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독서를 기반으로 운영한 진로 탐색 보고서 쓰기 프로그램이 고등학교 여학생의 진로 성숙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는가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23명의 고등학교 여학생을 대상으로 주 2회 100분씩 총 6주에 걸쳐 진행하였다. 사전 사후 비교 분석 결과 진로 탐색 보고서 쓰기 프로그램은 진로 성숙도를 구성하는 8개 하위 요소 중에서 5개 요소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다.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난 5개 요소는 계획성, 자기 이해, 정보 탐색, 희망 직업에 대한 지식, 진로 탐색 및 준비 행동 등이다. 특히 희망 직업에 대한 지식의 의미 있는 변화가 두드러졌다. 그러나 직업 태도, 독립성, 합리적 의사결정 요인은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진로 탐색 보고서 쓰기 프로그램의 발전 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독서를 기반으로 운영한 진로 탐색 보고서 쓰기 프로그램이 고등학교 여학생의 진로 성숙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는가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23명의 고등학교 여학생을 대상으로 주 2회 100분씩 총 6주에 걸쳐 진행하였다. 사전 사후 비교 분석 결과 진로 탐색 보고서 쓰기 프로그램은 진로 성숙도를 구성하는 8개 하위 요소 중에서 5개 요소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다.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난 5개 요소는 계획성, 자기 이해, 정보 탐색, 희망 직업에 대한 지식, 진로 탐색 및 준비 행동 등이다. 특히 희망 직업에 대한 지식의 의미 있는 변화가 두드러졌다. 그러나 직업 태도, 독립성, 합리적 의사결정 요인은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진로 탐색 보고서 쓰기 프로그램의 발전 방안을 제안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easure the significant change in the career maturity of high school female students influenced by career exploration report writing program based on reading activities. This program was operated for a total of six weeks, and it took 100 minutes for two sessions per w...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easure the significant change in the career maturity of high school female students influenced by career exploration report writing program based on reading activities. This program was operated for a total of six weeks, and it took 100 minutes for two sessions per week with 23 high school female students. According to pre-post test comparative analysis, 5 out of 8 sub-factors of career maturity showed significant change. The 5 Factors are planning, self understanding, information search and career exploration and preparation actions. Above all the factor of knowledge on desired job especially showed a very considerable effect. But 3 factors such as attitude for occupation, independence and rational decision making did not show a significant result. Based on these, authors proposed some improvement plans of the career exploration report writing progra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easure the significant change in the career maturity of high school female students influenced by career exploration report writing program based on reading activities. This program was operated for a total of six weeks, and it took 100 minutes for two sessions per week with 23 high school female students. According to pre-post test comparative analysis, 5 out of 8 sub-factors of career maturity showed significant change. The 5 Factors are planning, self understanding, information search and career exploration and preparation actions. Above all the factor of knowledge on desired job especially showed a very considerable effect. But 3 factors such as attitude for occupation, independence and rational decision making did not show a significant result. Based on these, authors proposed some improvement plans of the career exploration report writing pr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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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좀 더 다양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 후속 연구를 기대한다. 또한 본 연구는 도서관 자료를 기반으로 학생의 개별 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따라서 직업 체험이나 직업인과의 교류는 물론 모둠 활동 등이 병행된다면 더 나은 성과를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진로 성숙도 검사 도구를 개발한 임언, 정윤경, 상경아(2001)는 진로 성숙도란 청소년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진로를 탐색하고 계획하기 위하여 필요한 정의적 태도 및 인지적 능력과 자신의 결정을 실행하는 정도라고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진로에 대한 태도와 능력 그리고 자신의 결정을 실행하는 정도까지 포함하고 있는 이 정의를 따르고자 한다. 진로 성숙에 대한 다양한 개념을 분석한 조은숙(2011)에 따르면, 진로 성숙은 자아의 이해와 일과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개인의 발달, 진로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대처할 수 있는 준비 정도를 공통적으로 포함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도서관에서 독서를 기반으로 운영한 진로 탐색 보고서 쓰기 프로그램이 일반계 여자 고등학생의 진로 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는 대전에 있는 D여고 1,2학년 학생 중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학생 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도서관에서 진로 독서를 기반으로 이루어진 진로 탐색 보고서 쓰기 프로그램이 일반계 여자 고등학생의 진로 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일반계 고등학교 1,2학년 23명을 대상으로 창의 체험 동아리 시간에 10차시에 걸쳐서 진로 탐색 보고서 쓰기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진로 탐색 보고서 쓰기는 학생 개개인이 진로 탐색 능력과 태도를 갖추고 진로 결정 시 그에 적절한 의사결정을 하도록 돕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진로 성숙을 나타내는 하위 요인을 반영한 주제를 선정하여 차시별로 운영하되, 진로 탐색 활동, 관심 진로에 관한 독서 활동, 보고서 쓰기 활동을 포함하여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제안 방법
그리고 학교도서관에 희망 직업에 관한 자료가 많이 않으면 공공도서관이나 인터넷 자료를 이용하도록 하였다. 8차시와 9차시에는 전 차시까지의 진로 탐색 결과를 토대로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손쉽게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표 5>와 같이 보고서의 구성 요소 학습지를 활용하였다.
