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경영컨설턴트의 역량 분석 : 전문가와 예비컨설턴트의 인식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n the Competency of School Management Consultants : The Perceptions of Professional and Prospective Consulta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4, 2014년, pp.425 - 434  

박수정 (충남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학교경영컨설팅을 수행하는 컨설턴트가 갖추어야 하는 역량에 대하여 전문가와 예비컨설턴트의 인식을 중심으로 분석함으로써 학교경영컨설턴트의 역량 강화와 학교컨설팅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전문가와 예비컨설턴트를 대상으로 역량 중요도와 역량 보유도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학교경영컨설턴트가 갖추어야 하는 주요 역량은 '학교경영컨설팅의 배경 개념 원리', '학교경영컨설팅의 과정방법', '학교경영의 내용', '경청과 공감', '의사소통', '문제해결', '팀워크와 협력', '대인관계', '진정성', '헌신'으로 분석되었다. 전문가와 예비컨설턴트가 인식하는 학교 경영컨설턴트 역량의 중요도 인식에는 차이가 있었고, 예비컨설턴트가 인식하는 학교경영컨설턴트 역량의 중요도와 보유도는 컨설팅 경험을 통하여 변화를 보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학교경영컨설턴트의 교육과 자격에 반영할 수 있고,학교경영컨설팅의 '학습성' 원리를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school management consultants' competency from the perspective of professional and prospective consultants and to draw implications for their competency building and work.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an importance survey and a retention survey of school manageme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학교경영컨설팅은 비교적 최근에 이론적, 실제적 논의가 이루어지기 시작한 컨설팅 분야로, 교육 분야의 전문적, 비영리 컨설팅이다.여기에서는 학교경영컨설턴트가 갖추어야 하는 역량과 전문성에 대한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한다.
  • 이 연구는 전문가와 예비컨설턴트의 인식을 중심으로 학교경영컨설턴트의 역량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그러나 역량의 인식 수준과 차이에 중점을 두었고, 역량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고려하지 못했다는 한계가 있다.
  • 이 연구는 학교경영컨설팅을 수행하는 컨설턴트가 갖추어야 하는 역량에 대하여 전문가와 예비컨설턴트의 인식을 중심으로 분석함으로써 학교경영컨설턴트의 역량 강화와 학교컨설팅 연구에 관련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수행되었다. 주요 연구결과에 대하여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 연구는 학교컨설팅, 특히 학교의 경영과 관련된 학교경영컨설팅을 수행하는 컨설턴트가 갖추어야 하는 역량이 무엇이며, 전문가와 예비컨설턴트의 인식은 어떠한지 분석하여 학교경영컨설턴트의 역량 강화와 관련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경영컨설턴트에게 필요한 역량 요소는 무엇인가? 둘째, 전문가와 예비컨설턴트가 인식하는 학교경영컨설턴트 역량의 중요도는 차이가 있는가? 셋째, 예비컨설턴트가 인식하는 학교경영컨설턴트 역량의 중요도와 보유도는 컨설팅 경험을 통하여 변화가 있는가? 이 연구를 통해 학교경영컨설턴트가 갖추어야 하는 역량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전문가의 관점에서, 그리고 컨설팅 실행을 경험한 예비컨설턴트의 인식 변화에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 컨설팅에 필요한 역량은? 일반 컨설팅에 필요한 역량에 있어서 컨설팅 분야에 관한 ‘전문 지식’은 많은 연구에서 기본적으로 제시되고 있고, ‘문제분석’, ‘문제해결’, ‘네트워킹’, ‘의사소통’, ‘코칭과 임파워먼트’, ‘리더십’, ‘팀워크’, ‘윤리’등이 공통적으로 제시되고 있다[6].
학교경영컨설팅이란? 학교경영컨설팅은 비교적 최근에 이론적, 실제적 논의가 이루어지기 시작한 컨설팅 분야로, 교육 분야의 전문적, 비영리 컨설팅이다.여기에서는 학교경영컨설턴트가 갖추어야 하는 역량과 전문성에 대한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한다.
전문가와 예비컨설턴트를 대상으로 역량 중요도와 역량 보유도를 조사한 결과는?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전문가와 예비컨설턴트를 대상으로 역량 중요도와 역량 보유도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학교경영컨설턴트가 갖추어야 하는 주요 역량은 '학교경영컨설팅의 배경 개념 원리', '학교경영컨설팅의 과정방법', '학교경영의 내용', '경청과 공감', '의사소통', '문제해결', '팀워크와 협력', '대인관계', '진정성', '헌신'으로 분석되었다. 전문가와 예비컨설턴트가 인식하는 학교 경영컨설턴트 역량의 중요도 인식에는 차이가 있었고, 예비컨설턴트가 인식하는 학교경영컨설턴트 역량의 중요도와 보유도는 컨설팅 경험을 통하여 변화를 보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학교경영컨설턴트의 교육과 자격에 반영할 수 있고,학교경영컨설팅의 '학습성' 원리를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진동섭, 학교컨설팅:교육개혁의 새로운 접근방법, 서울:학지사, 2003 

  2. 최영진, 수업컨설턴트의 역량 분석:서울특별시교육청 중등 수업개선지원단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3. 최승희, 수업컨설턴트의 역량 요구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4. 박수정, 우현정,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과정 위탁 연수의 효과 분석", 아시아교육연구, 제14권 제3호. 2013. 참고. 

  5. P. Block, Flawless Consulting :A Guide to Getting Your Expertise Used(2nd Ed.) Jossey-Bass. 1999, 홍성완 역, 완벽한 컨설팅, 서울:인사이트, 2007. 

  6. 서창적, 이지은, 김승철, "경영 컨설팅 역량모델에 관한 연구:대기업, 중소기업 컨설팅 역량 비교를 중심으로", 직업교육연구, 제30권 제2호, pp. 135-155, 2011. 

  7. 박상완, "학교 컨설턴트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과제", 교육행정학연구, 제26권, 제2호, pp. 343-362, 2011. 

  8. 박효정, 김민조, 김병찬, 홍창남, 학교컨설팅 체제구축 연구(I), 한국교육개발원, 2011. 

  9. 진동섭, 김효정, "학교 컨설팅의 원리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제25권, 제1호, pp. 25-50, 2007. 

  10. 이재덕, 박수정, "'학교컨설팅'에 기반한 수업컨설팅의 특성 분석:세 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제31권, 제2호, pp. 297-324,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