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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한 스크래치2.0과 센서보드 활용
The Application of the Scratch2.0 and the Sensor Board to the Programming Education of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9 no.1, 2015년, pp.149 - 158  

문외식 (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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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교육은 문제분석 능력, 논리적 사고력, 절차적 문제 해결방식과 상상적 문제 해결방식을 종합적으로 습득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초 중등학교에서 정규시간에 프로그래밍 수업을 하지 않고 있어, 미국 등 IT 강국 중심으로 코딩수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것에 비해 대조적이다. 다행히 정부에서도 이러한 현실을 파악하고 2017년부터 초등학교에서 프로그래밍 수업을 정규 교과에서 실시하기로 결정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많은 연구자들이 초 중등학교에서 학습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교육모형 연구가 절실히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 6학년들이 프로그래밍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스크래치언어와 센서보드를 연계한 프로그래밍 교육모형을 17차시 개발하여 제안하였다. 초등 프로그래밍 교육에 적합한지를 검증하기 위해 제안한 교육과정을 기초로 방과 후 시간에 5, 6학년 협동수업을 실시한 결과 만족할 만한 성취도를 얻었다. 향후, 제안한 프로그래밍 교육모형을 추가로 개선하여 초등학생들의 지적 능력에 맞는 최적 모형으로 개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gramming education plays a very effective role in comprehensively learning problem analysis ability, logical thinking ability, procedural problem solving method, and imaginary problem solving method. Until recently, however, it is not applied to the elementary and the middle school in Korea, whi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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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0과 로봇이 가지는 가장 기본적인 특성인 접촉센서, 빛센서 등의 기능을 가지는 스크래치호환성 센서보드를 입력장치로 함께 활용하여 프로그래밍을 학습할 수 있도록 5, 6학년 대상의 프로그래밍 기초교육 과정을 설계하여 2017년 학교 현장수업 이전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안하였다. 또한, 개발한 교육과정과 교육모형이 초등학교 현장에서 학습자들의 상상력, 흥미도, 성취능력 정도, 논리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데 적합한 프로그래밍 교육모형 인지를 확인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 본 연구에는 인지능력이 뛰어난 초등학교 고학년의 알고리즘 표현 능력을 향상시킬 목적이다. 따라서, 주어진 문제들을 다양한 생각으로 알고리즘으로 표현하고 이를 프로그래밍할 수 있도록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운영 지침에 있는 정보처리의 3단계와 5단계에서 프로그래밍 이해와 표현, 입출력 프로그래밍, 간단한 데이터구조의 범주에서 표현할 수 있는 명령어들을 스크래치 소프트웨어에서 분석하고 추출하였다.
  • 다행히 14년 7월말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 실현 전략 보고회”를 통해 2015년 중학생(1학년)부터 소프트웨어 교육을 의무적으로 받게 되어 있으며, 초등학교에서는 2017년부터 소프트웨어 교육을 17시간 정규 교육과정에 포함시켜 의무교육을 실시하고, 고등학교도 2018년부터 일반 선택과목에 포함시키기로 미래창조과학부, 교육부, 산업통상자원부, 문화체육관광부 4개 부처가 공동으로 발표하였다[9]. 본 연구에서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도구로 과거부터 초등학교에서 사용되어온 베이직, C 등의 텍스트기반 언어에서 발견된 여러 가지 문제점들(문법의 이해 어려움, 코딩의 실수, 알고리즘 표현의 어려움 등)을 피하고 인지능력이 중등학교에 비해 떨어지는 초등학생들에게 가장 적합한 교육용 언어인 스크래치2.0과 로봇이 가지는 가장 기본적인 특성인 접촉센서, 빛센서 등의 기능을 가지는 스크래치호환성 센서보드를 입력장치로 함께 활용하여 프로그래밍을 학습할 수 있도록 5, 6학년 대상의 프로그래밍 기초교육 과정을 설계하여 2017년 학교 현장수업 이전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안하였다. 또한, 개발한 교육과정과 교육모형이 초등학교 현장에서 학습자들의 상상력, 흥미도, 성취능력 정도, 논리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데 적합한 프로그래밍 교육모형 인지를 확인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 2017년부터 초등학교에서 실시 예정인 프로그래밍교육은 기존의 교과수업을 탈피하여 상상과 구현을 중심으로 하는 흥미로운 교육이 될 수 있으며, 알고리즘구현과 오류수정을 통해 인지적 능력을 키울 뿐 아니라 그동안 소외되어 왔던 비 인지적인 능력도 함께 키울 수 있는 훌륭한 창의적 교육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아직 준비되지 않은 프로그래밍 교육모형(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이를 초등학교에 직접 적용하고 결과를 분석하였다. 실험적 프로그래밍 도구로서 초등학생들이 쉽게 원하는 알고리즘으로 구현할 수 있는 스크래치 언어를 채택하였으며, 센서보드를 연계하는 프로그래밍교육 모형을 함께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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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크래치란? 스크래치(Scratch)는 8세에서 16세 정도의 어린이들에게 프로그래밍 경험을 쌓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다국적 교육용 언어(50개국 이상)로, 세계적인 IT 기업들의 후원으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도구이다[5]. 특징으로 문법이 간단하고, 불록을 쌓는 형식인Drag&Drag 방식의 알고리즘 표현으로 문법적, 논리적 오류를 발생시키지 않으며 프로그램 언어 자체를 배우기가 쉬우며, 그래픽, 소리 등의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다(http://scratch.
스크래치의 특징은 무엇인가? 스크래치(Scratch)는 8세에서 16세 정도의 어린이들에게 프로그래밍 경험을 쌓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다국적 교육용 언어(50개국 이상)로, 세계적인 IT 기업들의 후원으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도구이다[5]. 특징으로 문법이 간단하고, 불록을 쌓는 형식인Drag&Drag 방식의 알고리즘 표현으로 문법적, 논리적 오류를 발생시키지 않으며 프로그램 언어 자체를 배우기가 쉬우며, 그래픽, 소리 등의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다(http://scratch. mit.
프로그래밍 교육은 어떤 목적을 가져야하는가? 초등학교에서는 소프트웨어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전문가 양성과정에서의 프로그래밍 교육과 근본적으로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프로그래밍 교육은 새로운 교과 내용으로서 색깔 있는 교육의 경험을 통해 논리적 추론 및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력을 길러 전통적인 교과 학습능력 신장에 도움을 주는 데 목적을 가져야 한다[6].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요건을 가진 프로그램 언어를 초등학교 교육용 언어로 선택하여 사용해야 한다[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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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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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Jerry Lee Ford (2014). SCRATCH programming For Teens: Cengage Learning PTR. 

