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헌정보학 교과과정의 특징적 변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 Changing of the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urriculum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6 no.4, 2015년, pp.79 - 107  

노영희 (건국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교과과정 연구가 심층적으로 진행된 1991년의 자료로부터 출발하여 2014년까지 약 23년간의 교과과정의 변화를 6~7년 단위로 분석하되, 문헌정보학 학문영역 중에서 특징적인 변화를 보여주는 분야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서지학 분야의 과목은 1997년 69과목에서 2014년에 51과목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록관리학 과목의 경우 2005년의 33과목에서 2014년에는 57과목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학분야의 과목은 1997년 63과목에서 2014년 19과목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문헌정보학일반 분야에 분류된 과목들을 분석한 결과 문헌정보학개요 관련과목, 현장실습과목, 출판과저작권 관련과목, 진로지도 관련과목은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도서관사 관련과목은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was done with the intent of showing the changes in the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LIS) curriculum from 1991 until 2014, across the 40 Korean LIS departments. Using the department and faculty system, which I expected were the biggest change factors, I took these as the division po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로부터 2년 후 문헌정보학 교과과정의 발전현황에 대한 비교・분석 연구가 수행되었는데(노영희 2005), 이 연구에서는 학과명 개명 시기와 학부제 시행전, 학부제 시행 시기, 학부제 시행 후의 교과과정을 문헌자료를 통해서 비교・분석함으로써 학부제의 영향 및 정보기술의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4년 후 다시 한국문헌정보학 교과과정에 대한 변화분석 연구가 수행되었으며(노영희, 안인자 2009), 이 연구에서는 1991년부터 2009년까지의 약 20년간의 교과과정을 5∼7년 간격으로 살펴보되, 시대적 흐름에 따라 교과과정이 어떻게 달라져 왔는지를 비교분석하고 있다.
  • 문헌정보학 분야로 좁혀서 선행연구를 보더라도 표준교과목 개발관련 연구, 장애서비스 및 사서교사양성, 정보활용교육 등 특정 세부 영역과 관련된 교과과정 연구, 기록관리학, 정보서비스 영역 등 문헌정보학의 세부 영역의 교과과정 개발관련 연구, 해외 대학과 우리나라의 교과과정 비교 연구, 계속교육과정 개발 연구 등 매우 다양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문헌정보학 교과과정의 변화연구를 다루고 있어서 이와 관련된 연구들을 중심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과과정 연구가 심층적으로 진행된 1991년의 자료로부터 출발하여 2014년까지 약 23년간의 교과과정의 변화를 6∼7년 단위로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과과정 연구가 심층적으로 진행된 1991년의 자료로부터 출발하여 2014년까지 약 23년간의 교과과정의 변화를 6∼7년 단위로 분석해서 제시해보고자 하였다.
  • 핵심영역으로서 과목변화가 거의 없는 분야들인 도서관·정보센터경영학, 정보학, 정보조사제공학, 정보조직학을 제외한 분야이다. 본 연구에서는 교과목의 변화를 데이터만을 기반으로 편견없이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중에서 특징적인 변화를 보여주는 분야를 좀 더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핵심영역으로서 과목변화가 거의 없는 분야들인 도서관·정보센터경영학, 정보학, 정보조사제공학, 정보조직학을 제외한 분야이다.
  • 본 연구에서는 지난 23년간의 문헌정보학과 교과과정을 조사·분석함으로써 교과목의 변화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지난 23년간의 문헌정보학과 교과과정을 조사함으로써 교과목의 변화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전국 문헌정보학과 교과과정의 23년간의 역사를 분석하기 위해 1991년 정진식 연구자에 의해 작성된 논문, 1997년에 김성수 연구자가 작성한 논문, 그리고 2004년부터 현재까지 발간되고 있는 ‘한국문헌정보학 교과과정’을 집중적으로 재분석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학과제와 학부제를 키워드로 하여 1991년부터 2004년까지 약 23년간의 교과과정의 변화내용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문헌정보학일반, 서지학, 기록관리학, 어학 등의 교과과정 변화를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 특히 서지학과 어학분야가 1990년대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으나 2014년에는 어떤 상황에 와 있는지, 그리고 그 사이에 새롭게 등장한 기록관리학의 교과목의 비중은 어떻게 달라져 왔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한편 본 연구에서는 문헌정보학교과목을 7개 분야로 나누고 있지만, 어느 영역에도 분류하기 어려운 교과목을 문헌정보학 일반으로 분류하고 있는데, 이 영역은 또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문헌정보학과의 교과과정 변화를 한눈에 조망해 보게 할 것이며, 후속연구 개발에 큰 기여를 할 것이라 생각된다.
  • 획득된 모든 교과과정은 영역별로 분류되었는데, 특히 본 연구에서는 서지학, 기록관리학, 어학, 문헌정보학일반 등을 집중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그 변화내용을 밝혀보고자 하였다. 교과과정의 영역별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선행연구자들의 교과과정 영역구분 방식을 참조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문헌정보학일반, 정보조직, 서지/정보서비스, 도서관/정보센터 경영, 정보학, 어학, 서지학, 기록관리학 등으로 구분하였다(노영희, 안인자, 최상기 201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헌정보학의 미래지향적 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는 것은? 문헌정보학계의 변화를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문헌정보학과 교과과정의 변화를 조사·분석해서 그 현황을 파악하는 것은 문헌정보학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이에 국내외 많은 연구자들은 학문의 발전이나 학계의 인식변화 등이 있을 때마다 문헌정보학계의 변화내용이나 교과과정의 발전 등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제시해 온 것을 알 수 있다.
고등교육법 시행령의 도입으로 생긴 결과는? 1990년대 후반에는 <고등교육법 시행령>에 따라 학부제가 전면적으로 확대되기 시작하면서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의 변화에 따라 교과과정의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전제하에 교과과정의 변화를 영역별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부제 하에서 전공필수과목을 폐지하고 있고 전공선택과목을 대폭 확장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하였다(김성수 1998).
국내 대학의 문헌정보학과개설 현황은? 문헌정보학과의 학부설치현황, 대학원 설치현황, 문헌정보학과 소속 대학, 그리고 학부제 시행 여부 등을 보면, 2014년 현재 한국의 문헌정보학과는 4년제 대학교에 35개 학과, 2년제 대학에 5개 학과가 설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과거에 문헌정보학 관련 학과가 설치되었다 폐지된 대학을 보면 전문대학 중 동부산대학의 문헌정보과가 1979년에 설립되었으나 2005년에 폐지되었고, 계명문화대학에는 문헌정보과가 1974년에 설립되었으나 2004년에 폐지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김성수. 1998. 학부제 관련 문헌정보학 교육목적 및 교과과정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28: 355-383.(Kim, Sung-Soo. 1998. A Study on Objectives and Curriculum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8: 355-383.) 

