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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설턴트의 비언어커뮤니케이션이 고객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Research on the Effects of a Consultant's Nonverbal Communications on a Client's Evalu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3, 2015년, pp.167 - 178  

신동주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 대학원) ,  이석기 (한성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유연우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 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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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디지털 융복합 시대의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는 컨설팅산업은 지속적인 발전을 하고 있으나, 이와 더불어 컨설팅 기업 간의 경쟁도 점점 더 치열해 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객과의 접점에서 지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컨설턴트의 중요 역량인 커뮤니케이션 역량 중, 비언어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연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고객이 지각하는 컨설턴트 평가에 유의한 영향이 있는지와 나아가 컨설팅 기업에 대한 신뢰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해서 연구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컨설턴트의 비언어커뮤니케이션 중 신체언어, 청각언어가 고객평가 요인 중 신뢰성 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음을 검증하였으며, 컨설턴트의 비언어커뮤니케이션 중 신체언어, 공간언어, 외양언어가 고객평가 요인 중 적격성 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음을 검증하였다. 그리고 컨설턴트의 비언어커뮤니케이션 중 신체언어, 청각언어, 외양언어가 고객평가 요인 중 정중성 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음을 검증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고객의 긍정적인 평가는 서비스 제공기업에 대한 신뢰와 장기관계 지향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focused on the research on nonverbal communication among communication, an important trait of consultants, who provide knowledge for the clients. The aim was to investigate meaningful influence on the perceived evaluation of clients, as well as the influence on the consulting corpora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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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서비스를 제공하는 컨설턴트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는 컨설팅 산업에서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컨설턴트 서비스 평가의 중요도를 파악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컨설팅기업의 마케팅 정책에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나아가 컨설팅 산업에 있어서도 컨설턴트의 비언어적인 매너, 제스처, 밝은 표정, 미소, 눈 맞춤, 바른 자세, 말하는 속도, 발음, 목소리 톤, 적당한 거리, 정돈된 두발, 깔끔한 외모, 단정한 복장, 악세사리 등에 대한 교육의 중요성을 제시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 하지만 서비스를 제공하는 컨설턴트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는 컨설팅 분야에서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컨설턴트 서비스 평가의 중요도를 파악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컨설팅서비스 제공기업의 교육 및 마케팅 정책에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1985)은 신뢰성을 고객으로 하여금 기대를 갖게 하는 것, 그리고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신뢰감을 증명해 보이는 일련의 행동들 이라고 정의 하였다[16].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접점에서 컨설턴트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요소가 고객에게 믿을 수 있을 정도로 성실하게 보여지는 것에 대한 지각된 결과가 기업의 신뢰와 장기적인 관계형성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접점에서 컨설턴트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적격성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보고, 관련 분야에 대한 전문적 지식, 정보 그리고 기술을 갖추고 있는 것에 대해 만족을 느끼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아직까지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지만, 고객에게 직접적인 지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컨설턴트의 비언어커뮤니케이션 역량과 고객평가에 대해, 그 중요성을 검증하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 즉, 정중한 태도에 고객이 부정적 지각을 하게 되면, 불만족스러운 접점상태를 고객이 오랫동안 기억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컨설턴트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고객이 지각하고 있는 정중한 태도에 있어서 긍정 또는 부정적 감정을 유발하여, 이를 통한 기업신뢰요인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컨설팅 서비스 과정에 고객과의 신뢰의 중요성은 이미 많은 연구를 통해 검증된 바 있다. 이런 신뢰형성이 다양한 원인 요인이 있을 수 있겠지만, 이 연구에서는 언어가 아닌 비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자 하였다.
  • 선행연구를 보면, 고객-종업원 신뢰 관계는 고객-기업 신뢰 관계와 상호 밀접한 관련이 있어 종업원에 대한 신뢰가 기업 신뢰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20]. 컨설팅 산업에서의 많은 연구들은 컨설턴트에 대한 신뢰에 대해 연구를 해왔으나, 본 연구에서는 컨설턴트와 고객 간의 긍정적 관계가 컨설턴트가 속한 기업에게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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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언어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커뮤니케이션은 상호간의 소통이며, 언어 또는 언어가 아닌 다른 방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특히, 언어가 아닌 다른 방법을 통해서 커뮤니케이션 하는 것을 비언어커뮤니케이션이라한다[6],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학자들의 대표적인 정의들을 살펴보면, 초기의 학자인 Birdwhistell(1952)은 비언어적 신호를 통해 정보를 교환하는 것이라 정의하였고[7], Miller(1976)는 의도적 행동으로 보느냐에 따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범위를 한정시켰다[8]. 이와 같이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는 다르지만 언어를 제외한 커뮤니케이션을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하는 측면에서 일치를 보이고 있다.
청각언어란 무엇인가? 청각언어는 의사소통을 할 때, 비언어적인 요소 가운데 음성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발음, 말의 속도, 목소리의 크기, 울림, 어조, 억양, 강세, 목소리의 높고 낮음 등 음성적 요소를 말한다[12].
서비스제공자에 대한 고객평가의 기준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어떻게 구분되어지는가? 이와 같이 서비스제공자에 대한 고객평가의 기준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요인으로 구분되어진다. 첫 번째 요인은 신뢰성이고, 두 번째 요인은 서비스 제공능력을 서비스제공자가 갖추었는지를 나타내는 적격성이며, 세 번째 요인은 정중한 태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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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D. J. Shin. Y. Y. You, Research on the Effects of a Project Manager's Competency on a Consultant's Ethical Attitude and the Consulting Achievement with the Regulation Effects of CEO Support. Journal of Digital Policy, Vol.12 No.5 pp.191-201, 2014. 

