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 <인셉션>에 나타난 음악의 시간성
Temporality of Music in Fil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5, 2020년, pp.251 - 260  

박병규 (경기대학교 실용음악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셉션>에서 음악은 꿈속 공간들의 통로가 되는 동시에 시간속도가 서로 다른 공간 사이에서 시간성의 문제를 낳는다. 본 논문은 이 음악의 시간성을 베르그손의 시간개념을 통해 고찰하는 데 목적이 있다. 영화에서 사용된 음악《Non, je ne regrette rien》은 원곡 버전과 템포를 늦춘 버전, 그리고 느려진 템포를 골격으로 재편곡된 버전으로 나누어지며, 본 연구는 실제적 분석을 통해 그 특징과 유사도를 시각적으로 확인하였다. 베르그손의 지각과 기억 도식의 관점에서, 디제시스의 잠재태적 음악(템포를 늦춘 버전)이 내재하는 비디제시스의 현실태적 음악(재편곡된 버전)은 영화음악과 음악신호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고 있다. 또한 원곡 버전과 템포를 늦춘 버전은 질적 변화를 갖는 지속하는 동일체의 관계로서, 우리는 역원뿔 도식 내의 위치를 살펴보고, 이 둘의 관계를 도식에 응용해 보았다. <인셉션>의 다층구조에서 생기는 음악의 시간성을 현재와 과거가 공존하는 베르그손의 철학에 근거하여 탐구한 것은 본 연구의 큰 성과라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 music becomes a passage of spaces in dreams and at the same time causes a problem of temporality between spaces with different time speeds. This paper aims to examine the temporality of the music through Bergson's concept of time. The music used in the film, 《Non, je ne regrette rien...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베르그손의 시간개념을 다루기 전에 그와 동시대를 살았던 현상학자 후설(Edmund Husserl, 1859∼ 1938)을 잠시 살펴보기로 하자.
  • 본 연구는 이 음악의 시간성을 철학적 개념을 통해 고찰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이러한 접근은 의 공간 이 꿈, 곧 정신에 있기 때문이다.
  • <인셉션>이 개봉되었을 당시, MM이 OM으로부터 느려진 DM에 근거하고 있다는 사실은 주지했던 바이다. 본 연구는 회자됐던 음원 단순비교를 넘어, 소노그램(sonogram) 분석을 통해 보다 학술적인 접근을 시도하고자 한다.
  • <인셉션>의 다층구조는 꿈을 전제로 하고 있으며, 각각의 꿈들은 진행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시간’이라는 문제를 발생시킨다. 본 연구의 핵심은 영화에 쓰인 이들 음악의 시간성에 대해 베르그손의 시간개념을 적용하여 철학적으로 접근하는 것이었다.
  • 여기서 본 연구는 원래의 음악 OM과 템포를 늦춘 DM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베르그손의 역원뿔 도식을 응용해 보고자 한다. 먼저, [그림 11]의 점 S를 ‘나’ 가 아닌 ‘음악’ OM으로 가정해보자.

가설 설정

  • 먼저, [그림 11]의 점 S를 ‘나’ 가 아닌 ‘음악’ OM으로 가정해보자.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on, je ne regrette rien의 한국어 뜻은? <인셉션>에서 등장하는 음악 중 논의될 음악은 에디 트 피아프(Édith Piaf) 노래의 《난 후회하지 않아(Non, je ne regrette rien)》의 원곡 버전과 이로부터 빠르기를 늦춘(원곡을 늘인) 버전, 그리고 그 변화된 빠르기에 맞춰 재편곡된 버전이다. 잘 알려져 있다시피, 원곡에서 빠르기를 늦추게 되면 재편곡 버전과 유사도가 높다.
본 연구의 핵심은? 요약하자면, 베르그손의 지각과 기억 도식에서 이들은 동시간적이며, 이렇게 구성된 현실적 실존의 영역은 대상의 뒤편에 잠재적 실존으로 반사된다. <인셉션>에서 브라스로 재편곡된 버전은 원곡을 늘인 버전을 리듬적 골격으로 했다는 점에서 재편곡 버전을 현실태에, 템포를 늦춘 버전을 잠재태에 위치시킬 수 있다.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작품들을 관통하고 있는 주제는? 크리스토퍼 놀란(Christopher Nolan) 감독이 <메멘토(Memento, 2000)>에서 다룬 기억상실로 인한 ‘시간의 단절’, <인터스텔라(Interstellar, 2014)>의 상대성 이론에 기초한 ‘시간지연’은 <인셉션(Inception, 2010)>의 소재인 ‘꿈 속 꿈에서의 시공간’과 함께 ‘시간’이라는 단어로 그의 작품을 관통하고 있다. 이들 작품 중 <인셉션>은 액자구조 속 비선형적 플롯들의 시간진행 속도를 다르게 설정함으로써 가히 시간성의 정점에 있다고 평가할 만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손성우, "영화 인셉션의 공간에 대한 연구," 영화연구, 제47호, pp.139-160, 2011. 

