17]에 따르면 다문화가정 아동이 받고 있는 차별 경험은 개인적, 문화적 성격의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 |
다문화가정 아동의 이중문화스트레스는 아동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 다문화가정 아동의 이중문화스트레스란, 외국인 부모에서 오는 사회적 편견으로서 “차별경험과 언어갈등에 대한 정신적 고통을 겪고 있는 것”을 말한다. 이는 사회의 문화와 관습, 사회적 기준과 전통문화의 가치 등의 영향에서 갈등을 겪게 되며, 이중문화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높은 우울과 불안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이중 문화 스트레스는 갑작스럽고 과다한 변화, 그리고 기존 지지 체계에 대한 상실감과 더불어 적응능력에 가해지는 과도한 부담에서 기인한 스트레스로 심리적 문제를 야기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14]. 그러므로 이중문화과정에서 발생하는 역기능적 스트레스는 다문화가정 아동에게 심리적 부적응을 일으켜 ‘정체성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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