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광주광역시 C대학 도서관에서 운영하는 독서토론클럽 참여자의 인식을 조사하고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참여기간과 태도에 따른 참여효과 차이, 독서토론클럽의 문제점에 대해 조사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분석 결과 참여기간이 1년 미만인 참여자보다는 3년 이상인 참여자가, 참여태도가 나쁜 참여자보다는 좋거나 매우 좋은 참여자의 참여효과가 더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향후 대학도서관 독서진흥프로그램의 운영에 일조하기 위해 독서토론클럽 문제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광주광역시 C대학 도서관에서 운영하는 독서토론클럽 참여자의 인식을 조사하고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참여기간과 태도에 따른 참여효과 차이, 독서토론클럽의 문제점에 대해 조사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분석 결과 참여기간이 1년 미만인 참여자보다는 3년 이상인 참여자가, 참여태도가 나쁜 참여자보다는 좋거나 매우 좋은 참여자의 참여효과가 더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향후 대학도서관 독서진흥프로그램의 운영에 일조하기 위해 독서토론클럽 문제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he investigation and evaluation of participants' awareness in the Book debate club which is managed by library of C University in Gwangju. For this purpose, the difference of the impact of participation in accordance to the participation duration and attitude, the demo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he investigation and evaluation of participants' awareness in the Book debate club which is managed by library of C University in Gwangju. For this purpose, the difference of the impact of participation in accordance to the participation duration and attitude, the demographic property of participants, and the problem of Book debate club are investigated. The collection of data is achieved by questionnaires and interviews. In the analyzed result, the period and manner of the participation are very important factors. Also, the activation plan is proposed on the basis of the analyzed result of problems in reading debate club to contribute to the management of future University library's reading promotion progra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he investigation and evaluation of participants' awareness in the Book debate club which is managed by library of C University in Gwangju. For this purpose, the difference of the impact of participation in accordance to the participation duration and attitude, the demographic property of participants, and the problem of Book debate club are investigated. The collection of data is achieved by questionnaires and interviews. In the analyzed result, the period and manner of the participation are very important factors. Also, the activation plan is proposed on the basis of the analyzed result of problems in reading debate club to contribute to the management of future University library's reading promotion program.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독서토론클럽의 운영 목적은 학생과 교수, 그리고 기타 대학 구성원들로 하여금 다양한 분야의 독서와 토론 활동을 통해 21세기 글로벌 리더로서의 기본적 소양을 갖추기 위함이며, 도서관 이용의 활성화와 독서의 생활화를 유도하는 데 있다. 그 밖에도 독서를 통한 지식 정보의 획득, 창의적 사고력 향상, 책을 통한 철학적 소통과 사유의 기회 제공, 기초 교양의 확대 및 토론 문화의 창출, 기본 소양을 갖춘 인재 양성을 토대로 한 대학경쟁력 제고 등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많은 대학도서관에서 독서진흥사업을 실시하고 있음에도 여전히 독서진흥프로그램, 특히 독서토론활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대상을 독서와 독서교육, 독서진흥 등 독서에 대한 전반적인 문헌을 국내외로 나누어 고찰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대학도서관 독서진흥프로그램의 한 사례인 광주시 C대학 도서관 독서토론 클럽 참여자의 인식을 중심으로 참여자들의 특성을 분석하고, ‘참여기간과 태도에 따른 참여효과 차이’의 가설을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독서토론클럽 운영상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 조사된 독서토론클럽의 효과성과 문제점을 바탕으로 한 독서진흥프로그램의 운영에 관한 활성화 방안은 향후 대학도서관에서 운영하는 독서진흥프로그램의 효율적인 운영에 일조하기 위한 것이며, 나아가 대학구성원을 위한 독서진흥 및 독서교육 연구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연구는 광주시 C대학 도서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독서진흥프로그램 중 독서토론클럽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구성원들(교수, 대학생, 교직원)에게 참여효과와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을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고, 독서토론 클럽 운영의 실제와 개선방안을 알아보는 것으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는 C대학 도서관 독서토론클럽 참여자의 특성을 조사하고, 독서토론클럽 참여 기간과 참여태도에 따른 참여효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권경만(2013), 김지원(2010), 2013 국민 독서실태 조사 자료(문화체육관광부 2013) 등을 참고하여 설문 문항을 작성하였다. 개발된 설문지는 예비조사를 거쳐 수정, 삭제한 후 완성된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독서토론클럽의 조작적 정의를 내리기 위해 ‘독서토론’과 ‘독서클럽’에 대한 정의를 종합하였다.
