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에스토니아의 소프트웨어 교육 정책 분석을 통한 교육과정 설계에 대한 시사점 고찰
Study on the Implications about Curriculum Design through the Analysis of Software Education Policy in Estonia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9 no.3, 2015년, pp.361 - 372  

신승기 (조지아대학교 학습설계공학전공) ,  배영권 (대구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육 분야에서 2015년의 가장 큰 변화는 소프트웨어교육이 필수교육과정으로 전면 시작되는 해이다. 소프트웨어교육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과 변화와 함께, 우리나라에서는 21세기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써 소프트웨어 산업을 선정하였으며, 이를 위한 핵심과제로 교육 분야에서는 소프트웨어 교육이 선정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설계와 국가적인 정책을 마련하기 위한 참고모델로써 에스토니아의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또한 에스토니아의 소프트웨어 교육 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토대로 우리나라에서 추진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방향 설정과 교육과정 편성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살펴보고, 전문가 검증을 통해 연구의 타당도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st significant change of educational field in 2015 year is the year the software education is started completely as a required curriculum. With the global attention and change to the software education, Korean ministry of education names the software industry as a new growth engine and softwa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영국은 2014년 9월부터 필수과목으로 코딩교육을 포함하여 추진 중에 있으며[2], 핀란드는 2016년부터 국가교육 과정으로 편성되어 반영될 예정이다[31]. 눈여겨볼 점으로 이들 두 나라는 소프트웨어교육을 위한 롤 모델로서 에스토니아의 소프트웨어 교육과정을 배우고자 한다 [29][32].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이 두 가지로 살펴볼 수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에스토니아의 소프트웨어교육에 대하여 살펴보고 현재 우리나라에서 추진하고 있는 소프트웨어교육의 방향 설정과 교육과정 편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국가적인 환경이 어떻게 마련되었는지도 고찰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에스토니아의 소프트웨어교육에 대하여 살펴보고 현재 우리나라에서 추진하고 있는 소프트웨어교육의 방향 설정과 교육과정 편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국가적인 환경이 어떻게 마련되었는지도 고찰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고등학교과정에서는 필수교과로서의 SW교육에서 Web기반의 소프트웨어 교육을 실시하도록 하며, 최소한 1개 이상의 Web기반 프로그래밍 언어에 친숙해지도록 한다. 이를 토대로 선택교과로서의 SW교육과정을 마련하여 다양한 Web기반 프로그래밍 언어를 접할 수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심화교과로서의 SW교육과정을 추가하여 직업인으로서의 SW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며, SW관련 학과에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스캐폴딩의 기회를 마련하도록 한다. 또한 각 급 학교에서는 창의적 융합인재 육성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으로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SW교육기반의 다양한 주제 중심 PBL(Problem Based Learning) 교수학습의 여건을 조성한다.
  • 중학교과정에서는 필수교과로서의 SW교육에서 초등학교에서 초점을 두었던 VPL에서 TPL(Text-Based Programming Language)로 전환하는 과정을 갖도록 하며 이 과정에서 학습자의 인지적 전환이 원활히 일어나도록 하며 최소한 1개 이상의 TPL기반 프로그래밍 언어에 친숙해지도록 한다. 이를 토대로 선택교과로서의 SW교육과정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TPL기반 프로그래밍 언어를 접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창의력과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rogeTiger프로젝트 프로그래밍 교육의 목적은? 또한 중⋅고등학교에서의 프로그래밍 교육 과정도 제시하여 계열화된 교육과정의 연속성을 보장하고 있다[8]. 프로젝트 책임자인 Peets(2014)에 의하면, 프로그래밍 교육의 목적은 프로그래머를 길러 내는 것이 아니라, 최신의 정보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여건을 조성하고 이해를 도움으로써 직업선택의 기회와 배움의 즐거움을 갖도록 하는 데 있다고 하였다[21].
21세기 한국의 성장 동력은? 21세기 한국의 성장 동력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단언컨대 소프트웨어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세계적 하드웨어 강국인 우리나라의 기술적 수준은 두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에스토니아의 소프트웨어 교육과정의 특이점은?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이 두 가지로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에스토니아는 2012년부터 초등학교 1학년부터 전 학년을 대상으로 코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21].둘째, 소프트웨어교육을 비롯한 국가적인 정보화시책으로 10여년 만에 GDP가 5배 가까이 성장한 전자정부 중심의 유일한 국가이다[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Cuthbertson, A. (2014. October 7). Estonia First Country to Offer E-Residency Digital Citizenship. International Business Times. Retrieved from http://www.ibtimes.co.uk/estonia-first-country-offer-e-residency-digital-citizenship-1468766 

