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일 속성 결합에 의한 영상과 음악의 상호의존성 -영화 <인터스텔라(Interstellar, 2014)>를 중심으로-
Interdependence of Images and Music Combined by Sharing the Identical Properties - Based on the Movie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0, 2019년, pp.237 - 247  

이도경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멀티미디어학과) ,  김준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멀티미디어학과)

초록

이 연구는 영화에서 음악과 영상의 심화된 관계를 모색하기 위해 두 미디어가 갖고 있는 공통점을 찾아 어떻게 결합되고 그에 따른 효과는 무엇인지 살펴본다. 음악을 영상에 종속되는 미디어로 여기는 기존 관점의 한계를 뛰어넘어, 두 미디어 사이의 심화된 관계를 조명하기 위해 영화 <인터스텔라>를 분석한다. 영화에서는 '반복 구조'의 동일한 속성을 공유하여 음악과 영상을 결합했으며, 이것은 영화의 주제 및 스토리에 대한 전달력을 높이고 시 청각적 자극을 극대화하며 몰입감을 형성한다. 즉, 대등한 위치에서 결합된 영상과 음악은 서로에게 끼치는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상호의존적 관계 수립에 대한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고찰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looks at common features between the two media to explore the deepening relationship within music and images in movies and finds at how they are combined each other and the resulting effects. Beyond the limitations of conventional viewpoints of music as video-dependent media, The is anal...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영상에 종속적인 미디어로서 편입되어 분석되었던 기존의 영화음악과 다르기 때문에 영화 를 토대로 본 연구를 진행한 이유이다.
  • 세 가지의 기능 중, 의미 부여의 기능은 영화에 의해 전개되는 사건과 감정과의 연관성에 의해 외적 의미(external meaning)와 단순히 패턴이나 구조에 의해 생기며 영화 속 세계의 연결과는 무관한 내적 의미(internal meaning)로 나뉜다. 멜로디 윤곽이 화면상의 시각적 패턴과 일치하는 것이 내적 의미로서 설명될 수 있으며[13] 앞 장에서 분석한 주제 음악의 반복 형태를 영상과 대입하여 보고 어떠한 내적 의미가 있는지 더 나아가, 이것이 외적 의미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 살펴본다.
  • 본 연구는 2014년에 개봉한 공상과학 영화 의 음악을 영상과 거의 대등한 위치의 미디어로 두고 영상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음악 요소를 분석한다.
  • 본 연구를 통해, 미니멀리즘 양식에서 추구되던 반복 전개 방식이 영화를 구성하는 미디어에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살펴보며 이것의 역할을 고찰한다.
  • 단순히 영상을 보완하는 것에 그치던 기존 관점에서의 영화 음악적 한계점 뛰어넘는 접근을 위해, 영상과 음악의 두 미디어가 직관적 결합을 이루는 공통 속성으로서 ‘일정한 반복’이 적용된 장면들을 찾아본다.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영상과 음악이 서로 의존하여 결합된 것이 영화 전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두 매체의 상호의존적 관계 수립에 대한 가능성을 고려해본다.
  • 위의 장면에서 사용된 A음악은 화려한 음색, 반복되는 구조를 통해 가상 이미지화된 공간으로 몰입을 돕고 있다. 영화는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사각형 틀의 배경과 화려한 음색의 반복 청취를 통해 복잡한 시공간의 논리적인 이해를 생략하고 시․청각의 감각적인 자극을 제공한다. 이것은 <인터스텔라> 영화의 복잡한 서사적 단점을 극복했다고 볼 수 있다.
  • 예시를 통해 두 가지 결합 방식으로 나눠 볼 수 있다. 첫 번째, 중요하게 인식되어야 할 정보를 부각시키기 위한 방식으로 정적인 영상과 구조적 발전 양상이 없는 음악을 결합시키는 것이다. 두 번째, 영화 속 상황에 몰입을 극대화하는 방식으로 동적인 영상과 그에 맞춰 편곡된 음악이 결합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은 무엇인가?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1)은 현대적인 문화가 확대된 가장 최근의 단계라기보다는 역사의 여러 지점에 있는 문화가 혼합되는 마지막 단계로서 다양성, 대중성의 가치를 인정하며 기존의 것을 탈피하는 문화운동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여러 예술 형식과 장르가 공존하며 다원화되었고 간결하고 단순하게 표현하는 것에 대한 미학적 관점이 받아들여지게 되는 토대를 마련했다.
미니멀리즘(minimalism)의 탄생 배경이 된 사조는 무엇인가?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1)은 현대적인 문화가 확대된 가장 최근의 단계라기보다는 역사의 여러 지점에 있는 문화가 혼합되는 마지막 단계로서 다양성, 대중성의 가치를 인정하며 기존의 것을 탈피하는 문화운동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여러 예술 형식과 장르가 공존하며 다원화되었고 간결하고 단순하게 표현하는 것에 대한 미학적 관점이 받아들여지게 되는 토대를 마련했다.
미니멀리즘의 선두주자는 누구인가? 시각예술로부터 출발한 미니멀리즘은 작가 주관의 배제를 기반으로, 기하학적인 형태의 규칙적 반복을 통해 냉철하고 그 예술적 속성이 차가운 것에 한 걸음 다가간다. 미니멀리즘 사조 안에서 선두주자로 언급되는 예술가로 프랭크 스텔라(Frank Stella, 1936)3) , 도널드 저드가 있다. 두 예술가가 함께한 1966년 9월 호, 인터뷰[5]에서 도널드 저드는 어떠한 구성적 요소(compositional effects)4)를 없애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대칭적인 것을 가져왔다고 말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이재신, 이재신의 영화음악론, 해드림출판사, 2014. 

  2. 윤양석, 음악형식론, 세광음악출판사, 1986. 

  3. Sergei M. Eisenstein 저, 이정하 옮김, 몽타쥬 이론, 예건사, 1990. 

  4. 한상준, 영화 음악의 이해, 한나래, 2000. 

  5. http://www.artnews.com/2015/07/10/what-you-see-is-what-you-see-donald-judd-and-frank-stella-on-the-end-of-painting-in-1966/, 2019.6. 28. 

  6. 전혜정, 나현신 "복식의 미니멀리즘 양식," 한국복식학회지, 제28권, pp.113-135, 1996. 

  7. 박혜경 "지루함의 미학에서 본 미니멀 음악에서 반복의 역할,"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제31권, pp.211-234, 2014. 

  8. 유희범, 성정환, "반복 구성을 통한 미디어 아트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0권, pp.197-205, 2009. 

  9. 이상미 "솔 르윗 작품에 나타난 반복구조를 응용한 장신구 디자인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5권, pp.273-283, 2014. 

  10. 최유미, 이승연 "범죄영화 이중배상(Double Indemnity) 속 테마음악의 기능적 역할,"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3호, pp.48-56, 2015. 

  11. Edward Strickland, Minimalism:Origins, Indiana University Press, 1993. 

  12. https://en.wikipedia.org/wiki/Interstellar_(soundtrack), 2019.7.3. 

  13. David Neumeyer, The Oxford Handbook of FILM MUSIC STUDIES, Oxford University Press, 2014. 

  14. 김완석, 윤재선, 임찬, 민병철 "반복사운드 활용이 게임 유저의 몰입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3호, pp.149-156, 2010. 

  15. https://www.hollywoodreporter.com/news/composer-hans-zimmer-talks-interstellar-745891, 2019.7.8. 

  16. Royal S. Brown, Overtones and Undertones reading film music, California University Press, 199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