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의 학교도서관 기준은 학생이 학교도서관을 통해 유익하고 즐거운 경험을 하도록 역할을 수행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 이 연구는 칙센트미하이의 플로우 이론을 학교도서관 이용상황에 적용하여 학생의 플로우 경험이 학교도서관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학교도서관 이용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플로우를 매개변수로, 그리고 플로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학교도서관 이용기술,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도전의욕, 학교도서관 이용형태, 학생의 학습유형을 선정하여 이들 변수 사이의 인과관계를 중심으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설문조사는 전국 293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변수의 전반적인 인과관계는 학교도서관 이용기술이 이용유형에 영향을 미치고, 이용유형은 학생의 학습유형에, 그리고 학생의 학습유형은 플로우를 거쳐 학교도서관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로 나타났다. 통계분석 결과를 통해 학교도서관의 이용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생의 플로우 경험을 확대하고, 도서관 이용기술의 수준을 높일 필요가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으며, 그 방안을 사서교사의 구체적 역할과 관련지어 제시하였다.
국내외의 학교도서관 기준은 학생이 학교도서관을 통해 유익하고 즐거운 경험을 하도록 역할을 수행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 이 연구는 칙센트미하이의 플로우 이론을 학교도서관 이용상황에 적용하여 학생의 플로우 경험이 학교도서관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학교도서관 이용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플로우를 매개변수로, 그리고 플로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학교도서관 이용기술,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도전의욕, 학교도서관 이용형태, 학생의 학습유형을 선정하여 이들 변수 사이의 인과관계를 중심으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설문조사는 전국 293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변수의 전반적인 인과관계는 학교도서관 이용기술이 이용유형에 영향을 미치고, 이용유형은 학생의 학습유형에, 그리고 학생의 학습유형은 플로우를 거쳐 학교도서관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로 나타났다. 통계분석 결과를 통해 학교도서관의 이용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생의 플로우 경험을 확대하고, 도서관 이용기술의 수준을 높일 필요가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으며, 그 방안을 사서교사의 구체적 역할과 관련지어 제시하였다.
The domestic and foreign standards of school libraries suggest that school library should be run to give useful and pleasant experiences to students. This study applies Csikszentmihalyi's 'flow theory' to analyze the relationships between students' flow experience and their satisfaction about school...
The domestic and foreign standards of school libraries suggest that school library should be run to give useful and pleasant experiences to students. This study applies Csikszentmihalyi's 'flow theory' to analyze the relationships between students' flow experience and their satisfaction about school libraries use. The variables selected in this study are students' satisfaction, flow experience, library skill, challenge of library use, types of library use and students' learning styles. The research model is designed by using these 6 variables in this study. The data are collected from 293 students and analyzed by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The entire casual relationships show that library skills influence in types of library use, types of library use affect students' learning styles and students' learning styles influence in satisfaction through flow. To improve students' satisfaction about school library use, this study proposes effective ways related to teacher librarians' role performances to expand students' flow experience and increase their library skills.
The domestic and foreign standards of school libraries suggest that school library should be run to give useful and pleasant experiences to students. This study applies Csikszentmihalyi's 'flow theory' to analyze the relationships between students' flow experience and their satisfaction about school libraries use. The variables selected in this study are students' satisfaction, flow experience, library skill, challenge of library use, types of library use and students' learning styles. The research model is designed by using these 6 variables in this study. The data are collected from 293 students and analyzed by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The entire casual relationships show that library skills influence in types of library use, types of library use affect students' learning styles and students' learning styles influence in satisfaction through flow. To improve students' satisfaction about school library use, this study proposes effective ways related to teacher librarians' role performances to expand students' flow experience and increase their library skil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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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후 그는 후속연구(2011)를 통해 학생의 플로우 유형을 분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검사도구를 개발하였다. 결과적으로 두 연구는 독서에 대한 학생의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독서교육을 효과적으로 전개하기 위한 목적을 지니고 있다.
이 연구의 조사대상은 초·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이며, 설문조사는 사서교사가배치 된 전국 16개 학교를 무작위로 선정하여 각 학교당 한 학급을 대상으로 2015년 6월 15일부터 30일까지 실시하였다. 설문응답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사서교사가 설문조사 과정에 참여하여 학생들에게 다소 생소할 수 있는 내용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도록 의뢰하였다. 조사대상 학생의 인구통계 특성은 <표 2> 와 같다.
