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푸시 알림과 SNS 정보가 모바일 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분석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of Smartphone Push Notification and SNS Information on the Mobile Purchasing 원문보기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지, v.22 no.4, 2015년, pp.105 - 126  

심선영 (성신여자대학교 경영학과) ,  김연순 (성신여자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impact of the information richness and reachness on the mobile purchasing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individual characteristics. We examined the information richness and reachness through SNS information and Push notification of smartphone, respectively. As the 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으로 제공되는 정보에 의해 친환경 제품을 모바일로 구매하게 될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스마트폰이 제공하는 정보를 풍부성과 도달성 관점으로 분류함으로써 정보의 차원별로 해당 제품의 모바일 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살피고자 하였으며, 개인의 성향이 미치는 조절 효과 또한 고려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의 풍부성과 도달성에 의한 모바일 거래 활성화 가능성을 보고자 하는 것이다. 모바일 서비스의 수용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을 살펴보면, 해당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와 경험도가 높은 사람들을 연구의 대상으로 한 결과 젊은 층이 표본으로 선정되는 경우가 많았다[최유미 외 4인, 2013; 강태중, 2013; 황윤용, 이국용, 2013].
  • 이에 본 연구는 스마트폰의 SNS와 푸시알림서비스가 제공하는 정보가 모바일 구매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을 정보의 풍부성과 도달성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정보의 풍부성이란 SNS를 기반으로 다양하고 충분한 정보가 제공되는 속성을 의미하며, 도달성이란 푸시알림을 활용하여 다수에게 손쉽게 정보가 전달되는 특징을 뜻한다.
  • 여기서 본 연구가 주목하는 부분은 스마트폰의 정보제공이 소비자로 하여금 해당 제품에도 관심이 생기게 하겠지만 이러한 정보가 전달되는 매체인 스마트폰이라는 채널 또한 지각하게 할 것이라는 점이다. 즉, 정보풍부성과 도달성의 이점이 제품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이라는 채널에 대한 지각에도 긍정적 영향을 주어 해당 제품의 모바일 상거래를 활성화 시키는데 기여하는지 확인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스마트폰의 정보풍부성은 구매제품 및 구매 채널에 대한 소비자의 가치 지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가?
  • 2. 스마트폰의 정보도달성은 구매제품 및 구매 채널에 대한 소비자의 가치 지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가?
  • 3. 소비자의 가치 지향성 및 혁신성은 상기의 영향 관계에 조절효과를 보이는가?
  • H1 : 스마트폰의 정보풍부성은 지각된 제품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스마트폰의 정보풍부성은 지각된 채널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스마트폰의 정보 도달성은 지각된 제품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스마트폰의 정보 도달성은 지각된 채널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 지각된 제품 가치는 제품의 모바일 구매 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 지각된 채널 가치는 제품의 모바일 구매 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 소비자의 친환경 가치 지향성은 지각된 제품가치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긍정적으로 조절할 것이다.
  • H8 : 소비자의 혁신성은 지각된 채널가치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긍정적으로 조절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풍부성은 어떤 개념을 포함하는가? 정보풍부성은 얼마나 많고 깊은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가를 의미하는 것으로 정보윤택성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정보의 정확성, 포괄성, 맞춤성, 호환성, 관련성 등을 포함하는 개념이다[최계영 외 2인, 2001]. 구매에 있어 풍부한 정보란 구매시점에 고객에게 가장 효율적이고 적합한 정보로, 이는 소비자의 신념과 가치판단에 영향을 미쳐 구매의사결정을 지원한다[Lee et al.
가격 혜택을 주면서까지 모바일 구매를 촉진하는 까닭은 무엇인가? 이러한 모바일 상거래의 급성장 배경에는 이미 대세가 되어버린 스마트폰의 보급도 있지만, 기업들이 기존의 판매 채널을 모바일 채널로 유도해온 측면도 있다. 가격 혜택을 주면서까지 모바일 구매를 촉진하는 까닭은 무엇일까? 모빌리티(mobility)가 주는 시·공간의 무 제약성은 구매라는 행위의 자유도를 무한히 확장시키기 때문일 것이다.
오늘날 쇼핑 및 구매의 주요 트렌드는 무엇인가? 오늘날 쇼핑 및 구매의 주요 트렌드는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는 것이다. 최근 모바일 상거래 시장은 급성장하여 2014년 모바일 상거래 매출액은 14조 8,698억을 넘어섰으며, 이는 전체 온라인 상거래 매출의 33%에 달하는 실적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5)

  1. 강태중, "모바일 쇼핑 이용자의 지각된 위험, 소비자 혁신성, 그리고 디지털 미디어 오너쉽이 모바일 쇼핑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언론학연구, 제17권 제4호, 2013, pp. 5-33. 

