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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형 마인드맵 활동이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Integrated Mind Map Activities on the Creative Thinking Skills of 2nd Year Students in Junior High School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9 no.2, 2015년, pp.164 - 178  

윤현정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  강순희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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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융합 인재 교육의 다양한 목표 중에서 인지적 측면 특히 창의적 사고력의 신장에 초점을 맞추고 창의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교수 기법으로서 '통합형 마인드맵'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았다. 통합형 마인드맵이란, 융합 인재 교육 지향 마인드맵으로서 기존의 마인드맵 특징을 유지하면서, 과학 주제를 중심으로 뻗어나가는 아이디어 발산의 범주를 과학(S), 기술(T)&공학(E), 예술(A), 수학(M)의 측면으로 해보도록 교사가 의도적으로 유도하는 특징을 지닌다. 그럼으로써 학생들은 학습한 과학 개념이 다른 분야(기술, 공학, 예술, 수학)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지속적으로 인식하게 되고 관련 지식을 넓힐 수 있으며, 이는 융합 인재에게 요구되는 창의적인 융합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밑거름으로 작용하게 된다. 통합형 마인드맵은 첫 번째 가지가 포함하는 핵심어의 범주에 따라 STEAM형, STEA형, STEM형, STE형의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교사의 안내 정도에 따라 안내형, 중간 개방형, 개방형의 세 수준으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통합형 마인드맵 활동은 개인 별 뿐만 아니라 모둠 및 학급 토론을 통한 협동 학습 형태로 이루어지는 모둠 별, 학급 공유 활동의 형태로도 진행될 수 있다. 개발한 교수 기법은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학기 동안 적용하였으며, 실험반 학생들은 한 학기 동안 개인 별 통합형 마인드맵 활동 10회, 모둠 별 통합형 마인드맵 활동 10회, 학급 공유 통합형 마인드맵 활동 3회로, 총 23회의 통합형 마인드맵 활동을 경험하였다. 그 결과 실험반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력은 유의미하게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본 연구에서는 창의성을 협의로 정의하여 발산적 사고라고 정의하였으며, 그 하위 범주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을 분석한 결과에서도 모두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다(p<.05).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통합형 마인드맵 교수 기법은 창의적 사고력의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창의적 사고력에 대하여 교수 기법과 인지 수준, 학업 성취도 수준, 성 별과의 상호 작용은 나타나지 않았다(p<.05).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sign a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conductive to the development of creative thinking skills and investigate its effects. It has been developed integrated mind map with feature of visualizing the divergent thinking to the aspects of Science (S), Technology (T) &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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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창의적 융합 인재를 양성하려는 최근 우리나라의 교육 정책에 맞추어서, 융합 인재 교육의 다양한 목표 중에서 인지적 측면, 특히 창의적 사고력의 신장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에 따라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력 신장을 위하여 중심 과학 주제와 관련된 아이디어를 S, T&E, A, M의 측면으로 발산적으로 시각화하는 통합형 마인드맵을 개발하고 한 학기 동안 다양한 형태로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융합 인재에게 요구되는 다양한 능력 중 인지적 측면의 신장, 특히 창의적 사고력의 신장에 초점을 맞추고, 별도의 교육 과정이 아닌 학교 정규 교과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융합 인재 교육 지향 교수·학습 기법으로써 통합형 마인드맵을 개발하고 이를 다양한 형태로 한 학기 동안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았다.
  • 셋째, 본 연구는 융합 인재 교육의 다양한 목표 중에서 인지적 측면의 향상을 목표로 하였다. 기초 과학과 응용 과학의 융합에 대해 이해하는 것은 학생들이 기초 과학과 인간 생활의 관련성을 이해하는 것을 촉진하여 궁극적으로 기초 과학의 학습 필요성과 과학 동기를 고취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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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합형 마인드맵 활동으로 학생들이 얻을 수 있는 경험은 무엇인가? 그러나 본 연구에서 개발한 통합형 마인드맵은 중심 주제에서 뻗어 나오는 첫 번째 가지의 핵심어들, 즉 앞으로 펼 쳐질 생각들의 대분류에 해당하는 주제를 과학(S), 기술(T)&공학(E), 예술(A), 수학(M) 측면으로 생각하도록 교사가 의도적으로 유도하며 관련성을 강조하는 특징을 지닌다. 그럼으로써 학생들은 학습한 과학 개념이 다른 분야(기술, 공학, 예술, 수학)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지속적으로 인식하게 되고 관련 지식을 넓힐 수 있으며, 평소에는 잘 생각해보지 않았던 다양한 측면으로 방사 사고를 펼쳐보는 기회를 갖게 된다. 즉 통합형 마인드맵 활동은 학습한 과학 개념과 관련된 생각들을 다양한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주는 의미를 지니며 이는 여러 분야의 지식들을 효과적으로 융합할 수 있는 창의적인 융합 인재를 양성하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통합형 마인드맵의 특징은? 본 연구는 융합 인재 교육의 다양한 목표 중에서 인지적 측면 특히 창의적 사고력의 신장에 초점을 맞추고 창의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교수 기법으로서 '통합형 마인드맵'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았다. 통합형 마인드맵이란, 융합 인재 교육 지향 마인드맵으로서 기존의 마인드맵 특징을 유지하면서, 과학 주제를 중심으로 뻗어나가는 아이디어 발산의 범주를 과학(S), 기술(T)&공학(E), 예술(A), 수학(M)의 측면으로 해보도록 교사가 의도적으로 유도하는 특징을 지닌다. 그럼으로써 학생들은 학습한 과학 개념이 다른 분야(기술, 공학, 예술, 수학)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지속적으로 인식하게 되고 관련 지식을 넓힐 수 있으며, 이는 융합 인재에게 요구되는 창의적인 융합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밑거름으로 작용하게 된다.
융합적인 사고를 하는 창의적인 인재가 필요한 이유는? 우리 사회는 창의성 중심의 창조 사회로 변화하고 있으며 창조 사회에서 창조의 의미는 상상력을 통해 기존에 없던 것들을 새롭게 만들어내는 ‘무(無)에서 유(有)’를 만들어내는 사전적 창조의 개념에서 ‘유(有)에서 유(有)’를 만들어내는 ‘융합’적 창조의 개념으로까지 확대되었다.1그리고 과학기술의 융·복합 현상이 가속화되면서 급격한 변화와 발전으로 인해 불확실성이 큰 미래 사회가 도래하고 있으며,2 융합적 지식과 사고를 기반으로 해결해야 하는 복잡한 문제가 증가하고 학문 분야의 영역을 넘나드는 융합적인 사고를 하는 창의적인 인재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국가 과학 기술 위원회는 2011년 5월, 창의적 과학 기술 인재 대국을 위한 제2차 과학 기술 인재 육성·지원 기본 계획(’11~’15)3을 발표하였으며, 이를 위해 선정한 5대 중점 추진 과제 중 하나가 초·중등 학생들의 과학 기술에 대한 이해와 흥미 및 잠재력을 높이는 미래형 STEAM 교육 강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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