이 연구는 칙센트미하이의 플로우 이론을 학생들의 도서관 이용상황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플로우 경험이 도서관 이용만족도와는 어떤 관련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요인을 통해 플로우 경험을 확대할 수 있는지를 밝혀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학생의 학교도서관 이용기술,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도전의욕, 학교도서관 이용유형 학생의 학습유형을 플로우의 영향요인으로 설정하였다.
이상의 가설을 통해 규명하고자 하는 주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플로우 경험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선정된 학교도서관 이용기술,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도전의욕, 학교도서관 이용유형, 학생의 학습유형 중에서 어떤 변수가 보다 큰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여기에 포함되는 가설은 1번부터 7번까지이며, 이를 통해 학교도서관 이용과정에서 학생들의 플로우 경험을 높이기 위해 어떤 요인을 강조해야 하는지 살펴볼 수 있다.
칙센트미하이는 인간이 어떤 행위를 할 때 반드시 외적 보상에 목적을 두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주관적 경험에 따라 내적 보상에 이유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밝혀내기 위해 플로우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플로우는 칙센트미하이가 1975년에 처음으로 제시한 개념이며, 이후 여러 차례의 변화를 통해 최근에는 “특정 활동에 몰입하여 최적의 경험(optimal experience) 상태에서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느낌”을 나타내는 용어이다(Csikszentmihalyi 1997).
가설 설정
<그림 4>의 연구모형에서 학교도서관 이용기술,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도전의욕, 학교도서관 이용유형, 학생의 학습유형이 플로우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고, 이중에서 학교도서관 이용기술과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도전의욕은 이용유형과 학생의 학습유형에 먼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였다. 그리고 학생의 플로우 경험은 학교도서관의 이용만족도에 최종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설정하였다. <그림 4>의 연구모형을 통해 설정된 가설을 종합하면 <표 4>와 같다.
다음으로 학교도서관 이용유형은 학생이 도서관을 이용하는 주요 형태를 의미하며 학생들은 도서관 수업, 독서활동, 탐구학습, 여가선용의 주요 4가지 활동을 위해 학교도서관을 이용할 것으로 가정하였다. 학생의 학습유형은 새로운 것을 배울 때 학생들이 선호하는 방식을 나타내며, 학생들은 상호학습을 좋아하거나 자신이 선호하는 학습방법을 지닐 수 있고, 이 외에도 체험학습, 다양한 가능성에 대한 학습, 독서토론과 같은 비판적 모둠학습, 새로운 학습 주제, 전통적 수업방식과 같은 순차적인 학습방식, 자료 활용의 학습방식에 대해 선호할 수 있기 때문에 이상의 8개 변수를 관측변수로 선정하였다.
설정한 가설은 학교도서관 이용기술 → 학교도서관 이용유형(가설 1), 학교도서관 이용기술 → 플로우(가설 2), 학교도서관 이용기술 → 학생의 학습유형(가설 3),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도전의욕 → 학교도서관 이용유형(가설 4),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도전의욕 → 플로우(가설 5),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도전의욕 → 학생의 학습유형(가설 6), 학교도서관 이용유형 → 학생의 학습유형(가설 7), 학교도서관 이용유형 → 플로우(가설 8), 학생의 학습유형 → 플로우(가설 9), 플로우 → 학교도서관 이용만족도(가설 10)이며, 학교도서관 이용기술 →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도전의욕이 추가가설로 선정되었다.
<그림 4>의 연구모형에서 학교도서관 이용기술,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도전의욕, 학교도서관 이용유형, 학생의 학습유형이 플로우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고, 이중에서 학교도서관 이용기술과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도전의욕은 이용유형과 학생의 학습유형에 먼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였다. 그리고 학생의 플로우 경험은 학교도서관의 이용만족도에 최종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구성 타당성이 부족한 7개 관측변수를 제거한 최종 측정모형을 바탕으로 연구모형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평가한 결과 χ2값은 339.