  2. 고재윤, 음미라, 이유양, "웰빙 라이프스타일이 친환경 브랜드의 지각된 가치, 브랜드 선호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외식기업을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23권 제6호, 2011, pp. 273-292. 

  3. 곽별샘, 전인찬, 최성종, "재난경보전달을 위한 스마트폰 플랫폼에서의 Push 기술 분석", 한국방송공학회 하계학술대회, 2011, pp. 164-166. 

  4. 국가통계포털, http://kosis.kr, 2015. 

  5. 김동석, "친환경 소비 가치가 친환경 농산물의 신뢰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조리학회지, 제19권 제1호, 2013, pp. 103-120. 

  6. 김민정, 김병숙, "웰빙지향행동의 인과모형", 소비문화연구, 제11권 제3호, 2008, pp. 43-62. 

  7. 김봉준, 황의록, "온라인에서의 제품 평가정보가 소비자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제품 리뷰기사와 소비자 댓글의 구전효과", 한국경영학회 2007년 통합학술발표논문집, 2007, pp. 1-27. 

  8. 김상훈, 박계영, 박현정, "정보탐색과 구매 단계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 선택의 영향 요인", 유통연구, 제12권 제3호, 2007, pp. 69-90. 

  9. 김소현, 권혜수, "푸시 알림 UX 디자인 유형화 연구-스마트 오퍼링 기반 모바일 커머스서비스를 중심으로", 한국 HCI학회 학술대회, 2014, pp. 323-330. 

  10. 김용철, 주영혁, 윤석훤, "정보통신시장에서 다양한 신상품 수용의도 간 연관성에 관한 연구 : 컨버전스 서비스를 중심으로", 정보통신정책연구, 제12권 제1호, 2005, pp. 25-54. 

  11. 김인경, 박원준, "디지털 융합미디에 대한 수용자 인지가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제6권 제3호, 2011, pp. 363-369. 

  12. 김재휘, 박유진, "환경적 가치지향과 결과지각이 환경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제16권 제1호, 2002, pp. 19-34. 

  13. 김호기, 신기욱, 고동현, 이승훈, "스마트폰시대의 모바일 디바이드", KT경영경제연구소, 2011, pp. 39-40. 

  14. 김호영, 김진우, "모바일 인터넷의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12권 제3호, 2002년, pp. 90-113. 

  15. 민성현, 이상준, "개인용 스마트기기의 알림강도 최적화를 위한 휴리스틱 상황정보 처리",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춘계학술대회, 2013, pp. 288-292. 

  16. 박기남, 정규환, 이훈영,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수용요인 : 지각된 위험요인과 Two-Sided 네트워크 효과를 중심으로",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2권 제3호, 2012, pp. 207-235. 

  17. 박상철, 김종욱,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사용자 가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and Management, 제15권 제4호, 2008, pp. 221-245. 

  18. 박상철, 이원준, 김종욱, "웹사이트 품질이 인터넷 쇼핑 거래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신뢰와 만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경영과학, 제21권 제2호, 2004, pp. 123-143. 

  19. 박윤서, 김용식,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이용 요인간 구조적 관계", 한국IT서비스회지, 제11권 제1호, 2011, pp. 247-272. 

  20. 박은아, "뉴미디어 기기수용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혁신성, 과시성향, 기기인식을 중심으로", 소비자학 연구, 제19권 제1호, 2008, pp. 93-113. 

  21. 박철, "인터넷 정보탐색가치가 인터넷 쇼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마케팅학회 추계학술대회자료집, 1999, pp. 87-105. 

  22. 박현지, 권영국, "모바일 관광정보서비스 특성과 지각된 가치, 행동의지, 실제사용간의 관계분석", 호텔경영학연구, 제16권 제1호, 2007, pp. 121-138. 

  23. 백현미, 안중호, 하상욱, "제품 가격에 따른 온라인 리뷰 유익성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6권 제3호, 2011, pp. 93-112. 

  24. 송유진, 이정, 김길홍, 유현정, "그린워싱 정보 인식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행동의도", 소비자학연구, 제22권 제1호, 2011, pp. 315-339. 

  25. 신현식, "인지된 유용성과 주관적 규범이 모바일인터넷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개인 혁신성향의 조절효과에 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9권 제3호, 2010, pp. 209-236. 

  26. 심선영, "다수의 대중추천인가? 소수의 지인 추천인가?" 소셜 네트워크 기반의 구매의사결정,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7권 제3호, 2012, pp. 15-41. 

