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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owdfunding 활성화를 위한 투자자 동기요인 분석 : 후원형(Reward) 플랫폼의 투자자(Funder)를 중심으로
Factor Analysis of the Motivation on Crowdfunding Participants : An Empirical Study of Funder Centered Reward-type Platform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20 no.1, 2015년, pp.137 - 151  

이채린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Yonsei University) ,  이정훈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Yonsei University) ,  신동영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Yonsei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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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의 진화와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해 인터넷 기반 플랫폼을 이용하여 대중으로부터 자금을 모으는 크라우드 펀딩이 주목 받고 있다. 하지만 이와 관련된 연구는 초입단계로 크라우드펀딩을 성공적으로 활용하고자 할 때 고려되어야 할 요인들을 분석한 실증적 연구는 부재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동기이론에 기반을 두어 참여자의 지속적 참여의도를 상승시키는 요인을 도출하여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즐거움, 친밀감, 기관신뢰도, 보상기대가 지속적인 참여에 영향을 미쳤으며 모금모드 유형에 따라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요소를 제공할 필요성을 실증적으로 증명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하여 본 연구의 학문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논의하고 아울러 연구의 한계점을 확인함으로써 향후 추가적인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rowdfunding is a novel method for funding from many individuals using web based platform often in return for products or equity. It allows individual entrepreneurs to create diverse products and services. This thesis elaborates a theoretical foundation for identifying the factors that must have mo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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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검증을 위한 분석 단위(Unit of Analysis)는 개인 레벨로 설정하였으며, 설문 응답 대상자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을 이용하거나 플랫폼을 통해 프로젝트에 후원(투자)한 경험이 있는 사람으로 제한하였다. 본 연구는 크라우드 펀딩을 실제로 성공적으로 활용하고자 할 때 고려되어야 할 요인들을 참여자 관점에서 설문조사를 통해 정량화 하고 분석하는 실증적 연구이기 때문이다. 설문은 국내의 대표적인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인 텀블벅,굿 펀딩, 유캔펀딩 등을 이용하는 개인 투자자(후원자)를 대상으로 1주일간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후원형 크라우드 펀딩을 중심으로 동기이론에 기반하여 크라우드 펀딩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의 내·외재적 동기요인을 발굴 및 검증하고, 크라우드 펀딩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향을 수립하고자 한다.
  • 또한 크라우드 펀딩 선행연구에서도 투자자(후원자)는 제공되는 보상기대 또는 긍정적인 투자결과에 대한 기대로 프로젝트에 직접적으로 참여하거나 투자(후원)하는 외재적 동기가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16].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외재적 동기를 설명하는 변수로 보상에 대한 기대 변수를 개발하였으며, 이 변수에 의해 크라우드 펀딩 참여 동기가 유발될 것이라는 가설을 다음과 같이 세우게 되었다.
  • 즉, 크라우드 펀딩 활성화 및 전략적 활용을 위한 참여 동기요인을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로 구분하고, 이를 다시 즐거움, 친근감, 공동영향, 기관신뢰도, 보상기대의 다섯 가지 독립변수로 구분하였다. 조절 변수로는 모금모드를 추가하여 모드의 차이에 따라 독립변수의 영향의 차이를 파악하고자 했다. 모형은 [Figure 1]과 같으며, 문헌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가설이 수립되었다.
  • 크라우드 펀딩 관련 동기연구가 부재한 상황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유사분야인 온라인 기부와 크라우드 소싱에 대한 선행 연구를 추가적으로 검토하였다. 인터넷을 매개로 하는 온라인 기부는 기존의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지던 모금의 기능들을 보완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편의성, 유용성, 시간 절약 등 여러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19], 크라우드 펀딩의 발전과 비슷한 맥락을 가지고 있다.

가설 설정

  • H1 : 즐거움은 투자자의 크라우드 펀딩 지속적 참여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친밀감은 투자자의 크라우드 펀딩 지속적 참여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공동영향은 투자자의 크라우드 펀딩 지속적 참여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기관신뢰도는 투자자의 크라우드 펀딩지속적 참여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 보상기대는 투자자의 크라우드 펀딩지속적 참여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 즐거움, 친밀감, 공동영향, 기관신뢰도, 보상기대가 크라우드 펀딩의 지속적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에서 모금모드는 투자자의 크라우드 펀딩의 지속적 참여의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 [26] 의 연구에서 투자자(후원자)들이 펀딩 시 고려하는 요인의 하나로 확인되었고, 본 연구를 위한 전문가 인터뷰 시 투자자(후원자)는 프로젝트의 성향에 따라 모금모드 유형을 크게 고려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모금모드 유형에 따라 투자자의 지속적인 크라우드 펀딩 참여의도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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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크라우드 펀딩이란 무엇인가? 크라우드 펀딩(crowdfunding)은 일반적으로 ①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사업계획을 갖고 있는 기업가 또는 개인이, ② 중개업체(펀딩업체)를 통해, ③ 온라인(on-line)으로 아이디어나 사업계획을 제시하여, ④ 이에 공감하는 다수의 소액투자자로부터 사업자금 등을 조달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크라우드 펀딩의 유형은 크게 투자방식 및 목적, 투자형태, 이 둘을 혼합한 기준을 통해 분류가 가능하며 이 중 투자방식 및 목적을 기준으로 한 분류는 과 같다.
크라우드 소싱은 어떤 개념으로 인식되기도 하는가? 대중(Crowd)과 외부자원 활용(Outsourcing)의 합성어인 크라우드 소싱(Crowdsourcing)은 원래 지정된 사람이 하던 일을 불특정 다수 그룹의 사람들에게 공모형식으로 참여하게 하는 방법이라고 정의된다[9]. 다시 말해 생산과 서비스의 과정에서 소비자 혹은 대중을 참여시켜 더 나은 제품 및 서비스를 만들고 수익을 참여자와 공유하고자하는 방법으로써 대중에게 문제의 해결책을 아웃소싱(Outsourcing)하는 개념이라는 뜻으로 크라우드 펀딩의 상위 개념으로 인식되기도 한다. Kaufmann et al.
크라우드 펀딩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크라우드 펀딩은 일반적으로 투자방식 및 목적에 따라 지분투자형, 대출형, 후원형, 기부형으로 구분된다. 특히 후원형 크라우드 펀딩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기술을 가진 스타트업과 개인을 위한 새로운 자금조달 방식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금융기관 대출이나 벤처캐피탈, 엔젤투자 등 기존 자금조달 수단의 한계를 극복하고 투자 선순환 시스템 구축으로 벤처 생태계 순환에 기여할 것이라 기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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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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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Yoon, M. S., "A Legal Study on the P2P," Korean journal of finacial law, Vol. 9, No. 2, pp. 449-487,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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