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교과서 활용을 통한 사회과 비판적사고력 및 문제해결력 신장에 관한 연구 Study on Social Studies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Solving Ability Improvement through Utilizing Digital Textbooks원문보기
최신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스마트기기의 보급은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교육현장에서도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디지털교과서의 활용 교육과 같은 스마트교육 환경의 확산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비판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디지털교과서 활용 4L-ACC 활동을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 수업에서 적용하고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과 일반적인 사회과 수업이 비판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각각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일반적인 사회과 수업보다 디지털교과서 활용 4L-ACC 활동을 실시한 사회과 수업에서 초등학생들의 문제이해, 비판적사고, 해결방안적용, 반성적 사고 등 비판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의 모든 하위 영역이 신장되었다. 이는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이 학생들의 문제이해, 비판적사고, 해결방안적용, 반성적 사고 등의 역량을 키우며, 이를 종합하여 비판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을 향상시켜 준다고 볼 수 있다.
최신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스마트기기의 보급은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교육현장에서도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디지털교과서의 활용 교육과 같은 스마트교육 환경의 확산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비판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디지털교과서 활용 4L-ACC 활동을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 수업에서 적용하고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과 일반적인 사회과 수업이 비판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각각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일반적인 사회과 수업보다 디지털교과서 활용 4L-ACC 활동을 실시한 사회과 수업에서 초등학생들의 문제이해, 비판적사고, 해결방안적용, 반성적 사고 등 비판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의 모든 하위 영역이 신장되었다. 이는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이 학생들의 문제이해, 비판적사고, 해결방안적용, 반성적 사고 등의 역량을 키우며, 이를 종합하여 비판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을 향상시켜 준다고 볼 수 있다.
The dissemination of smart appliances, along with the development of the lates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has an effect on society. Their application can be seen in the smart learning environment, by use of digital textbooks with smart devices in the classroom. Hence in this study, th...
The dissemination of smart appliances, along with the development of the lates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has an effect on society. Their application can be seen in the smart learning environment, by use of digital textbooks with smart devices in the classroom. Hence in this study, the 4L-ACC activity using digital textbooks was applied in the third grade social studies class to improve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skill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is study compared and analyzed the impact in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solving skills using digital textbooks versus standard social studies classes. As a result, in social studies classes that used the 4L-ACC activity compared to common social studies classes, elementary student's problem understanding, critical thinking, problem resolution, reflective thinking, and all lower areas of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solving were improved. In conclusion, using digital textbooks enhance student's ability to think critically and problem solve. This should provide learners a more comprehensive learning experience and therefore be integrated into more education environment.
The dissemination of smart appliances, along with the development of the lates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has an effect on society. Their application can be seen in the smart learning environment, by use of digital textbooks with smart devices in the classroom. Hence in this study, the 4L-ACC activity using digital textbooks was applied in the third grade social studies class to improve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skill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is study compared and analyzed the impact in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solving skills using digital textbooks versus standard social studies classes. As a result, in social studies classes that used the 4L-ACC activity compared to common social studies classes, elementary student's problem understanding, critical thinking, problem resolution, reflective thinking, and all lower areas of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solving were improved. In conclusion, using digital textbooks enhance student's ability to think critically and problem solve. This should provide learners a more comprehensive learning experience and therefore be integrated into more education enviro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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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교과서 활용 4L-ACC 활동을 적용한 사회과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 검증된 결과를 근거로 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제시한 디지털교과서 활용 4L-ACC 활동의 교육적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광주광역시 소재 초등학교 3학년 2개 학급의 40명을 선정하였다. 3학년 1학기 사회과 교육과정은 동일하게 적용하였으며 2개 학급 중 1개 학급은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4L-ACC 활동을 적용하여 사회과 수업을 전개하고, 나머지 1개 학 급은 일반적인 사회과 수업을 전개하였다.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 적용은 학교 진도에 맞추어 2014년 3월부터 8월까지 진행하였다.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와 학습을 지원하는 디지털 교과서 활용 교수⋅학습안을 설계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지털교과서 수업유형(Lesson type)과 앱(App), 콘텐츠(Contents), 커뮤니티(Community)를 연계한 ‘디지털 교과서 활용 4L-ACC 활동’을 실천하여 초등학생의 사회과 비판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디지털교과서 활용 4L-ACC 활동을 적용할 교과를 3 학년 사회과로 선택하고 그중에서도 1학기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현 3학년 1학기 사회과 국가 교육과정은 1단원 우리가 살아가는 곳, 2단원 이동과 의사소통, 3단원 사람들이 모이는 곳으로 구성되어 있다[13].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유형과 본 연구에서 제시한 필수 3요소(App, Contents, Cummunity)가 연계된 4L-ACC 활동을 실시하기 위한 수업 전략을 수립하였다. 먼저, 앞서 재구성된 3학년 1학기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학습주제별 내용에 적합한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유형과 필수 3요소(ACC)를 다음 [Table 2]와 같이 편성하였다.