  27. 심선영, "모바일 투표, 참여의 확대인가? 디바이드의 양산인가? 모바일 투표 현황에 대한 탐색적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27권 제12호, 2014, pp. 2079-2098. 

  28. 양오석, "경영 연구를 위한 조절효과(Moderating Effect) 검증 방법에 대한 엄밀성 제고-국내 연구논문 240개 검토", 한국경영관리학회 추계학술대회, 2013, pp. 478-508. 

  29. 유일, 신선진, "교수자 요인과 매체풍부성이 원격교육 학습자의 이용의도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정보시스템학회, 제15권 제53호, 2006, pp. 35-53. 

  30. 윤효실, 윤혜현, "개인소비가치가 친환경 농산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환경의식행동의 조절효과", 호텔경영학연구, 제22권 제1호, 2013, pp. 253-267. 

  31. 이미진, 이규혜, "모바일 쇼핑동기와 패션 어플리케이션 수용", 디지털정책연구, 제11권 제1호, 2013, pp. 153-163. 

  32. 이신호, 김현우, 주홍택, "모바일 통합 SNS 게이트웨이의 상위 구조 및 MQTT 기반의 푸시 알림 프로토콜 설계",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38권 제5호, 2013, pp. 344-354. 

  33. 이중엽, 김범수, 안중호, "모바일 채널을 활용한 협동적 마케팅 전략 : OB맥주 신제품 모바일 캠페인",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7권 제1호, 2005, pp. 153-171. 

  34. 이태민, "모바일 환경에서의 상호작용성 구성요인이 고객관계구축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제19권 제1호, 2004, pp. 61-96. 

  35. 임미나, 이중식, "스마트폰 푸시알림 이용에 관한 연구", Proceedings of HCI 2013 학술대회, 2013, pp. 388-392. 

  36. 임종원, 김재일, 홍성태, 이유재, "소비자행동론", 경문사, 2010. 

  37. 정기한, 정지희, 신재익, "오픈 마켓에서 사용후기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산성학회, 제23권 제4호, 2009, pp, 354-378. 

  38. 정영호, "온라인 구전의 정보적 특성(구전량, 일치도, 정보원)이 소비자 선택에 미치는 영향",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4권 제1호, 2013, pp. 47-76. 

  39. 정헌수, 김우양, "소비자혁신성과 고려제품군 형태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 연구, 제14권 제4호, 2003, pp. 45-72. 

  40. 제미경, 전향란, "식생활관련 웰빙지향 소비가치의 웰빙식품 소비행동", 대한가정학회지, 제45권 제9호, 2007, pp. 63-74. 

  41. 조동우, 박종우, 전현재,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의 지각된 가치, 사용-확산 그리고 충성도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지능정보연구, 제17권 제4호, 2011, pp. 193-212. 

  42. 주영진, 한창우, "친환경성이 에너지 절감 제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5호, 2014, pp. 347-355. 

  43. 채혁기, 박상언, 강주영, "인터넷 쇼핑몰을 위한 AISAS 모델 기반의 RSS 마케팅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전자거래학회지, 제13권 제 3호, 2008, pp. 21-49. 

  44. 최계영, 홍동표, 배찬권, "IT의 활용이 산업구조에 미치는 파급 효과", 연구 보고 01-16,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1년. 

  45. 최유미, 유현정, 이혜선, 김은정, 장하리, "모바일 기기의 사용 행태 변화에 대한 탐색 연구-20대 전반 여대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0호, 2013, pp. 92-102. 

  46. 최혁라, "모바일 환경에서의 상호작용이 모바일 상거래 수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정보전략학회지, 제7권 제1호, 2004, pp. 1-28. 

  47. 추호정, 윤남이, "사용만족과 소비자 혁신지향성이 스마트폰 적극적 사용행동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관리연구, 제16권 제4호, 2011, pp. 153-176. 

  48. 커넥팅랩, "모바일 트렌드 2015", 미래의 창, 2014. 

  49. 홍성훈, 박동현, 송병걸, 이수원, "스마트폰 연동 사용자 맞춤형 웹 페이지 변동 알림서비스", 한국정보과학회 2014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논문집, 2014, pp. 1821-1823. 

  50. 황윤용, 이국용, "개인적 성향과 이용후기 지각특성이 모바일 마켓의 지속이용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제26권 제8호, 2013, pp. 2021-2041. 

  51. Ahn, T. S. and Ryu, I. Han, "The Impact of the Online and Offline Features on the User Acceptance of Internet Shopping Malls",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nd Applications, Vol. 3, No. 4, 2004, pp. 405-420. 

