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배우자 사별 중년여성의 상호작용적 독서치료 경험에서 나타나는 변화에 대한 질적 단일 사례연구
A Qualitative Single Case Study on Change in Interactive Bibliotherapy Experience with A Middle-aged Widowed Spouse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6 no.4, 2015년, pp.299 - 324  

박정애 (평택대학교 일반대학원 상담학과) ,  이명우 (평택대학교 상담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질적 단일 사례연구로, 배우자 사별 경험이 있는 중년여성이 상호작용적 독서치료를 경험하면서 나타나는 변화를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 참여자는 배우자 사별 외상 경험이 있는 40대 후반의 중년여성 1명이다. 본 연구에서는 상호작용적 독서치료 진행 중에는 회기 별로 참여자의 경험에서 나타나는 변화를, 상호작용적 독서치료 회기가 종결된 이후에는 참여자의 내적인 그리고 외적인 경험으로 구분하여 변화를 탐색하였다. 연구결과, 상호작용적 독서치료는 참여자의 자작시를 포함한 읽기 자료와 쓰기 기법이 참여자의 반응을 촉진하고 표출하는 역할을 하였다. 또한, 매체를 통하여 촉진된 감정과 자각된 인식은 상담자와의 치료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현실에서의 자신을 이해하고 수용하게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는 생활에서 내적, 외적 경험으로 나타났으며 회기 종결 이후에도 지속되었다. 여기에서 연구 참여자에게서 나타난 내적/외적 변화는 독서치료의 효과를 의미하고, 이는 텍스트와 더불어 상담자의 진실한 반응을 통하여 촉진된 결과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a qualitative single case study and it was conducted for the purpose to explore change in interactive bibliotherapy experience with a middle-aged widowed spouse. A Middle-aged Widowed Spouse was taken as a research partaker. Through this research, we explored partitively the partaker'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별이라는 외상 사건을 경험한 후,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한 치료적 중재의 요구가 절실한 실정인 이유는? 사랑하는 사람의 상실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가장 많이 경험하게 되는 외상사건이다(서영석 2012). 특히 사랑하는 사람의 사별 이후 경험하는 심리적 과정은 단계 별로 이행되는 것이 아니며 회피와 직면과 재건의 과정이 죽은 배우자를 떠올리는 사건이나 계기를 만나면 심리적 충격이나 회환, 일상의 고통이 환원되는 순환의 체계를 보인다(오경미 2007). 더구나 배우자를 사별한 중년여성은 사회에서 아내라는 신분이 자아개념의 중심에 놓이므로 사회적으로 위축되어(양복순 2002) 어려움을 더 크게 느낄 수 있다. 따라서 사별이라는 외상사건을 경험한 후, 삶의 의미를 새롭게 정립하고 사회적 관계를 재형성 하는 등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한 치료적 중재의 요구(오경미, 김분한 2007)가 절실한 실정이다.
상호작용적 독서치료에서 텍스트는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는가? 이와 관련하여, 상호작용적 독서치료(Hynes, Hynes-Berry 1994)에서는 작품은 치료과정에서 촉매로써 활용되며 읽은 후의 반응을 주요하게 다루는 것이 특징이다. 다시 말하면 상호작용적 독서치료에서 사용 되는 텍스트는 그 자체의 가치와 지식적인 의미보다는 이를 통한 참여자의 반응이 더욱 중요하게 여겨진다. 
상호작용적 독서치료의 역할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상호작용적 독서치료 진행 중에는 회기 별로 참여자의 경험에서 나타나는 변화를, 상호작용적 독서치료 회기가 종결된 이후에는 참여자의 내적인 그리고 외적인 경험으로 구분하여 변화를 탐색하였다. 연구결과, 상호작용적 독서치료는 참여자의 자작시를 포함한 읽기 자료와 쓰기 기법이 참여자의 반응을 촉진하고 표출하는 역할을 하였다. 또한, 매체를 통하여 촉진된 감정과 자각된 인식은 상담자와의 치료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현실에서의 자신을 이해하고 수용하게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고미영. 2009. 질적사례연구. 서울: 청목.(Ko, Mi-Young. 2009. Qualitative Case Study Research. Seoul: Chungmok.) 

  2. 고용남. 2011.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상담학연구. 12(2): 489-504.(Ko, Yong-Nam. 2011. "A Meta-Analysis on the Effectiveness of Group Bibliotherapy."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2(2): 489-504.) 

  3. 김경선, 성승연. 2012. 독서치료를 경험한 중년여성의 삶의 인식 변화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17(3): 475-516.(Kim, Kyong-Sun and Sung, Seoung-Yun. 2012. "A Phenomenological Study on Middle-aged Women's Change in the Understanding Life through Bibliotherapy." The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17(3): 475-516.) 

  4. 김남식. 2003. 독서치료의 이론적 이해. 상담과 선교. 가을: 33-70.(Kim, Nam-Sig. 2003. "Theoritical Understand of Bibliotherapy." Counaeling and Mission, Fall: 33-70.) 

  5. 김현희 외. 2004. 독서치료. 서울: 학지사.(Kim, Hyun-Hee. et al. 2004. Bibliotherapy. Seoul: Hakjisa.) 

  6. 김현희 외. 2010. 상호작용을 통한 독서치료. 서울: 학지사.(Kim, Hyun-Hee. et al. 2010. Bibliotherapy. Seoul: Hakjisa.) 

