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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죄영화 「이중배상(Double Indemnity)」속 테마음악의 기능적 역할
The Functional Role of Theme Music in the Crime Movie 「Double Indemn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3, 2015년, pp.48 - 56  

최유미 (상명대학교 인터미디어랩) ,  이승연 (상명대학교 인터미디어랩)

초록

1940년대 영화음악은 영화 속 장면의 상황 및 인물의 성격과 심리적 갈등을 내포하며 향후 범죄영화와 긴장감 유발 장면의 테마음악으로 표현되는 기능적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영화음악가 미클로스로자(Miklos Rozsa)가 참여한 영화 "이중배상"에 나오는 테마음악의 음악적 요소가 시간적 흐름에 따른 사건진행을 상징적 방법으로 구성가능하며 영상의 몰입을 위해 감성을 자극하고 상승을 유도하는 것을 입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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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film music in the 1940s is characteristic of its functional role of afterward crime movie and for expressed theme of scene to causing tension by encompassing the situational description of the scenes as well as psychological struggles of characters within the realm of musical techniques. This 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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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예제를 보아도 시나리오를 영상으로 연출하는 과정에서 음악의 결합이 극의 효과를 상승시키며 표현의 한계를 극복하는 요소가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범죄영화의 분석을 통하여 긴장감을 중심으로 이러한 효과를 증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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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940년대 영화음악은 어떤 역할을 했는가? 1940년대 영화음악은 영화 속 장면의 상황 및 인물의 성격과 심리적 갈등을 내포하며 향후 범죄영화와 긴장감 유발 장면의 테마음악으로 표현되는 기능적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영화음악가 미클로스로자(Miklos Rozsa)가 참여한 영화 "이중배상"에 나오는 테마음악의 음악적 요소가 시간적 흐름에 따른 사건진행을 상징적 방법으로 구성가능하며 영상의 몰입을 위해 감성을 자극하고 상승을 유도하는 것을 입증한다.
미클로스 로자가 음악감독으로 참여한 범죄영화엔 무엇이 있는가? 영화음악의 선구자로 불리는 미클로스 로자(Miklos Rozsa, 1907∼1995)가 40년대에서 50년대까지 음악감독으로 참여한 범죄영화는 총 4편으로「이중배상」과 「더 킬러스(The Killers, 1946)」,「벌거벗은 도시 (The Naked City, 1948)」,「아스팔트 정글(The Asphalt Jungle, 1950)」이다. 그중 음악적 효과가 가장 두드러진 영화 「이중배상」을 선택하였다.
영화음악이 내러티브를 영상으로 연출하는 과정에서 효과적으로 쓰인 사례엔 무엇이 있는가? 이미지는 인물의 성격 또는 상황, 사물을 유추할 수 있는 라이트 모티브(Leit Motiv)의 기능적 역할을 갖는데, 이러한 역할이 영상과 내러티브와 함께 영화의 몰입을 어떻게 극대화 시키는가에 대한 방법과 방향을 제시한다. 이러한 방법의 대표적인 예로 영화 「죠스(Jaws, 1975)」에서 식인상어 출현 장면은 공포를 박진감 있는 반복 진행 및 점점 빠르기(accelerando)의 리듬으로 표현함으로서 장면적 긴장감을 더해주거나[3], 영화 「디 아워스(The Hours, 2002)」와 같이 심리를 다루고 있는 영화에서도 주인공 버지니아의 불안정한 내적 심리상태를 협화음과 불협화음의 반음계 (Chromatic) 진행으로 나타내어 어둡고 우울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효과가 등장인물의 불행을 암시하거나 우울한 심리상태를 음악으로 잘 묘사하는 것을 볼 수 있다[4]. 이러한 예제를 보아도 시나리오를 영상으로 연출하는 과정에서 음악의 결합이 극의 효과를 상승시키며 표현의 한계를 극복하는 요소가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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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이경기, 한 눈으로 보는 세계영화음악, 문예마당, 1997. 

  2. 이재신, 이재신의 영화 음악론, 해드림, 2014. 

  3. 구경은, "영화에 음악이 없다면", 음악이론연구, Vol.10, pp.75-109, 2005. 

  4. 황진희, "영화 디 아워스(The Hours)에서의 인물심리와 화음진행의 상관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4, No.11, pp.678-685, 2014. 

  5. 조수진, "독일 표현주의 영화: 내적인 흐름과 움직임을 외부로 투사하기-독일 표현주의(적) 영화들의 시각적 표현 양식에 대한 간략한 분석", 독일문학, Vol.110, pp.124-143, 2009. 

  6. J. Ph. Kirnberger, "Die Kunst des reinen Satzes in der Musik," 2 Teile, Berlin und Konigsberg, 1771 und 1776-1779, p.102이하 인용 

  7. H. H. Eggebrecht, Musik im abendland, Piper, 1996. 

  8. George J. Buelow and Hans Joachim Marx, New Mattheson studies, Cambridge (Cambridgeshire), New York :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3. 

  9. 박은경, "영화에서의 긴장감을 표현해내는 음악기법의 종류: 영화 를 중심으로", 음악응용연구, Vol.2, pp.75-92, 2009. 

  10. 이현양, 영화 오멘의 음악분석에 의한 제리골드 스미스의 음악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실용음악대학원 음악공학전공 석사학위 논문, 2004. 

  11. Double Indemnity, DVD, Director by Billy Wilder, 서울: ICD, 2003. 

  12. 최유미, 범죄영화 이중배상(Double Indemnity) 과 더 킬러스(The Killers) 의 음악적 표현기법, 상명대학교 문화기술대학원 뮤직테크놀로지 학과 영상디지털음악전공 석사학위 논문, 2015. 

  13. 김미애, "바로크시대의 감정이론에 관한 고찰: Affektenlehre im Barock", 이화음악논문집, Vol.3, pp.5-40, 1999 재인용. 

  14. Karl H Worner and Lenz Meierott, Geschichte der Musik: Ein Studien-und Nachschlagebuch, Vandenhoeck & Ruprecht, 8 Aufl edition, 1993. 

  15. Carl Dahlhaus, Realism in Nineteenth-Century Music, Cambridge University Press, First English Language Edition edition, 1985. 

  16. 연상춘, "17.18세기의 감정이론: Die Affektenlehre von 17. Und 18. Jahrhundert", 연세음악연구, Vol.7, pp.55-88, 2000 재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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