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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기술혁신연구, v.23 no.4, 2015년, pp.177 - 203
장준수 (성균관대학교 기술경영학과) , 조근태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기술경영학과)
The objective of the study i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among dominant design determinant factors, product core elements and digital TV. For that, this study us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hrough a questionnaire. As a result, dominant design determinant factors effect on product core element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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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TV기업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 소비자의 구매 과정을 통해 무엇을 파악해야 하는가? | 디지털 TV기업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서 흐름이 변화할 때마다 발생하는 새로운 기술과 시장의 요구를 파악해야 한다. 또한 소비자가 구매과정에서 어떠한 요소가 제품이 선택되는 과정에 핵심적인 결정인자가 되는지를 정확히 파악해서 제품개발에 반영해야 한다. 디지털 TV산업에서 지배적 제품이나 지배적 디자인이 형성되면 그것을 결정하는 핵심요인은 무엇인지가 TV제조사의 입장에서는 초미의 관심사이다. | |
지배적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 그리고 이러한 기술들은 시장의 독점적 지배력을 확보하기 위해 서로 경쟁하게 되고 하나의 기술이 시장에서 지배적 위치를 차지하게 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지배적 디자인은 하나의 제품 카테고리를 지배하는 하나의 제품 또는 프로세스 구조를 말한다”(Schilling, 1999). | |
지금까지 지배적 디자인에 대한 연구는 어떤 분야에서 이루어졌는가? | 제품 및 프로세스 혁신의 동태적 모델을 제안한 Utterback & Abernathy(1975)의 논문에서 지배적 디자인에 대한 개념을 최초로 제시한 이래 해외에서는 지배적 디자인에 관련된 연구가 비교적 많이 진행되었다. 지금까지 지배적 디자인에 대한 연구는 자동차, 휴대폰, 프린터, VCR, 타자기 등의 산업에서 이루어졌으나 TV 산업에 대한 지배적 디자인의 연구는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국내에서는 2008년부터 지배적 디자인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고 주로 스마트폰 제품에 초점이 맞추어졌으며 자동차, 조선, 디스플레이 산업에 대한 연구는 이제 시작단계라고 할 수 있다 <표 1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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