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독서기반 진로 탐색 보고서 쓰기가 여고생의 진로 성숙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Career Exploration Journal Writing with Reading on Career Maturity of High School Girl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6 no.4, 2015년, pp.621 - 640  

하혜란 (대전여자고등학교) ,  송기호 (공주대학교 문헌정보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독서를 기반으로 운영한 진로 탐색 보고서 쓰기 프로그램이 고등학교 여학생의 진로 성숙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는가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23명의 고등학교 여학생을 대상으로 주 2회 100분씩 총 6주에 걸쳐 진행하였다. 사전 사후 비교 분석 결과 진로 탐색 보고서 쓰기 프로그램은 진로 성숙도를 구성하는 8개 하위 요소 중에서 5개 요소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다.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난 5개 요소는 계획성, 자기 이해, 정보 탐색, 희망 직업에 대한 지식, 진로 탐색 및 준비 행동 등이다. 특히 희망 직업에 대한 지식의 의미 있는 변화가 두드러졌다. 그러나 직업 태도, 독립성, 합리적 의사결정 요인은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진로 탐색 보고서 쓰기 프로그램의 발전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easure the significant change in the career maturity of high school female students influenced by career exploration report writing program based on reading activities. This program was operated for a total of six weeks, and it took 100 minutes for two sessions per w...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좀 더 다양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 후속 연구를 기대한다. 또한 본 연구는 도서관 자료를 기반으로 학생의 개별 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따라서 직업 체험이나 직업인과의 교류는 물론 모둠 활동 등이 병행된다면 더 나은 성과를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 한편 진로 성숙도 검사 도구를 개발한 임언, 정윤경, 상경아(2001)는 진로 성숙도란 청소년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진로를 탐색하고 계획하기 위하여 필요한 정의적 태도 및 인지적 능력과 자신의 결정을 실행하는 정도라고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진로에 대한 태도와 능력 그리고 자신의 결정을 실행하는 정도까지 포함하고 있는 이 정의를 따르고자 한다. 진로 성숙에 대한 다양한 개념을 분석한 조은숙(2011)에 따르면, 진로 성숙은 자아의 이해와 일과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개인의 발달, 진로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대처할 수 있는 준비 정도를 공통적으로 포함하고 있다.
  •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도서관에서 독서를 기반으로 운영한 진로 탐색 보고서 쓰기 프로그램이 일반계 여자 고등학생의 진로 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는 대전에 있는 D여고 1,2학년 학생 중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학생 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도서관에서 진로 독서를 기반으로 이루어진 진로 탐색 보고서 쓰기 프로그램이 일반계 여자 고등학생의 진로 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일반계 고등학교 1,2학년 23명을 대상으로 창의 체험 동아리 시간에 10차시에 걸쳐서 진로 탐색 보고서 쓰기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 진로 탐색 보고서 쓰기는 학생 개개인이 진로 탐색 능력과 태도를 갖추고 진로 결정 시 그에 적절한 의사결정을 하도록 돕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진로 성숙을 나타내는 하위 요인을 반영한 주제를 선정하여 차시별로 운영하되, 진로 탐색 활동, 관심 진로에 관한 독서 활동, 보고서 쓰기 활동을 포함하여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uper(1955)는 진로 성숙을 어떻게 정의했는가? 직업 성숙(vocational maturity)이란 개념을 처음 소개한 Super(1955)는 진로 성숙(career maturity)을 직업 탐색에서 쇠퇴기에 이르기 까지 직업 발달의 연속선상의 한 도달점 내지 발달의 정도라고 정의하였다. 그리고 계획, 진로 탐색, 의사결정, 직업 세계에 대한 지식, 선호하는 직업군에 대한 상대적인 지식에 의해서 진로 성숙에 대한 개인차가 나타난다고 보았다.
Super(1955)는 진로 발달 단계 어떻게 구분했는가? 우리나라 진로 교육 모형에 영향을 끼친 Super(1955)는 인간 발달 단계에 따라서 진로 의식도 발달한다는 입장을 취하면서 진로 발달 단계를  ‘성장기(0-14세), 탐색기(15-24세), 확립기(25-44세), 유지기(45-65세), 쇠퇴기(65세 이후)로 구분하였다. 이 중에서 고등학교 시기에 해당하는 탐색기는 학교 활동, 여가 활동, 시간제 일과 같은 활동을 통해서 자아를 검증하고, 직업 탐색을 시도하는 단계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강보라. 2014. 진로 독서지도를 통한 전기문 쓰기가 중학생의 진로 성숙도와 쓰기가 중학생의 진로 성숙도와 쓰기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Kang, Bo-Ra. 2014. A Study on the Effect of Writing a Biography Through Career Reading Guidance on the Middle School Students' Career Maturity Degree and Writing Efficacy. M. A.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 박경빈. 권혁민. 2011. 영재아와 일반아의 독서성향과 진로태도성숙 및 자기주도적 학습 특성의 관계. 영재교육연구, 21(1): 1-17.(Park, Kyung-Bin and Hyuk-Min Kweon.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Reading Disposition, Career Attitude Maturity and Self-leading Learning Trait of Gifted and General Students."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1(1): 1-17.) 

  3. 안인희, 이창환. 2011. 독서토론 진로 탐색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 발달과 성취동기에 미치는 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2(4): 1609-1620.(Ahn, In-hee and Chang-Hwan Lee. 2011. "The Effect of the Reading Discussion-oriented Career Exploration Program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areer Development and Achievement Motivation Improvem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2(4): 1609-1620.) 