  2. Department for Education in U.K (2013, September 11). National curriculum in England: computing programmes of study. Retrieved from https://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national-curriculum-in-england-computing-programmes-of-study 

  3. ebayinc Blog (2009, Septepber 1). eBay to sell Skype.Deal puts Skype value at $2.75 Billion [Weblog post]. Retrieved from http://blog.ebay.com/ebay-to-sell-skype-deal-puts-skype-value-at-2-75-billion/ 

  4. educational CountryFile (2008, March). School systems Estonia. Retrieved from http://edufile.info/index.php?viewschool_systems&topictopic_general_infos&country15 

  5. eKool webpage. Retrieved from http://www.ekool.ee 

  6. Estonia.eu..e-Estonia. Retrieved from http://estonia.eu/about-estonia/economy-a-it/e-estonia.html 

  7. Estonian Ministry of Education and Research (2010, September). Going to school in Estonia. Retrieved from http://euraxess.ee/app/uploads/2010/09/Going_to_school_in_Estonia.pdf 

  8. Innovation Centre in HITSA. Programming at Schools and Hobby Clubs. Retrieved from http://www.innovatsioonikeskus.ee/en/programming-schools-and-hobby-clubs 

  9. Kang. H. (2014, April 3). The Korea Economic Daily. Retrieved from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4040365581 

  10. koolielu webpage. Retrived from http://koolielu.ee/waramu/search/sort/created/curriculumSubject/61003430 

  11. Laanpere. M. (2014, July). Informatics curriculum development in three Baltic states. Retrieved from http://www.slideshare.net/martlaa/informaticscurricula-in-three-baltic-states 

  12. Mansel. T. (2013. May 16). How Estonia became E-stonia. BBC NEWS. Retrieved from http://www.bbc.com/news/business-22317297 

  13.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8, Febraury 26). #2009-41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curriculum. 

  14.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8, Febraury 26). #2009-41(Annex 10) The practical course (technology.home economics) curriculum. 

  15.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8, Febraury 26). #2009-41(Annex 16) The middle school elective course curriculum. 

  16.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8, Febraury 26). #2009-41(Annex 9) The science curriculum. 

  17.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2014, July). Software-driven society realization strategy briefing. 

  18.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2015, February 5). SW education leading school project announcements. 

  19.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2015, January 29). SW oriented society diffusion way announcements. 

  20. Park. J. (2014. July 29). Seoul Economy. Retrieved from http://economy.hankooki.com/lpage/worldecono/201407/e2014072918241069760.htm 

  21. Peets. M. (2014, September 26). The development of ProgeTiger programme. Retrieved from http://twinspace.etwinning.net/files/collabspace/2/62/562/562/files/a7426d.pdf 

  22. ProgeTiger Programme in HITSA. Retrieved from http://www.hitsa.ee/photos/ProgeTigerTechnologyEducationInEstonia.jpg 

  23. ProgeTiger webpage. Retrieved from http://www.progetiiger.ee 

  24. Republic of Estonia Ministry of Education and Research (2011). Appendix 10: Informatics. Retrieved from http://www.hm.ee/index.php?popupdownload&id11248 

  25. Republic of Estonia Ministry of Education and Research (2011). Appendix 13: Syllabuses of cross-curricular topics. Retrieved from http://www.hm.ee/index.php?popupdownload&id11237 

  26. Republic of Estonia Ministry of Education and Research (2011). Appendix 4: Natural Science. Retrieved from http://www.hm.ee/index.php?popupdownload&id11228 

  27. Republic of Estonia Ministry of Education and Research (2011). General provisions of national curriculum for basic schools. Retrieved from http://www.hm.ee/index.php?popupdownload&id11300 

  28. Republic of Estonia Ministry of Education and Research (2011). General provisions of national curriculum for upper secondary schools. Retrieved from http://www.hm.ee/index.php?popupdownload&id11301 

  29. Shanny. M. (2013, December 13). Estonia Looks To Teach Coding Skills To Its Youngest Students. Retrieved from http://www.educationnews.org/international-uk/estonia-looks-to-teach-coding-skills-to-its-youngest-students/ 

  30. Shin, S., & Bae, Y. (2014, December). Analysis and Implication about Elementary Computer Education in India.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4), 585-594. 

  31. Sullivan. B (2014, June 10). In Finland, Coding is more important than long division.. Retrieved from http://www.cbronline.com/news/in-finland-coding-is-more-important-than-long-division-4289008 

  32. theguardian (2012, September 5). Poll: Should UK school children be taught how to code?. Retrieved from http://www.theguardian.com/technology/poll/2012/sep/05/estonia-students-learn-to-cod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