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건강가정사의 직무 및 근무환경 인식
Certified Healthy Family Specialists' Job and Working Conditions from the Insiders' Perspective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1 no.3, 2012년, pp.453 - 468  

성미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가정학과) ,  진미정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이재림 (영남대학교 가족주거학과) ,  최새은 (서울대학교 노화고령사회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umber of Healthy Family Support Centers has dramatically increased during the past eight years since the Framework Act on Healthy Families was enacted. This phenomenal growth is largely credited to Certified Healthy Family Specialists (CHFSs). Despite their contributions, the job and working c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강가정사업이 시작된 이래 건강가정사들의 역할은 무엇인가? 이러한 가시적인 성과 뒤에는 센터에서 근무하는 인력인 건강가정사들의 전문성과 헌신이 있다. 건강가정사업이 시작된 이래 건강가정사들은 센터 조직을 체계화하고, 구체적인 사업을 기획하였으며, 대민 서비스를 개발하여 전달하였다. 센터 운영비 및 사업 예산이 별로 많지 않은 상태에서 지금까지 센터와 사업이 성공적으로 운영된 데는 건강가정사들의 활동이 주효했기 때문이다.
사회서비스의 직무만족도가 낮을경우 나타나는 현상은 무엇인가? 사회서비스의 질은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인력의 질과 밀접하게 관련된다. 직무를 수행하는 인력의 직무만족도는 직무성과를 높이는 반면, 직무만족도가 낮을수록 이직률, 결근, 소외감, 갈등 등이 야기되어 직무성과를 낮춘다. 보육교사나 사회복지사, 영양사 등 사회서비스를 전달하는 전문인력에 대한 선행 연구들은 전문 인력의 직무만족이나 직무스트레스가 조직관리 및 고객만족도나 서비스의 품질과 밀접하게 관련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Suh, 2006; Yoon, 2003) 즉, 사회서비스 전문 인력의 직무나 근무환경은 전문 인력의 개별 만족도 뿐 아니라 대인 서비스의 질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건강가정기본법이 제정된 시기는 언제인가? 2004년 건강가정기본법이 제정되고, 건강가정지원센터(이하 센터)가 시범적으로 운영된 지 만 8년이 경과하였다. 2004년 3개 시범센터로 시작된 후 2011년 전국에 138개 센터로 확대되었고, 센터이용자 수도 99만 명에 이를 정도로 가시적인 성과가 적지 않다(Korean Institute for Healthy Family, 20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Braun, V., & Clarke, V. (2006). Using thematic analysis in psychology. Qualitative Research in Psychology, 3, 77-101. 

  2. Choi, Y-S., Cho, E-S., Nam, Y-J., Song, M-S., & Kwon, H-K. (2012). Family Images and healthy family images perceived by Certified Healthy Family Specialists. Journal of Korean Family Relations Association, 16 (4), 3-28. 

  3. Chung, J., Kim, J., & Chin, M. (2009). A study on the enforcement of professions of Healthy Family Support Centers. Seoul: Healthy Family Support Centers. 

  4. Gibson, D. M., Dollarhide, C. T., & Moss, J. (2010). Professional identity development: A grounded theory of transformational tasks of new counselors. Counselor Education and Supervision, 50, 21-37. 

  5. Greenwood, E. (1957). Attributes of a profession. Social Work, 2, 45-55. 

  6. Jun, B. Ahn, G., & Park, J. (1995). A treatise on professionals in Korea. Seoul: Social Review. 

  7. Khapova, S. N., Arthur, M. B., Wilderom, C. P. M., & Svensson, J. S. (2007). Professional identity as the key to career change intention. Career Development International, 12, 584-595. 

  8. Ki, E., Yang, S., & Hong, H. (2011). Satisfaction and job stress of time extended daycare teacher according to working condition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5(4), 247-270. 

  9. Kim, H., Song, J., Oh, E., Choi, J., & Yoo, G. (2011). The effects of reasons for keeping and quitting the profession on job satisfaction among child-care teacher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5(3), 92-116. 

  10. Korean Institute for Healthy Family (2012). Retrieved May 10, 2012 from http://www.kihf.or.kr/intro/draft_03_02.php. 

  11. Kwon, Y. (2006). A study of public social worker's job stress. Korean Public Administration Quarterly, 18(3), 743-764. 

  12. Lee, Y. (2008). A study for the job and competency of Healthy Family Supporter in charge of educational work in Healthy Family Support Center. Journal of Korean Family Resource Management Association, 12(4), 79-102. 

  13. Lee, Y. (2009). An analysis of the job and competency of the Healthy Family Supporter as a middle manager on the Healthy Family Support Center.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8(4), 809-824. 

  14. Lee, Y. (2011a). An analysis of the job and competency of Healthy Family Supporter for culture work.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1(4), 485-496. 

  15. Lee, Y. (2011b). Job and competency of Healthy Family Supporter in charge of counselling work for training.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1(5), 358-368. 

  16. Lee, Y. & Jung, E. (2008). A study for a job analysis of the Healthy Family Supporter in Healthy Family Support Center.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6(5), 177-194. 

  17. Moon, D., Kim, Y., & Hur, E. (2012). A meta-regression analysis on related variables of the child-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6(1), 213-234. 

  18. Suh, C. (2006). An effect on service quality of employee's job stress. Journal of Management, 17(1), 103-125. 

  19. Song, H. (2009). Human resource management of institutional household. - to the application for job analysis of Healthy Families Center Worker. Journal of Korean Family Resource Management Association, 13(1), 23-39. 

  20. Sung, M. & Lee, H. (2004). The roles, qualification, and fostering system of healthy families specialist.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2(5), 345-355. 

  21. Um, K. & Park, I. (2007). A study on the effects of social workers' institution type, wage level, and job satisfaction on their turnover's intention.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Research, 16, 105-124. 

  22. Watts, R. J. (1987). Development of professional identity in black clinical psychology student. Professional Psychology: Research and Practice, 18, 28-35. 

  23. Yoon, K. (2003). A comparative study on the job satisfac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teachers and care teachers.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1(3), 123-14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