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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등학생을 위한 알고리즘 교수학습방법과 평가
A Study on Algorithm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and Assessment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9 no.4, 2015년, pp.489 - 498  

김철 (광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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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의 알고리즘 교육에 필요한 교육 내용과 교육 방법, 평가 유형을 제안하였다. 첫째, 교육 내용으로는 한국정보교육학회에서 제안한 정보교육과정을 보완하여 알고리즘의 표현, 알고리즘의 이해, 알고리즘과 순서도, 알고리즘의 구조, 알고리즘의 결과, 알고리즘의 수정, 알고리즘의 개선으로 구분하였다. 둘째, 교육 방법으로는 생활 속 코딩, 언플러그 활동, 블록 프로그래밍, 체감형 프로그래밍을 제안하였다. 셋째, Code.org에서 제공하는 'Hour of Code'의 모든 미션을 분석한 후 평가 유형을 알고리즘 선택하기, 알고리즘 채우기, 알고리즘 수정하기, 알고리즘 예측하기로 구성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suggested the contents,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and assessment types of algorithm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s. First, we suggested the algorithm education contents; the expression, understanding, flowcharts, structure, results, correction, and improvement of algorithm. Se...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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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컴퓨터 과학적 사고의 핵심은 문제를 이해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프로그램으로 구현하기 전에 해결 방법과 절차를 구안하는 알고리즘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에게 가르치고자 하는 알고리즘의 내용을 간략히 제시하고, 국내외 소프트웨어 교육 플랫폼을 분석하여, 초등학생들에게 알고리즘을 가르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방안을 제시하였다.
  • 3)과 같이 주어진 함수를 이용하여 두 개의 직사각형을 그리는 알고리즘을 선택하는 문항이다. 함수의 기능을 적절히 사용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각각의 선택지의 블록 알고리즘을 이용한 그림을 그려본 후 적절한 선택지를 선택하게 한다.
  •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부터 소프트웨어 교육이 강화됨에 따라 알고리즘 교육이 중요시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알고리즘을 중심으로 교육 내용과 교육 방법, 평가 방법을 제시하였다. 특히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소프트웨어 교육 플랫폼인 Code.

가설 설정

  • (9)컴퓨터의 기능과 알고리즘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 둘째, 학생들의 발달 단계와 인지적 수준에 적합해야 한다. 특히 타 교과와 연계한 알고리즘을 지도할 때에는 해당 학년의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학습 요소와 일치하는지를 확인하고, 지나치게 높은 학년이나 낮은 학년의 학습 요소가 포함되지 않도록 한다.
  • 첫째, 로봇의 움직임은 시간이 걸린다. 전기 모터와 기어박스 등으로 이루어진 로봇의 구동부는 일정한 속도 이상 더 빨리 움직일 수 없다.
  • 셋째, 로봇의 입력 값은 정확하지 않다. 외부 환경을 검출하는 센서는 물론 로봇 내부 상태를 검출하는 센서값에는 항상 부정확한 노이즈가 포함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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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에서 살아갈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21세기 핵심역량인 4C는 무엇인가?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에서 살아 갈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21세기 핵심 역량에는 4C가 있다[13]. 즉, 의사소통(Communication), 협력(Collaboration),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창의성(Creativity)이 필요하다. 이러한 핵심 역량은 전통적인 학습 기능인 읽기(reading), 쓰기(writing), 셈하기(arithmetic) 이외에도 프로그래밍하기(programming) 능력이 요구된다[6].
소프트웨어(이하 SW) 중심 사회란? 소프트웨어(이하 SW) 중심 사회가 도래하고 있다. SW가 혁신과 성장, 가치 창출의 중심이 되고, 개인, 기업, 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사회를 말한다[8]. SW산업은 이미 자동차 산업을 압도하고 있지만, 우리의 SW에 대한 원천 기술은 매우 부족하다.
옥스퍼드 연구팀에 따른 로봇으로 제일 먼저 대체되는 직업은? 옥스퍼드 연구팀에 따르면 향후 주요 직업이 로봇과 인공지능으로 대체된다고 한다. 그중에서 제일 먼저 대체되는 직업으로는 텔레마케터이며, 파쇄기계 운전기사나 굴착기 운전기사, 약제사 등이 대체될 직업으로 선정하였다[2]. 또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따르면 일자리가 가장 빠르게 증가하는 직업 중 하나가 컴퓨터시스템 설계 전문가가 뽑혔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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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Chosun Biz (2014). Apple, Up to two successive quarterly sales... Samsung bigger crisis. updated 2014. 7. 24.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4/07/24/2014072400004.html. 

  2. Frey, C. B., & Osborne, M. A. (2013). The future of employment: how susceptible are jobs to computerisation. Retrieved September, 7, 2013. 

  3. Han Sanggun, Lee Sangdon, Jang Juhee, Kim Minkyung, Yun Soorin, Park Bongnam, Lee Minyoung & Shim Jaepil (2014). 2014 Future work world : Vocational side. Ministry of Education &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4. Jeong Youngsik (2014). A Study on the Content Framework of Algorithm Education in Primary and Middle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2), 275-284.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5. Jeong Youngsik (2015). Domestic and international software education trends, and suggestion of software education curriculum in elementary schools, 1-40. Korea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Forum. 

  6. Jeong Youngsik, Yu Jungsu, Lim Jinsuk, Son Yukyoung (2015). Theory of Software Education. Simass. 

  7. Kim Gapsu, Kim Chul, Kim Hyunbae, Jeong Ingi, Joeng Youngsik, Ahn Sunghun, Kim Jongwoo (2014). A Study on Contents of Information Science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1), 161-171.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8. Ministry of Education (2015). Software Education Operating Instructions. 

  9.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2015). Wh at is the software oriented society. http://www.software.kr/um/um08/um0801/um080101.do. 

  10. MIT Media Lab (2015). About Scratch. https://scratch.mit.edu/about/ 

  11. Money Today (2015). '1 trillion won', Samsung-MS, 'Patent dispute shut down. updated 2015. 2. 10. http://news.mt.co.kr/mtview.php?no2015021010274891270&type1. 

  12. Oh Kyungsun, Ahn Seongjin (2012). "Tim Bell" using the unplugged computing on the improvement of Computational Thinking. The Proceeding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012, 16(2), 37-40.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3. P21 (2010). We're taking teaching and learning above & beyond.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Skills. 

  14. Seo Insuk, Kim Jonghan, Kim Taeyoung (2011). Research of Instructional Design on Unplugged Cooperative Learning for Elementary Information unit area. The Proceeding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011, 15(1), 79-84.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5. Tim Bell, Ian H. Witten, & Mike Fellow (2015). CS Unplugged: An enrichment and extension programme for primary-aged students. http://csunplugged.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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