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6 no.2, 2015년, pp.429 - 440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factors influencing the school adjustment according to gender and body mass index (BMI) of middle school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e 2nd-wave Korea Children and Youth Panel Study (KCYPS). This study used a crosssectional design with secondary analysis with KCYPS.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청소년기에 학교 안에서의 일들이 매우 중요한 과업인 이유는? | 이 시기 적응에 대해 학자들은 학교생활, 심리적 안녕감및 문제행동을 주요소로 설명하고 있다 (Shek, 1997). 이는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가정보다 학교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므로 학교 안에서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하며 적절한 학업적, 사회적 기능을 해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한 발달과업임을 시사하는 것이다. 즉, 학교라는 사회, 환경적 체계 안에서 개인의 욕구와 학교의 요구 간에 균형을 이루려는 적극적인 과정이 학교에서의 적응 (Jo, 2008)을 의미하며, 그 결과, 청소년들은 학교생활에 대해 긍정적 태도를 갖고 바람직한 사회, 정서적 행동을 보인다(Kang, 2010). | |
청소년기란? |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아동에서 성인으로 옮겨가는 과도기로서, 자기의 독자성과 개인적 정체성을 발전시켜 나가는 시기이다. 이 시기 적응에 대해 학자들은 학교생활, 심리적 안녕감및 문제행동을 주요소로 설명하고 있다 (Shek, 1997). | |
다양한 접근을 통해 학교적응에 대한 개념이 변화되는 것이 의미하는 것은? | 최근 들어 학교적응에 대한거듭된 연구를 통해 다양한 접근이 이뤄짐으로써 교사관계, 친구관계, 학교규칙 및 학습활동 등의 학교생활적응 (Keum 등, 2013; Lee, 2001; Lee와 Cho, 2007; Roeser와 Eccles, 1998)으로 학교적응에 대한 개념이 변화되고 있다. 이는 학교적응에 대한 초기 연구들이 스트레스나 성적에 초점을 맞추었다가 점차 학교적응에 대한 포괄적 접근 (Keum 등, 2013)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즉, 다양한 학교환경에 대한 적응은 스트레스나 성적 등의 단일변수로 설명하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그러나 학교적응에 대한 다차원적인 접근에도 불구하고, 이들 연구의 대부분이 성별에 따른 단순 비교나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본 것이거나, 중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구조방정식을 통해 학업성취도, 주의집중문제, 공격성, 신체증상, 사회적 위축 및 우울 같은 사회정서적 문제가 독립변수임을 확인(Keum 등, 2013)했으나성별 구분이 없어 기존 연구에서 학교적응에 남녀학생 간의 차이가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반영하지 않았다는 제한점이 있어 연구결과를 학교적응 증진 프로그램 개발에 바로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
Atlantis, E. and Baker, M. (2008). Obesity effects on depression: Systematic review of epidemiological studies. International Journal of Obesity, 32, 881-891.
Breat, C., Mervielde, I. and Vandereycken, W. (1997). Psychological aspects of childhood obesity: A controlled study in a clinical and nonclinical sample. Journal of Pediatric Psychology, 22, 59-71.
Choi, P. S., Min, I. S. and Kim, W. K. (2009). The effect of obesity on educational achievement in the adolescenc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7, 73-92.
Cornette, R. (2008). The emotional impact of obesity on children. Worldviews on Evidence-Based Nursing, 5, 136-141.
Jang, Y. A. and Son, Y. M. (2006). Analysis of school students stress and related variables. Korean Journal Community Living Science, 17, 137-149.
Jo, B. H. and Im, G. H. (2003). Emotional or behavioral problems, difficulty in making relationships, attention deficit hyper activity, somatic symptom, undesirable expression of emotion, and aggressive behavior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gy, 15, 729-746.
Jo, E. J. (2008). The mediation effects of attachmen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self-efficacy and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5, 299-321.
Kang, J. S. and Hwang, E. H. (2012). Stress,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according to distinction of sex for early adolescents.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0, 149-157.
Kang, S. H. (2010). The relationship of perceived attachment, depress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to school adjustment in middle school students.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58, 1-29.
Keum, J. H., Son, C. H., Chae, S. E. and Kang, S. K. (2013). Middle school students' school-adjustment, and the relation with family and individual characteristic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 119-143.
Kim, K. I., Kim, J. H. and Won, H. T. (1984). Symptom checklist 90 (SCL-90) operation summary, Chungang Aptitude Institute, Seoul.
Kim, S. H. and Kim, K. Y. (1998). Development of behavior problem scale for children and adolescence.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16, 155-166.
Kim, Y. R. and Kim, T. E. (2004). Learner's stress, school-related coping and academic achievement. Education Research Forum, 21, 5-31.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The Korean Pediatric Society, and Children and Adolescents Development of Growth Standard Committee (2007). 2007 Children and adolescents standard growth chart- Commentary -,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2). School academic discontinuation rates (yearly) [Internet]. [cited 2014 February 24]. Available from: http://edpolicy.kedi.re.kr/EpnicDb/Epnic/EpnicDb01Viw.php?PageNum1\&LstCaryB00806\&ContCateB008060202\&ClassifyStat\&LstNum12825.
Lee, G. O. and Lee, M. R. (2012). Exploration factors influencing school adjustment of children and adolescents, The 2nd Conference of Korea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Lee, G. S., Baek, H. J., Lee, J. W. and Kim, J. Y. (2011).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2010 II annual report,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Korea.
Lee, G. Y. (2011). A comparison of stress levels of middle school students by grad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4, 190-198.
Lee, J. E. and Cho, M. H. (2007). Impact of family, school and neighborhood factors on youth school adjustment. Studies on Korean Youth, 18, 79-102.
Lee, M. R. (2001). A study on the social support system to influence on the high school students' adaptation to school life, Master Thesis, Daegu University, Daegu.
Lee, S. R. and Kim, J. H. (2011). The effect of obesity on the adolescent development in Korea.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3, 91-117.
Lee, T. S. (2013). The effect of middle school students' problem behaviors on school life adjustmen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3, 345-360.
Min, B. S. (1991). Effects of school ajustment and self-concept on academic performance, Master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Roeser, R. W. and Eccles, J. S. (1998). Adolescents' perceptions of middle school: Relation to longitudinal changes in academic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8, 123-158.
Schwimmer, J. B., Burwinkle, T. M. and Varni, J. W. (2003).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of severely obese children and adolescents. Journal of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289, 1812-1819.
Seong, J. M. and Lee, J. H. (2012). Factor analysis on school-life adjustment of adolescent by panel regression, The 2nd Conference of Korea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Shek, D. (1997). The relation of parent adolescent conflict to adolescent psychological well-being, school adjustment, and problem behavior.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25, 277-29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