연구모형은 학교도서관 이용만족도를 종속변수로 그리고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플로우를 선택하고, 플로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학교도서관 이용기술,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도전의욕, 학교도서관 이용유형, 학생의 학습유형의 4개 변수를 선정하였다. 그리고 이상의 변수를 측정하기 위해 총 28개 세부변수를 선정하였고, 이를 39개의 설문문항으로 구체화시켜 사서교사가 배치된 전국 16개 학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플로우가 최종적으로 학교도서관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여 연구모형을 구성하고, 변수 사이의 인과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학생의 플로우 경험과 도서관 이용만족도를 분석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기 때문에 우선 이 두 변수를 매개변수와 종속변수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의 플로우 경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로 학교도서관 이용기술,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도전의욕, 학교도서관 이용유형, 학생의 학습유형 4개 변수를 선택하였다.이상의 6개 잠재변수와 세부 변수를 중심으로 구성한 설문내용은 <표 3>과 같다.
끝으로 종속변수는 학교도서관 이용만족도로 설정하였다. 만족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요소로 이용만족도, 재이용 의사, 그리고 친구들에게 학교도서관을 이용하도록 권장하는지의 3개 측정요소를 선택하였다.
여기에 포함되는 가설은 1번부터 7번까지이며, 이를 통해 학교도서관 이용과정에서 학생들의 플로우 경험을 높이기 위해 어떤 요인을 강조해야 하는지 살펴볼 수 있다. 둘째, 학생의 플로우 경험이 도서관 이용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인지 가설 10을 통해 분석하여, 학생의 도서관 이용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끝으로 종속변수는 학교도서관 이용만족도로 설정하였다. 만족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요소로 이용만족도, 재이용 의사, 그리고 친구들에게 학교도서관을 이용하도록 권장하는지의 3개 측정요소를 선택하였다.
설문내용은 연구의 모형에 포함된 변수를 기준으로 선정하였다. 이 연구는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학생의 플로우 경험과 도서관 이용만족도를 분석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기 때문에 우선 이 두 변수를 매개변수와 종속변수로 선정하였다.
연구모형은 초기에 6개의 잠재변수 사이에 10개의 인과관계를 설정하였으나 통계분석 과정에서 1개의 인과관계를 추가하여 총 11개의 인과관계를 가설로 설정하였다.
연구모형은 학교도서관 이용만족도를 종속변수로 그리고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플로우를 선택하고, 플로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학교도서관 이용기술,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도전의욕, 학교도서관 이용유형, 학생의 학습유형의 4개 변수를 선정하였다. 그리고 이상의 변수를 측정하기 위해 총 28개 세부변수를 선정하였고, 이를 39개의 설문문항으로 구체화시켜 사서교사가 배치된 전국 16개 학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내용은 연구의 모형에 포함된 변수를 기준으로 선정하였다. 이 연구는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학생의 플로우 경험과 도서관 이용만족도를 분석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기 때문에 우선 이 두 변수를 매개변수와 종속변수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의 플로우 경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로 학교도서관 이용기술,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도전의욕, 학교도서관 이용유형, 학생의 학습유형 4개 변수를 선택하였다.
플로우 이론에서는 기술과 도전의욕을 플로우를 경험하기 위한 기본 요소로 제시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도 두 변수를 플로우의 독립변인으로 설정하고, 이를 학교도서관 상황에 적합하도록 구성하였다. 구체적으로 학교도서관 이용기술에는 학교도서관의 익숙함, 이용지식, 자신감, 시설지식, 이용예절의 5개 측정요소를 포함시켰다.
이 연구는 칙센트미하이의 플로우 이론을 학생들의 도서관 이용상황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플로우 경험이 도서관 이용만족도와는 어떤 관련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요인을 통해 플로우 경험을 확대할 수 있는지를 밝혀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학생의 학교도서관 이용기술,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도전의욕, 학교도서관 이용유형 학생의 학습유형을 플로우의 영향요인으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플로우가 최종적으로 학교도서관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여 연구모형을 구성하고, 변수 사이의 인과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이상의 6개 잠재변수와 28개 관측변수를 측정하기 위해 총 39문항으로 된 설문지를 개발하였고, 인구통계를 제외하고 모든 설문문항은 ‘매우 그렇다(5)’에서 ‘매우 아니다(1)’의 5점 척도로 응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연구결과 학생들은 독서상황에서 광범위하게 플로우를 경험하며, 그림이 많은 책, 얇은 책, 쉬운 책, 자유로운 독서상황 등에서 보다 많은 플로우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후 그는 후속연구(2011)를 통해 학생의 플로우 유형을 분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검사도구를 개발하였다. 결과적으로 두 연구는 독서에 대한 학생의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독서교육을 효과적으로 전개하기 위한 목적을 지니고 있다.
