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국 영국 독일 컴퓨터 교육과정에서 한국 컴퓨터 교육의 시사점
An Implications of Computer Education in Korea from the U.S., U.K. and Germany Computer Curriculum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0 no.4, 2016년, pp.421 - 432  

김갑수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1세기 지식정보 사회에서 미래 세대에 대한 컴퓨터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선진국인 미국, 영국, 독일은 컴퓨터 교육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미국의 경우에는 NETS 교육과정과 ACM 교육과정을 알아보고, 영국의 국가 수준의 컴퓨터 교육과정을 알아보고 또한 독일에서 국가수준의 컴퓨터 교육과정을 알아본다. 미국, 영국, 독일의 교육과정에서는 컴퓨터 과학, 정보 기술, 디지털 리터러시가 포함되어 있고, 컴퓨터 교과가 독립적으로 되어 있고, 최소한의 시수를 초등학교에서는 17시간 이상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015년 개정된 우리나라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과정은 독립교과로 운영되지 않기 때문에 정체성이 없고. 내용으로는 소프트웨어 교육만 포함되어 있고, 시간수도 17시간이라는 제한이 매우 문제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21st century computer education is very important for the future generations in the knowledge and information society. Therefore, developed countries that are the US, UK, and Germany, it is very important to find out how the computer education. In the US, the NETS and ACM K12 curriculum are inv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미국 독일, 영국의 교육과정을 분석한 것을 기반으로 우리나라 교육부가 개정한 2015 개정교육과정[16]을 문제점을 논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선진국인 미국, 영국, 독일에서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이 구체적으로 어떤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보고 우리나라 컴퓨터 교육과 비교하여 분석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7년도의 NETS 교육과정은 어떤 기본 철학을 익히는것을 목표로 하는가? 2007년도의 NETS 교육과정은[14] 다음과 같은 6개의 기본 철학은 창의성과 개혁, 통신과 협력, 연구와 정보 유창성,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및 의사결정, 디지털 시민정정신, 테크놀로지 운영 및 개념을 익히게 하는 것이다.
2ACM 교육과정에서 컴퓨터 과학이 핵심교육과정이 되어야 하는 이유는? 2ACM 교육과정에서 컴퓨터 과학이 핵심교육과정이 되어야 하는 이유는 컴퓨터 과학이 지적으로 중요하고, 컴퓨터 과학이 다양한 직업의 필수요인이며, 컴퓨터 과학이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준다는 점이다. 또한, 컴퓨터 과학이 다른 과학을 지원하거나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고, 컴퓨터 과학은 모든 학생이 재미있어하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Barr, V. & Stephenson, S. (2011, March). Bringing computational thinking to K-12: What is involved and what is the role of the computer science community? ACM Inroads, (2)1, 48-45. 

  2. Bers, M. U., Flannery, L., & Kazakoff, E. R. (2014, March). Computational thinking and tinkering: Exploration of an early childhood robotics curriculum. Computers and Education, 72, 145-157. 

  3. CAS (2013A). Computing in the national curriculum:A guide for primary teachers. Computing At School. 

  4. CAS (2013B). Computing in the national curriculum: A guide for secondary teachers. Computing At School Computing At School. 

  5. Deborah Seehorn, Stephen Carey, Daniel Moix,Brian Fuschetto, Irene Lee, Dianne O'Grady-Cuniff, Chris Stephenson, Anita Verno (2011). CSTA K-12 Computer Science Standards Revised 2011. 

  6. Deborah Seehorn, Stephen Carey, Daniel Moix,Brian Fuschetto, Irene Lee, Dianne O' Grady-Cuniff, Chris Stephenson, Anita Verno (2016). CSTA K-12 COMPUTER SCIENCE STANDARDS REVISED 2016 CSTA STANDARDS TASK FORCE. 

  7. German Informatics Society (GI) (2008). Grundsatze und Standards fur die Informatik in der Schule. Bildungsstandards Informatik fur die Sekundarstufe I (2008) (in German). 

  8. Grover, S. & Pea, R. (2013, January/February). Computational thinking in K-12: A review of the state of the field. Educational Researcher, 42(1), 38-43. 

  9. Hong, M. H. (2014). A Study on ICT Competences of Turkey and Korea Focus on PISA 2009 and PISA 2012.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1), 151-160. 

  10. Kim Kapsu, etc (2014). A Study on Contents of Information Science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1), 161-171. 

  11. Kim, Kapsu (2015). A Study on ICT Competences of Korean Students Focus on PISA 2009 and 2012.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2), 233-242. 

  12. Kim, Kapsu (2010). A Study on Programming Language Instruction Strategies of Improving the creative and logical thinking for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8(2), 63-70. 

  13. Kim, Kapsu (2016). A Recognition Analysis of Elementary Teachers for Software Education of 2015 Revised Korea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1), 47-56. 

  14. ISTE standards (2016). Redefining learning in a technology-driven world A report to support adoption of the ISTE Standards for Students June 2016. 

  15. Lye, S. Z., & Koh, J. H. L. (2014, December). Review on teaching and learning of computational thinking through programming: What is next for K-12? Computers in Human Behavior, 41, 51-61. 

  16. Ministry of Education (2015). The revised national curriculum 2015 for Primary and Secondary Schools, Vol.2015-75, No. 10. 

  17. Ministry of Education (2000).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Education Guidelines. 

  18. Ministry of Education (2005).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Education Guidelines. 

  19. OECD (2013). PISA2012 Results. www.oecd.org/pisa. 

  20. Tucker, A., Deek, F., Jones, J., McCowan, D., Stephenson, C., and Verno, A. (2002). A model curriculum for K-12 computer science, Report of the ACM K-12 Education Task Force Computer Science Curriculum Committee. 

  21. Twining, P., Raffaghelli, J., Albion, P., & Knezek, D. (2013, August 5). Moving education into the digital age: the contribution of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29(5), 426-437. 

  22. Wing, J. M. (2008, July 31). Computational thinking and thinking about comput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366, 3717-372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