2차시에서 6차시까지는 진로 성숙도의 하위 영역에 따라서 직업의 가치와 의미 생각하기(2차시), 적성과 성격 유형 및 직업 가치관 탐색하기(3차시), 직업 흥미 유형에 따른 직업군 탐색하기(4차시), 희망 직업과 학과 선택하기(5차시)와 같은 활동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7차시에서 9차시까지는 관심 진로 및 직업 관련 자료 활용 결과를 바탕으로 보고서를 작성하였다.
그리고 직업 가치관 활동을 통해서 학생들로 하여금 경제적 가치와 안정성 이외에 저마다 자신에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관을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0/WIN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대응표본 T-test 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프로그램 종료 후 면담을 통해서 학생들의 프로그램 참여 소감을 기록하고, 이를 진로 성숙도의 하위 요인을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손쉽게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와 같이 보고서의 구성 요소 학습지를 활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진로 성숙을 나타내는 하위 요인을 반영한 주제를 선정하여 차시별로 운영하되, 진로 탐색 활동, 관심 진로에 관한 독서 활동, 보고서 쓰기 활동을 포함하여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따라서 자신과 타인이 바라보는 ‘나’의 모습을 비교하여 스스로 자신을 돌아보고 이해하도록 지도하였다.
우선 1차시와 10차시는 진로 성숙도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도서관에서 진로 독서를 기반으로 이루어진 진로 탐색 보고서 쓰기 프로그램이 일반계 여자 고등학생의 진로 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일반계 고등학교 1,2학년 23명을 대상으로 창의 체험 동아리 시간에 10차시에 걸쳐서 진로 탐색 보고서 쓰기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진로 탐색 보고서 쓰기 프로그램은 진로 성숙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는 대전에 있는 D여고 1,2학년 학생 중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학생 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운영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주 1회 100분씩 총 10차시에 걸쳐서 진행하였다. 프로그램은 진로 성숙도를 구성하고 있는 8가지 하위 요인(표1 참조)을 적용하여 진로 독서 및 진로 탐색 활동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서로 표현하는 활동으로 이루어졌다.
프로그램 운영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주 1회 100분씩 총 10차시에 걸쳐서 진행하였다. 프로그램은 진로 성숙도를 구성하고 있는 8가지 하위 요인(표1 참조)을 적용하여 진로 독서 및 진로 탐색 활동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서로 표현하는 활동으로 이루어졌다. 본 프로그램은 학생의 개별 활동을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교사와 학부모 및 다른 교육과정과의 연계 없이 이루어졌다.
프로그램은 크게 사전·사후 검사, 진로 독서를 통한 진로 탐색 활동 그리고 진로 보고서 쓰기와 같이 3개 영역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진로 성숙도의 하위 영역에 적합한 자료 선정은 「진로 독서 가이드북」 (전국독서새물결모임 2013), 「내 꿈을 열어 주는 진로 독서」 (임성미 2013), 「이 책 읽고 원하는 대학가자」 (이숙현, 조미아, 나현정 2012) 등 선행 연구에서 활용된 진로 도서 목록을 활용하였다. 또한 진로 관련 인터넷 정보원을 포함하였다. 진로 탐색 보고서 쓰기 프로그램의 차시별 운영 계획은 <표 2>와 같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도서관에서 독서를 기반으로 운영한 진로 탐색 보고서 쓰기 프로그램이 일반계 여자 고등학생의 진로 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는 대전에 있는 D여고 1,2학년 학생 중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학생 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운영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주 1회 100분씩 총 10차시에 걸쳐서 진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진로 성숙을 나타내는 하위 요인을 반영한 주제를 선정하여 차시별로 운영하되, 진로 탐색 활동, 관심 진로에 관한 독서 활동, 보고서 쓰기 활동을 포함하여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진로 성숙도의 하위 영역에 적합한 자료 선정은 「진로 독서 가이드북」 (전국독서새물결모임 2013), 「내 꿈을 열어 주는 진로 독서」 (임성미 2013), 「이 책 읽고 원하는 대학가자」 (이숙현, 조미아, 나현정 2012) 등 선행 연구에서 활용된 진로 도서 목록을 활용하였다. 또한 진로 관련 인터넷 정보원을 포함하였다.
