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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지능 유형별 독후활동 연구
A Study on After-Reading Activity by Types of Multiple Intelligence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6 no.4, 2015년, pp.65 - 82  

임성관 (휴독서치료연구소,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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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독서교육의 문제점을 다중지능 이론과 독후활동에 근거를 두고 논하고자 한다. 다중지능 이론은 하워드 가드너 박사가 인간에게는 누구나 무한한 능력이 있다는 전제 하에 8가지의 유형을 주장했는데, 각 다중지능 유형별로 독후활동을 분석 및 적용하여 아동들의 다양한 지능을 고루 증진시키고 창의성을 높이기 위한 독서교육을 하기 위하여 새로운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새로운 프로그램은 아동들이 독서교육 시간에 결과물을 완성해야 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다양한 경험과 과정을 통해 서로가 가진 자기만의 강점 지능을 발전시키고 모자란 능력을 보완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프로그램의 타당성을 입증하기 위해 아동 독서교육전문가들로 구성된 표본 집단을 통해 FGI(Focus Group Interview)를 진행했으며, 분석 결과 표본 집단의 전반적인 생각이 연구자의 기대 효과와 부합하는 결과를 얻었다. 현재, 그리고 미래의 모든 아동들이 독후활동을 할 때 꼭 작품을 완성해야 한다는 중압감에서 벗어나 활동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끼고 자신의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진다면, 독서교육적으로 한 차원 발전된 의미를 가진다고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ries to discuss the problems of reading education based on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and after reading activity. For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Dr. Howard Gardner asserted eight types of multiple intelligences under the presupposition the anyone had infinite abilit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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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넷째, 교수자의 다중지능적 요소는 독서환경 조성, 독서 안내, 독후 표현 방법 등에 영향을 끼친다. 그런데 본 연구에서는 교수자를 고려하지 못한 한계가 있으므로 향후 연구를 위해 제안하는 바이다.
  • 이어서 연구의 타당성을 입증하기 위해 독서교육전문가들 6명으로 구성된 표본 집단을 통해 FGI(Focus Group Interview)를 진행한 뒤, 그 결과를 분석하여 연구자가 모색한 다중지능 유형별 독후활동이 그들의 의견에도 부합되는지의 여부를 살펴보았다. 나아가 이 과정을 통해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다중지능 유형별 적정 독후활동을 실시할 필요성과 그 방안에 대해서도 제안하였다.
  • 다만 보편적으로 실시되고 있으면서도 전술한 측면을 모두 이룰 수 있는 활동은 ‘독서’라는 전제 하에, 독서교육의 목표 달성을 위해 계획 및 실행되는 독후활동에도 다중지능 유형을 접목할 필요성과 그 실제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 문헌정보학계 역시 다중지능 이론을 접목한 연구들이 나오고 있는 것은 물론, 독서 전략 및 관련 프로그램 개발과 그 효과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다만 아직 활발하다고 할 수는 없으나 그 가운데 다중지능 유형과 독후활동을 연결 지어 살펴볼 수 있는 연구를 중심으로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 본 연구 역시 그런 취지로 시작하게 되었는데, 이미 교육학의 측면에서 교수-학습 방법에 활발히 적용되고 있는 다중지능 이론을 기초에 두고, 각 유형별 독후활동을 제안하고자 한 것이다.
  • 본 연구는 다중지능 이론을 바탕으로 유형별 적정 독후활동을 모색하고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문헌 조사를 통해 다중지능과 독후활동의 개념을 정리하는 등 이론적 기반을 확립한 뒤, 선행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중지능 유형별 독후활동을 제안하였다.
  • FGI는 보통 진행자(moderator) 한 명과 6-10명의 전문가들이 미리 준비된 가이드라인이나 설문지에 따라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받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본 연구에서는 다중지능 이론에 근거를 두고 정리 및 제안한 유형별 독후활동을 6명의 독서 전문가들에게 제시하였다. 이어서 FGI를 실시하기 위해 ‘독후활동 선정의 적절성’, ‘공공도서관이나 학교도서관 등의 독서교육 및 독서지도 장면에서 활용 가능성’, ‘다중지능의 계발 가능성’, ‘독서능력 증진 가능성’의 네 항목을 각각 5점으로 채점할 수 있는 양식을 제공하였다.
  • 자고로 모든 분야들은 도태되지 않기 위해 진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 본 연구자는 독서 분야를 연구하고 가르치며 현장에서 실행하는 사람으로서, 이 분야가 앞으로도 가치를 인정받으며 발전해 나갔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따라서 독서 분야에서도 본 연구자가 시도한 학제 간 융합 측면에서 다양하면서도 새로운 연구의 시도가 지속되기를 기대한다.
  • 나아가 각자의 강점을 살리면서 단점을 보완해 나갈 수 있는 활동이 필요하다. 이런 필요에 따라 다중지능 이론에 근거하여 각 지능을 활용한 독후활동을 구성하고자 한 것이다. <표 5>는 송기호(2009), Armstrong(1994), Campbell, Campbell과 Dickinson(2004)이 제시한 내용을 바탕으로 본 연구자가 다중지능 유형별 적정 독후활동 영역과 세부 내용을 제안한 것이다.
  • 이어서 은 두 영역 이상의 다중지능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융합 독후활동 영역을 제안한 것이다.