4L-ACC 활동에서 4L은 지식구성학습, 토의 ⋅토론학습, 문제해결학습, 교류학습의 네 가지 수업유형(4 Lesson type)을 의미하고[7], ACC는 앱(App), 콘텐츠(Contents), 커뮤니티(Community)를 의미한다. 디지털교과서가 갖고 있는 기본 기능과 자체 자료를 활용한 학습활동을 바탕으로 앱, 콘텐츠, 커뮤니티를 연계한 4L-ACC 활동을 설계하였다.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유형과 본 연구에서 제시한 필수 3요소(App, Contents, Cummunity)가 연계된 4L-ACC 활동을 실시하기 위한 수업 전략을 수립하였다. 먼저, 앞서 재구성된 3학년 1학기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학습주제별 내용에 적합한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유형과 필수 3요소(ACC)를 다음 [Table 2]와 같이 편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3학년 1학기 사회과 교육과정은 동일하게 적용하였으며 2개 학급 중 1개 학급은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4L-ACC 활동을 적용하여 사회과 수업을 전개하고, 나머지 1개 학 급은 일반적인 사회과 수업을 전개하였다.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 적용은 학교 진도에 맞추어 2014년 3월부터 8월까지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디지털교과서 활용 4L-ACC 활동의 교육적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광주광역시 소재 초등학교 3학년 2개 학급의 40명을 선정하였다. 3학년 1학기 사회과 교육과정은 동일하게 적용하였으며 2개 학급 중 1개 학급은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4L-ACC 활동을 적용하여 사회과 수업을 전개하고, 나머지 1개 학 급은 일반적인 사회과 수업을 전개하였다.
데이터처리
디지털교과서 활용 4L-ACC 활동을 적용한 사회과 수업을 전개한 경우와 일반적인 사회과 수업을 전개한 경우에서의 비판적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에 대한 사후검사의 통계적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독립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검증 결과는 [Table 8]과 같다.
사회과 비판적사고력 및 문제해결력 검사 도구는 총 28개의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문제 이해는 7개의 문항, 비판적 사고는 7개 문항, 해결방안 적용은 6개 문항, 반성적 사고는 8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비판적사고력 및 문제해결력 4개의 하위 역량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t-검증을 하였다.
일반적인 사회과 수업을 전개한 비교집단과 실험집단의 비판적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에 대한 사전검사 점수와 사후검사 점수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각각 대응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검증 결과는 [Table 6], [Table 7]과 같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디지털교과서 활용 4L-ACC 활동을 통하여 사회과 비판적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는데 목적이 있으므로 연구의 효과 검증을 위하여 김정랑 외(2014)가 스마트교육⋅디지털교과서 효과성 검증을 위해 개발된 도구를 사용하였다[4].
성능/효과
결론적으로 디지털교과서 활용 4L-ACC 활동을 실시한 사회과 수업은 일반적인 사회과 수업보다 비판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는데 효과적이다. 추후에 사회과뿐만 아니라 다른 교과 수업에도 본 디지털교과서 활용 4L-ACC 활동을 적용한 수업 연구를 진행하여 더욱 다양한 연구 결과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
넷째, 커뮤니티는 디지털교과서와 연계된 위두랑을 중점적으로 활용하되, 위두랑 커뮤니티의 특성을 잘 살려서 효과를 극대화시킨다.
둘째, 디지털교과서 활용 4L-ACC 활동을 사회과 수업에 적용한 실험집단이 일반적인 수업을 진행한 비교 집단보다 비판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이 향상되었다. 디지털교과서 활용 4L-ACC 활동을 사회과 수업에 적용한 실험집단은 비판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의 하위 요소인 문제 이해, 비판적 사고, 해결방안 적용, 반성적 사고의 모든 영역에서 비교집단의 학생들보다 평균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디지털교과서 활용 4L-ACC 활동을 사회과 수업에 적용한 실험집단이 일반적인 수업을 진행한 비교 집단보다 비판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이 향상되었다. 디지털교과서 활용 4L-ACC 활동을 사회과 수업에 적용한 실험집단은 비판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의 하위 요소인 문제 이해, 비판적 사고, 해결방안 적용, 반성적 사고의 모든 영역에서 비교집단의 학생들보다 평균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디지털교과서 활용 4L-ACC 활동이 학생들의 문제이해, 비판적사고, 해결 방안적용, 반성적 사고 등의 역량을 키우며, 이를 종합 하여 비판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을 향상시켜 준다고 볼 수 있다.