  3. Jimenez-Peris (2000). Towards truly educational programming environments, Computer science Education in the 21st century. Springer-Verlag 2000, 29-35. 

  4. Jung, B.I., & Moon, W.S. (2006). A Method on Educational Use of Robot for Enhancement of problem- solving Ability.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0(3), 343-344. 

  5. Kim, I.W., & Moon, N.G., & Moon, W.S. (2012). Progra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for Creativity and character education. Institute of Primary Education of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302-339. 

  6. Lee, J.H., & Kang, S.Y. (2003). Information for Elementary Gifted using Visual Basic programming language educational content navigation. Korea Association for Gifted Children Fall conference 2003(1), 210-12. 

  7. Lee, M.H. (2011).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class program development studies with Scratch.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8. Lim, Y.C., & Jung, I.G. (2010). Scratch programming for Teens: Human Science.(Cen-gage Learning Korea Limited). 

  9. Ministry of Education (2014). Software-driven social action strategy briefing. July 23, 2014. 

  10. Moon, W.S. (2014).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TEAM Education Model using Scratch programming and Sensor Board in Clas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2), 220-222. 

  11. Oh, K.L,. & Her, K. (2010). Development and Analyses of Sensor-based Elementary Robot Programming PBL Problems using Line-tracer Robots.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4(3), 303-305. 

  12. Park, Y.C. (2010). Effect of Scratch Programming education using Improvement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Master's Thesis. Gyeon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3. Roboko. http://www.robokor.com/ 

  14. Scratch Site. http://scratch.mit.edu 

  15. Sean McManus (2014). Scratch programming(cover Scratch 2.0 and Scratch 1.4).: In Easy Steps. 

  16. Serena yang (2013). Super SCRATCH programming adventure: The LEAD project. 

  17. Shin, S.K., & Park, P.W. (2011). A Study on Teaching and Learning for Math education at Elementary School with Scratch Programming. KAIE Research journ January 2011, 3(1), 7-13. 

  18. Son, W.S. (2009). Scratch Programming for beginner to practice. Hak jisa. 

  19. Stefanie Olsen (2007). MIT-UCLA develop programming language for kids, [online]. 

  20. The Korea Economic Daily (2014). Let's software training as soon as possible. 'Survey of information Teachers(216people)'. May 13, 2014. 

  21. The Korea Economic Daily (2014). STRoNG KOREA 'Making creative talent in software'. April 1, 2014. 

  22. Yoo, S.H., & Moon W.S. (2007). Development of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Relating to Robot programming for Excellence Education and it's Application.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1(1), 6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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