  7. 김현희. 2004. 표현예술치료로서의 독서치료. 독서치료연구. 창간호: 99-117. 

  8. 김효순. 2007. 재혼가족 청소년 자녀의 적응과정에 관한 탐색적 연구. 인간발달연구, 14(4): 65-86. 

  9. 박명희. 2014. 근거이론을 통한 집단독서치료 참여경험.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5(3):463-488.(Park, Myung-Hee. 2014. "A Study of Changes Experienced and Process of the Participants in Gruop Bibliotherapy by Grounded Theo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5(3):463-488.) 

  10. 박정애, 이명우. 2015. 교통사고로 참여자를 경험한 중년여성의 트라우마 이해-Rosenthal의 내러티브-생애사 인터뷰 분석-.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4(2): 227-254.(Park, Jung-Ae and Lee and Myung-Woo. 2015. "Understanding Trauma in A Middle Aged Woman h ad S uffered A Spousal B ereavement b y A T raffic A ccident."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54(2): 227-254.) 

  11. 변학수(2006). 통합적 문학치료. 서울: 학지사.(Byeon, Hak-Su. 2006. Integrative Poetry & Bibliotherapy. Seoul: Hakjisa.) 

  12. 서영석, 조화진, 안하얀, 이정선. 2012. 한국인이 경험한 외상사건: 종류 및 발생률.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 및 심리치료, 24(3): 671-701.(Seo, Young-Seok, Cho, Hwa-Jin, An, Ha-Yan and Lee, Jung-Sun. 2012. "Traumatic Events Experienced by South Koreans: Types and Prevalence."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4(3): 671-701.) 

  13. 송남영. 2013. 중증 지적장애인의 의사소통 사례연구. 박사학위 논문, 성공회대학교 사회복지학과.(Song, Nam-Young. 2013. A Case Study on Communication of People with Severe Intellectual Disability: Focused on Strategic Contexts and Contents. Ph.D.Diss., Departmemt of Social Welfare, Graduate School of Sungkongoe University.) 

  14. 양복순. 2002. 중년여성의 참여자경험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간호학과.(Yang, Bok-Soon. 2002. Hye-chyu-na-a-gam process of the Middle Aged Widow : a Ground Theory Study. Ph.D.Diss., Departmemt of Nursing, Graduate School of Ewha University.) 

  15. 오경미. 2007. 중년 여성의 참여자의미에 대한 주관성 연구. 주관성 연구, 14: 79-92. 

  16. 이문희, 유성경. 2009. 소암 이동식 선생의 치료개입모형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 상담학연구, 10(2): 741-768. 

  17. 임선영. 2013. 외상적 관계상실로부터 성장에 이르는 과정에 대한 질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5(4): 745-772.(Im, Sun-Young. 2013. "A Qualitative Study on the Process Leading to Posttraumatic Growth after Relational Los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5(4): 745-772.) 

  18. 조민아. 2009. 성_비정형적 행동(gender-atypical behavior)을 보이는 남아 상담의 질적 사례연구. 상담학연구, 10(2): 1051-1077. 

  19. 최남희. 2010. 트라우마 내러티브 재구성과 회복효과. 피해자학연구, 18(1): 285-309.(Choi, Nam-Hee and Ryu, Jung. 2010. "Trauma Narrative Reconstruction and Recovery." Research of Victimology, 18(1): 285-309.) 

  20. 최미례. 2010. 독서치료의 현황과 상담에의 적용. 한국심리치료학회지, 2(1): 81-98.(Choi, Mi-Rae. 2010. "Current Status of Bibliotherapy and Its Application to Counseling."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Psychotherapy, 2(1): 81-98.) 

  21. 최태산, 김정한, 이동훈. 2014. 문화적 관점에서 바라본 PTSD 예방을 위한 재난심리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체계적 접근. 문화예술교육연구, 9(5): 99-118.(Choi, Tae-San, Kim, Jeong-Han and Lee, Dong-Hun. 2014. "A Systemic Approach about Psycho-Social Interventions Programs on Disasters and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on Cultural Perspective." The Korean Journal of Culture and Art Education Studies, 9(5): 99-118.) 

  22. 황금숙. 2005. 외국 독서치료 연구동향 분석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2): 305-320.(Hoang, Gum-Soak. 2005. "An Analytical Study on Research Trends of Bibliotherapy in Oversea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9(2): 305-320.) 

  23. Danzin, N. 1984. The Research Act. Englewood Cliffs. NJ: Prentic Hall. 

  24. Elo, S and Kyngas, H. 2005. "The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Proces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2(1): 107-115. 

  25. Hynes, A. M. & Hynes-Berry, M. 1994. Biblio/poetry Therapy-The Interactive Process : A Handbook. MN : North Star Press of St. Cloud. 

  26. Patton, M. Q. 1980. Qualatative Research Mathods. Beverly Hills. CA: Sage. 

  27. Palmer, R. E. 2011. 해석학이란 무엇인가. 이한우 옮김. 서울: 문예출판사. 

  28. Stake, R. E. 2000. 질적 사례연구. 홍용희, 노경주, 심종희 옮김. 서울: 창지사 

  29. Yin, R. K. 2005. 사례연구방법. 신경식, 서아영 옮김. 서울: 한경사.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