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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8 no.4, 2015년, pp.45 - 56
The goal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search trends of engineering education in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 To accomplish this goal, this study analyzed the journal papers by 'published year', 'research topic', 'research subject', 'research method' and 'related school subject'. Follow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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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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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등 공학 관련 연구가 2010년 이후로 많아진 이유로 무엇이 추측되는가? | 첫째, 연도별 분석 결과 초・중등 공학 관련 연구는 1995년부터 2009년까지 1~3편 정도씩 간헐적으로 수행되다가 2010년 이후 매해 5편 이상의 연구가 수행되고 있었다. 이러한 배경에는 기술 교육과 관련된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의 수가 최근 늘어나고 있었기 때문이었는데, 이는 기술 교육에서 공학을 포함하려는 국제 기술 교육 학계의 경향이 국내에서도 반영되기 시작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 |
우리나라의 공학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 이에 따라 공학 교육의 중요성도 강조되고 있으나 이에 대한 교육은 제한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실정이다(박현주, 백윤수, 2014). 예를 들어,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에서 ‘창의 공학 설계’ 라는 중단원에 공학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만,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는 선택 교육과정 교과이며 다루어진 내용도 매우 협소하였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 |
공학 교육 프로그램이 어떤 긍정적 효과를 가져온다고 조사되는가? | ‘교수 방법 및 모형 효과 검증’ 주제 연구에서는 공학이나 관련 교과에 대한 흥미나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되었음을 보고 하였다. 외국의 사례도 중등학교에서의 공학 교육 프로그램이 공학 관련 지식의 향상과 공학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 효과가 있었고(Salas-Morera et al., 2013), 과학의 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었다(Mentzer & Becker, 2009). 반면, 공학 교육 프로그램이 공학에 대한 인식이나 수학 자기 효능감, 과학 자기 효능감 등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Denson & Hill, 2010), 수학이나 과학 수행에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Dixon & Brown, 2012), 수학이나 의사소통의 성취와 관련 없음을 보고한 연구 결과(Mentzer & Becker, 2009)도 함께 존재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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