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0 no.2, 2016년, pp.215 - 243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current development of continuing professional education for librarians with particular foci on online learning and professional competencies. It analyzed the current online training programs at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along with on-site programs i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사서직 핵심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훈련프로그램을 극대화할 수 있는 구체적 방법론에 포함되어 있는 내용은 무엇인가? | 그 첫 번째 보고서는 한국인사행정학회에서 수행한 것으로, 사서직 핵심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훈련프로그램을 극대화할 수 있는 구체적 방법론이 제안되었다(국립중앙도서관 2005). 그 내용을 보면,적절한 교육과정 감독 및 평가를 적용한 유비쿼터스 형태의 온라인교육 활용, 온라인교육과 집합교육을 결합한 블랜디드(blended) 교육을 통한 교육 효과성 제고,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도입 등이 포함되어 있다. | |
IFLSA가 사서직 계속교육에 대해 사용하는 용어는 무엇인가? | IFLA(2015b)는 사서직 계속교육에 대해 일반적인 계속교육(continuing education) 대신 전문직 계속교육(Continuing Professional Education; CPE) 또는 계속적 전문성개발(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CPD)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전문직 계속교육은 개인의 업무와 관련하여 전문적인 지식과 역량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탐색하는 것으로, 현재와 미래를 위해 개인의 경력 기회를 최적화할 것을 요청받는(한국기업교육학회 2010) 사서직을 포함한 전문직 종사자에게 더 적합한 용어이기 때문이다. | |
MOOC가 기존의 교육과 다른 특징은 무엇인가? | 또한 해외 사서교육에서 활용되는 웨비나와 사회 각 분야에서 부상하고 있는 MOOC 등 새로운 방식의 온라인 강좌가 교육플랫폼의 지형변화를 가져오므로, 이러한 변화를 적극 수용할 것을 주장하였다. 2011년 미국 대학에서 태동한 MOOC는 기존의 온라인교육과는 달리 수강 인원에 제한없이(Massive) 누구나 무료로(Open) 온라인(Online)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강좌(Courses)란 점에서 온라인교육의 새로운 지평을 열면서 사서들의 계속교육에서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제시되고 있다(Bond 2013). Bond는 사서들이 개인적 차원에서 각종 MOOC 강좌를 활용하여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 최근 사례를 보고한 바 있다. |
국립중앙도서관. 2005. 사서직 교육훈련 시스템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National Library of Korea. 2005.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ntinuing Education for Librarians. Seoul: National Library of Korea.)
국립중앙도서관. 2014. 2015년도 사서교육훈련계획.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National Library of Korea. 2014. 2015 Continuing Education for Librarians. Seoul: National Library of Korea.)
국립중앙도서관. 2015. 국립중앙도서관연보 2014.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National Library of Korea. 2015. Annual Report 2014. Seoul: National Library of Korea.)
권선영, 백지원, 차성종. 2015. 문헌정보학 전공에서의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활용한 교육과정 적용 및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6(3): 141-169. (Kwon, Sun-Young, Baek, Ji-Won and Cha, Sung-Jong. 2015. "A Study of the Curriculum Application and Improvement based on National Competence Standards (NCS) at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6(3): 141-169.)
김태희, 리상용. 2014. 위탁공공도서관 사서의 계속교육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5(1): 363-395. (Kim, Tae-hee and Lee, Sang-yong. 2014. "A Study on Improving a Continuing Education for Public Librarians: Focusing on Privatized Public Libraries."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5(1): 363-395.)
안인자 외. 2012. 학부 이수교과목 분석을 통한 현장 사서의 계속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3(1): 27-52. (Ahn, In-Ja et al. 2012. "A Study on a Continuing Educational Program for Librarians: Based on Analysis of University Credit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3(1): 27-52.)
윤희윤 외. 2015. 국립사서교육원 설립을 위한 사전연구.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Yoon, Hee-Yoon et al. 2015. A study on the reform plan of librarian Education program. Seoul: National Library of Korea.)
윤희윤, 정현태. 2015. 국내 사서교육프로그램 인식도 분석 및 개편방안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6(2): 49-69. (Yoon, Hee-Yoon and Joung, Hyun-Tae. 2015. "A Study on the Reform Plan of Librarian Education Program for Librarianship in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6(2): 49-69.)
이상복. 2010. 사서교육 훈련시스템 및 시설공간 개선에 관한 연구.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Lee, Sang-bok. 2010. Report on the Education and Training System for Librarians and Facility Improvement. Seoul: National Library of Korea.)
이신호, 양해술. 2011. 신임사서공무원을 위한 기본소양 사이버 연수용 콘텐츠 개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2(3): 289-316. (Lee, Shin-Ho and Yang, Hae-Sool. 2011. "Development of Cyber Training Content for Newly Employed Public Services Librarian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2(3): 289-316.)