  4. 엄영순. 2008. 중학생의 진로 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부모의지지, 학교생활적응의 영향. 석사학위논문,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Um, Young-Soon. 2008. The Effect of Parent Support, School Life Adaptation on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M. A.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angmyung University.) 

  5. 이상애, 조현양. 2007.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진로 성숙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2): 101-124.(Lee, Sang-Ae and Hyun-Yang Cho. 2007. "A Study on the Bibliotherapy Program's Influence on the Improvement of a Junior High School Student's Career Maturity Degre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8(2): 101-124.) 

  6. 이상호, 이현지. 2008. 대학생을 위한 글쓰기. 파주: 한국학술정보.(Lee, Sang-Ho and Hyeon-Ji Lee. 2008. Writing for University Students. Pajoo: Korean Studies Information.) 

  7. 이숙현, 조미아, 나현정. 2012. 이 책 읽고 대학 가자. 서울: 주니어김영사.(Lee, Sook-Hyeon, Mi-Ah Cho and Hyeon-Jeong Na. 2012. Let's read this book and entrance into the university. Seoul: Juniorgimmyoung.) 

  8. 이현주. 2008.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중학생 진로교육 프로젝트 학습모형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Lee, Hyun-Ju. 2008. A Study on a Project-based Learning Model using School Library in Career Education for Middle School Students. M. A.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9. 이혜경, 이윤경. 2010. 독서활동을 통한 진로 집단 상담이 중학생의 자존감과 진로 장벽에 미치는 효과. 청소년상담연구, 18(1): 173-187.(Lee, Hyek-Yung and Yoon-Joo Lee. 2010. "The Effect of Group Counseling Program Using Biblio-activity on middle school students' self-esteem and career barriers."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18(1): 173-187.) 

  10. 임성미. 2013. 내 꿈을 열어주는 진로 독서. 서울: 꿈결.(Im, Seoung-Mi. 2013. Career Reading Opening my Dream. Seoul: Ggumgyeol.) 

  11. 임언, 전윤경, 상경아. 2001. 진로 성숙도 검사 개발 보고서.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Lim, Eon, Yoon-Kyeong Jeon and Kyeong-Ah Sang. 2001. A Technical Report for the Career Maturity Inventory. Seoul: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12. 임춘택. 2011. 전공 탐색과 진로 모색을 활용한 대학 글쓰기 전략과 지도에 관한 한 방안. 작문연구, 13: 441-489.(Lim, Chun-Taek. 2011. "A study on writing strategy and teaching method for writing classes in colleges: applying investigating for major and job researching." Research on Writing, 13: 441-489.) 

  13. 장승혜. 2013. 학교도서관의 진로 독서프로그램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Jang, Seung-Hye. 2013. A Study on the School Library's Career-Reading Program. M. A.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ung Ang University.) 

  14. 전국독서새물결모임. 2013. 진로 독서 가이드북 : 고등학교. 파주: 고래가쉼쉬는도서관.(Nationwide Reading Club. 2013. A Guide Book for Career Reading: High schools. Pajoo: Goraebook) 

  15. 정미숙. 2005. 조사보고서 쓰기의 지도 절차. 국어교과교육연구, 9: 233-262.(Jeong, Mi-Suk. 2015. "Writing instructing procedure of investigating report." The Journal of Korean Arts Education Research, 9: 233-262.) 

  16. 정승영. 2009. 진로탐색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진로 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서남대학교 교육대학원.(Jeong, Seung-Yeong. 2009. The Effect of a Career Exploration Program on Middle School Students' Career Maturity. M. A.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eo Nam University.) 

  17. 정영선, 김현영. 2014. 청소년을 위한 진로상담. 서울: 시그마프레스.(Jeong, Young-Seon and Hyeon-Young Kim. 2014. Career Counseling for Young Adults. Seoul: Sigmapress.) 

  18. 조은숙. 2008. 청소년 인턴십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진로결정 자기 효능감과 진로 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진로교육연구, 24(4): 191-208.(Cho, Eun-Sook. 2008. "The Effects of The Youth Internship Program for High School Students'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CDMSE)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24(4): 191-208.) 

  19. 최선영, 홍지영. 2013. 독서활동을 활용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여자 중학생의 진로정체감과 진로준비행동을 중심으로. 한국청소년문화포럼, 33: 62-86.(Choi, Sun-Young and Ji-Young Hong. 2013. "Development of a Group Counseling Program on Career through Reading Activity and its Effect on Career Identity and Career Preparation Activity of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 Forum for youth culture. 33: 62-86.) 

  20. 통계청. 국가통계포탈. [인용 2014. 1. 17].(Statistics Korea. Korea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cited 2014. 1. 17].) 

  21.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2. 진로 성숙도 검사: 중.고등학생용.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Careernet. 2012. Career Maturity Invento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Seoul: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22. 한국진로교육학회. 2011.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The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Career Education. 2011. The theory & practice of career education. Seoul: Kyoyookbook.) 

  23. 한정아. 2007. 진로 독서프로그램이 여고생의 진로결정 자기 효능감과 진로태도 성숙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Hang, Jeong-Ah. 2007. The Effects of Career-Reading Program on the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of High School Girls. M. A.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ang Won National University.) 

  24. Crites, John. O. 1978. Career Maturity Inventory: Administration & Use Manual. 2nd ed. Monterey: CTB/McGraw-Hill. 

  25. Super, Donald. E. 1955. "The Dimensions and Measurement of Vocational Maturity." Teachers College Record, 57: 151-16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