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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Factors Affecting the Continuous Usage Intention of Online Community Sites 원문보기

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4 no.1, 2015년, pp.44 - 51  

정다미 (계명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이충권 (계명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온라인 커뮤니티는 개인과 개인 사이의 관계를 가지고 있는 사랑들 간에 존재하는 연결선으로 볼 수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한 관심이 날로 커지면서 전 세계적으로 온라인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하는 웹 사이트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커뮤니티의 개념을 체계적으로 정립하고,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의 특성요인을 파악하여 커뮤니티에 대한 몰입과 사이트에 대한 만족도가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line community can be regarded as connection lines among those who have relationship in general. The number of web sites that host online communities has been increasing internationally as attention towards the communities is on the rise. This research is to refine online community concept system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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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가지는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커뮤니 티 특성 요인이 몰입과 사이트에 대한 만족도가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진행을 위하여 먼저 문헌연구를 통하여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가 가지는 주요 요인으로 시스템 품질(안정성, 보안성), 정보 품질 (정보제공성, 신뢰성, 적시성), 커뮤니티 특성(상호작용성, 정서적 유대, 즐거움)을 도출하였고, 도출된 요인들이 사용자의 몰입과 사용자의 만족을 통해 지속적 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의 지속적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즉, 온라인 커 유니티 사이트를 결정하는 요인들로 안정성, 보안성, 정보 제공성, 신뢰성, 적시서 상호작용성, 정서적 유대, 즐거움 8가지 항목을 제시하였으며 이들 요인들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진행을 위하여 먼저 문헌연구를 통하여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가 가지는 주요 요인으로 시스템 품질(안정성, 보안성), 정보 품질 (정보제공성, 신뢰성, 적시성), 커뮤니티 특성(상호작용성, 정서적 유대, 즐거움)을 도출하였고, 도출된 요인들이 사용자의 몰입과 사용자의 만족을 통해 지속적 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토대로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도출하였다.
  • 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지속적 사용의도로 이어지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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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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