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4 no.1, 2020년, pp.79 - 86
This study investigates the contents of programming education in elementary information education textbooks in Busan and Zhejiang. Two textbooks identify the contents of elementary school information education textbooks on setting goals of programming education, selecting educational programming la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 내용 요소는 어떤 구조로 되어있는가? | 이 때 컴퓨팅 사고력의 주요 내용은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이 핵심으로 제기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 내용 요소는 소프트웨어의 이해, 절차적 문제해결, 프로그래밍 요소와 구조로 되어있다. 초등학교 프로그래밍교육의 성취기준은 프로그래밍 도구를 사용하여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과정을 체험한다. |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의 방향은?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은 컴퓨터 과학의 기본 원리와 컴퓨팅 기술을 바탕으로 실생활의 다양한 문제를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 것을 기본 방향으로 한다[9].이 때 컴퓨팅 사고력의 주요 내용은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이 핵심으로 제기되고 있다. | |
김은진(2009)의 연구로 알 수 있는 프로그래밍 교육의 효과는? | 김은진(2009)은 프로그래밍 교육에 연구를 분석하여 프로그래밍 교육의 효과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첫째, 프로그래밍 교육은 학습자의 논리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등의 고등인지 기능을 신장시킨다. 또한 학습자는 프로그램을 완성하는 과정에서 성취감과 자신감을 획득하고, 토론 과정을 통해 협동심과 상호작용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둘째, 프로그래밍 교육은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을 예비하기 위한 기초 교육과정이다. 셋째, 프로그래밍 교육은 학습자에게 다양한 교육 활동의 기회를 제공한다. 프로그래밍 교육을 통해 광범위하게 이용되는 컴퓨터 분야를 알 수 있다. 넷째, 프로그래밍 교육은 컴퓨터 교육의 기초․기본 교육 및 컴퓨터 내부동작 원리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며, 좀 더 나아가 컴퓨터를 보다 깊이 이해하고 창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된다. 다섯째, 프로그래밍 교육은 각종 소프트웨어를 더 잘 알고, 활용할 수 있고, 새로운 소프트웨어가 등장하더라도 쉽게 활용할 수 있다[8]. |
BOE(2018), Enjoyable Computer, Elementary school admitted textbook, Busan metropolitan city Office of Education, 2018.
Jungin Kwon(2018),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W Programming Education and Creative Problem Solving, Journal of the Society of e-Learning, Vol.3 No.1 pp. 1-9, 2018.
KAIE(2009), Computer Education Theory,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09.
KAIE(2014), A Study of Content System of Information Science Curriculum in Elementary School,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14.
KERIS(2013), A Strategy of Selection Criteria on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13.
KERIS(2014), Trend Analysis of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s and Teaching-Learning Examples,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14.
KIEP(2012), A study about Organization and Operation of Curriculum o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in China,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2
Kim EunJin(2009), A Study of Scratch Programming Learning using Webquest,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9.
MOE(2015), Practical Arts/Informatics Curriculum, Ministry Notice No. 2015-74, Supplement No. 10. Ministry of Education, 2015.
NCIC(2018), Curriculum in the World, National Curriculum Information Center, http://ncic.kice.re.kr/.
Oh, Khyun Sun(2016), A Study on the Contents.of Computeational Thinking for Programming Education, Doctoral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2016.
Tae-Wan Kim(2005), The Effects of MINDSTORMS Programming Instruction on the Creativity Improvement, Master Thesis, Daegu National University, 2005.
ZPDE(2013), Elementary School Information Technology, Teaching and Research Section of Zhejiang Provincial Department of Education, 201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