가설 설정

  • 둘째, 이 지능들은 서로 독립적이다. 단일한 능력요인 혹은 다수의 능력요인으로 구성된 하나의 지능을 가정할 때 이 지능검사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한 사람은 여러 분야에서 능력이 뛰어날 것이라고 가정한다. 서로 별개로 구분되는 다수의 지능을 가정할 때, 각각의 지능을 구성하는 능력들이 서로 별개인 것을 강조하고, 또 각각의 지능은 그 자체가 하나의 독립된 체제로서 기능하는 것이지, 소위 ‘지능’이라 불리는 상위체제의 일부로서 기능하는 것이 아님을 강조한다.
  • 다중지능 이론의 기본적인 주장은 모든 인간이 8개 이상의 지적 능력을 계발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소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둘째, 이 지능들은 서로 독립적이다. 단일한 능력요인 혹은 다수의 능력요인으로 구성된 하나의 지능을 가정할 때 이 지능검사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한 사람은 여러 분야에서 능력이 뛰어날 것이라고 가정한다.
  • 천재는 특정한 내용에만 한정되어 있는 것이며, 모든 인간은 전체적인 일반적 능력에 다양하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다양하고 특수한 지능을 표현하도록 진화되어 왔다. 셋째, 지능은 서로 상호작용한다. 각각의 지능이 서로 독립적으로 기능한다고 해서 그들이 함께 작용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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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기원은 독후 활동의 형식을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정기원(2012)은 독후 활동의 형식을 ① 도서 요약, ② 토론 및 토의, ③ 마인드맵, ④ 극 놀이, ⑤ 그리기와 만들기, ⑥ 독서신문 만들기, ⑦ 독후감상문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다중지능의 발견이 신경과학의 발달에 크게 영향 받았다고 판단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다중지능의 발견은 신경과학의 발달에 힘입은 바 크다. 신경과학을 통해 인간의 두뇌는 영역에 따라 다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두정엽은 물리적, 수학적 기능을 담당하고, 측두엽은 언어영역을 관장하며, 전두엽은 대인관계에 관련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독후활동이란 무엇인가? 독후활동이란 독서 후 그 책의 내용을 중심으로 느낌이나 생각, 감상, 의견, 비평, 인상 등을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내어 보는 활동을 말한다. 또한 독서 후의 다양한 활동은 아이들에게 책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고, 다음 독서에 대한 기대와 즐거움을 안겨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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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효경. 2009. 다중지능 유형별 퍼포먼스 미술활동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세대학교 친환경디자인대학원, 아동미술디자인전공.(Kim, Hyo-gyung. 2009. A Study on Performance Art Activity by Types of Multiple Intelligences.M.A. thesis. Majoring in Child Art Design Graduate School of Green Design HanseiUniversity.) 

  2. 송기호. 2009. 통합 정보활용교육과정론. 서울: 오롬디엘스.(Song, Gi-Ho. 2009. Integration Educational Process of Use about Information. Seoul: OromDLS.) 

  3. 정기원. 2012. 다양한 독후 활동에 관한 연구. 디지틀도서관, 2012년 여름호(통권 제66호): 23-44.(Chung, Ki-Won. 2012. "A Study on Various After-Reading Activities." Digital Library, 66(Summerof 2012): 23-44.) 

  4. 중앙일보. 2015. IQ가 다는 아니다 사람들은 여러 방식으로 똑똑하다. 10월 17일.(Joongangilbo. 2015. [online]. [cited 2015.11.7]. .) 

  5. 최영임, 한복희. 2009. 다중지능이 도서 선호 양상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3(4): 101-115.(Choi, Young-Im and Bock-Hee Hahn. 2009. "An Analysis of Multiple Intelligence' Effect onBook Selection Preferenc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Sciences, 43(4): 101-115.) 

  6. 최용훈, 조현양. 2015. 독후활동으로써 북트레일러의 효과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9(3): 15-36.(Choi, Yong-Hoon and Hyun-Yang Cho. 2015. "A Study on the Effect of Book-Trailers Asa After Reading Activ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Sciences, 49(3): 15-36.) 

  7. 하워드 가드너. 2015. 인간은 어떻게 배우는가?. 류숙희 옮김. 서울: 사회평론.(Gardner, Howard. 2015. The Disciplined Mind. translation by Ryu Sook Hee. Seoul: Sapyoung.) 

  8. 한기현. 2006. 다중지능 독서 프로그램이 독서 능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국어교육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Han, Gi-Hyeon. 2006. The Effects of Multiple Intelligence Reading Program on the Improvementof Reading Ability. M.A. thesis. Elementary Korean Education Graduate School Korea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9. EBS 제작팀. 2009. 아이의 사생활/다중지능, 나만의 프로파일을 찾아서. 서울: 지식채널.(EBS Production. 2009. Private life of Children/Multiple Intelligences, find a pro-file of me.Seoul: Knowledge Channel.) 

  10. Armstrong, T. 1994. Multiple intelligences in the classroom. Alexandria: ASCD. 

  11. Campbell, L., B. Campbell, and D. Dickinson. 2004. Teaching and Learning Through Multiple Intelligences. (3rd ed). Alexandria: Pearson. 

  12. Jeon, S. S. 2001. "A Study on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and art educational implications." Journal of Sa Yang Art Education, 9: 73-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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