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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8 no.6, 2015년, pp.52 - 56
조상규 (가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조영임 (가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Usually, students write on a paper using writing materials and submit it to teachers when they do a homework or take an exam. However, there are temporal and spacial constraints because teachers and students should be in the same place at the time in this system. In addition, it is hard for teac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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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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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기기를 수업에 이용하게 된 동기에는 어떠한 요소가 작용하였는가? | 7%가 스마트기기를 이용하고 있으며, 교사들은 일상생활에서 교사라는 특성변인과 관계없이 일반사용자와 유사한 이용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기기를 수업에 이용하게 된 동기에는 혁신성, 유용성, 용이성 등이 작용하였고, 수업에 이용하고자 하는 의도는 교과목별, 학습형태별, 교수-학습 전개별로 기기의 기능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기기 사용에 대한 효능감이 높다고 해서 수업에의 활용도가 함께 높지는 않았다. | |
워드 프로세서를 이용하는 '디지털 글쓰기'의 단점은 무엇인가? | 실제로 많은 교육 기관에서 이러한 방식의 교육 시스템을 채택, 운용하고 있다. 하지만 워드 프로세서를 이용하는 '디지털 글쓰기'는 수시로 교정을 하는 과정에서 글쓰기가 중단되기 때문에 손으로 글쓰 기를 하는 것 보다 학습효과가 떨어진다. 문서감정가인 웬디 칼슨은 손으로 글을 쓰는 일 극적으로 줄어드는 것은 인간의 사고에도 상당히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고 말하면서, "손글씨는 정신과 육체적인 과정이 모두 필요하기 때문에 두뇌의 양 측면을 모두 사용하게 만든다"고 강조했다. | |
펜 제네레이션스 사에서 출시된 ADP-611 제품의 특징은 무엇인가? | 스마트 교육 시스템에서 사용될 디지털 펜은 [그림 1]과 같이 펜 제네레이션스 사에서 출시된 PEN+, 모델명 ADP-611 제품이다[4]. 펜 끝에는 볼펜에 쓰이는 펜심이 달려 있어 볼 펜을 사용하는 것처럼 종이 위에 필기를 할 수 있다. 이 디지털 펜은 블루투스 기술을 이용하여 현재 필기중인 종이에 대한 정보, 현재 펜이 닿고 있는 종이의 위치 등을 스마트 기기로 실시간으로 전송한다. 즉, 종이 위에 펜으로 쓰면서 얻은 아날로그적인 정보를 디지털 정보로 변환하는 것이다. 펜의 형태를 띠고 있지만, 펜의 위치를 확인하기 위한 카메라 센서와 이미지 프로세서, 그리고 블루투스 통신을 포함한 융합 제품이라 할 수 있다[5]. |
조규복 (2013), 초중등학생 스마트기기 활용실태조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서.
Digital Pen Overview (2012), 펜 제너레이션스.
https://en.wikipedia.org/wiki/Anoto (2015), Anoto, 위키피디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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