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21 no.2, 2015년, pp.184 - 192
최승혜 (수원대학교 간호학과) , 이해영 (호서대학교 간호학과.기초과학연구소)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assess nursing students' practice of patient safety management (PSM), identify factors affecting PSM and provide basic data to develop education programs to strengthen students' competencies for patient safety. Methods: In this descriptive research the practice of PSM...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미국의학원은 '인간은 실수하기 마련이다: 더 안전한 의료시스템 구축을 위하여'라는 보고서를 통해서 무엇을 이야기 하였는가? | 그러나 의료기술의 눈부신 발전 이면에는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예측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위험들이 내포되어 있다는 증거가 도처에서 발견되어 경각심을 주고 있다. 미국의학원(Institute of Medicine, IOM)은 ‘인간은 실수하기 마련이다: 더 안전한 의료시스템 구축을 위하여(To Err Is Human: Building a Safer Health System)’라는 보고서를 통해[1] 의료과실 문제의 심각성을 대두시켰고, 의료의 질 개선을 위해 환자안전을 강조하였다. 미국의 사례를 시작으로 호주, 영국, 캐나다 등 세계 여러 나라에서 환자안전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졌고, 환자안전은 의료계 전체가 주목하고 준수해야 할 최소한의 원칙으로 급부상하게 되었다[2]. | |
The Joint Commission는 어떤 항목을 강조하여 국제의료기관평가에 적용하고 있는가? | 실제로 The Joint Commission (TJC)에서는 국가적, 국제적 차원의 환자안전 목표를 제시하여 의료기관이 이를 잘 준수하는지 심사하고 있으며, 환자확인, 낙상예방 등 환자안전관련 항목들을 강조하여 이를 국제의료기관평가에 적용하고있다[3].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 관리에 대한 관심은 국내에서도 급부상하여 2004년부터 시행된 의료기관평가 항목에 환자안전 관련 항목이 포함되면서 관심이 모아졌다. | |
환자안전을 향상시키기 위해 간호사의 지식과 태도, 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필수적인 이유는? | 병원에서의 환자안전관리 문화 정착을 위해서는 환자안전관리에 관한 규제나 지침 또는 구조적 시스템과 같은 기술적측면뿐 만 아니라 의료인들의 근본적인 인식 변화를 꾀하고 이를 강화시킬 필요가 있다. 간호사는 병원 내 의료인력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환자를 가장 가까이에서 접하기 때문에 환자안전 문제를 가장 민감하게 인식할 수 있으며 환자의 안전을 지키는 최 일선에 위치한다[3]. 따라서 환자안전을 향상시키기 위해 간호사의 지식과 태도, 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환자를 안전하게 간호하고 의료오류로 인한 위험을 줄이는데 필수적이다. |
Kohn LT, Corrigan J, Donaldson MS. To error is human: building a safer health system.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2000.
Lee JH. Patient safety and healthcare standard. Journal of the Korean Medical Association. 2011;54(5):444-446. http://dx.doi.org/10.5124/jkma.2011.54.5.444
The Joint Commission. 2015 national patient safety goals [Internet]. 2015. [cited 2015 February 20]. Available from: http://www.jointcommission.org/standards_information/npsgs.aspx
Korea Institute for Healthcare Accreditation. Survey process guide for hospital accreditation (version 2.0). Seoul: Korea Institute for Healthcare Accreditation; 2014.
Cronenwett L, Sherwood G, Barnsteiner J, Disch J, Johnson J, Mitchell P, et al. Quality and safety education for nurses. Nursing Outlook 2007;55(3):122-131. http://dx.doi.org/10.1016/j.outlook.2007.02.006
Kim IS, Park MJ, Park MY, Yoo HN, Choi JH. Factors affecting the perception of importance and practice of patient safety management among hospital employees in Korea. Asian Nursing Research. 2013;7(1):26-32. http://dx.doi.org/10.1016/j.anr.2013.01.001
Chenot TM, Daniel LG. Frameworks for patient safety in the nursing curriculum.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10; 49(10):559-568. http://dx.doi.org/10.3928/01484834-20100730-02
Currie LM, Desjardins KS, Levine ES, Stone PW, Schnall R, Li J, et al. Web-based hazard and near-miss reporting as part of a patient safety curriculum.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09;48(12):669-677. http://dx.doi.org/10.3928/01484834-20091113-03
Flin R, Patey R, Jackson J, Mearns K, Dissanayaka U. Year 1 medical undergraduates' knowledge of and attitudes to medical error. Medical Education. 2009;43(12):1147-1155. http://dx.doi.org/10.1111/j.1365-2923.2009.03499.x
Madigosky WS, Headrick LA, Nelson K, Cox KR, Anderson T. Changingand sustaining medical students' knowledge, skills, and attitudes about patient safety and medical fallibility. Academic Medicine. 2006;81(1):94-101.
National Patient Safety Foundation. Patient safety dictionary N-Z [Internet]. [cited 2015 February 20]. Available from: https://npsf.site-ym.com/?pagedictionarynz
Park JH. Knowledge, attitude, and confidence on skill of nursing students toward patient safety [master's thesis]. Daegu: Keimyung University; 2011.
Yoo HN, Lee HY. The initial application of the patient safety management activity scale (PSM-A) for nursing students: Brief on reliability and validi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14;16(6B):3423-3436.
Tai JW, Mok ES, Ching PT, Seto WH, Pittet D. Nurses and physicians'perceptions of the importance and impact of healthcare-associated infections and hand hygiene: A multi-center exploratory study in Hong Kong. Infection. 2009;37(4):320-333. http://dx.doi.org/10.1007/s15010-009-8245-x
Barnsteiner JH, Disch JM, Hall L, Mayer D, Moore SM. Promoting interprofessional education. Nursing Outlook. 2007;55 (3):144-150. http://dx.doi.org/10.1016/j.outlook.2007.03.003
Roh HR, Seol HJ, Kang SS, Suh IB, Ryu SM. Using medical error cases for patient safety education.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008;20(3):265-271. http://dx.doi.org/10.3946/kjme.2008.20.3.265
Askarian M, Memish ZA, Khan AA. Knowledge, practice, and attitude among Iranian nurses, midwives, and students regarding standard isolation precautions. Infection Control and Hospital Epidemiology. 2007;28(2):241-244. http://dx.doi.org/10.1086/510868
Chung SK. A structural model of safety climate and safety compliance of hospital organization employees [dissertation]. Seoul: Yonsei University; 2010.
Abbott AA, Fuji KT, Galt KA, Paschal KA. How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value an interprofessional patient safety course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ISRN Nursing 2012;2012:401358. http://dx.doi.org/10.5402/2012/401358
Johnstone MJ, Kanitsaki O. Clinical risk management and patient safety education for nurses: a critique. Nurse Education Today. 2007;27(3):185-191. http://dx.doi.org/10.1016/j.nedt.2006.04.011
Gregory DM, Guse LW, Dick DD, Russell CK. Patient safety: where is nursing education?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07;46(2):79-8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