가설 설정
이 연구에서는 대학도서관 독서진흥프로그램의 한 사례인 광주시 C대학 도서관 독서토론 클럽 참여자의 인식을 중심으로 참여자들의 특성을 분석하고, ‘참여기간과 태도에 따른 참여효과 차이’의 가설을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이 연구에서는 C대학 도서관 독서토론클럽 참여자의 특성을 조사하고, 독서토론클럽 참여 기간과 참여태도에 따른 참여효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권경만(2013), 김지원(2010), 2013 국민 독서실태 조사 자료(문화체육관광부 2013) 등을 참고하여 설문 문항을 작성하였다. 개발된 설문지는 예비조사를 거쳐 수정, 삭제한 후 완성된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추가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다.
둘째, 질적 연구방법으로 독서토론클럽 담당 사서와 2013년에 독서토론클럽 활동 관련 최우수상을 수상한 팀의 지도교수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개발된 설문지는 예비조사를 거쳐 수정, 삭제한 후 완성된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추가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다.
여기서는 참여기간과 참여태도에 따른 독서토론클럽의 참여효과를 분석하였다. 참여효과에 대한 9개의 문항 모두 리커트 5점 척도로 이루어졌으며, 따라서 각 항목은 5점 만점이다.
이 장에서는 C대학 도서관 독서토론클럽 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성별, 학년(직업), 전공, 월 평균 독서량을 조사하였으며, 가설 검증을 위해 필요한 요소인 참여기간, 참여태도를 조사하였다. 분석 결과, 성별은 남자가 47.
첫째, 양적 연구방법으로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인식을 조사하였다. 설문조사는 2014년 9월 2일부터 10일까지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수정 및 삭제를 거친 설문지로, 해당 도서관 직원 및 독서토론클럽 참여자의 협조를 얻어 2014년 9월 11일부터 27일까지 총 17일에 걸쳐 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014년 2학기 신입회원을 제외한 참여자와 졸업생을 대상으로 190부를 배포하여 회수된 168부의 설문 중 유효한 163부(85.
대상 데이터
첫째, 양적 연구방법으로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인식을 조사하였다. 설문조사는 2014년 9월 2일부터 10일까지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수정 및 삭제를 거친 설문지로, 해당 도서관 직원 및 독서토론클럽 참여자의 협조를 얻어 2014년 9월 11일부터 27일까지 총 17일에 걸쳐 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014년 2학기 신입회원을 제외한 참여자와 졸업생을 대상으로 190부를 배포하여 회수된 168부의 설문 중 유효한 163부(85.8%)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독서토론클럽 관련 도서 대출 기한 및 대출 가능 권수’와 ‘발제 및 토론에 대한 부담감’을 가장 먼저 개선해야 할 사항으로 선택한 응답자는 각각 4.3%로 나타났다.
’ 문항은 참여효과 평균이 3.37로, 리커트 5점 척도로 구성된 다른 문항과 비교했을 때 평균값이 유일하게 3.5를 넘지 못했으며, 참여실태에 따른 참여 효과를 일원배치분산분석한 결과 유일하게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5%로 나타났다. C대학 도서관 독서토론클럽 참여자의 월 평균 독서량과 국민 독서실태 조사 결과에 따른 월 평균 독서량을 비교해 보았을 때, 국민 독서실태 조사에서 나타난 성인의 월 평균 독서량 0.76권보다 독서토론클럽 참여자의 월 평균 독서량이 훨씬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대다수의 참여자는 타 전공 교수님, 학생들과 소통할 수 있고, 책을 읽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스스로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는 사실이 독서토론클럽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독서토론클럽 활동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철학적 사유를 필요로 하는 주제를 계속적으로 제공하는 것 역시 장점으로 언급되었다.