칙센트미하이는 플로우 모형을 통해 어떤 상황에서 플로우가 일어나는지, 그리고 플로우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인지 제시하였고, 이후 수차례의 연구를 통해 자신의 모형을 발전시켰다. 그동안 발표된 대표적 플로우 모델은 다음 그림과 같다.
플로우 상태를 표현하는 용어에는 주의집중, 온전한 몰임, 제약의 불식, 시공의 초월, 즐거움, 도전, 통제 등과 같은 다양한 표현이 포함되지만, 이 중에서 대표적 경험에 해당하는 주의집중, 즐거움, 느낌의 3개 측정요소만을 선택하였다. 하지만 이 표현들은 상황에 따라 해석의 관점이 달라지고, 응답의 범위가 확장될 수 있기 때문에 각 측정요소를 4~5개의 하위 문항으로 나누워 응답하도록 하였다.
이 내용은 기본적으로 사서교사가 지도하는 도서관 이용교육의 주요 내용에 해당한다.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도전의욕은 학생들이 도서관을 이용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마음가짐을 의미하며, 여기에 포함되는 측정요소로 학교도서관의 시설이용, 서비스이용, 도서관 이용의 설렘, 긴장감, 환경적응 5개 요소를 선택하였다.
학생의 학습유형은 새로운 것을 배울 때 학생들이 선호하는 방식을 나타내며, 학생들은 상호학습을 좋아하거나 자신이 선호하는 학습방법을 지닐 수 있고, 이 외에도 체험학습, 다양한 가능성에 대한 학습, 독서토론과 같은 비판적 모둠학습, 새로운 학습 주제, 전통적 수업방식과 같은 순차적인 학습방식, 자료 활용의 학습방식에 대해 선호할 수 있기 때문에 이상의 8개 변수를 관측변수로 선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 연구의 조사대상은 초·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이며, 설문조사는 사서교사가배치 된 전국 16개 학교를 무작위로 선정하여 각 학교당 한 학급을 대상으로 2015년 6월 15일부터 30일까지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도서관은 결국 이용자를 위해 존재하는 시설이며,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이용자에게 높은 만족감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이 연구는 칙센트미하이가 제시한 플로우 이론을 적용하여 연구를 설계하였다.
연구모형에서 설정한 변수의 인과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이 연구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였다. 연구모형을 분석하기 위해 먼저 각 잠재변수와 측정변수가 적합하게 구성되었는지 평가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표 6>과 같다.
성능/효과
가설검증을 위해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평가한 결과 χ2값은 339.494(유의확률 0.000), 표준 χ2값은 1.907, GFI값은 0.905, RMR값은 0.051, NFI값은 0.911, CFI값은 0.955로 나타났다.
가설검증을 통해 확인된 인과관계의 구조는 학교도서관 이용기술이 학생들의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도전의욕과 학교도서관의 이용유형에, 학교도서관 이용유형은 학생의 학습유형에 그리고 학습유형은 플로우를 거쳐 학교도서관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로 나타났다. 또한 각 변수의 직접적인 인과관계뿐만 아니라 간접 효과를 살펴본 결과, 학교도서관 이용기술은 학생의 학습유형과 플로우에 직접 효과 보다 큰 영향력을 보였고, 학교도서관 이용만족도에는 플로우 다음의 영향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총 7개의 문항이 해당 잠재변수를 구성하는 타당성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 이를 제거한 후에 측정모형의 타당도를 확보하였다. 연구의 가설을 검증한 결과 11개의 가설 중에서 학교도서관 이용기술 → 학생의 학습유형(가설 3)과 학교도서관 이용유형 → 플로우(가설 8)을 제외하고 나머지 9개 가설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그 결과 최종모형의 적합도는 6개 지수중에서 χ2값을 제외하고 나머지 5개 지수의 수용기준을 충족하였다.