데이터처리
프로그램 운영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실시 전 · 후에 진로 성숙도 변화를 비교 분석하였으며, 측정 도구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12)에서 개발한 진로 성숙도 검사지(부록 참조)를 활용하였다. 검사 결과는 SPSS 22.0/WIN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대응표본 T-test 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프로그램 종료 후 면담을 통해서 학생들의 프로그램 참여 소감을 기록하고, 이를 진로 성숙도의 하위 요인을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진로 탐색 보고서 쓰기 활동이 일반계 고등학교 여학생의 진로 성숙도에 끼친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사전 사후로 나누어 실시한 진로 성숙도 검사 결과를 대응표본 t-test를 통해 비교하였다. 그 결과 <표 6>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전체 진로 성숙도가 사후에 0.
이론/모형
프로그램 운영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실시 전 · 후에 진로 성숙도 변화를 비교 분석하였으며, 측정 도구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12)에서 개발한 진로 성숙도 검사지(부록 참조)를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그 결과 <표 6>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전체 진로 성숙도가 사후에 0.16점 향상되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p<.05)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독서 흥미, 독서 경험, 독서 환경이 진로 성숙 태도와 자기 주도적 특성과 깊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발달적·집단적 방식의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진로태도 성숙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진로 보고서 쓰기 활동은 직업 태도와 독립성 그리고 합리적 의사 결정 요인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면담 내용에서도 이들 하위 요인에 대한 긍정적인 응답이 나타나지 않았다.
그리고 진로 성숙도를 구성하는 8가지 하위 영역 중에서는 계획성(태도 영역) · 자기이해 · 정보탐색 · 희망 직업에 대한 지식(능력 영역), 진로 탐색 및 준비행동(행동 영역) 등 5가지 요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진로 탐색 및 준비행동 요인은 0.9점 향상되었으며 유의미한 결과(p<.05)를 보였다.
능력 영역을 구성하는 4가지 하위 요소 중에서는 합리적 의사 결정을 제외한 자기 이해, 정보 탐색, 직업 지식 요소가 유의미한 성과(p <.05)를 보였다.
첫째, 보고서를 쓰기 위해 학생은 스스로 관심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를 수행해야 하며, 그 과정에서 학습방법과 연구방법을 습득할 수 있다. 따라서 보고서 쓰기는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해서 학습효과를 높이는데 효과적이다.
안인희와 이창환 (2011)은 초등학교 5학년 1개 학급을 대상으로 독서토론을 활용한 진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진로 성숙도 변화를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독서 토론을 통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 발달 및 진로결정에 적극적인 성취동기를 부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선영과 홍지영(2013)은 독서를 활용한 진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여중생의 진로 성숙도 중 진로 정체감과 진로 준비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우선 한정아(2007)는 독서치료를 활용한 진로 독서 프로그램이 일반계 여고생의 진로 성숙도에 끼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진로 독서 프로그램이 여고생의 진로 결정 자기 효능감과 진로 태도 성숙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온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애와 조현양(2007)은 중학생을 대상으로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진로 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서 일반계 고등학교 1,2학년 23명을 대상으로 창의 체험 동아리 시간에 10차시에 걸쳐서 진로 탐색 보고서 쓰기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진로 탐색 보고서 쓰기 프로그램은 진로 성숙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 성숙도를 구성하는 태도, 능력, 행동 영역 중에서 태도를 제외한 능력과 행동 영역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
임춘택(2011)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생의 전공과 관련한 진로 탐색 보고서 쓰기 수업을 진행하고 그 효용성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진로 탐색 보고서 쓰기 활동은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심화된 전공 지식 습득하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학원 진학 또는 취업 활동 등 진로결정 단계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태도 영역을 구성하는 계획성, 직업 태도, 독립성 요소 중 계획성은 0.17점 향상되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p<.05)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이 끝난 후 면담을 통해 프로그램이 어떤 면에서 도움이 되었는지 그리고 활동하면서 느낀 점 등에 대한 학생들의 소감을 청취하였다. 전체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진로 탐색 보고서 쓰기 수업이 유익했다는 반응을 보였다. 면담에 참여한 22명의 소감을 진로 성숙도 하위 요인별로 정리한 결과(표 8 참조), 계획성(5명), 자기이해(4명), 정보탐색(5명), 희망직업에 대한 지식(5명), 진로 탐색 준비 행동(5명)이 향상되었다는 의견이 고르게 나타났다.