  2. 노영희. 2005. 문헌정보학 교과과정의 발전현황에 대한 비교.분석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6(1): 479-503.(Noh, Young-hee. 2005. A Comparative Study on the Curriculum Development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in Korea in Line with the Structural Shifts of the Societ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6(1): 479-503.) 

  3. 노영희, 안인자. 2009. 한국문헌정보학 교과과정에 대한 변화분석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2): 429-450.(Noh, Young-hee & In-Ja Ahn. 2009. A Study on Analyzing the Translation of Curriculum in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of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0(2): 429-450.) 

  4. 노영희, 안인자, 최상기. 2011. 한국 문헌정보학 교과목의 실용성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4): 5-29.(Noh, Young-hee, In-Ja Ahn & Sang-Ki Choi. 2011. A Study on Evaluating the Practicalness of Library and Information Courses in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4): 5-29.) 

  5. 엄영애. 1993. 도서관학 교과 과정의 변화.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20: 107-131.(Um, Young-ai. 1993. Curriculum Change in Education for Librarianship.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0: 107-131.) 

  6. 엄영애. 2003. 문헌정보학과의 코어 교과목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4(3): 33-49.(Um, Young-ai. 2003. A Study on the Core Courses of the Departments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4(3): 33-49.) 

  7. 엄영애. 2009. 문헌정보학과 학부 교과과정의 변화.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2): 409-427.(Um, Young-ai. 2009. The Changes in the Curricula of the Departments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0(2): 409-427.) 

  8. 한복희. 1999. 변화하는 도서관환경에 대비한 문헌정보학과의 교과과정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0(2): 179-198.(Hahn, Bock-Hee. 1999. A Study of the Curriculum of the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Programs Prepared for the Changing Environment.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0(2): 179-19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