  2. 유용현, "크리스토퍼 놀란의 영화에 나타나는 피라네지 공간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계획계, 제33권, 제1호, pp.95-106, 2017. 

  3. 이나경, "환상과 현실의 경계에서: 크리스토퍼 놀런 영화에 나타나는 주체의 모색," 신영어영문학, 제51호, pp.135-154, 2012. 

  4. D. Deamer, Inception. Movement of world, Deleuze's Cinema Books, Edinburgh University Press, pp.272-274, 2016. 

  5. F. Engel and J. Wildfeuer, Hearing Music in Dreams: Towards the Semiotic Role of Music in Nolan'sInception, The Cinema of Christopher Nolan, Columbia University Press, pp.233-246, 2015. 

  6. J. Horton, The Building and Blurring of Worlds: Sound, Space, and Complex Narrative Cinema, World Building, Amsterdam University Press, pp.187-203, 2017. 

  7. C. Nolan, Inception: The Shooting Script, Insight Editions, pp.16-17, 2010. 

  8. J. J. Liszka, 이윤희 역, 퍼스 기호학의 이해,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p.100, 2013. 

  9. 박병규, 영화음악에 대한 기호학적 접근: 히치콕 영화(1955-1964)의 음악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56, 2017. 

  10. D. Itzkoff, "Hans Zimmer Extracts the Secrets of the 'Inception' Score," The New York Times, 28 Jul. 2010. (D. K. Johnson, Inception and Philosophy: Because It's Never Just a Dream, John Wiley & Sons, p.209, 2011. 에서 재인용) 

  11. J. Waeber, "What's in a song: the case of Christopher Nolan's Inception," SoundEffects, Vol.3, No.1-2, p.49, 2013. 

  12. M. A. Schmid, Filmmusik als Bedeutungstrager: Musik im Film-analysiert an Hans Zimmers Score zu "Inception", AV Akademikerverlag, p.68, 2012. (F. Engel and J. Wildfeuer, Hearing Music in Dreams: Towards the Semiotic Role of Music in Nolan'sInception, The Cinema of Christopher Nolan, Columbia University Press, p.237, 2015. 에서 재인용) 

  13. 에드문트 후설, 이종훈 역, 시간의식, 한길사, p.88, 2001. 

  14. 에드문트 후설, 이종훈 역, 시간의식, 한길사, pp.87-88, 2001. 

  15. 에드문트 후설, 이종훈 역, 시간의식, 한길사, pp.88-89, 2001. 

  16. https://web.stanford.edu/group/SHR/4-2/text/sharoff.html, 2020.02.24. 

  17. 앙리 베르그손, 최화 역, 물질과 기억, 자유문고, p.199, 2017. 

  18. 앙리 베르그손, 엄태연 역, 정신적 에너지, 그린비, p.146, 2019. 

  19. 앙리 베르그손, 엄태연 역, 정신적 에너지, 그린비, p.155, 2019. 

  20. 앙리 베르그손, 최화 역, 물질과 기억, 자유문고, p.162, 2017. 

  21. 질 들뢰즈, 이정하 역, 시네마 II: 시간-이미지, 시각과언어, pp.99-102, 2005. 

  22. 앙리 베르그손, 최화 역, 물질과 기억, 자유문고, p.182, 2017. 

  23. 질 들뢰즈, 이정하 역, 시네마 II: 시간-이미지, 시각과언어, p.105, 2005. 

  24. 앙리 베르그손, 엄태연 역, 정신적 에너지, 그린비, p.153, 2019. 

  25. 앙리 베르그손, 엄태연 역, 정신적 에너지, 그린비, p.122, 2019. 

  26. 앙리 베르그손, 최화 역, 물질과 기억, 자유문고, p.313, 2017. 

  27. 앙리 베르그손, 최화 역, 물질과 기억, 자유문고, p.300, 2017. 

  28. 앙리 베르그손, 최화 역, 물질과 기억, 자유문고, pp.282-284, 2017. 

  29. 앙리 베르그손, 최화 역, 물질과 기억, 자유문고, pp.266-268, 2017. 

  30. 앙리 베르그손, 최화 역, 물질과 기억, 자유문고, p.314, 2017. 

  31. 앙리 베르그손, 최화 역, 물질과 기억, 자유문고, p.308, 2017. 

  32. 앙리 베르그손, 엄태연 역, 정신적 에너지, 그린비, p.103, 2019. 

  33. 앙리 베르그손, 최화 역, 의식에 직접 주어진 것들에 관한 시론, 아카넷, p.131, 2001. 

  34. 앙리 베르그손, 최화 역, 의식에 직접 주어진 것들에 관한 시론, 아카넷, p.132, 2001. 

  35. 앙리 베르그손, 최화 역, 물질과 기억, 자유문고, p.372, 201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