기초통계 분석결과, 각 잠재변수의 평균은 학교도서관 이용만족도, 학교도서관 이용기술, 학생의 학습유형, 학교도서관 이용유형,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도전의욕과 플로우 순으로 나타났다. 즉, 전반적으로 학생들은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해 상대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자신은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기술을 어느 정도 갖춘 것으로 평가하고 있었고, 반면에 심리적 요인에 해당하는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도전의욕과 플로우 경험에 대해서는 낮은 수준을 보였다.
둘째, 학교도서관 이용기술은 플로우에 직접적으로 0.337의 영향을 미치지만 학교도서관 이용유형(가설 1)과 학습유형(가설 7)을 거쳐, 그리고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도전의욕(추가가설)과 학생의 학습유형(가설 9)를 거쳐 플로우에 간접적으로 0.392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도서관 이용만족도는 학생의 플로우 수준으로부터 영향을 받기 때문에 학교도서관 이용만족도 향상을 위해서는 학생의 플로우 경험을 확장시킬 필요가 있다. 연구모형 분석을 통해 플로우는 학생의 학습유형으로부터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플로우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생이 선호하는 학습유형을 도서관 서비스에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한다.
가설검증을 통해 확인된 인과관계의 구조는 학교도서관 이용기술이 학생들의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도전의욕과 학교도서관의 이용유형에, 학교도서관 이용유형은 학생의 학습유형에 그리고 학습유형은 플로우를 거쳐 학교도서관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로 나타났다. 또한 각 변수의 직접적인 인과관계뿐만 아니라 간접 효과를 살펴본 결과, 학교도서관 이용기술은 학생의 학습유형과 플로우에 직접 효과 보다 큰 영향력을 보였고, 학교도서관 이용만족도에는 플로우 다음의 영향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즉, 이상의 분석을 통해 학생들의 도서관 이용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생의 플로우 경험과 학교도서관 도서관 이용기술의 수준을 높이는 것이 중요한 과제임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학교도서관 이용만족도는 플로우로부터 영향을 받는다는 가설 10의 표준화 경로계수는 0.719로 나타났다.
가설검증 결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변수를 기준으로, 학교도서관 이용기술은 학교도서관 이용유형(가설 1), 플로우(가설 2), 학생의 학습유형(가설 3),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도전의욕(추가가설)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이 중에서 학교도서관 이용유형, 플로우,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도전의욕의 세 경로에 영향을 미치며, 영향력의 크기를 나타내는 표준화 경로계수는 각각 0.617, 0.337, 0.648로 나타났다. 즉, 학교도서관 이용기술은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도전의욕과 학교도서관 이용유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플로우에도 일정수준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이병기(2010)는 독서활동에서 학생이 플로우 경험을 갖게 되는 요인을 조사하였는데, 독서자료의 외적 형식, 내용형식, 독서목적 및 의도, 자율성과 타율성, 독서방법, 독서빈도 및 환경에 따라 학생들이 경험하는 플로우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학생들은 독서상황에서 광범위하게 플로우를 경험하며, 그림이 많은 책, 얇은 책, 쉬운 책, 자유로운 독서상황 등에서 보다 많은 플로우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후 그는 후속연구(2011)를 통해 학생의 플로우 유형을 분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검사도구를 개발하였다.
연구의 가설을 검증한 결과 11개의 가설 중에서 학교도서관 이용기술 → 학생의 학습유형(가설 3)과 학교도서관 이용유형 → 플로우(가설 8)을 제외하고 나머지 9개 가설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학교도서관 이용기술이 학생의 학습유형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3의 직접적인 인과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학교도서관 이용기술은 학교도서관 이용유형(가설 1)을 거쳐 학생의 학습유형(가설 7)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경로, 그리고 학교도서관 이용기술은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도전의욕(추가가설)을 거쳐 학습유형(가설 6)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경로를 통해 간접 효과 0.674의 상당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국내외 기준을 통해 학교도서관에서 학생의 긍정적 경험을 확장시키는 것이 학교도서관의 역할수행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모델에서도 마찬가지로 플로우는 도전의욕과 기술이 높은 상태에서 일어나는 감정이다. 이상의 모델을 통해 플로우의 기본 구성요소에는 도전의욕과 기술이 포함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통해 학교도서관의 이용기술이 여러 변수에 걸쳐 상당한 간접적 영향을 미치며, 결과적으로 학교도서관 이용만족도에도 플로우 다음의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즉 6개의 적합도 지수중에서 연구모형은 χ2과 RMR의 2개 지수를 제외하고, 나머지 4개 지수를 만족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각 변수의 직접적인 인과관계뿐만 아니라 간접 효과를 살펴본 결과, 학교도서관 이용기술은 학생의 학습유형과 플로우에 직접 효과 보다 큰 영향력을 보였고, 학교도서관 이용만족도에는 플로우 다음의 영향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즉, 이상의 분석을 통해 학생들의 도서관 이용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생의 플로우 경험과 학교도서관 도서관 이용기술의 수준을 높이는 것이 중요한 과제임을 확인하였다.
