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생의 BMI 정도에 따른 학교적응 영향요인
Gender differences in factors influencing the school adjustment by BMI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6 no.2, 2015년, pp.429 - 440  

서지영 (부산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 초기인 중학교 2학년 남녀학생의 BMI 정도에 따라 학교적응의 영향요인이 어떻게 다른지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제공한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조사 (Korea Children and Youth Panel Study; KCYPS) 2010 중1 패널의 2차년도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설명변수는 부모의 관심, 문제행동, 공격성, 주의집중 문제, 신체증상, 사회적 위축, 우울 및 학업성취도 (더미변수 처리)이다. 서술적 통계, 피어슨의 상관계수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회귀분석 결과, 남학생은 학업성취도 상이 공통된 영향요인이었으며, 설명력이 11.3 19.1%였다. 여학생은 주의집중 문제가 공통된 영향요인이었으며, 설명력이 14.9~42.4%였다. 학교적응의 영향요인들은 남녀학생의 BMI 정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추후 중학생의 학교적응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BMI 정도에 따라 성별 특성에 맞춘 적응 증진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factors influencing the school adjustment according to gender and body mass index (BMI) of middle school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e 2nd-wave Korea Children and Youth Panel Study (KCYPS). This study used a crosssectional design with secondary analysis with KCYP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남녀학생의 BMI 정도에 따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으며, 그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학교적응 증진 프로그램 개발에 앞서 중학교 2학년 남녀학생을 대상으로 BMI 정도에 따라 학교적응 영향요인 (학업성취도, 부모의 관심, 공격성, 주의집중 문제, 신체증상, 사회적 위축, 우울및 문제행동)이 다른지 확인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중학생의 학교적응 영향요인은 성별에 따라, BMI 정도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 또한 BMI나 학교적응이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밝힌 연구는 많으나 (Lee와 Lee, 2012; Lee, 2011), 성별에 따라 어떤 요소들이 학교적응에 영향을 끼치는지 확인한 연구는 많지 않다. 이러한 선행연구들의 결과를 종합하여 본 연구는 청소년 초기인 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남녀학생의 BMI 정도에 따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에 학교 안에서의 일들이 매우 중요한 과업인 이유는? 이 시기 적응에 대해 학자들은 학교생활, 심리적 안녕감및 문제행동을 주요소로 설명하고 있다 (Shek, 1997). 이는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가정보다 학교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므로 학교 안에서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하며 적절한 학업적, 사회적 기능을 해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한 발달과업임을 시사하는 것이다. 즉, 학교라는 사회, 환경적 체계 안에서 개인의 욕구와 학교의 요구 간에 균형을 이루려는 적극적인 과정이 학교에서의 적응 (Jo, 2008)을 의미하며, 그 결과, 청소년들은 학교생활에 대해 긍정적 태도를 갖고 바람직한 사회, 정서적 행동을 보인다(Kang, 2010).
청소년기란?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아동에서 성인으로 옮겨가는 과도기로서, 자기의 독자성과 개인적 정체성을 발전시켜 나가는 시기이다. 이 시기 적응에 대해 학자들은 학교생활, 심리적 안녕감및 문제행동을 주요소로 설명하고 있다 (Shek, 1997).
다양한 접근을 통해 학교적응에 대한 개념이 변화되는 것이 의미하는 것은? 최근 들어 학교적응에 대한거듭된 연구를 통해 다양한 접근이 이뤄짐으로써 교사관계, 친구관계, 학교규칙 및 학습활동 등의 학교생활적응 (Keum 등, 2013; Lee, 2001; Lee와 Cho, 2007; Roeser와 Eccles, 1998)으로 학교적응에 대한 개념이 변화되고 있다. 이는 학교적응에 대한 초기 연구들이 스트레스나 성적에 초점을 맞추었다가 점차 학교적응에 대한 포괄적 접근 (Keum 등, 2013)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즉, 다양한 학교환경에 대한 적응은 스트레스나 성적 등의 단일변수로 설명하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그러나 학교적응에 대한 다차원적인 접근에도 불구하고, 이들 연구의 대부분이 성별에 따른 단순 비교나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본 것이거나, 중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구조방정식을 통해 학업성취도, 주의집중문제, 공격성, 신체증상, 사회적 위축 및 우울 같은 사회정서적 문제가 독립변수임을 확인(Keum 등, 2013)했으나성별 구분이 없어 기존 연구에서 학교적응에 남녀학생 간의 차이가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반영하지 않았다는 제한점이 있어 연구결과를 학교적응 증진 프로그램 개발에 바로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tlantis, E. and Baker, M. (2008). Obesity effects on depression: Systematic review of epidemiological studies. International Journal of Obesity, 32, 881-891. 

