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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시 C대학 도서관 독서토론클럽의 참여자 인식 평가 연구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Awareness of the Book Debate Club Participants of C University library in Gwangju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6 no.1, 2015년, pp.259 - 277  

박진경 (전남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이명규 (전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이 연구는 광주광역시 C대학 도서관에서 운영하는 독서토론클럽 참여자의 인식을 조사하고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참여기간과 태도에 따른 참여효과 차이, 독서토론클럽의 문제점에 대해 조사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분석 결과 참여기간이 1년 미만인 참여자보다는 3년 이상인 참여자가, 참여태도가 나쁜 참여자보다는 좋거나 매우 좋은 참여자의 참여효과가 더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향후 대학도서관 독서진흥프로그램의 운영에 일조하기 위해 독서토론클럽 문제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he investigation and evaluation of participants' awareness in the Book debate club which is managed by library of C University in Gwangju. For this purpose, the difference of the impact of participation in accordance to the participation duration and attitude, the demo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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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독서토론클럽의 운영 목적은 학생과 교수, 그리고 기타 대학 구성원들로 하여금 다양한 분야의 독서와 토론 활동을 통해 21세기 글로벌 리더로서의 기본적 소양을 갖추기 위함이며, 도서관 이용의 활성화와 독서의 생활화를 유도하는 데 있다. 그 밖에도 독서를 통한 지식 정보의 획득, 창의적 사고력 향상, 책을 통한 철학적 소통과 사유의 기회 제공, 기초 교양의 확대 및 토론 문화의 창출, 기본 소양을 갖춘 인재 양성을 토대로 한 대학경쟁력 제고 등을 목적으로 한다.
  • 그러나 많은 대학도서관에서 독서진흥사업을 실시하고 있음에도 여전히 독서진흥프로그램, 특히 독서토론활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대상을 독서와 독서교육, 독서진흥 등 독서에 대한 전반적인 문헌을 국내외로 나누어 고찰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대학도서관 독서진흥프로그램의 한 사례인 광주시 C대학 도서관 독서토론 클럽 참여자의 인식을 중심으로 참여자들의 특성을 분석하고, ‘참여기간과 태도에 따른 참여효과 차이’의 가설을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독서토론클럽 운영상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 조사된 독서토론클럽의 효과성과 문제점을 바탕으로 한 독서진흥프로그램의 운영에 관한 활성화 방안은 향후 대학도서관에서 운영하는 독서진흥프로그램의 효율적인 운영에 일조하기 위한 것이며, 나아가 대학구성원을 위한 독서진흥 및 독서교육 연구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이 연구는 광주시 C대학 도서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독서진흥프로그램 중 독서토론클럽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구성원들(교수, 대학생, 교직원)에게 참여효과와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을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고, 독서토론 클럽 운영의 실제와 개선방안을 알아보는 것으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C대학 도서관 독서토론클럽 참여자의 특성을 조사하고, 독서토론클럽 참여 기간과 참여태도에 따른 참여효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권경만(2013), 김지원(2010), 2013 국민 독서실태 조사 자료(문화체육관광부 2013) 등을 참고하여 설문 문항을 작성하였다. 개발된 설문지는 예비조사를 거쳐 수정, 삭제한 후 완성된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 이 연구에서는 독서토론클럽의 조작적 정의를 내리기 위해 ‘독서토론’과 ‘독서클럽’에 대한 정의를 종합하였다.

가설 설정

  • 이 연구에서는 대학도서관 독서진흥프로그램의 한 사례인 광주시 C대학 도서관 독서토론 클럽 참여자의 인식을 중심으로 참여자들의 특성을 분석하고, ‘참여기간과 태도에 따른 참여효과 차이’의 가설을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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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교육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대학도서관의 목적은 대학구성원들의 교육과 연구 과정을 풍요롭게 함으로써 대학이 그 본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대학교육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바는 건강한 비판의식을 가진 시민을 양성해내는 것이며, 이는 지식과 문화에 대한 인식에서 비롯된다. 이는 자연스럽게 독서와 토론의 필요성을 증진시키고, 대학도서관은 이러한 독서와 토론의 장으로 대학교육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주요 도구가 된다(장덕현 2003, 9-10).
대학도서관에서 독서진흥프로그램의 운영에 필요한 것은? 또한 학내 구성원 간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확보하여 도서관 운영에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래서 도서관에 대한 관심과 이용을 지속적으로 높이기 위해서는 독서진흥프로그램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꾸준히 개발하여 도서관 서비스 질을 향상시켜야 한다(한국도서관협회 2009, 90).
대학도서관의 역할은? 대학도서관은 대학의 교육 및 연구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정리․보존하고, 대학의 구성원으로 하여금 자료의 이용을 가능하게 한다. 뿐만 아니라 교육 및 연구 활동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도 한다(한상완 1995, 64). 원칙적으로 대학도서관의 목적은 대학구성원들의 교육과 연구 과정을 풍요롭게 함으로써 대학이 그 본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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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고종호, 정혜승. 2012. 대학도서관 독서교육에 관한 사례연구. 사대도협회지, 13: 1-20.(Ko, Jong-Ho and Hye-Seung Jung. 2012. "A Case Study on the Reading Education of University Library."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Private University Libraries, 13: 1-20.) 