장덕현, 구본진, 윤희윤. 2015. 사서 계속교육 현황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6(2): 181-202. (Jang, Durk-Hyun, Ku, Bon-Jin and Yoon, Hee-Yoon. 2015. "A Research on the Continuing Education for Librarians: Current Situations and Suggestion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6(2): 181-202.)
장윤금, 정행순. 2008. 공공도서관 어린이사서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계속교육 현황과 효과성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4): 481-501. (Chang, Yunkeum and Jeong, Haengsoon. 2008. "A Study of the Effectiveness and Status of Continuing Education for Children's Librarians in Public Librarie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2(4): 481-501.)
정종원 외. 2015. 사이버 사서교육 콘텐츠 개발.운영가이드라인연구.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Jeong, Jong-Won et al. 2015. Development and Operational Guidelines of Cyber Education for Librarians. Seoul: National Library of Korea.)
중앙공무원교육원 교육운영시스템. 2015. 2015년 사이버교육 운영계획 안내. [online] [cited 2016. 4. 15.] (Central Officials Training Institute. 2015. 2015 Cyber Education Management Plan. [online] [cited 2016. 4. 15.] )
중앙공무원교육원. 2015. 사이버교육 교육과정. [online] [cited 2016. 4. 15.] (Central Officials Training Institute. 2015. Cyber Education Curriculum. [online] [cited 2016. 4. 15.] )
지방행정연수원 사이버교육센터. 2015. 2015년 사이버교육 운영계획. [online] [cited 2016. 4. 15.] (Cyber Education Center of Local Government Officials Development Institute. 2015. 2015 Cyber Education Management Planning. [online] [cited 2015. 4. 15.] )
한국기업교육학회. 2010. HRD용어사전. 서울: 중앙경제. Korea Society for Learning and Performance. 2010. HRD glossary. Seoul: Choongang Economic.)
한국산업인력공단. 2014. 문화예술경영: 문헌정보관리. 서울: 진한엠앤비. (HRD Korea. 2014. Art and Culture: Libra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Seoul: Jinhan M&B.)
황옥경. 2006. 대학도서관 사서직 계속교육 프로그램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2): 173-190. (Hwang, Ok-Gyung. 2006. "A Study on the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for Academic Librarian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7(2): 173-190.)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2015. AASL Best Apps for Teaching & Learning 2015. Chicago, IL: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online] [cited 2016. 4. 15.]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2009. ALA's core competences of librarianship. Chicago, IL: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online] [cited 2016. 4. 15.]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2015. Online learning. Chicago, IL: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online] [cited 2016. 4. 15.]
Australian Library and Information Association. 2016. Professional development. Kingston, ACT: Australian Library and Information Association. [online] [cited 2016. 4. 15.]
Australian Library and Information Association. 2015. ALIA Training Courses and Workshops. ACT: Australian Library and Information Association. [online] [cited 2016. 4. 15.]
Bond, P. 2013. "Massive Open Online Courses (MOOCs)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Growth". In Smallwood, C., Harrod, K. and Gubnitskaia, V. Continuing Education for Librarians. NC: McFarland & Company, Inc.: 28-34.
Chartered Institute of Library and Information Professionals. 2013. Professional Knowledge and Skills Base. London: Chartered Institute of Library and Information Professionals. [online] [cited 2016. 4. 15.]
Chartered Institute of Library and Information Professionals. 2015. Course subjects. London: Chartered Institute of Library and Information Professionals. [online] [cited 2016. 4. 15.]
Holley, R. P. 2013. "Forword". In Smallwood, C., Harrod, K. and Gubnitskaia, V. J. ed. Continuing Education for Librarians: Essays on Career Improvement through Classes, Workshops, Conferences and More. NC: McFarland: 1.
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and Institutions. 2006.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Principles and Best Practices. Den Hagg: 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and Institutions. [online] [cited 2016. 4. 15.]
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and Institutions. 2015a. Updated Last Session for 2015 of the Webinar Series "New Librarians Global Connection: Best Practices, Models and Recommendations." Den Hagg: 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and Institutions. [online] [cited 2016. 4. 15.]
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and Institutions. 2015b.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Workplace Pearning Section. Den Hagg: 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and Institutions. [online] [cited 2016. 4. 15.]
LYRASIS. 2016. LYRASIS Homepage. Atlanta, GA: LYRASIS. [online] [cited 2016. 4. 15.]
OCLC WebJunction. 2014. Competency Index for the Library Field 2014. Seattle, WA: WebJunction. [online] [cited 2016. 4. 15.]
OCLC WebJunction. 2015. About Us. Seattle, WA: WebJunction. [online] [cited 2016. 4. 15.]
Smallwood, C., Harrod, K. and Gubnitskaia, V. J. ed. Continuing Education for Librarians: Essays on Career Improvement through Classes, Workshops, Conferences and More. NC: McFarland & Company, Inc.
Tampa Bay Librarian Consortium. 2015. About. Tampa, FI: Tampa Bay Librarian Consortium. [online] [cited 2016. 4. 1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