  2. Breat, C., Mervielde, I. and Vandereycken, W. (1997). Psychological aspects of childhood obesity: A controlled study in a clinical and nonclinical sample. Journal of Pediatric Psychology, 22, 59-71. 

  3. Choi, P. S., Min, I. S. and Kim, W. K. (2009). The effect of obesity on educational achievement in the adolescenc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7, 73-92. 

  4. Cornette, R. (2008). The emotional impact of obesity on children. Worldviews on Evidence-Based Nursing, 5, 136-141. 

  5. Jang, Y. A. and Son, Y. M. (2006). Analysis of school students stress and related variables. Korean Journal Community Living Science, 17, 137-149. 

  6. Jo, B. H. and Im, G. H. (2003). Emotional or behavioral problems, difficulty in making relationships, attention deficit hyper activity, somatic symptom, undesirable expression of emotion, and aggressive behavior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gy, 15, 729-746. 

  7. Jo, E. J. (2008). The mediation effects of attachmen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self-efficacy and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5, 299-321. 

  8. Kang, J. S. and Hwang, E. H. (2012). Stress,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according to distinction of sex for early adolescents.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0, 149-157. 

  9. Kang, S. H. (2010). The relationship of perceived attachment, depress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to school adjustment in middle school students.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58, 1-29. 

  10. Keum, J. H., Son, C. H., Chae, S. E. and Kang, S. K. (2013). Middle school students' school-adjustment, and the relation with family and individual characteristic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 119-143. 

  11. Kim, K. I., Kim, J. H. and Won, H. T. (1984). Symptom checklist 90 (SCL-90) operation summary, Chungang Aptitude Institute, Seoul. 

  12. Kim, S. H. and Kim, K. Y. (1998). Development of behavior problem scale for children and adolescence.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16, 155-166. 

  13. Kim, Y. R. and Kim, T. E. (2004). Learner's stress, school-related coping and academic achievement. Education Research Forum, 21, 5-31. 

  14.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The Korean Pediatric Society, and Children and Adolescents Development of Growth Standard Committee (2007). 2007 Children and adolescents standard growth chart- Commentary -,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Seoul. 

  15.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2). School academic discontinuation rates (yearly) [Internet]. [cited 2014 February 24]. Available from: http://edpolicy.kedi.re.kr/EpnicDb/Epnic/EpnicDb01Viw.php?PageNum1\&LstCaryB00806\&ContCateB008060202\&ClassifyStat\&LstNum12825. 

  16. Lee, G. O. and Lee, M. R. (2012). Exploration factors influencing school adjustment of children and adolescents, The 2nd Conference of Korea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7. Lee, G. S., Baek, H. J., Lee, J. W. and Kim, J. Y. (2011).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2010 II annual report,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Korea. 

  18. Lee, G. Y. (2011). A comparison of stress levels of middle school students by grad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4, 190-198. 

  19. Lee, J. E. and Cho, M. H. (2007). Impact of family, school and neighborhood factors on youth school adjustment. Studies on Korean Youth, 18, 79-102. 

  20. Lee, M. R. (2001). A study on the social support system to influence on the high school students' adaptation to school life, Master Thesis, Daegu University, Daegu. 

  21. Lee, S. R. and Kim, J. H. (2011). The effect of obesity on the adolescent development in Korea.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3, 91-117. 

  22. Lee, T. S. (2013). The effect of middle school students' problem behaviors on school life adjustmen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3, 345-360. 

  23. Min, B. S. (1991). Effects of school ajustment and self-concept on academic performance, Master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24. Moon, S. S. and Lee, Y. S. (2009). Comparison of dietary habits, exercise, recognized body shapes and weight control between obesity and underweight of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8, 1337-1348 

  25. Roeser, R. W. and Eccles, J. S. (1998). Adolescents' perceptions of middle school: Relation to longitudinal changes in academic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8, 123-158. 

  26. Schwimmer, J. B., Burwinkle, T. M. and Varni, J. W. (2003).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of severely obese children and adolescents. Journal of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289, 1812-1819. 

  27. Seong, J. M. and Lee, J. H. (2012). Factor analysis on school-life adjustment of adolescent by panel regression, The 2nd Conference of Korea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8. Shek, D. (1997). The relation of parent adolescent conflict to adolescent psychological well-being, school adjustment, and problem behavior.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25, 277-290. 

  29. Son, S. B. and Lee, C. J. (2013). An exploration of tour skill factors influential to game results of LPGA player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4, 369-377. 

  30. Yoo, J. Y., Jin, Y. H. and Bae, S. J. (2012). 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middle school students' eating disorder behavior and scholatic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17, 707-71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