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융복합 시대에서 테크노 스트레스의 개인별 차이에 대한 연구
An Exploratory Research on Individual Differences of Technostress: In Convergence Ag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3, 2015년, pp.137 - 153  

임명성 (삼육대학교 경영학과) ,  박민수 (삼육대학교 중국어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Brod에 의해 처음 소개된 테크노스트레스는 적절한 방법으로 새로운 기술에 대한 대처 능력의 부족으로 인해 유발되는 적응과 관련된 현대적 질병을 말한다. 스트레스란 개인에게 주어진 지나친 심리적 혹은 육체적 부담이 존재한 상황적 자극에 대한 개인의 적응 반응이기 때문에 조직 안에서 발생하는 테크노스트레스는 생산성 저하, 새로운 기술에 대한 거부감 등 다양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다양한 테크노 스트레스 유발요인들 간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사용자의 성별, 연령, 컴퓨터 활용 능력 수준, 산업에 대한 차이를 중심으로 테크노스트레스 유발요인과의 분산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5가지 테크노 스트레스 유발 요인들에서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다. 본 연구로 인해 앞으로 조직 구성원들의 테크노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하는 조직의 경우 개인의 차이를 중심으로 맞춤화된 교육을 만들어 제공함으로써 테크노스트레스로 인한 스트레스 저하를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echnostress- a term coined by Craig Brod- refers to a modern disease of adaptation caused by an inability to cope with new technologies. Stress is a person's adaptive response to a stimulus that places excessive psychological or physical demands on that person. In a similar vein, technostress can 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테크노스트레스로 유발되는 문제는? Brod에 의해 처음 소개된 테크노스트레스는 적절한 방법으로 새로운 기술에 대한 대처 능력의 부족으로 인해 유발되는 적응과 관련된 현대적 질병을 말한다. 스트레스란 개인에게 주어진 지나친 심리적 혹은 육체적 부담이 존재한 상황적 자극에 대한 개인의 적응 반응이기 때문에 조직 안에서 발생하는 테크노스트레스는 생산성 저하, 새로운 기술에 대한 거부감 등 다양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다양한 테크노 스트레스 유발요인들 간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스트레스란? Brod에 의해 처음 소개된 테크노스트레스는 적절한 방법으로 새로운 기술에 대한 대처 능력의 부족으로 인해 유발되는 적응과 관련된 현대적 질병을 말한다. 스트레스란 개인에게 주어진 지나친 심리적 혹은 육체적 부담이 존재한 상황적 자극에 대한 개인의 적응 반응이기 때문에 조직 안에서 발생하는 테크노스트레스는 생산성 저하, 새로운 기술에 대한 거부감 등 다양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다양한 테크노 스트레스 유발요인들 간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테크노스트레스의 조절 수준 다섯 가지는? 테크노스트레스의 조절 수준을 다섯 가지 사회문화적 요인들에 따라 구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인구통계학적 혹은 행위적 조절요인은 나이, 성별, 기술에 대한 과거 경험, 새로운 업무에 대한 인지된 통제력, 학력, 육체적/정신적/영적 웰빙 등이 해당된다[7,8]. 둘째, 인식 혹은 감성적 요인에는 자긍심 수준, 모호함에 대한 해결능력 등이 해당된다[8]. 셋째, 조직적 요인으로 Ragu-Nathan et al.(2008)은 스트레스의 절차기반관점에서 스트레스의 유발요인과 스트레스로 인한 결과사이는 스트레스를 완화/감소시키는 조직적 메커니즘을 제시하였으며, 구체적 으로 직무 재설계, 역할 재정립, 스트레스 관리 훈련, 정보 공유, 사회적 지원, 건강증진 프로그램, 상담 및 지원, 자율성, 통제력, 그리고 개인 정책 변화 등을 스트레스 수준을 낮출 수 있는 상황적/중개 변수로 보았다[18,25]. 넷째, 문화적 요인에는 언어, 사회적 규범과 가치관, 문화적지각, 조직의 분위기, 종교 등이 해당된다[7,8]. 마지막으로 기술적 요인에는 개인이 이전에 기술에 노출된 정도를 나타낸다[8]. 본 연구서는 전언한 연구목적에 맞게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여러 가지 조절 요인 중 근본적 차이를 유발하는 요인들을 중심으로 그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Arnetz, B. B., Wiholm, C., Technological Stress: Psychophysiological Symptoms in Modern Offices. Journal of Psychosomatic Research, Vol. 43, No. 1, pp. 35-42, 1997. 

  2. Ayyagari, R., Grover, V., and Purvis, R., Technostress: Technological Antecedents and Implcations. MIS Quarterly, Vol. 35, No. 4, pp. 831-838, 2011. 

  3. Bagozzi, R. P., Yi. Y. and Phillips, L. W., Assessing Construct Validity in Organizational Research.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 36, No. 3, pp. 421-458, 1991. 

