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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과 우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Impacts of Parenting Attitudes Perceived by Multicultural Family Adolescents on School Life Adaptation : Based on Meditation Effect of Self-esteem and Depress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8, 2020년, pp.418 - 428  

박현주 (경남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양영자 (경남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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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인 감독과 부정적 양육태도인 방임이 학교 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자아존중감과 우울이 부모의 양육태도와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수행하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MAPS)' 2016년 제6차 년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제6차 년도 조사자 1,329명 중 16세 미만의 자녀이고, 어머니가 외국인인 국제결혼가정 자녀에 해당하는 다문화청소년 1,236명이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감독과 자아존중감은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 영향을, 방임과 우울은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문화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인 감독 및 부정적 양육태도인 방임은 자아존중감과 우울을 매개로 하여 학교생활적응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다문화청소년들의 학교생활적응도를 높이기 위한 다문화가정 부모들의 양육태도에 시사하는 실천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impacts of parenting attitude, self-esteem and depression on school life adaptation in multicultural family adolescent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depression. To achieve this purpose, the seventh year of the 2016 Multicultural Youth Panel Su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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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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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사용한 주요변인들을 활용하여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선행연구들은 많으나, 다문화청 소년을 대상으로 본 연구의 연구모형과 같은 선행연구들은 매우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통해 다문화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도를 높이기 위한 다문화가정 부모들의 양육태도와 다문화복지실천에 시사하는 함의를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인 감독과 부정적 양육태도인 방임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고, 자아존중감과 우울의 매개효과를 파악하는 것이었다. 상술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교생활적응도 향상을 위한 다문화가정 부모의 양육태도에 시사하는 실천적 함의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것이며, 자아존중감과 우울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인 감독과 부정적 양육태도인 방임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자아존중감과 우울이 부모의 양육태도와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에 서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주요변인들을 활용하여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선행연구들은 많으나, 다문화청 소년을 대상으로 본 연구의 연구모형과 같은 선행연구들은 매우 부족하다.
  • 그러나 다음의 한계점은 후속 연구들을 통해 보완될 필요가 있다 하겠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청소년들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횡단적 연구를 통해 살펴볼 수 있었다. 그러나 시간적 흐름에 따른 다문화 청소년들의 인식의 변화, 변화의 정도에 대한 종단적 연구는 수행되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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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모의 양육태도란? 학교생활적응은 학습활동 적응뿐만 아니라 교우관계 및 교사와의 관계, 학교규칙 준수 등 다양한 요인들에 대한 적응도 포함하는 개념이다[4][8]. 학교생활적응과 관련한 선행연구들은 부모의 양육태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의한 연구가 대부분을 차지한 다[3-12].
학교생활적응은 어떤 개념인가? 학교생활적응은 학습활동 적응뿐만 아니라 교우관계 및 교사와의 관계, 학교규칙 준수 등 다양한 요인들에 대한 적응도 포함하는 개념이다[4][8]. 학교생활적응과 관련한 선행연구들은 부모의 양육태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의한 연구가 대부분을 차지한 다[3-12].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이 학교생활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무엇인가?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은 대체로 부모의 이중문화로 인한 문화적 갈등과 정체성 혼란, 언어습득의 어려움, 외모의 차이에 따른 사회적 편견과 차별 등을 겪는다. 따라서 이들은 일반 가정의 청소년들에 비해 학습과 학교생활적응에 더 많은 어려움을 경험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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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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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기성진, "부모양육태도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17권, 제5호, pp.127-136, 2012. 

  7. 이은희, 최태산, 서미정, "남녀 청소년들의 우울에 미치는 학교스트레스, 자아존중감, 부모 - 자녀 의사소통 및 부모의 내재적 지원의 효과," 한국심리학회지상담 및 심리치료, 제12권, 제2호, pp.69-84, 2000. 

  8. 황성동, 박은혜, "다문화가정 아동이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 및 사회적지지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제26집, 제4호, pp.123-145, 2010. 

  9. 기성진, "부모양육태도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정책적시사점 도출을 중심으로," 한국컴퓨터정보학회, 제17권, 제5호, pp.127-136, 2012. 

  10. 김영춘, 정민숙, "부모양육태도, 사회적 관계,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학교사회복지, 제23권, pp.51-70, 2012. 

  11. 강부자, 김은혜, 노충래, "한부모가정의 부모양육태도가 중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과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및 부자-모자가정의 비교," 학교사회복지, 제23권, pp.29-50, 2012. 

  12. 임선아,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가 자녀의 자존감을 매개하여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비행경험 청소년과 일반청소년 비교," 청소년학연구, 제21권, 제9호, pp.79-100, 2014. 

  13. 허묘연,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양육행동 척도개발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0. 

  14. 김광숙, 신경실, 이훈민, "융복합시대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와 부정적양육태도가 청소년의 스마트폰 의존도에 미치는 영향: 또래애착의 매개효과," 융합정보논문지, 제7권, 제4호, pp.139-149, 2017. 

  15. 이유리, 박은정, 이성훈, "부모의 양육태도 유형에 따른 자녀의 개인내적, 학교생활, 지역공동체의식의 차이: 초 4학년 아동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pp.21-40,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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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남영옥, "부모의 양육태도가 청소년의 학업중단의도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청소년복지연구, 제18권, 제4호, pp.251-274, 2016. 

  18. 박우람,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ㄷ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거부민감성의 매개효과," 한국초등교육, 제26권, 제3호, pp.237-257, 2015. 

  19. 박희수, 문승연, "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지지가 행복에 미치는 영향: 학교생활적응의 매개효과," 한국자치행정학보, 제28권, 제3호, pp.197-218, 2014. 

  20. 고미숙, "긍정적 부모양육태도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자기조절학습의 매개효과와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제25권, 제3호, pp.295-306,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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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이충권, 양혜린, "청소년의 학대, 방임 경험이 정서문제와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정서문제와 또래관계간 상호인과성을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제17권, 제1호, pp.261-285, 2015. 

  28. 송진영, 박민자, "부모의 학대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과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문화포럼, 제43권, pp.57-84, 2015. 

  29. 송선미, 권순용, "청소년의 외모만족도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과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미래청소년학회지, 제11권, 제1호, pp.93-115, 2014. 

  30. 안지영, 손영은, 남석인, "부모의 학대 및 방임과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공격성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제21권, 제12호, pp.261-284,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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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박성희, 최은영, "부모의 양육태도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학습동기 및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소득계층 차이를 중심으로," 학교사회복지, 제35권, pp.53-83,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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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 노미화, 허미정, 최연실, "부모양육태도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자아탄력성과 배려심의 매개효과,"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33권, 제2호, pp.119-134,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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