  2. Walker James, Consulting Outcomes Research Project, ND Small Business Development Center, University of North Dakota, pp.6, 2004. 

  3. D. J. Shin. Y. Y. You, A Study on the Impact of Consultant's Competencies on Service Quality and Performance of Consulting, Journal of Digital Policy, Vol.10, No.4, pp.63-78, 2012. 

  4. Burgoon, J.K. Birk, T.& Pfau, M.(1990). Nonverbal behaviors, persuasion, and credibility.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Vol.17, No.1, pp.140-169, 1990. 

  5. D. J. Shin.Y. Y. You, K. S Na.D. S Na, Impact of Consultant Competency on Customer Participation and Consulting Achievement. Journal of Convergence Information Technology, Vol.8, No.14, pp.549-558, 2013. 

  6. K. D, Jandt, Developments and perspectives of scanning probe microscopy(SPM) on organic materials systems.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R: Reports, Vol.21. No.5, pp.221-295, 1998. 

  7. L. Birdwhistell, Introduction to Kinesics. Louisville. University of Louisville Press, 1952. 

  8. R. L. Miller.C. Seligman.N. T.Clark.M. Bush, Perceptual contrast versus reciprocal concession as mediators of induced compliance. Canadian Journal of Behavioural Science/Revue canadienne des sciences du comportement, Vol.8, No.4, pp.401-409, 1976. 

  9. J. Ruesch.W. Kees, Nonverbal Communication.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56. 

  10. D. S. Sundaram. C. Webster, The Role of Nonverbal Communication in Service Encounters. The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ol.14, No.5, pp.378-391, 2000. 

  11. S. Y. Lee, A Study on effect of Employee Evaluations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by Nonverbal Communication, Graduate School of Sejong University, 2010. 

  12. D. Y. Lee, The Education of Oral Language and Culture Creation, Journal of Elementary Korean Education, Vol. No.20, pp.25-45, 2002. 

  13. K. R. Scherer, Vocal Affect Expression: A Review and Model for Further Reaserch, Psychological Bulletin, Vol.99, No.2, pp.143-165, 1986. 

  14. L. Knapp, Nonverbal communication in human interaction, Holt, Rinchart & Winston, 1978. 

  15. M. .R. Solomon.C. Surprenant.J. A. Czepiel. .E. G. Gutman, A role Theory Perspective on Dyadic Interactions : The Service Encounter, Journal of Marketing. Vol.49, No.1, pp.99-111, 1985. 

  16. J. E. Swan.I. F. Trawick.D. W. Silva, How Industrial Salespeople Gain Customer Trust, Industrial Marketing Mangement, Vol.14, No.3, pp.203-211, 1985. 

  17. R. A. Westbrook.R. L. Oliver, The Dimensionality of Consumption Emotion Patterns and Comsumer Satisfaction. Journal of Consummer Research, Vol.18, No.6, pp.84-91, 1991. 

  18. M. J. Bitner.H. B. Bernard. S. T. Mary The Service Encounter: Diagnosing Favorable and Unfavorable Incidents. Journal of Marketing, Vol.54, No.1, pp.71-84, 1990. 

  19. R. M. Morgan.S. D. Hunt,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Vol. 58, No. 3, pp.20-38, 1994. 

  20. P. M. Doney.P. C. Joseph, An Examination of the Nature of Trustin Buyer-Sell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Vol.61, No.2, pp.35-51., 1997. 

  21. H. H. Kelley.W. T. John, Interpersonal relations: A theory of interdependence. New York: Wiley, 1978. 

  22. F. R. Dwyer.P. H. Schurr.S. Oh, Developing Buyer-Sell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51, No.2, pp.11-27, 1987. 

  23. L. R. Kahle.P. M. Homer, Physical Attractiveness of the Celebrity Endorser : A social Adaptation Perspectiv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1, No.3, pp.954-961, 1985. 

  24. S. T. Chung, An Empirical Study on Factors to Purchase Intention Affected by Clients Under Uncertainty of Consulting Services, Graduate School Hansung University, p.49, p.55, 2014. 

  25. K. P.Gwinner.D. D. Gremler.M. J. Bitner, Relational Benefits in Services Industries: The Customer's Perspectiv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6, No.2, pp.101-114, 1998. 

  26. A. Mehrabian, Nonverbal communication. Transaction Publishers, 1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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