독서토론클럽 참여실태 중 참여기간을 분석한 결과 활동한 기간이 6개월 미만(30.1%)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6개월 이상~1년 미만과 1년 이상~2년 미만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각각 20.8%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2년 이상~3년 미만(16%), 3년 이상~4년 미만(9.
1%)이 뒤를 이었다. 독서토론클럽에 참여하는 본인의 태도가 보통(44.2%)이라고 생각하는 응답자가 가장 많았고, 좋음(38%), 매우 좋음(12.9%), 나쁨(4.9%), 매우 나쁨(0%)의 순으로 나타났다. 참여자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표 3>과 같다.
이들은 C대학 도서관의 일반 장서와 독서토론클럽용 도서의 명확한 구분, 특별서가에 청구기호 안내문을 붙여 참여자들이 독서토론클럽용 전용 서가를 모두 돌아다녀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이는 방법 등을 제안하였다. 또한, 독서토론클럽 도서 선정 시 기존의 선정도서보다 조금 더 최근의 주요 정신사적 흐름을 주도하는 도서를 선정할 수 있도록 다양한 도서들이 추천되었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있었다.
먼저 ‘프로그램 관련 교육 및 활동비 지원’을 가장 먼저 개선해야 한다고 응답한 참여자가 전체의 34.3%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여기서 교육은 크게 토론 방식과 관련된 토론교육과 참여 학생들을 위한 교육, 그리고 지도교수를 위한 교육 세 가지를 제안한다. 먼저 토론 교육에 관해서는 지금까지 C대학 도서관은 특강을 통한 토론 교육을 실시하였으나, 설문조사 결과 참여자들은 토론 교육의 횟수와 내용에 대해 불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한 학기에 적어도 1회 이상 토론 방식에 대해 교육하는 등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이 장에서는 C대학 도서관 독서토론클럽 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성별, 학년(직업), 전공, 월 평균 독서량을 조사하였으며, 가설 검증을 위해 필요한 요소인 참여기간, 참여태도를 조사하였다. 분석 결과, 성별은 남자가 47.9%, 여자가 52.1%로 남성보다 여성의 비율이 더 높게 나타났으며, 학년(직업)은 대학교 3학년이 29.4%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고, 참여자의 전공은 사회계열(38.6%)이 가장 많았으며, 인문계열(25.2%), 공학계열(17.8%), 교육계열(6.1%), 자연계열(4.9%), 의약계열(4.9%), 예체능계열(2.5%) 순으로 나타났다. 참여자의 월 평균 독서량을 묻는 문항에서는 ‘2권 이상에서 3권 미만’의 책(29.
이 연구에서 C대학 도서관 독서토론클럽 참여자들은 2014 국민 독서실태 보고서에 의한 성인의 연평균 독서량보다 훨씬 많은 독서를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설문조사 결과 대다수의 참여자는 현재의 도서 대출 혜택에 만족하고 있으나, 일부 참여자들은 현재보다 도서 대출 혜택을 증가시키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C대학 도서관의 일반 장서와 독서토론클럽용 도서의 명확한 구분, 특별서가에 청구기호 안내문을 붙여 참여자들이 독서토론클럽용 전용 서가를 모두 돌아다녀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이는 방법 등을 제안하였다.