또한 t 검증 결과 문제 이해의 유의도는 0.206, 비판적 사고의 유의도는 0.351, 해결방안 적용의 유의도는 0.567, 반성적 사고의 유의도는 0.085로 p>0.05보다 크기 때문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검증 결과 문제 이해, 비판적 사고, 해결방안 적용, 반성적 사고의 모든 하위 요소에서 유의도가 0.000으로 나타났고, p<0.05보다 작으므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독립표본 t 검증 결과 문제 이해, 비판적 사고, 해결방안 적용, 반성적 사고의 모든 하위 영역에서 유의도가 0.000, 0.001, 0.000, 0.003으로 나타나서 p<0.05보다 작으므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비교집단의 비판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 사전⋅사후 검사 비교 결과 문제 이해, 비판적 사고, 해결방안 적용, 반성적 사고의 모든 하위 영역의 평균 점수가 사전검사 평균 점수와 차이가 없거나 약간 높은 정도로 나타났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등분산을 가정한 상태에서 문제 이해의 유의확률은 0.413>0.05, 비판적 사고의 유의확률은 0.262>0.05, 해결 방안 적용의 유의확률은 0.193>0.05, 반성적 사고의 유의확률은 0.313>0.05이므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의 비판적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에 대한 사전검사는 모든 하위 요소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집단의 비판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 사전⋅사후검사 비교 결과 문제 이해, 비판적 사고, 해결방안 적용, 반성적 사고의 모든 하위 영역의 평균 점수가 사전 검사 평균 점수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학급과 비교학급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의 사후검사 평균 점수를 비교한 결과 문제 이해, 비판적 사고, 해결방안 적용, 반성적 사고 영역의 모든 하위 요소에서 실험집단의 사후점수 평균이 비교집단의 사후점수 평균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독립표본 t 검증 결과 문제 이해, 비판적 사고, 해결방안 적용, 반성적 사고의 모든 하위 영역에서 유의도가 0.
첫째, 디지털교과서 활용 4L-ACC 활동을 사회과 수업에 적용한 실험집단의 비판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이 실험을 적용하기 이전보다 향상되었다. 이는 디지털 교과서 활용 네 가지 수업유형에 앱, 콘텐츠, 커뮤니티를 연계한 활동이 초등학생들의 사회과 비판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후속연구
결론적으로 디지털교과서 활용 4L-ACC 활동을 실시한 사회과 수업은 일반적인 사회과 수업보다 비판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는데 효과적이다. 추후에 사회과뿐만 아니라 다른 교과 수업에도 본 디지털교과서 활용 4L-ACC 활동을 적용한 수업 연구를 진행하여 더욱 다양한 연구 결과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과의 비판적 사고력은 무엇인가?
사회과에서 비판적 사고력은 주로 문제해결과정에 발현된다고 보기 때문에 문제해결력과 함께 논의된다. 사회과의 비판적 사고력은 어떤 사물이나 상황, 지식 등의 신뢰성, 정확성, 진위 여부 등을 평가하는 정신적 능력이며, 문제해결을 위한 최적의 방안을 선택하고 최종적으로 문제해결 과정 전반을 평가하는 능력을 말한다. 비판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을 “어려운 의사결정을 하고 혁신적으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하고 있다[3][12].
지식구성학습, 토의⋅토론학습, 문제해결 학습, 교류학습에 대해 설명하시오.
21세기 학습자 역량 강화에 적합한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유형은 지식구성학습, 토의⋅토론학습, 문제해결 학습, 교류학습의 네 가지가 있다. 지식구성학습은 디지털교과서를 정보탐색의 기본 도구로 활용한다는 점에서 지식을 탐구하고 발견하는 학습 능력을 신장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토의⋅토론학습은 고차원적인 사고력 신장 및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에 목적을 두고 비판과 분석 등의 활동을 통해 디지털교과서가 도구로 활용되는 수업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문제해결학습은 학생의 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디지털교과서가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다룬다. 교류학습은 학급 단위를 넘어서 전문가 혹은 타 학급 간 교류 활동을 통해 콘텐츠 및 인적 자원과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보다 폭넓은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학습 활동을 돕는다[6].
디지털교과서는 무엇인가?
디지털교과서는 기존 교과 내용(서책형 교과서)에 용어사전, 멀티미디어 자료, 평가 문항, 보충⋅심화학습 내용 등 풍부한 학습 자료와 학습 지원 및 관리 기능이 부가되고 교육용 콘텐츠 오픈 마켓 등 외부자료와의 연계가 가능한 학생용 교재이다[5]. 따라서 디지털교과서는 다른 학습도구와의 연계를 지원함으로써 동료 및 교사와 다양한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하며, 자원을 탐색하고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하여 문제해결력을 신장할 수 있는 학생용 교재를 의미한다.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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