  2. 권경만. 2013. 4년제 대학교 취업지원 프로그램의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에 대한 재학생의 인식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및 고등교육 전공.(Kwon, Kyung-Man. 2013. A Study on the Operational Real Condition and Improvement Plan of the Working Support Program of a Four-year Colleg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ept.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Higher Education.) 

  3. 김종회, 강정구. 2010. 대학생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독서교육론.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46(14): 285-287.(Kim, Jong-Hoi and Jeong-Gu Kang. 2010. "A Discourse of Literary Reading Education for the University Student's Establishment of Ego-identity." Journal of the Association of Korean Literary Theory and Criticism, 46(14): 285-287.) 

  4. 김지원. 2010. 국내 직장인들의 독서클럽 참여 실태 조사 연구. 석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독서교육 전공.(Kim, Ji-Won. 2010. A Study on Korean Office Workers' Participation in a Book Club.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ept. of Reading Education.) 

  5. 김현주. 2011. 인문교양교육과 독서토론. 교양교육연구, 5(1): 229-261.(Kim, Hyun-Ju. 2011. "A Liberal Arts Education of Humanities and Reading Discussio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General Education, 5(1): 229-261.) 

  6. 서기자. 2013. 대학 독서교육이 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인문학연구, 92: 219-238.(Seo, Gi-Ja. 2013. "The Effect of the Reading Education in University on the Problem-Solving Competence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Humanities Studies, 92: 219-238.) 

  7. 손정표. 2010. 신독서지도방법론. 대구: 태일사.(Son, Jung-Pyo. 2010. New Reading Methodology. Daegu: Taeilsa.) 

  8. 신희선. 2012. 대학 교양교육에서 인문학독서토론 수업 사례. 사고와 표현, 5(1): 7-46.(Shin, Hee-Sun. 2012. "Teaching Practices about 'Readings in Humanities' in Liberal Arts Education of the University." Journal of the Thinking and Expression, 5(1): 7-46.) 

  9. 장덕현. 2002. 대학도서관 이용교육 연구의 동향과 논점.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3(1): 1-10.(Chang, Durk-Hyun. 2002. "Research Trends and Issues User Education in Academic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3(1): 1-10.) 

  10. 한국도서관협회. 2010. 문헌정보학용어사전. 개정판. 서울: 한국도서관협회.(Korean Library Association. 2010. The Glossary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Revised Edition. Seoul: KLA.) 

  11. 한국출판연구소. 2013. 2013 국민 독서실태 조사. 세종: 문화체육관광부.(Korean Publishing Research Institute. 2013. 2013 National Reading Survey. Sejong: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12. 한상완 외. 1995. 미래형 대학도서관 모형 개발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29: 63-139.(Han, Sang-Wan et al. 1995. "A Study on a Model for University Library in the Fut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9: 63-139.) 

  13. 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 교재집필연구회. 2006. 독서자료론.독서지도방법론. 개정판. 서울: 위즈덤북.(Hanuri Reading Campaign Center. 2006. Readings Theory.Reading Instruction Methodology. Revised Edition. Seoul: Wisdombook.) 

  14. 한철우, 박영민. 2003. 독서 클럽 활동을 통한 인성 지도. 독서연구, 9: 331-352.(Han, Cheol-Woo and Young-Min Park. 2003. "The Instruction of Personality through Book Club Activities." Journal of the Korea Reading Association, 9: 331-352.) 

  15. Karen Bordonaro. 2011. "Recreational Reading of international Students in Academic Libraries." The Reading Matrics, 11(3): 269-278. 

  16. Tenopir, Carol and Donald W. King. 2010. "Measuring (and Increasing) the Value of Academic Libraries."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4(4): 1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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