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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교과서 활용을 통한 사회과 비판적사고력 및 문제해결력 신장에 관한 연구
Study on Social Studies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Solving Ability Improvement through Utilizing Digital Textbook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9 no.2, 2015년, pp.197 - 206  

유제일 (송정동초등학교) ,  김정랑 (광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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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스마트기기의 보급은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교육현장에서도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디지털교과서의 활용 교육과 같은 스마트교육 환경의 확산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비판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디지털교과서 활용 4L-ACC 활동을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 수업에서 적용하고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과 일반적인 사회과 수업이 비판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각각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일반적인 사회과 수업보다 디지털교과서 활용 4L-ACC 활동을 실시한 사회과 수업에서 초등학생들의 문제이해, 비판적사고, 해결방안적용, 반성적 사고 등 비판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의 모든 하위 영역이 신장되었다. 이는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이 학생들의 문제이해, 비판적사고, 해결방안적용, 반성적 사고 등의 역량을 키우며, 이를 종합하여 비판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을 향상시켜 준다고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issemination of smart appliances, along with the development of the lates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has an effect on society. Their application can be seen in the smart learning environment, by use of digital textbooks with smart devices in the classroom. Hence in this study,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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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교과서 활용 4L-ACC 활동을 적용한 사회과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 검증된 결과를 근거로 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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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과의 비판적 사고력은 무엇인가? 사회과에서 비판적 사고력은 주로 문제해결과정에 발현된다고 보기 때문에 문제해결력과 함께 논의된다. 사회과의 비판적 사고력은 어떤 사물이나 상황, 지식 등의 신뢰성, 정확성, 진위 여부 등을 평가하는 정신적 능력이며, 문제해결을 위한 최적의 방안을 선택하고 최종적으로 문제해결 과정 전반을 평가하는 능력을 말한다. 비판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을 “어려운 의사결정을 하고 혁신적으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하고 있다[3][12].
지식구성학습, 토의⋅토론학습, 문제해결 학습, 교류학습에 대해 설명하시오. 21세기 학습자 역량 강화에 적합한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유형은 지식구성학습, 토의⋅토론학습, 문제해결 학습, 교류학습의 네 가지가 있다. 지식구성학습은 디지털교과서를 정보탐색의 기본 도구로 활용한다는 점에서 지식을 탐구하고 발견하는 학습 능력을 신장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토의⋅토론학습은 고차원적인 사고력 신장 및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에 목적을 두고 비판과 분석 등의 활동을 통해 디지털교과서가 도구로 활용되는 수업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문제해결학습은 학생의 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디지털교과서가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다룬다. 교류학습은 학급 단위를 넘어서 전문가 혹은 타 학급 간 교류 활동을 통해 콘텐츠 및 인적 자원과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보다 폭넓은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학습 활동을 돕는다[6].
디지털교과서는 무엇인가? 디지털교과서는 기존 교과 내용(서책형 교과서)에 용어사전, 멀티미디어 자료, 평가 문항, 보충⋅심화학습 내용 등 풍부한 학습 자료와 학습 지원 및 관리 기능이 부가되고 교육용 콘텐츠 오픈 마켓 등 외부자료와의 연계가 가능한 학생용 교재이다[5]. 따라서 디지털교과서는 다른 학습도구와의 연계를 지원함으로써 동료 및 교사와 다양한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하며, 자원을 탐색하고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하여 문제해결력을 신장할 수 있는 학생용 교재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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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Ahn, Seonghun (2014). Digital textbooks.smart training effectiveness measurement framework development. KERIS KR2014-5. 

  2. Bernie Trilling & Charles Fadel co-authored (2012). 21st century skills. Hakjisa. 

  3. Cha, Gyeongsu, Mo, Gyeonghwan (2009). Social studies. Dong Munsa. 

  4. Department of Education (2013). 2013 digital textbook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measures announced. Department of Education. 

  5. Jeong, Gwanghun (2012). Research for the development direction of digital textbook established. KERIS. 

  6. KERIS (2013). 2013 digital textbooks teacher training programs. KERIS. 

  7. KERIS (2014). Digital textbooks utilize a guide for primary school teachers. KERIS GM2014-2. 

  8. Kim, Daeyeon (2015). Impact on improving learning community discussion activity above the Durango-based discussion skills. Master's Thesis. Gwa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9. Kim, Jeongrang (2014). Development of Tools to Evaluate the Effectiveness of Smart Education and Digital Textbook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2), 357-370. 

  10. Ko, Euni (2012). Study on the Promotion of educational content on the smart learning environment.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11. Lee, Changhui (2013). The Impacts of Practical Use of Mathmatics Educational App.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thematical Problem-solving.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2. Lee, Yangsu (2012). 21C apply for project based learning core competency. Master's Thesis. Sejong University. 

  13. Ministry of Education (2014). 3-4 grade group of teachers of social studies instructions. Ministry of Education. 

  14. Mun, Yongseung (2010). Effect of the use of digital textbooks, problem solving and learning satisfaction from PBL classes.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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