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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증발 조건에서 초고압 분사와 노즐 홀 직경이 디젤 유량 및 분무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Influence of Ultra-high Injection Pressure and Nozzle Hole Diameter on Diesel Flow and Spray Characteristics under Evaporating Condition 원문보기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20 no.1, 2015년, pp.43 - 52  

조원규 (KAIST 기계공학과) ,  박영수 (KAIST 기계공학과) ,  배충식 (KAIST 기계공학과) ,  유준 (현대자동차 선행디젤엔진개발팀) ,  김영호 (현대자동차 선행디젤엔진개발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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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perimental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ultra-high injection pressure and nozzle hole diameter on diesel flow and spray characteristics. Electronically controlled ultra-high pressure fuel injection system was made to supply the fuel of ultra-high pressure consistently. Three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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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 엔진에 적용이 가능한 정밀한 전기 제어 방식을 이용하는 초고압 분사 시스템과 실제 엔진 연소실의 분위기 온도와 압력을 모사할 수 있는 정적 연소 챔버(CVCC, constant-volume combustion chamber)를 이용하여, 분사 압력과 노즐 홀 직경에 따른 유량 및 분무 특성을 면밀히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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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젤 엔진의 단점은? 최근 디젤 엔진은 높은 열 효율과 토크 특성으로 인하여 승용차 시장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다. 하지만, 디젤 엔진은 상대적으로 높은 질소 산화물(NOx, nitrogen oxides)과 입자상 물질(PM, particulate matter)을 배출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점점 엄격해지는 배기 규제를 만족하기 위하여 질소 산화물과 입자상 물질을 동시에 저감할 수 있는 다양한 연료 분사 및 연소 기술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선진 자동차 부품 업체에서 EURO-6 규제 및 Post EURO-6 규제 대응을 위해 하는 노력은? 따라서 점점 엄격해지는 배기 규제를 만족하기 위하여 질소 산화물과 입자상 물질을 동시에 저감할 수 있는 다양한 연료 분사 및 연소 기술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특히, EURO-6 규제 및 Post EURO-6 규제 대응을 위해 선진 자동차 부품 업체들은 더 높은 분사 압력의 분사 시스템과 마이크로 노즐 홀을 가진 분사기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향후 지속적인 연비/배기 개선 및 규제 만족을 위해서는 200 MPa 이상의 분사 압력이 요구될 것으로 예측 된다(1-2).
나사 펌프를 이용한 방식의 한계는? 최근 200 MPa 이상의 초고압 분사와 100 µm 이하의 마이크로 홀 노즐을 적용하여, 분무 특성 연구를 수행한 사례들이 종종 있는데, 이때 분사 압력을 200 MPa 이상의 분사압력을 형성시키기 위하여 수동으로 작동하는 나사 펌프를 이용하였다. 하지만 이와 같은 방식을 이용하면 지속적인 분사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엔진 연구 및 개발에 한계를 가지고 있다(3-6). 또한 실제 엔진 내 분위기 조건을 모사하여 분무 특성을 연구하는 사례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데(7), 초고압 분사와 마이크로홀 노즐 적용에 따른 분무 특성을 연구 사례는 극히 드물고, 이에 대한 명확한 해석도 부족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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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J. L. Beduneau, C. Cardon, G. Meissonnier, M. U. Bona, P. Voigt, P. Bercher, and H. J. Schiffgens, "Delphi New Diesel Common Rail System Family", 2014 Wiener Symposium, 2014. 

  2. T. Lengenfelder, C. Barba, J. Gerhardt, R. Maier, L. Schmid, and M. Stengele "Designing the Future - Efficient BOSCH Fuel Injection Systems for Commercial Vehicles", 2014 Wiener Symposium, 2014. 

  3. K. Nishida, W. Zhang, and T. Manabe, "Effects of Micro-Hole and Ultra-High Injection Pressure on Mixture Properties of D.I. Diesel Spray", SAE Paper 2007-01-1890, 2007. 

  4. W. Zhang, J. Tian, and K. Nishida, "Effects of Nozzle Hole Diameter and Injection Pressure on Flame Lift-Off and Soot Formation in D.I. Diesel Combustion", SAE Paper 2011-01-1813, 2011. 

  5. X. Wang, Z. Huang, W. Zhang, O. A. Kuti, and K. Nishida, "Effects of Ultra-high Injection Pressure and Micro-hole Nozzle on Flame Structure and Soot Formation of Impinging Diesel Spray", Applied Energy, Vol. 88, 2011, pp. 1620-1628. 

  6. 정대용, 이종태, 홍기배, "극초고압영역에서의 디젤연료의 자유분무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제7권, 4호, 2002, pp. 16-22. 

  7. L. M. Pickett, Engine Combustion Network (February 2012). (Online), www.sandia.gov/ecn/ 

  8. 김재헌, 박현욱, 배충식, "ECN 연구용 고온 고압 정적 연소실에서의 n-dodecane 분무 및 연소 특성",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제19권, 4호, 2014, pp. 188-196. 

  9. L. G. Dodge, S. Simescu, G. D. Neely, M. J. Maymar, D. W. Dickey, and C. L. Savonen, "Effect of small holes and high injection pressures on diesel engine combustion", SAE Paper 2002-01-0494, 2002. 

  10. P. Karra, and S. Kong, "Diesel Emission Characteristics Using High Injection Pressure with Converging Nozzles in a Medium-Duty Engine", SAE Paper 2008-01-1085, 2008. 

  11. F. Payri, V. Bermudez, R. Payri, and F. J. Salvador, "The influence of cavitation on the internal flow and the spray characteristics in diesel injection nozzles", Fuel, Vol. 83, 2004, pp. 419-431. 

  12. R. Payri, F. J. Salvador, J. Gimeno, L. D. Zapata, "Diesel nozzle geometry influence on spray liquid-phase fuel penetration in evaporative conditions", Fuel, Vol. 87, 2008, pp. 1165-1176. 

  13. D. L. Siebers, "Liquid-Phase Fuel Penetration in Diesel Sprays", SAE Paper 980809,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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