연구 결과 진로 탐색 보고서 쓰기 프로그램은 진로 성숙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 성숙도를 구성하는 태도, 능력, 행동 영역 중에서 태도를 제외한 능력과 행동 영역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진로 성숙도를 구성하는 8가지 하위 영역 중에서는 계획성(태도 영역) · 자기이해 · 정보탐색 · 희망 직업에 대한 지식(능력 영역), 진로 탐색 및 준비행동(행동 영역) 등 5가지 요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 성숙도의 하위 영역별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한 결과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진로 탐색 보고서 쓰기 프로그램은 진로 성숙도의 8가지 하위요인 중에서 5가지 요인에 유의미한 변화를 이끌어낸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보고서를 쓰기 위해 학생은 스스로 관심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를 수행해야 하며, 그 과정에서 학습방법과 연구방법을 습득할 수 있다. 따라서 보고서 쓰기는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해서 학습효과를 높이는데 효과적이다.
연구 결과 진로 탐색 보고서 쓰기 활동은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심화된 전공 지식 습득하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학원 진학 또는 취업 활동 등 진로결정 단계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28점 향상되었다. 특히 희망 직업에 대한 지식 요인은 0.48점 향상되었으며 매우 큰 유의미한 결과(p=0.0004)를 보였다. 합리적 의사결정 요인은 0.
후속연구
본 연구 결과는 학교도서관이 독서교육과 진로교육을 연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학생들에게 교육적 가치가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본 연구는 일반계 고등학교 여학생 23명만을 대상으로 진행하였기 때문에 연령과 성별이 다른 대상에게 동일한 연구 성과를 기대하기란 어렵다. 따라서 좀 더 다양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 후속 연구를 기대한다.
또한 본 연구는 도서관 자료를 기반으로 학생의 개별 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따라서 직업 체험이나 직업인과의 교류는 물론 모둠 활동 등이 병행된다면 더 나은 성과를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본 연구는 일반계 고등학교 여학생 23명만을 대상으로 진행하였기 때문에 연령과 성별이 다른 대상에게 동일한 연구 성과를 기대하기란 어렵다. 따라서 좀 더 다양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 후속 연구를 기대한다. 또한 본 연구는 도서관 자료를 기반으로 학생의 개별 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따라서 성장기를 거쳐 탐색기에 들어선 고등학생에게는 자아 개념을 구체화하고, 진로 목표에 적합한 계획을 세우는 진로 교육이 중요하다. 또한 직업의 분류 및 직업군 탐색 활동을 통하여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를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적절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uper(1955)는 진로 성숙을 어떻게 정의했는가?
직업 성숙(vocational maturity)이란 개념을 처음 소개한 Super(1955)는 진로 성숙(career maturity)을 직업 탐색에서 쇠퇴기에 이르기 까지 직업 발달의 연속선상의 한 도달점 내지 발달의 정도라고 정의하였다. 그리고 계획, 진로 탐색, 의사결정, 직업 세계에 대한 지식, 선호하는 직업군에 대한 상대적인 지식에 의해서 진로 성숙에 대한 개인차가 나타난다고 보았다.
Super(1955)는 진로 발달 단계 어떻게 구분했는가?
우리나라 진로 교육 모형에 영향을 끼친 Super(1955)는 인간 발달 단계에 따라서 진로 의식도 발달한다는 입장을 취하면서 진로 발달 단계를 ‘성장기(0-14세), 탐색기(15-24세), 확립기(25-44세), 유지기(45-65세), 쇠퇴기(65세 이후)로 구분하였다. 이 중에서 고등학교 시기에 해당하는 탐색기는 학교 활동, 여가 활동, 시간제 일과 같은 활동을 통해서 자아를 검증하고, 직업 탐색을 시도하는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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