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司書)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환경 개선에 관한 연구 :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훈련 운영 중심으로 A study on Improvement of Educational Environment to Reinforce Professionalism of Librarian : Focus on management of Librarian training at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전국의 도서관 현장 사서 및 직원들의 전문역량 강화를 위하여 매년 실시하는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 전반적인 교육환경의 개선을 개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서교육의 프로그램 운영 요인은 사서교육의 효과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사서교육의 시설환경적 요인은 사서교육의 효과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사서교육의 인적 요인은 사서교육의 효과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실시하는 사서교육훈련을 받은 경험이 있는 수강생 중에서 국립중앙도서관 직원 87명 교과과정 수강생 9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사서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환경 개선에 관한 인식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설문지는 총 33개 문항으로 작성하였다. 설문조사는 2013년 5월 21일부터 5월 30일까지 10일간 진행되었으며, 총 200부를 배포한 뒤 179부를 회수하여 90%의 비교적 높은 회수율을 보였다. 본 연구의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통계프로그램인 PASW Statistics 18.0을 사용하였다. 첫째, 설문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
본 연구의 목적은 전국의 도서관 현장 사서 및 직원들의 전문역량 강화를 위하여 매년 실시하는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 전반적인 교육환경의 개선을 개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서교육의 프로그램 운영 요인은 사서교육의 효과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사서교육의 시설환경적 요인은 사서교육의 효과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사서교육의 인적 요인은 사서교육의 효과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실시하는 사서교육훈련을 받은 경험이 있는 수강생 중에서 국립중앙도서관 직원 87명 교과과정 수강생 9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사서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환경 개선에 관한 인식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설문지는 총 33개 문항으로 작성하였다. 설문조사는 2013년 5월 21일부터 5월 30일까지 10일간 진행되었으며, 총 200부를 배포한 뒤 179부를 회수하여 90%의 비교적 높은 회수율을 보였다. 본 연구의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통계프로그램인 PASW Statistics 18.0을 사용하였다. 첫째, 설문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법을 실시하였다. 둘째,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서 사서교육 효과성의 영향요인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과 일원배치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셋째, 연구모형에서 설정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의 상관관계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사서교육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분석결과 교육프로그램이 다양할수록, 교육장비가 고도화 될수록 사서교육의 효과성은 증가할 것이라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정리하였다. 첫째, 사서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하여 교육프로그램의 다양화가 무엇보다 필요하다. 둘째, 교육장비의 고도화가 필요하다. 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하여 첨단교육시설 등이 갖춰질 필요가 있다. 셋째, 쾌적하고 편리한 교육시설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전국의 도서관 현장 사서 및 직원들의 전문역량 강화를 위하여 매년 실시하는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 전반적인 교육환경의 개선을 개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서교육의 프로그램 운영 요인은 사서교육의 효과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사서교육의 시설환경적 요인은 사서교육의 효과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사서교육의 인적 요인은 사서교육의 효과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실시하는 사서교육훈련을 받은 경험이 있는 수강생 중에서 국립중앙도서관 직원 87명 교과과정 수강생 9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사서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환경 개선에 관한 인식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설문지는 총 33개 문항으로 작성하였다. 설문조사는 2013년 5월 21일부터 5월 30일까지 10일간 진행되었으며, 총 200부를 배포한 뒤 179부를 회수하여 90%의 비교적 높은 회수율을 보였다. 본 연구의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통계프로그램인 PASW Statistics 18.0을 사용하였다. 첫째, 설문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법을 실시하였다. 둘째,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서 사서교육 효과성의 영향요인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과 일원배치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셋째, 연구모형에서 설정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의 상관관계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사서교육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분석결과 교육프로그램이 다양할수록, 교육장비가 고도화 될수록 사서교육의 효과성은 증가할 것이라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정리하였다. 첫째, 사서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하여 교육프로그램의 다양화가 무엇보다 필요하다. 둘째, 교육장비의 고도화가 필요하다. 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하여 첨단교육시설 등이 갖춰질 필요가 있다. 셋째, 쾌적하고 편리한 교육시설이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influential factors on effectiveness of librarian education by the National Central Library and to suggest improvement of educational environment. For the purpose, this study has several assumptions. First, program managemental factors of librarian education 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influential factors on effectiveness of librarian education by the National Central Library and to suggest improvement of educational environment. For the purpose, this study has several assumptions. First, program managemental factors of librarian education are positively associated with effectiveness of librarian education. Second, environmental factors of librarian education have a positive influence on effectiveness of librarian education. Third, personal factors of librarian education are positively related to effectiveness of librarian education. Among students in the educational training program of the National Central Library, 87 staff of the National Central Libraryand 91 students of the program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from May 21 to May 30 in 2013. A total of 179 students responded to the survey.I conducted frequency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correlation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using PASW Statistics 18.0 version. The findings of this study indicated that various programs, enhancement of educational facilities, and comfortability of educational facilities were positively associated with effectiveness of librarian education. Therefore, this study concludes that various programs are required to increase effectiveness of librarian education. In addition, educational facilities should be developed. Finally, educational facilities need to be comfortable and conveni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influential factors on effectiveness of librarian education by the National Central Library and to suggest improvement of educational environment. For the purpose, this study has several assumptions. First, program managemental factors of librarian education are positively associated with effectiveness of librarian education. Second, environmental factors of librarian education have a positive influence on effectiveness of librarian education. Third, personal factors of librarian education are positively related to effectiveness of librarian education. Among students in the educational training program of the National Central Library, 87 staff of the National Central Libraryand 91 students of the program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from May 21 to May 30 in 2013. A total of 179 students responded to the survey.I conducted frequency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correlation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using PASW Statistics 18.0 version. The findings of this study indicated that various programs, enhancement of educational facilities, and comfortability of educational facilities were positively associated with effectiveness of librarian education. Therefore, this study concludes that various programs are required to increase effectiveness of librarian education. In addition, educational facilities should be developed. Finally, educational facilities need to be comfortable and convenien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