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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중국 지역 초등학교 정보교육 교재의 프로그래밍 교육 내용
Programming Education Contents of Local Elementary School Textbooks in Korea and China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4 no.1, 2020년, pp.79 - 86  

김현배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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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부산시와 중국 저장성의 초등학교 정보교육 교재의 프로그래밍 교육 내용을 조사한다. 프로그래밍 교육의 목표 설정과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선택 그리고 프로그래밍 교육의 내용 선정과 전개 방식에 관하여 두 가지의 교재에서 초등학교 정보교육 교재에 필요한 내용을 확인한다. 두 지역의 교재는 초등학교 수준에 맞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정하고 창의적인 학습 주제를 선정하여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에서 프로그래밍을 학습하도록 한다. 본 연구의 결과로 초등학교 정보교육 교재의 프로그래밍 교육은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프로그래밍을 학습하도록 구성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contents of programming education in elementary information education textbooks in Busan and Zhejiang. Two textbooks identify the contents of elementary school information education textbooks on setting goals of programming education, selecting educational programming l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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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습의 내용과 단계는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무대를 설계한 후 코드를 작성한다. 그리고 완성된 작품을 공유하고 개선하여 프로그램이 완성도를 높여갈 수 있도록 하였다. 교수 학습 방법은 문제 해결 학습 모형에 따라 [아이디어 구상]-[무대 설계]-[코드 작성]-[경험과 개선]의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한 교육은 대부분 컴퓨터과학 수업이나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영역의 초보 단계에서 이루어져 왔다. 따라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한 교육의 목표는 실제 프로그래밍을 위한 전 단계로 프로그래밍을 이해하고, 손쉬운 예제를 구현해 봄으로써 프로그래밍의 과정을 경험하는 정도의 목표를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목표는 최근 지식정보사회에서의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교육의 목표와는 다르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부산시와 중국 저장성의 초등학교 정보교육 교재의 프로그래밍 교육 내용을 조사하였다. 두 지역의 교재에서 프로그래밍 교육의 목표 설정과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선택 그리고 프로그래밍 교육의 내용 선정과 전개 방식에 관하여 초등학교 정보교육교재에 필요한 내용들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중국의 지역인 저장성의 초등학교 정보교육 교과서와 우리나라 부산의 초등학교 정보교육 교재용 도서의 프로그래밍 교육 내용을 조사한다. 중국도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국가 수준의 정보교육 교육과정을 제시하고 있다[10].
  •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우리나라와 중국의 초등학교 정보교육 교재에서 프로그래밍 교육내용을 분석하여 정보교육 자료를 축적하고 프로그래밍 교육 개선에 도움이 될 만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우리나라와 중국의 초등학교 정보교육 교재에서 지향하는 프로그래밍 교육의 특징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그러한 특징을 교재 내용에서 어떻게 구성하는지를 탐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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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 내용 요소는 어떤 구조로 되어있는가? 이 때 컴퓨팅 사고력의 주요 내용은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이 핵심으로 제기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 내용 요소는 소프트웨어의 이해, 절차적 문제해결, 프로그래밍 요소와 구조로 되어있다. 초등학교 프로그래밍교육의 성취기준은 프로그래밍 도구를 사용하여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과정을 체험한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의 방향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은 컴퓨터 과학의 기본 원리와 컴퓨팅 기술을 바탕으로 실생활의 다양한 문제를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 것을 기본 방향으로 한다[9].이 때 컴퓨팅 사고력의 주요 내용은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이 핵심으로 제기되고 있다.
김은진(2009)의 연구로 알 수 있는 프로그래밍 교육의 효과는? 김은진(2009)은 프로그래밍 교육에 연구를 분석하여 프로그래밍 교육의 효과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첫째, 프로그래밍 교육은 학습자의 논리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등의 고등인지 기능을 신장시킨다. 또한 학습자는 프로그램을 완성하는 과정에서 성취감과 자신감을 획득하고, 토론 과정을 통해 협동심과 상호작용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둘째, 프로그래밍 교육은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을 예비하기 위한 기초 교육과정이다. 셋째, 프로그래밍 교육은 학습자에게 다양한 교육 활동의 기회를 제공한다. 프로그래밍 교육을 통해 광범위하게 이용되는 컴퓨터 분야를 알 수 있다. 넷째, 프로그래밍 교육은 컴퓨터 교육의 기초․기본 교육 및 컴퓨터 내부동작 원리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며, 좀 더 나아가 컴퓨터를 보다 깊이 이해하고 창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된다. 다섯째, 프로그래밍 교육은 각종 소프트웨어를 더 잘 알고, 활용할 수 있고, 새로운 소프트웨어가 등장하더라도 쉽게 활용할 수 있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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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OE(2018), Enjoyable Computer, Elementary school admitted textbook, Busan metropolitan city Office of Education, 2018. 

  2. Jungin Kwon(2018),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W Programming Education and Creative Problem Solving, Journal of the Society of e-Learning, Vol.3 No.1 pp. 1-9, 2018. 

  3. KAIE(2009), Computer Education Theory,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09. 

  4. KAIE(2014), A Study of Content System of Information Science Curriculum in Elementary School,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14. 

  5. KERIS(2013), A Strategy of Selection Criteria on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13. 

  6. KERIS(2014), Trend Analysis of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s and Teaching-Learning Examples,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14. 

  7. KIEP(2012), A study about Organization and Operation of Curriculum o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in China,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2 

  8. Kim EunJin(2009), A Study of Scratch Programming Learning using Webquest,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9. 

  9. MOE(2015), Practical Arts/Informatics Curriculum, Ministry Notice No. 2015-74, Supplement No. 10. Ministry of Education, 2015. 

  10. NCIC(2018), Curriculum in the World, National Curriculum Information Center, http://ncic.kice.re.kr/. 

  11. Oh, Khyun Sun(2016), A Study on the Contents.of Computeational Thinking for Programming Education, Doctoral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2016. 

  12. Tae-Wan Kim(2005), The Effects of MINDSTORMS Programming Instruction on the Creativity Improvement, Master Thesis, Daegu National University, 2005. 

  13. Youngho Seo(2016), Analysis of Effect that Pair Programming Develope of Computational Thinking and Creativity in Elementary Softwar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0 No. 3, 2016, pp. 219-234. 

  14. ZPDE(2013), Elementary School Information Technology, Teaching and Research Section of Zhejiang Provincial Department of Education,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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