둘째, 독서토론클럽의 운영 예산을 확대하고, 각 팀별 활동비를 지원해야 한다. 설문조사를 통해 참여자들이 각 팀별 활동비가 일관성있게 지원되지 않으며, 활동비가 지급되더라도 액수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고 있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활동비에 대한 참여자들의 구체적인 의견으로는 팀별로 문화생활을 하기 위해서 또는 팀의 단합을 위해서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참여자들은 독서토론클럽에 참여하는 태도에 따라 ‘전공 및 기초지식 향상’을 제외한 ‘사회에 대한 관심 및 정보량 증가’, ‘자기이해력 및 자신감 증가’, ‘독서량 증가’, ‘올바른 독서습관 형성’, ‘토론 능력 향상’, ‘다양한 경험 축적’, ‘대인관계 개선에 도움’, ‘행복한 대학생활의 도움’의 8가지 문항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스로 참여태도가 나쁘다고 생각하는 참여자보다는 보통이라고 생각하는 참여자가, 참여태도가 보통이라고 생각하는 참여자보다는 참여태도가 좋다고 응답한 참여자가, 참여태도가 좋다고 응답한 참여자보다는 참여태도가 매우 좋다고 응답한 참여자가 독서토론클럽 활동으로 인해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태도에 따른 참여효과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낸 8가지의 문항은 유의확률이 모두 0.
여섯째, 독서토론클럽용 도서에 대한 혜택을 증가시키고, 체계적인 관리를 실시해야 한다. 이 연구에서 C대학 도서관 독서토론클럽 참여자들은 2014 국민 독서실태 보고서에 의한 성인의 연평균 독서량보다 훨씬 많은 독서를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설문조사 결과 대다수의 참여자는 현재의 도서 대출 혜택에 만족하고 있으나, 일부 참여자들은 현재보다 도서 대출 혜택을 증가시키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가 어느 정도 신뢰성있게 측정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Cronbach’s Alpha 값을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그 수치가 0.713으로 내적일관성이 높다고 판단하였다.
참여 기간이 1년 미만인 참여자보다는 1년 이상~3년 미만인 참여자가, 1년 이상~3년 미만인 참여자보다는 3년 이상인 참여자가 ‘전공 및 기초 지식 향상’을 제외한 모든 문항에서 더 높은 참여효과를 보였다.
참여기간에 따른 참여효과를 사후검증한 결과, 참여기간이 1년 미만인 참여자와 3년 이상인 참여자를 비교했을 때 차이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독서토론클럽 활동을 오래 한 참여자일수록 참여효과가 더 높은 것으로 해석된다. 이러한 결과는 독서 및 토론 활동은 교육의 효과가 장기간에 걸쳐 나타나기 때문으로 유추해볼 수 있으며, 이는 곧 독서토론 활동을 통한 점진적인 변화와 발달에 주목해야 할 필요성으로 귀결된다.
참여기간에 따른 참여효과를 조사하기 위한 일원배치분산분석 결과, 참여자들은 ‘전공 및 기초지식 향상’을 제외한 ‘사회에 대한 관심 및 정보량 증가’, ‘자기이해력 및 자신감 증가’, ‘독서량 증가’, ‘올바른 독서습관 형성’, ‘토론 능력 향상’, ‘다양한 경험 축적’, ‘대인관계 개선에 도움’, ‘행복한 대학생활의 도움’의 8가지 문항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자들은 독서토론클럽에 참여하는 태도에 따라 ‘전공 및 기초지식 향상’을 제외한 ‘사회에 대한 관심 및 정보량 증가’, ‘자기이해력 및 자신감 증가’, ‘독서량 증가’, ‘올바른 독서습관 형성’, ‘토론 능력 향상’, ‘다양한 경험 축적’, ‘대인관계 개선에 도움’, ‘행복한 대학생활의 도움’의 8가지 문항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프로그램 운영 방법의 변화가 필요하다. 참여자들은 설문조사에서 다양한 시간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운영 시간의 확대를 요구하였으며, 졸업생을 위한 독서토론클럽 팀의 개설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각팀별 토론시간표를 고정하고, 학기 단위의 운영보다는 장기계획을 세워야 할 필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하였다.
참여자의 월 평균 독서량을 묻는 문항에서는 ‘2권 이상에서 3권 미만’의 책(29.5%)을 읽는다는 응답자가 가장 많았고, 두 번째로 ‘1권 이상에서 2권 미만’의 책(22.7%)을 읽는다는 응답자가 많았으며, ‘3권 이상에서 4권 미만’의 책과 ‘4권 이상에서 5권 미만’의 책을 읽는다는 응답자의 비율은 각각 13.5%로 나타났다.
