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 시네마 천국의 테마음악 기능분석
Movie 'Cinema Paradiso' theme music function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2, 2018년, pp.561 - 568  

임주희 (서원대학교 실용음악과)

초록

본 논문은 이탈리아 출신의 영화음악가 엔니오 모리코네(Ennio Morricone)의 '시네마천국(Cinema Paradiso)'에 사용된 영화음악을 아론 코플랜드(Aron Copland)가 제시한 다섯 가지의 기능론과 현대의 대표적 영화음악의 기능 두 가지를 중심으로 분석한 논문이다. 영화 장면에 따른 각각의 테마음악을 변주시키는 변주법과 기능론을 제시함으로써 영화음악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음악의 테마 변주 테크닉과 장면에 따른 기능론을 습득시키기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엔니오 모리코네는 1960년대 <황야의 무법자>등의 서부영화에서 탁월한 능력을 보이고 1980년대에 들어 <미션(Mission)>, <시네마 천국(Cinema Paradiso)>등에서 전성기를 맞았다고 평가되어진다. 또한 그의 작품들은 테마음악의 변주를 통하여 주인공 인물의 내적 표현과 장면의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등 영화음악의 기능론을 다루기에 매우 효과적이다. 특히 '시네마 천국'에서는 테마음악의 다양한 변주를 통하여 영화의 일관성과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였다. 그리고 특정한 분위기를 강조하여 장면의 연속성과 영화의 진행감을 주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엔니오 모리코네의 '시네마 천국'의 음악을 연구 분석하여 영화음악의 테마 변주법 연구에 의미를 두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focuses on the five functions of film music as proposed by American composer Aaron Copland, and the application of these functions in the modern film Cinema Paradiso featuring music by Italian composer Ennio Morricone. Morricone has shown the application of these techniques in Western fi...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 중에서 메인테마를 중심으로 어떠한 형태로 변주되는지 테마 변주기법을 분석하고, 어떤 기능으로 사용되어졌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 그리고 인물의 심리상태와 감정의 변화를 표현하기 위하여 사용된 선율, 음색, 템포, 리듬, 악기구성 등의 다양한 편곡적인 관점을 중심으로 테마음악을 어떻게 변주하였는지 살펴보겠다.
  • 넷째, 테마음악을 변주하여 특정 분위기를 강조하고자 하였다. 메인테마의 변주를 방안으로 영화의 이야기 구조 속에서 특정한 분위기, 상황, 그리고 감정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 메인테마의 변주를 방안으로 영화의 이야기 구조 속에서 특정한 분위기, 상황, 그리고 감정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테마음악의 변주기법을 분석하여 영화내에서 어떠한 기능적인 역할을 하였는지를 주로 살펴보았는데 테마음악의 변주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에서는 한국인이 좋아하는 영화음악 2위에 꼽힌 시네마천국을 분석하려한다. 그 중에서 메인테마를 중심으로 어떠한 형태로 변주되는지 테마 변주기법을 분석하고, 어떤 기능으로 사용되어졌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 특히 테마음악의 변주가 그 영화의 화면 안에서 추구하고자하는 역할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화음악이 순수 연주 음악과는 다른 기법이 필요한 이유는? 영화음악이란 영화의 표현 효과 중 일부를 이루는 음악을 일컫는 말로 일반적인 의미로는 작곡가가 그 영화를 위하여 작곡, 편곡해서 연주하는 창작음악과 비 창작음악을 포함한다. 특히 영화음악을 포함한 영상음악은영상을 보조하고 또 영상과 동시에 재생이 되기 때문에순수 연주 음악과는 다른 기법이 필요하다.
영화음악이란? 영화음악이란 영화의 표현 효과 중 일부를 이루는 음악을 일컫는 말로 일반적인 의미로는 작곡가가 그 영화를 위하여 작곡, 편곡해서 연주하는 창작음악과 비 창작음악을 포함한다. 특히 영화음악을 포함한 영상음악은영상을 보조하고 또 영상과 동시에 재생이 되기 때문에순수 연주 음악과는 다른 기법이 필요하다.
테마음악의 변주를 통한 다양성을 추구할 때 어떠한 기법을 사용하였는가? 둘째, 테마음악의 변주를 통하여 다양성을 추구하였는데 변주를 통하여 인물 내부 심리, 감정의 변화, 상황의 숨겨진 의미를 창출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하게 하였다. 이러한 다양성을 위한 구조적인 장치로는 메인 멜로디를 연주함에 있어서 음색의 변화와 속도의 변화, 그리고 연주기법-랄렌탄도, 테누토-등에 변화를 주는 기법을사용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Manvell Roger, Huntley John, (The) Technique of film muisc, 9, Korean Film Council, 1990. 

  2. Park, Sin-young, Cinema Music, 86, 17, Sallimbooks, 2005. 

  3. J.P.E. Harper-Scott, Jim Samson, An Introduction to Music Studies, 274, Eumaksekye, 2014. 

  4. Steven Jay Schneider, Ian Haydn Smith, 1001 Movies You Must See Before You Die, Maroniebooks, 2005. 

  5. [Gilles Mouellic, La Musique De Film, 49, 82, Ehwa Womans Univercity Press, 2006. 

  6. Han, Sang-june, Understanding Film Music, 144, 150, hannarae, 2000. 

  7. Jack Perricone, Melody in Songwriting, 41, 51, Berklee Press, 2000. 

  8. Sung, Kiwan, Film Music 30, hannarae, 2003. 

  9. Beom-Jin Jo , T.S. Cho. A Study on Arrangement through Avoid Note and Tension Note The Society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13. No11 pp.349-355, 2015. DOI: https://doi.org/10.14400/jdc.2015.13.11.349 

  10. Hae-Kwon Lim, Tae-Seon Cho A Study of Individuality of Seung_Hwan Lee's Music Represents The Society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13. No11 pp.406-415, 2015. DOI: https://doi.org/10.14400/jdc.2015.13.11.409 Records 

  11. Ennio Morricone, Cinema Paradiso, General Music, 198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