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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9 no.1, 2015년, pp.149 - 158
Programming education plays a very effective role in comprehensively learning problem analysis ability, logical thinking ability, procedural problem solving method, and imaginary problem solving method. Until recently, however, it is not applied to the elementary and the middle school in Korea, wh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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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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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래치란? | 스크래치(Scratch)는 8세에서 16세 정도의 어린이들에게 프로그래밍 경험을 쌓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다국적 교육용 언어(50개국 이상)로, 세계적인 IT 기업들의 후원으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도구이다[5]. 특징으로 문법이 간단하고, 불록을 쌓는 형식인Drag&Drag 방식의 알고리즘 표현으로 문법적, 논리적 오류를 발생시키지 않으며 프로그램 언어 자체를 배우기가 쉬우며, 그래픽, 소리 등의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다(http://scratch. | |
스크래치의 특징은 무엇인가? | 스크래치(Scratch)는 8세에서 16세 정도의 어린이들에게 프로그래밍 경험을 쌓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다국적 교육용 언어(50개국 이상)로, 세계적인 IT 기업들의 후원으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도구이다[5]. 특징으로 문법이 간단하고, 불록을 쌓는 형식인Drag&Drag 방식의 알고리즘 표현으로 문법적, 논리적 오류를 발생시키지 않으며 프로그램 언어 자체를 배우기가 쉬우며, 그래픽, 소리 등의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다(http://scratch. mit. | |
프로그래밍 교육은 어떤 목적을 가져야하는가? | 초등학교에서는 소프트웨어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전문가 양성과정에서의 프로그래밍 교육과 근본적으로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프로그래밍 교육은 새로운 교과 내용으로서 색깔 있는 교육의 경험을 통해 논리적 추론 및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력을 길러 전통적인 교과 학습능력 신장에 도움을 주는 데 목적을 가져야 한다[6].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요건을 가진 프로그램 언어를 초등학교 교육용 언어로 선택하여 사용해야 한다[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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