3.1 클럽활동의 참여효과
참여자의 인식을 토대로 참여효과의 각 항목을 기술통계분석한 결과, 독서토론클럽 참여효과 9가지 문항의 전체 평균은 3.7로 나타났다
. 세부항목의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3.3 참여태도에 따른 참여효과
참여태도에 따른 참여효과를 조사하기 위해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참여기간에 따른 참여효과를 분석한 결과와 유사한 양상을 띠는 것으로 나타났다
. 참여자들은 독서토론클럽에 참여하는 태도에 따라 ‘전공 및 기초지식 향상’을 제외한 ‘사회에 대한 관심 및 정보량 증가’, ‘자기이해력 및 자신감 증가’, ‘독서량 증가’, ‘올바른 독서습관 형성’, ‘토론 능력 향상’, ‘다양한 경험 축적’, ‘대인관계 개선에 도움’, ‘행복한 대학생활의 도움’의 8가지 문항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스로 참여태도가 나쁘다고 생각하는 참여자보다는 보통이라고 생각하는 참여자가, 참여태도가 보통이라고 생각하는 참여자보다는 참여태도가 좋다고 응답한 참여자가, 참여태도가 좋다고 응답한 참여자보다는 참여태도가 매우 좋다고 응답한 참여자가 독서토론클럽 활동으로 인해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태도에 따른 참여효과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낸 8가지의 문항은 유의확률이 모두 0.001 미만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는 <표 7>과 같다.
참여태도에 따른 참여효과의 사후검증 결과, 참여태도가 매우 좋은 참여자와 참여태도가 나쁜 참여자, 참여태도가 매우 좋은 참여자와 참여태도가 보통인 참여자 사이에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독서토론클럽 활동은 참여자 본인의 참여태도에 따라 참여효과가 매우 크게 좌우되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후속연구
다섯째, 홍보활동 및 방법의 보완이 필요하다. 설문조사에서 홍보활동의 강화를 문제점으로 선택한 응답자는 9.
하지만 이러한 독서와 토론의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대학도서관에서 독서토론에 대한 실제적 활동과 이에 대한 평가에 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특정 대학도서관에서 운영하는 독서토론클럽 참여자들의 독서토론클럽에 대한 인식과 참여효과를 분석함으로써 대학도서관에서 독서진흥프로그램의 운영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 나아가 대학구성원을 위한 독서진흥 및 독서교육 연구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연구는 다양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이 연구에서 언급하고 있는 독서토론클럽 이외에도 각 대학의 규모나 특성에 따라 매우 다양한 독서진흥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므로 이 연구에서 제안한 개선방안이 전국의 모든 독서진흥프로그램 참여자들의 의견을 대표한다고 보기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독서토론클럽 운영상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 조사된 독서토론클럽의 효과성과 문제점을 바탕으로 한 독서진흥프로그램의 운영에 관한 활성화 방안은 향후 대학도서관에서 운영하는 독서진흥프로그램의 효율적인 운영에 일조하기 위한 것이며, 나아가 대학구성원을 위한 독서진흥 및 독서교육 연구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후속연구를 제안하고자 한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 연구에서 제시한 한계점을 감안하여 보다 넓은 지역 및 독서진흥프로그램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대학생의 독서 및 독서토론 활동의 활성화라는 결과를 얻기 위하여 이 연구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독서진흥프로그램의 개발과 확대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교육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대학도서관의 목적은 대학구성원들의 교육과 연구 과정을 풍요롭게 함으로써 대학이 그 본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대학교육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바는 건강한 비판의식을 가진 시민을 양성해내는 것이며, 이는 지식과 문화에 대한 인식에서 비롯된다. 이는 자연스럽게 독서와 토론의 필요성을 증진시키고, 대학도서관은 이러한 독서와 토론의 장으로 대학교육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주요 도구가 된다(장덕현 2003, 9-10).