  4. Bichteler, J., Technostress in Libraries: Causes, Effects and Solutions. electronic Library, Vol. 5, No. 5, pp. 282-287, 1987. 

  5. Brillhart, P. E., Technostress in the Workplace Managing Stress in the Electronic Workplace. Journal of American Academy of Business, pp. 302-307, 2004. 

  6. Brod, C., Managing Technostress: Optimizing the Use of Computer Technology. Personnel Journal, Vol. 61, No. 10, pp. 753-757, 1982. 

  7. Brod, C., Technostress: The Human cost of the Computer Revolution. Reading, MA: Addison-Wesley, 1984. 

  8. Caro, D. H. J., and Sethi, A. S., Strategic Management of Technostress: The Chaining of Prometheus. Journal of Medical Systems, Vol. 9, No. 5/6, pp. 291-304, 1985. 

  9. Champion, S., Technostress: Technology's Toll. School Library Journal, pp. 48-51, 1988. 

  10. Conway, J. M., and Huffcutt, A. I., A Review and Evaluation of Exploratory Factor Analysis Practices in Organizational Research. Organizational Research Methods, Vol. 6, No. 2, pp. 147-168, 2003. 

  11. Ennis, L. A., The Evolution of Technostress. Computers in Libraries, Vol. 25, No. 8, pp. 10-12, 2005. 

  12. Fisher, W., and Wesolkowski, S., Tempering Technostress. IEEE Technology and Society Magazine, pp. 28-33, 1999. 

  13. Hair, Jr., J. F., Black, W. C., Babain, B. J., Anderson, R. E., and Tatham, R. L., Multivariate Data Analysis, 6th eds. Pearson Education International, 2006. 

  14. Hair, Jr., J. F., Bush, R. P., and Ortinau, D. J., Marketing Research: Within a Changing Information Environment, 2nd eds. Richard Irwin, McGraw-Hill, pp. 568, 2003. 

  15. Hayton, J. C., Allen, D. G., and Scarpello, V., Factor Retention Decisions in Exploratory Factor Analysis: A Tutorial on Parallel Analysis. Organizational Research Methods, Vol. 7, No. 2, pp. 191-205, 2004. 

  16. Kahn, J. H., Factor Analysis in Counseling Psychology Research, Training, and Practice: Principles, Advances, and Applications. Counseling Psychologist, Vol. 34, No. 5, pp. 684-718, 2006. 

  17. Lee, H. S., and Lim, J. H., 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Bobmunsa, 2009. 

  18. Ragu-Nathan, T. S., Tarafdar, M., and Ragu-Nathan, B. S., The Consequences of Technotress for End Users in Organizations: Conceptual Development and Empirical Validation.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9, No. 4, pp. 417-433, 2008. 

  19. Robinson, J. P., Shaver, P. R., and Wrightsman, L. S., Measures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ical Attitues. San Diego, CA: Academic Press, 1991. 

  20. Sankar, Y., and Natale, S. M., Technological Change, Technostress, and Industrial Humanism. International Journal of Value Based Management, Vol. 3, No. 1, pp. 91-103, 1990 

  21. Shu, Q., Tu, Q., and Wang, K., The Impact of Computer Self-Efficacy and Technology Dependence on Computer-Related Technostress: A Social Cognitive Theory Perspective.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Interaction, Vol. 27, No. 10, pp. 923-939, 2011. 

  22. Snook, S. C., and Gorsuch, R. L., Component Analysis versus Common Factor Analysis: A Monte Carlo Study. Psychological Bulletin, Vol. 106, No. 1, pp. 148-154, 1989. 

  23. Tarafdar, M., Tu, Q., Ragu-Nathan, B. S., and Ragu-Nathan, T. S., The Impact of Technostress on Role Stress and Productivity.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24, No. 1, pp. 301-328, 2007. 

  24. Tarafdar, M., Tu, Q., Ragu-Nathan, T. S., and Ragu-Nathan, B. S., Crossing to the Dark Side: Examining Creators, Outcomes, and Inhibitors of Technostress.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54, No. 9, pp. 113-120, 2011. 

  25. Tarafdar, M., Tu, Q., and Ragu-Nathan, T. S., Impact of Technostress on End-User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27, No. 3, pp. 303-334, 2010-11. 

  26. Tinsley, H. E. A., and Tinsley D. J., Uses of Factor Analysis in Counseling Psychology Research.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 34, No. 4 pp. 414-424, 1987. 

  27. Tu, Q., Wang, K., and Shu, Q., Computer-Related Technostress in China.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48, No. 4, pp. 77-81, 2005. 

  28. Wang, K., Shu, Q., and Tu, Q., Technostress under Different Organizational Environments: An Empirical Investigation. Computer in Human Behavior, Vol. 24, pp. 3002-3013, 2008. 

  29. Yan, Z., Guo, X., Lee, M. K. O., and Vogel, D. R., A Conceptual Model of Technology Features and Technostress in Telemedicine Communication. Information Technology & People, Vol. 26, No. 3, pp. 283-297,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