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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 Journal of family resource management, v.19 no.1, 2015년, pp.139 - 161
조영희 (서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송혜림 (울산대학교 아동가정복지학과) , 박정윤 (중앙대학교 가족복지학과) , 정지영 (여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이현아 ((미)캘리포니아어바인 대학교 사회학과)
The number of Healthy Family Support Centers has increased and the services for enhancement of family strength have extended during the past ten years since the Framework Act on Healthy Families was enacted. It is time to pay attention to the empowerment for Healthy Family Specialist because their 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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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가정사의 조직생활 경험과 관련하여, 조직생활 자체는 매우 보편화된 개념이기 때문에 이를 보다 구체적인 개념을 통해 접근할 필요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 본 연구에서 주목하는 건강가정사의 조직생활 경험과 관련하여, 조직생활 자체는 매우 보편화된 개념이기 때문에 이를 보다 구체적인 개념을 통해 접근할 필요가 있는데, 예컨대 직무만족도, 업무몰입도와 헌신도, 자아효능감, 직무효능감 등이 그것이다. 일상적인 조직생활을 하면서 요구되는 다양한 직무를 수행하면서 스스로의 업무능력을 어떻게 인식하고 평가하는가, 업무에 대한 자신의 헌신도와 몰입도는 어떠하며 그에 영향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등은 당사자들의 조직생활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나아가 직무만족도는 조직생활의 경험과 그에 대한 인식을 나타내는 가장 대표적이고도 핵심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 중에서 직무만족도 그리고 업무몰입도를 중심으로 면접 대상자들의 조직생활경험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
건강가정사란? |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가족정책전달체계인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전담인력, 즉 건강가정사에 주목하여, 건강가정사의 조직생활경험을 분석하고 역량강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수행되었다. 건강가정사는 현재 건강가정기본법(시행령 및 시행규칙 포함)에 정해진 기준을 충족하여 여성가족부 장관이 인증하는 자격을 취득한 자로서, 지역사회 현장인 건강가정지원센터에 배치되어 건강가정사업을 수행하는 전담 인력이다. 2005년 건강가정기본법 시행 이후 전국 각 지역에 건강가정지원센터가 설치되는 과정에서 초기에는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현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의 양성교육을 통해 배출되었고, 2006년도 이후부터는 각 대학을 통해 배출되고 있다. | |
문화적 역량은 어떻게 개념화할 수 있는가? | 역량은 사전적 의미에서 어떤 일을 해낼 수 있는 힘을 의미하며 실력, 능력, 자격, 힘과 같은 단어와 유사성을 갖는다. 이를 어떤 특정한 주제나 영역에서의 역량으로 구체화시키면, 예컨대 다문화교육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유아교사에게 문화적 역량이 필요하다는 맥락에서, 문화적 역량은 다문화적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역량, 즉 교사가 유아의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습득하고, 효과적인 다문화 학습행동을 계획하여 실행하며, 자신의 편견이나 오해를 인식하고 감소시키는 능력이라고 개념화할 수 있다(정성진․임은미, 2012:6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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