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과정에서 교사지지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A Research on the Control Effect of Teacher's Support in the Course of School Adaptation for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0 no.3, 2015년, pp.157 - 167  

노선덕 (우아지역아동센터) ,  강길현 (호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이중문화스트레스 요인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교사지지가 보호요인으로서 조절효과가 어떻게 나타내는지 검증해 보았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문화가정 아동 중 초등학교 3학년이상 6학년 대상으로 표본을 추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다문화가정 아동의 차별경험과, 언어갈등은 학교생활적응의 학습활동에 영향을 미치며, 교사지지는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언어갈등이 학교생활적응의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은 교사지지는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문화가족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을 고취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studied the influence that the stress placed on children (originating from presence of two cultures at multi-cultural families) can have on adapting to school, and further assessed the control effect of teachers' support as a protection factor. In order to achieve the goal of the 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을 원활히 하기 위한 목적으로 다음과 가정하였다. “이중문화스트레스 요인인 차별경험, 언어갈등이 학교생활적응의 학습활동,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교사지지의 조절효과”를 검증해 봄으로써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이중문화스트레스 요인인 차별경험과 언어갈등이 학교생활적응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교사지지가 보호요인으로서 조절효과 있는지를 검증하여 보았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을 원활히 하기 위한 목적으로 다음과 가정하였다. “이중문화스트레스 요인인 차별경험, 언어갈등이 학교생활적응의 학습활동,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교사지지의 조절효과”를 검증해 봄으로써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가정 아동의 이중문화스트레스란 무엇인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이중문화스트레스란, 외국인 부모에서 오는 사회적 편견으로서 “차별경험과 언어갈등에 대한 정신적 고통을 겪고 있는 것”을 말한다. 이는 사회의 문화와 관습, 사회적 기준과 전통문화의 가치 등의 영향에서 갈등을 겪게 되며, 이중문화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높은 우울과 불안을 느끼게 된다.
차별이란 무엇인가? 첫째, 차별경험이다. 차별은 편견을 기초로 한 민족, 집단 또는 그것에 속하는 개인에 대한 객관적 행위라고 볼 수 있다.[17]에 따르면 다문화가정 아동이 받고 있는 차별 경험은 개인적, 문화적 성격의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다문화가정 아동의 이중문화스트레스는 아동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이중문화스트레스란, 외국인 부모에서 오는 사회적 편견으로서 “차별경험과 언어갈등에 대한 정신적 고통을 겪고 있는 것”을 말한다. 이는 사회의 문화와 관습, 사회적 기준과 전통문화의 가치 등의 영향에서 갈등을 겪게 되며, 이중문화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높은 우울과 불안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이중 문화 스트레스는 갑작스럽고 과다한 변화, 그리고 기존 지지 체계에 대한 상실감과 더불어 적응능력에 가해지는 과도한 부담에서 기인한 스트레스로 심리적 문제를 야기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14]. 그러므로 이중문화과정에서 발생하는 역기능적 스트레스는 다문화가정 아동에게 심리적 부적응을 일으켜 ‘정체성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1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Ministry of Security and Public Administration, "The Current status of the Migrant Workers at the level of a local Government", Local Autonomy Administration Division, 2014 

  2. Ministry of Education, "Main statistics of multi-cultural students and education", 2014 

  3. Ministry of Education, "Study research on the Current status of the multi-cultural families", Ulsan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2014 

  4.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 social adjustment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nd child welfare service provision", The report of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2011 

  5. Naver News article 2014,10.31:.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421&aid0001090667 

  6.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A Study on the Current Education of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2006 

  7. Kwon Soo Jin, "Comparison of Characteristics in Generative Naming of Multi-cultural Family and School-Aged Children of Ordinary Family", Myongji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06 

  8. Park Gap Lyon, "A Study on the Identities of Children whose Mothers are Female Marriage Immigrants in Korea", Graduate School.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14 

  9. Park Sun Hee, "The Characteristics and Social Adjustment in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29, 125-154, 2009 

  10. Park Eun young, "An analysis of the Language use of bilingual children in multilingual environments", The Japanese Modern Association of Kofea. Vol 46, 2001 

  11. Jeong Eun-Hee, "A Study on the Language Development and Environment of Children from Internationally Married Couple Living in an Agricultural Village ", Korean Speech-Language & Hearing Association, 13(3), 3-52, 2004 

  12. Yu Bong Ae. Ok Kyung Hee, "The Effects of Social Supports on School Adjustment, Emotional Regulation, and Social Adjustment in Multicultural Family Children", The Korean Association of Family Welfare, 18(4), 511-538, 2013 

  13. Hong Jeong Mi, "Ecological Variables Affecting Adjustment to School Life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Graduate School of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8 

  14. Berry, J. W., Kim. U., Minde. t. & Mok, D, "Comparative studies of acculturative stress" International Migration Review 21; 491-511, 1987 

  15. Kim, Yu-mi, "A Study on the Effects of Acculturative Stress on School Adjustment of Multi-cultural Children",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Graduate School of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2011 

  16. Nho Choong Rai, "Use of Rosenberg's self-esteem and collective self-esteem as predicting variables for psychological distress among Korean American adolesc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Vol.10, 2000 

  17. Jones. J. M, "Social support and health", Medical care. 15(5), 47-58, 1997 

  18. Park Kei-ran, "A Study on the Factors School Life Adjustment of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Department of Family and Housing Studies Graduate School of Yeungnam University, 2010 

  19. Catts, H., & Kamhi G. A. G, "Language and reading disabilities", Boston, Ma: Allyn and Bacon, 2005 

  20. Jeong Hyeon Yeong,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School Adjustment of Mixed Ethnic Children ", Graduate School of Soong Sil University,2006 

  21. Kim, Gi duk. Park, Min seo,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school adaptations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Research institute of Social Science, Vol.48 No.1, 92-121, 2009 

  22. Mun, Ho Hwan, "Factors Influencing School Adjust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from Multi cultural Families.", Dep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2014 

  23. Wentzel, K. R, "Socio-metric status and adjustment in middle school; a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23(1), pp. 5-28, 2003 

  24. Jeon, Pu-Reu-Na, "A comparative study on school adjustment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nd racially-homogeneous families", Dep of Social Welfare The Graduate School.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2010 

  25. Park Jin Uk, "A study on communication learning for subject adjustment of multi-cultural family children", Dep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Korea University, 2009 

  26. Park Eun-hee, " The Effect of a Realty Therapy Group Counseling Program on Enhancing Elementary School Children's Responsibility ", The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2003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