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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6 no.4, 2015년, pp.79 - 107
This research was done with the intent of showing the changes in the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LIS) curriculum from 1991 until 2014, across the 40 Korean LIS departments. Using the department and faculty system, which I expected were the biggest change factors, I took these as the division p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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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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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헌정보학의 미래지향적 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는 것은? | 문헌정보학계의 변화를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문헌정보학과 교과과정의 변화를 조사·분석해서 그 현황을 파악하는 것은 문헌정보학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이에 국내외 많은 연구자들은 학문의 발전이나 학계의 인식변화 등이 있을 때마다 문헌정보학계의 변화내용이나 교과과정의 발전 등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제시해 온 것을 알 수 있다. | |
고등교육법 시행령의 도입으로 생긴 결과는? | 1990년대 후반에는 <고등교육법 시행령>에 따라 학부제가 전면적으로 확대되기 시작하면서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의 변화에 따라 교과과정의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전제하에 교과과정의 변화를 영역별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부제 하에서 전공필수과목을 폐지하고 있고 전공선택과목을 대폭 확장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하였다(김성수 1998). | |
국내 대학의 문헌정보학과개설 현황은? | 문헌정보학과의 학부설치현황, 대학원 설치현황, 문헌정보학과 소속 대학, 그리고 학부제 시행 여부 등을 보면, 2014년 현재 한국의 문헌정보학과는 4년제 대학교에 35개 학과, 2년제 대학에 5개 학과가 설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과거에 문헌정보학 관련 학과가 설치되었다 폐지된 대학을 보면 전문대학 중 동부산대학의 문헌정보과가 1979년에 설립되었으나 2005년에 폐지되었고, 계명문화대학에는 문헌정보과가 1974년에 설립되었으나 2004년에 폐지되었다. |
김성수. 1998. 학부제 관련 문헌정보학 교육목적 및 교과과정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28: 355-383.(Kim, Sung-Soo. 1998. A Study on Objectives and Curriculum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8: 355-383.)
노영희. 2005. 문헌정보학 교과과정의 발전현황에 대한 비교.분석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6(1): 479-503.(Noh, Young-hee. 2005. A Comparative Study on the Curriculum Development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in Korea in Line with the Structural Shifts of the Societ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6(1): 479-503.)
노영희, 안인자. 2009. 한국문헌정보학 교과과정에 대한 변화분석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2): 429-450.(Noh, Young-hee & In-Ja Ahn. 2009. A Study on Analyzing the Translation of Curriculum in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of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0(2): 429-450.)
노영희, 안인자, 최상기. 2011. 한국 문헌정보학 교과목의 실용성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4): 5-29.(Noh, Young-hee, In-Ja Ahn & Sang-Ki Choi. 2011. A Study on Evaluating the Practicalness of Library and Information Courses in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4): 5-29.)
엄영애. 1993. 도서관학 교과 과정의 변화.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20: 107-131.(Um, Young-ai. 1993. Curriculum Change in Education for Librarianship.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0: 107-131.)
엄영애. 2003. 문헌정보학과의 코어 교과목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4(3): 33-49.(Um, Young-ai. 2003. A Study on the Core Courses of the Departments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4(3): 33-49.)
엄영애. 2009. 문헌정보학과 학부 교과과정의 변화.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2): 409-427.(Um, Young-ai. 2009. The Changes in the Curricula of the Departments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0(2): 409-427.)
한복희. 1999. 변화하는 도서관환경에 대비한 문헌정보학과의 교과과정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0(2): 179-198.(Hahn, Bock-Hee. 1999. A Study of the Curriculum of the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Programs Prepared for the Changing Environment.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0(2): 179-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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