기초통계 분석결과, 각 잠재변수의 평균은 학교도서관 이용만족도, 학교도서관 이용기술, 학생의 학습유형, 학교도서관 이용유형,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도전의욕과 플로우 순으로 나타났다. 즉, 전반적으로 학생들은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해 상대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자신은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기술을 어느 정도 갖춘 것으로 평가하고 있었고, 반면에 심리적 요인에 해당하는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도전의욕과 플로우 경험에 대해서는 낮은 수준을 보였다.
719로 나타났다. 즉, 학생들이 학교도서관에서 몰입경험, 구체적으로 주의집중, 즐거움, 좋은 느낌을 경험하면 학교도서관에 대한 만족도가 향상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결과이다.
첫째 연구모형의 분석을 통해 총 11개의 가설의 종합적 인과관계는 와 같이 ‘학교도서관 이용기술은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도전의욕과 학교도서관 이용유형에 영향을 미치고, 학교도서관 이용유형은 학습유형에, 그리고 학습유형은 플로우를 거쳐 학교도서관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이다.
78로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플로우에 대한 분석결과를 통해 전반적인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학생의 긍정적 감정은 높은 편은 아닌 것임을 확인할 수 있다.
학교도서관 이용만족도에서는 F2 재이용 의사의 평균이 4.02로 높게 나타났으며, F3 친구에게 이용을 권장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평균이 3.72로 낮게 나타났다.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도전의욕은 학교도서관 이용유형(가설 4), 플로우(가설 5), 학생의 학습유형(가설 6)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고, 분석결과 통계적으로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세 변수에 대한 표준화 경로계수는 각각 0.
학교도서관 이용유형은 학습유형(가설 7)과 플로우(가설 8)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이중에서 학습유형에만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변수 사이의 표준화 경로계수는 0.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제거된 관측변수는 총 7개이며 구체적으로 학교도서관 이용기술에서는 A5 도서관 이용예절(SMC 0.298), 도전의욕에서는 B3 도서관 이용의 설렘(SMC 0.257)과 B4 도서관 이용의 긴장(SMC 0.111), 이용유형에서는 C1 도서관 수업(SMC 0.130), 학습유형에서는 D1 상호학습(SMC 0.131), D3 체험학습(SMC 0.199), D7 순차적 학습(SMC 0.263)이 제거되었다. 그 결과 최종모형의 적합도는 6개 지수중에서 χ2값을 제외하고 나머지 5개 지수의 수용기준을 충족하였다.
후속연구
통계분석 결과를 통해 학교도서관의 이용만족도는 학생의 플로우 경험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사서교사는 학생이 도서관을 이용하는 것이 즐거운 경험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학생들이 선호하는 학습유형이 플로우에 영향을 미치며, 학생은 선호하는 학습활동으로 기초통계에서 체험학습과 다양한 가능성에 대한 생각이 높게 나타났기 때문에 이와 같은 점을 고려하여 학교도서관의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독서행사, 독서 동아리와 같은 대표적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플로우 경험을 확장시키며, 학생의 도서관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충분한 가치를 지니고 있음을 확인한 셈이다.
그리고 플로우가 최종적으로 학교도서관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여 연구모형을 구성하고, 변수 사이의 인과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결과를 통해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과 학교도서관 이용이 학생들에게 즐거운 경험이 되도록 만드는 방안을 발견한다면 학교도서관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접근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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