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2, 2018년, pp.561 - 568
본 논문은 이탈리아 출신의 영화음악가 엔니오 모리코네(Ennio Morricone)의 '시네마천국(Cinema Paradiso)'에 사용된 영화음악을 아론 코플랜드(Aron Copland)가 제시한 다섯 가지의 기능론과 현대의 대표적 영화음악의 기능 두 가지를 중심으로 분석한 논문이다. 영화 장면에 따른 각각의 테마음악을 변주시키는 변주법과 기능론을 제시함으로써 영화음악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음악의 테마 변주 테크닉과 장면에 따른 기능론을 습득시키기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엔니오 모리코네는 1960년대 <황야의 무법자>등의 서부영화에서 탁월한 능력을 보이고 1980년대에 들어 <미션(Mission)>, <시네마 천국(Cinema Paradiso)>등에서 전성기를 맞았다고 평가되어진다. 또한 그의 작품들은 테마음악의 변주를 통하여 주인공 인물의 내적 표현과 장면의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등 영화음악의 기능론을 다루기에 매우 효과적이다. 특히 '시네마 천국'에서는 테마음악의 다양한 변주를 통하여 영화의 일관성과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였다. 그리고 특정한 분위기를 강조하여 장면의 연속성과 영화의 진행감을 주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엔니오 모리코네의 '시네마 천국'의 음악을 연구 분석하여 영화음악의 테마 변주법 연구에 의미를 두고자 한다.
This thesis focuses on the five functions of film music as proposed by American composer Aaron Copland, and the application of these functions in the modern film Cinema Paradiso featuring music by Italian composer Ennio Morricone. Morricone has shown the application of these techniques in Western f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영화음악이 순수 연주 음악과는 다른 기법이 필요한 이유는? | 영화음악이란 영화의 표현 효과 중 일부를 이루는 음악을 일컫는 말로 일반적인 의미로는 작곡가가 그 영화를 위하여 작곡, 편곡해서 연주하는 창작음악과 비 창작음악을 포함한다. 특히 영화음악을 포함한 영상음악은영상을 보조하고 또 영상과 동시에 재생이 되기 때문에순수 연주 음악과는 다른 기법이 필요하다. | |
영화음악이란? | 영화음악이란 영화의 표현 효과 중 일부를 이루는 음악을 일컫는 말로 일반적인 의미로는 작곡가가 그 영화를 위하여 작곡, 편곡해서 연주하는 창작음악과 비 창작음악을 포함한다. 특히 영화음악을 포함한 영상음악은영상을 보조하고 또 영상과 동시에 재생이 되기 때문에순수 연주 음악과는 다른 기법이 필요하다. | |
테마음악의 변주를 통한 다양성을 추구할 때 어떠한 기법을 사용하였는가? | 둘째, 테마음악의 변주를 통하여 다양성을 추구하였는데 변주를 통하여 인물 내부 심리, 감정의 변화, 상황의 숨겨진 의미를 창출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하게 하였다. 이러한 다양성을 위한 구조적인 장치로는 메인 멜로디를 연주함에 있어서 음색의 변화와 속도의 변화, 그리고 연주기법-랄렌탄도, 테누토-등에 변화를 주는 기법을사용 하였다. |
Manvell Roger, Huntley John, (The) Technique of film muisc, 9, Korean Film Council, 1990.
Park, Sin-young, Cinema Music, 86, 17, Sallimbooks, 2005.
J.P.E. Harper-Scott, Jim Samson, An Introduction to Music Studies, 274, Eumaksekye, 2014.
Steven Jay Schneider, Ian Haydn Smith, 1001 Movies You Must See Before You Die, Maroniebooks, 2005.
[Gilles Mouellic, La Musique De Film, 49, 82, Ehwa Womans Univercity Press, 2006.
Han, Sang-june, Understanding Film Music, 144, 150, hannarae, 2000.
Jack Perricone, Melody in Songwriting, 41, 51, Berklee Press, 2000.
Sung, Kiwan, Film Music 30, hannarae, 2003.
Beom-Jin Jo , T.S. Cho. A Study on Arrangement through Avoid Note and Tension Note The Society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13. No11 pp.349-355, 2015. DOI: https://doi.org/10.14400/jdc.2015.13.11.349
Hae-Kwon Lim, Tae-Seon Cho A Study of Individuality of Seung_Hwan Lee's Music Represents The Society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13. No11 pp.406-415, 2015. DOI: https://doi.org/10.14400/jdc.2015.13.11.409 Records
Ennio Morricone, Cinema Paradiso, General Music, 198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