  52. Assael, H., Consumer Behavior-A Strategic Approach, Boston, Houghton Mifflin, 2004. 

  53. Barclay, D., Higgins, C., and Thomson, R., "The Partial Least Squares Approach to Causal Modeling : Personal Computer Adoption and Use as Illustration", Technology Studies, Vol. 2, No. 2, 1995, pp. 285-309. 

  54. Chin, W. W., "The Partial Least Squares Approach to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Modern Methods for Business Research, 1998, pp. 295-336. 

  55. Chin, W. W., Barbara, L. M., and Newsted, P. R., "A Partial Least Squares Latent Variable Modeling Approach for Measuring Interaction Effects : Results from a Monte Carlo Simulation Study and an Electronic-Mail Emotion/Adoption Study",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4, No. 2, 2003, pp. 189-217. 

  56. Cronin, J. J., Bradyb, M. K., and Hulta, G., "Assessing the Effects of Quality,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on Consumer Behavioral Intentions in Service Environments", Journal of Retailing, Vol. 76, No. 2, 2000, pp. 193-218. 

  57. Daft, R. L. and Lengel, R. H., "Organizational Information Requirements, Media Richness and Structural Design", Management Science, Vol. 32, No. 5, 1986, pp. 554-571. 

  58. Dulacher Research Ltd, Mobile Commerce Report, available at http://www.durlacher.com, 2000. 

  59. Evans, P. and Wurster, T. S., "Corporate Dissolution and the Internet Revolution", Blown To Bits : How the New Economics of Information Transforms Strategy, Harvard Business Press, 2011, pp. 1-261. 

  60. Fornell, C. and Larcker, D. F.,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8, No. 1, 1981, pp. 39-50. 

  61. Goldsmith, R. E. and Hofacker, C. F., "Measuring Consumer Innovativeness",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19, No. 2, 1991, pp. 209-221. 

  62. Haemoon, O.,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Value : A Holistic Perspective",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Vol. 18, No. 1, 1999, pp. 67-82. 

  63. Hair, J., Anderson, R., and Tatham, R. B., Multivariate Data Analysis, Prentice Hall, Upper Saddle River, NJ, 1998. 

  64. Kannan, P. K., Chang, A. M., and Whinston, A. B., "Wireless Commerce : Marketing Issues an Possibilities", Proceedings of the 34th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s, IEEE Computer Society Press, Los Alamitos, 2001. 

  65. Lee, K .C., Kang, B. U., Bomil, S., and Kim, J. U., "Exploring the Influence of the Internet Shopping Mall's Quality Factors on User Trust and Acceptance", Management Science and Financial Engineering, Vol. 22, No. 1, 2005, pp. 27-46. 

  66. Lin, J. C., "Online Stickiness : Its Antecedents and Effect on Purchasing Intention", Behavior and Information Technology, Vol. 26, No. 6, 2007, pp. 507-516. 

  67. Markus, M. L., "Electronic Mail as the Medium of Managerial Choice", Organization Science, Vol. 5, No. 4, 1994, pp. 502-527. 

  68. Roehrich, G., "Consumer Innovativeness : Concepts and Measurement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57, No. 6, 2004, pp. 671-677. 

  69. Shim, S. and Lee, B. T., "Internet Portals' Strategic Utilization of UCC and Web 2.0 Ecology", Decision Support Systems, Vol. 47, No. 4, 2009, pp. 415-423. 

  70. Stern, P. C., Dietz, T., and Kalof, L., "Value Orientations, Gender, and Environmental Concern", Environment and Behavior, Vol. 25, No. 5, 1993, pp. 322-348. 

  71. Stern, P. C. & T. Dietz, "The Value Basis of Environmental Concern", Journal of Social Issues, Vol. 50, 1994, pp. 65-84. 

  72. Vastenburg, M. H., Keyson, D. V., and Ridder, H. D., "Considerate Home Notification Systems : A User Study of Acceptability of Notifications in a Living-Room Laboratory",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Vol. 67, No. 9, 2009, pp. 814-826. 

  73. Wang, H. Y. and Wang, S. H., "Predicting Mobile Hotel Reservation Adoption : Insight from a Perceived Value Standpoint",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Vol. 29, 2010, pp. 596-608. 

  74. Wright, P., "Consumer Choice Strategies : Simplifying vs. Optimizing",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1, 1975, pp. 660-671. 

  75. Zeithaml, V. A., "Service Quality, Profitability, and the Economic Worth of Customers : What We Know and What We Need to Learn",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28, No. 1, 2000, pp. 67-8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