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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펜을 활용한 스마트 교육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Smart Education System using Digital Pen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8 no.6, 2015년, pp.52 - 56  

조상규 (가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조영임 (가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sually, students write on a paper using writing materials and submit it to teachers when they do a homework or take an exam. However, there are temporal and spacial constraints because teachers and students should be in the same place at the time in this system. In addition, it is hard for teacher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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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스마트기기의 한 종류로서 펜을 이용하여 종이에 글을 쓰는 행위를 통한 교육 시스템의 문제점을 인지하고, 디지털 펜이라는 교육도구와 닷 패턴 개념을 도입하여 스마트 교육 시스템을 구현하여 교육 시스템을 개선하는 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학교, 학원을 비롯한 다양한 교육 장소에서 교사들은 학생을 가르치고, 학생들은 과제 또는 시험을 통해 배운 내용을 머릿속에 익힌다.
  • 다시 말하면, 집에서 과제를 작성하고 바로 첨삭을 받고 싶어도 다음 수업시간까지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이 따른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존 교육 시스템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디지털 펜이라는 개념을 접목시켜 스마트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안을 연구하고 자 한다.

가설 설정

  • 3) 교사는 태블릿 PC를 사용한다고 가정한다. 교사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학생용 애플리케이션에서 이용된 DB서버에 접근하여 학생들이 제출한 과제물을 불러올 수 있으며, 터치 펜을 이용하여 채점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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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기기를 수업에 이용하게 된 동기에는 어떠한 요소가 작용하였는가? 7%가 스마트기기를 이용하고 있으며, 교사들은 일상생활에서 교사라는 특성변인과 관계없이 일반사용자와 유사한 이용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기기를 수업에 이용하게 된 동기에는 혁신성, 유용성, 용이성 등이 작용하였고, 수업에 이용하고자 하는 의도는 교과목별, 학습형태별, 교수-학습 전개별로 기기의 기능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기기 사용에 대한 효능감이 높다고 해서 수업에의 활용도가 함께 높지는 않았다.
워드 프로세서를 이용하는 '디지털 글쓰기'의 단점은 무엇인가? 실제로 많은 교육 기관에서 이러한 방식의 교육 시스템을 채택, 운용하고 있다. 하지만 워드 프로세서를 이용하는 '디지털 글쓰기'는 수시로 교정을 하는 과정에서 글쓰기가 중단되기 때문에 손으로 글쓰 기를 하는 것 보다 학습효과가 떨어진다. 문서감정가인 웬디 칼슨은 손으로 글을 쓰는 일 극적으로 줄어드는 것은 인간의 사고에도 상당히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고 말하면서, "손글씨는 정신과 육체적인 과정이 모두 필요하기 때문에 두뇌의 양 측면을 모두 사용하게 만든다"고 강조했다.
펜 제네레이션스 사에서 출시된 ADP-611 제품의 특징은 무엇인가? 스마트 교육 시스템에서 사용될 디지털 펜은 [그림 1]과 같이 펜 제네레이션스 사에서 출시된 PEN+, 모델명 ADP-611 제품이다[4]. 펜 끝에는 볼펜에 쓰이는 펜심이 달려 있어 볼 펜을 사용하는 것처럼 종이 위에 필기를 할 수 있다. 이 디지털 펜은 블루투스 기술을 이용하여 현재 필기중인 종이에 대한 정보, 현재 펜이 닿고 있는 종이의 위치 등을 스마트 기기로 실시간으로 전송한다. 즉, 종이 위에 펜으로 쓰면서 얻은 아날로그적인 정보를 디지털 정보로 변환하는 것이다. 펜의 형태를 띠고 있지만, 펜의 위치를 확인하기 위한 카메라 센서와 이미지 프로세서, 그리고 블루투스 통신을 포함한 융합 제품이라 할 수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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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김향화, 오동인, 허균 (2014), 스마트교육 연구동향에 대한 분석연구, 한국수산해양교육학회, 수산해양교육연구, 26(1), 156-165. 

  2. 김영록, 정미현, 김재현 (2013), 스마트기기의 교육적 이용실태 및 활용방안 연구,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14(3), 47-55. 

  3. 조규복 (2013), 초중등학생 스마트기기 활용실태조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서. 

  4. Digital Pen Overview (2012), 펜 제너레이션스. 

  5. https://en.wikipedia.org/wiki/Anoto (2015), Anoto, 위키피디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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