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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0, 2019년, pp.177 - 186
장민흔 (충남대학교 소비자학과) , 이진명 (충남대학교 소비자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nhance the understanding of consumer experience and behavior of Internet of Things (IoT) services and to provide practical implications through investigating the impact of benefits-cost factors and network externalities on consumers' adoption intention of IoT 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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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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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인터넷 서비스는 어떤 기대를 모으고 있는가? | 사물인터넷 서비스의 기획과 개발은 포스트 스마트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시대의 핵심 영역으로 전망된다[9]. 사물인터넷 서비스는 ICT 산업뿐만 아니라 전 산업 분야에 걸쳐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으며, 다양한 산업에 사물인터넷이 활용됨에 따라 상당한 경제적 부가가치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10]. 미래창조과학부[11]는 사물인터넷 기본 계획에 따라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개인이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개인 사물인터넷 서비스’, 정부가 사회 문제 해결 및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 사물인터넷 서비스’, 기업이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산업 사물인터넷 서비스’ 등으로 분류한 바 있다[11]. | |
사물인터넷이란 무엇인가? |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은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에 막대한 양의 정보를 교류하고 상호 작용하는 지능형 인프라”를 의미한다[6,7]. 또한, 사물인터넷 서비스는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 상호 소통하는 지능형 정보기술 및 서비스”라고 정의할 수 있다[8]. | |
소비자의 사물인터넷서비스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는 것은 어떤 의의가 있는가? |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가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어떻게 경험하고 인식하는지를 탐색하고, 효용·비용의 분석 틀과 네트워크 외부성 이론을 적용하여 소비자의 사물인터넷서비스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일상생활의 맥락에서 사물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경험과 행태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선행연구 고찰을 토대로 한 효용·비용의 분석틀에 네트워크 외부성 요인을 확장하여 사물인터넷 서비스 수용에의 영향요인을 규명했다는 점에서 기존연구와 차별화된다. 또한, 사물인터넷 서비스 수용을 촉진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안한다는점에서 실무적으로 의의를 가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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