대학도서관에서 독서진흥프로그램의 운영에 필요한 것은?
또한 학내 구성원 간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확보하여 도서관 운영에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래서 도서관에 대한 관심과 이용을 지속적으로 높이기 위해서는 독서진흥프로그램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꾸준히 개발하여 도서관 서비스 질을 향상시켜야 한다(한국도서관협회 2009, 90).
대학도서관의 역할은?
대학도서관은 대학의 교육 및 연구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정리․보존하고, 대학의 구성원으로 하여금 자료의 이용을 가능하게 한다. 뿐만 아니라 교육 및 연구 활동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도 한다(한상완 1995, 64). 원칙적으로 대학도서관의 목적은 대학구성원들의 교육과 연구 과정을 풍요롭게 함으로써 대학이 그 본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참고문헌 (16)
고종호, 정혜승. 2012. 대학도서관 독서교육에 관한 사례연구. 사대도협회지, 13: 1-20.(Ko, Jong-Ho and Hye-Seung Jung. 2012. "A Case Study on the Reading Education of University Library."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Private University Libraries, 13: 1-20.)
권경만. 2013. 4년제 대학교 취업지원 프로그램의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에 대한 재학생의 인식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및 고등교육 전공.(Kwon, Kyung-Man. 2013. A Study on the Operational Real Condition and Improvement Plan of the Working Support Program of a Four-year Colleg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ept.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Higher Education.)
김종회, 강정구. 2010. 대학생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독서교육론.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46(14): 285-287.(Kim, Jong-Hoi and Jeong-Gu Kang. 2010. "A Discourse of Literary Reading Education for the University Student's Establishment of Ego-identity." Journal of the Association of Korean Literary Theory and Criticism, 46(14): 285-287.)
김지원. 2010. 국내 직장인들의 독서클럽 참여 실태 조사 연구. 석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독서교육 전공.(Kim, Ji-Won. 2010. A Study on Korean Office Workers' Participation in a Book Club.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ept. of Reading Education.)
김현주. 2011. 인문교양교육과 독서토론. 교양교육연구, 5(1): 229-261.(Kim, Hyun-Ju. 2011. "A Liberal Arts Education of Humanities and Reading Discussio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General Education, 5(1): 229-261.)
서기자. 2013. 대학 독서교육이 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인문학연구, 92: 219-238.(Seo, Gi-Ja. 2013. "The Effect of the Reading Education in University on the Problem-Solving Competence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Humanities Studies, 92: 219-238.)
신희선. 2012. 대학 교양교육에서 인문학독서토론 수업 사례. 사고와 표현, 5(1): 7-46.(Shin, Hee-Sun. 2012. "Teaching Practices about 'Readings in Humanities' in Liberal Arts Education of the University." Journal of the Thinking and Expression, 5(1): 7-46.)
장덕현. 2002. 대학도서관 이용교육 연구의 동향과 논점.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3(1): 1-10.(Chang, Durk-Hyun. 2002. "Research Trends and Issues User Education in Academic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3(1): 1-10.)
한국도서관협회. 2010. 문헌정보학용어사전. 개정판. 서울: 한국도서관협회.(Korean Library Association. 2010. The Glossary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Revised Edition. Seoul: KLA.)
한국출판연구소. 2013. 2013 국민 독서실태 조사. 세종: 문화체육관광부.(Korean Publishing Research Institute. 2013. 2013 National Reading Survey. Sejong: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한상완 외. 1995. 미래형 대학도서관 모형 개발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29: 63-139.(Han, Sang-Wan et al. 1995. "A Study on a Model for University Library in the Fut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9: 63-139.)
한철우, 박영민. 2003. 독서 클럽 활동을 통한 인성 지도. 독서연구, 9: 331-352.(Han, Cheol-Woo and Young-Min Park. 2003. "The Instruction of Personality through Book Club Activities." Journal of the Korea Reading Association, 9: 331-35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