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등학교 학교도서관 이용자 인식 및 요구 특성 분석
An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in User's Cognition and Needs for Secondary School Libraries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32 no.1 = no.95, 2015년, pp.245 - 264  

황혜정 (김포외국어고등학교) ,  김기영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는 중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도서관의 이용주체인 중학생과 고등학생의 학교도서관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규명하고, 이용주체의 특성에 따른 학교 급에 따른 효과적인 학교도서관 운영 개선 방향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연구를 위해 중학생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교도서관에 대한 시설 및 환경, 장서 및 자료, 프로그램, 기타사항, 학교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에 접근하는 방법 등에 대한 인식과 요구수준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으며, 결과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학교도서관 운영 방향으로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차이에 기반을 둔 학교도서관의 지향점 설정 및 학교도서관 운영 전반을 제시하였다. 후속 연구로 중등학교 학교도서관에 대한 동일 학교급내 학년별 차이에 대한 규명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of Korean secondary school students in perceptions on and needs to school libraries, and suggest an effective library management directions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To achieve this purpose, we compare the perceptions on and needs for library eleme...

주제어

참고문헌 (12)

  1. 권현진 (2003). 중학생의 정보요구와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사서교육전공. (Kwon, H. (2003). Information need and use of junior high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Pusan University, Pusan.) 

  2. 박유리 (2010). 중학생들의 학교도서관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학교도서관 이용 빈도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Park, Y. (2010). The factors that affecting school library use of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jin University, Pocheon.) 

  3. 박주현, 이명규 (2014). 국내 학교도서관교육의 정책적 현안과 과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8(1), 299-328. http://dx.doi.org/10.4275/KSLIS.2014.48.1.299 (Park, J., & Lee, M. (2014). Political issue and problem of school library education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8(1), 299-328. http://dx.doi.org/10.4275/KSLIS.2014.48.1.299) 

  4. 오수연 (2010). 전문계 고등학교 도서관의 이용자 요구 분석: 공업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문헌정보교육전공. (Oh, S. (2010). A study on user needs for vocational high school library.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5. 이경화 (2011). 학교도서관 이용자교육의 개선방안 연구: 안양지역 중학교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문헌정보교육전공. (Lee, K. (2011). A study on improving user education of school librar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6. 이연옥 (2007). 고등학생의 정보요구 해결을 위한 도서관서비스 방안.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1), 107-134. (Lee, Y. (2007). School library information services for satisfying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information needs.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8(1), 107-134.) 

  7. 이지연 (2009). 학교도서관이 학교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3(4), 353-380. http://dx.doi.org/10.4275/KSLIS.2009.43.4.353 (Lee, J. (2009). A study on the effects of school libraries in school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3(4), 353-380. http://dx.doi.org/10.4275/KSLIS.2009.43.4.353) 

  8. 조애순 (2007). 중학생들의 정보요구와 이용행태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대학원, 문헌정보학과. (Cho, A. (2007). A study on the information needs and uses of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9. 한국도서관협회 (2013). 한국도서관기준.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Korean Library Association (2013). Standards for Korean libraries.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10. Agosto, D. E., & Hughes-Hassell, S. (2005). People, places, and questions: An investigation of the everyday life information-seeking behaviors of urban young adults.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27(2), 141-163. 

  11. Kinnell, M. (Ed.) (1992). Learning resources in schools: Library Association guidelines for school libraries. London: Library Association Publishing. 

  12. Large, A., & Beheshti, J. (2000). The Web as a classroom resource: Reactions from the users.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51(12), 1069-1080.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