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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앱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 플로우 이론과 통합기술수용모형을 바탕으로 -
A study on Factors that Influence the Usage of Mobile Apps - Based on Flow Theory and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 원문보기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14 no.4, 2013년, pp.73 - 84  

김영채 (Graduate School of Business IT, Kookmin Univ.) ,  정승렬 (Graduate School of Business IT, Kookmin Univ.)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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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모바일 앱, 특히 그 중에서도 개인에게 정보제공 뿐만 아니라 만족감과 즐거움을 동시에 제공하는 앱에 대해 플로우 이론통합기술수용모형에 근거하여 개인의 지속적인 이용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기술의 유용성과 사용 용이성에 초점을 맞추어 일반적인 정보기술의 이용행위를 설명하고자 했던 기술수용모형 중심의 기존연구를 확장한 것으로 개인에게 재미라는 요소를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많은 모바일 환경의 주요 기술들의 이용 과정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플로우 이론의 유용성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서베이 기반의 필드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즐거움을 추구하는 모바일 앱으로는 패션앱을 선택하였다. 연구결과, 패션앱의 이용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플로우 경험이 매우 의미있는 변수라는 사실이 검정되어 기술의 이용행위에 몰입의 중요성이 확인되었다. 또한 통합기술수용모형의 주요 변수인 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 등의 변수가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모바일 환경에서도 신기술의 이용이나 수용을 설명함에 있어서 통합기술수용모형의 유용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based on flow theory and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UTAUT), examines various factors that influence the continuous use of mobile applications, particularly those providing users with satisfaction and pleasure as well as useful information. This study extends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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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술수용 분야의 연구들은 새로운 기술이 나타날 때마다 신기술이 어떻게 사용자들에게 수용되는지에 관심을 가지고 그 이용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들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 동안의 연구들은 대체로 Davis et al.
  • 특히 기업의 입장에서는 고객과 소통하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고 기존 오프라인 및 유선 인터넷 마케팅과 차별화된 모바일 마케팅을 구현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상황에서 모바일 앱의 이용을 촉진시키기 위한 요인이 무엇인지, 특히 기존의 통합기술수용모형이 잘 설명할 수 없는 모바일 앱의 특성을 반영한 요인들이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앱 중에서도 정보와 재미를 동시에 제공해 주는 앱을 대상으로 하여 기존의 연구들이 대상으로 한 업무에 도움만을 주는 기술들과 차별화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즐거움과 정보를 제공하는 유형의 모바일 앱의 이용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하는 것이 핵심 연구문제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모바일 앱 중에서도 패션앱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 따라서 이들 모형들만으로는 패션앱을 대상으로 한 본 연구문제를 해결하기에 충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해 주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문제의 핵심은 일반적인 신기술의 특성 외에 즐거움을 제공하는 패션앱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심리적, 인지적인(cognitive) 변수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 촉진조건은 인지된 행동통제, 호환성, 촉진 여건과 같은 여러 구성개념으로부터 추론된 변수이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패션앱을 사용할 때 조직적이고 기술적인 지원이 존재한다고 믿는 믿음의 정도라고 정의한다. 촉진조건은 신기술에 대한 일반적인 서비스 및 기술지원에 관한 인식이므로 촉진조건이 적절하다고 믿을수록 신기술에 대한 두려움이나 부담감을 해소할 수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인해 촉진조건은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다[22-25,31].
  •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플로우 이론에 기초하여 즐거움과 정보를 동시에 제공하는 모바일 앱의 이용행위를 이해하고, 즐거움을 추구하는 개인이 어떻게 이러한 신기술을 지속적으로 이용하게 되는지를 살펴본다.
  • 하지만 일반적인 비즈니스에 적용되는 정보기술의 경우에는 이러한 관점이 사용자의 이용행위를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겠지만 모바일 앱, 특히 그 중에서도 개인에게 다양한 만족감과 즐거움을 동시에 제공하는 패션앱과 같은 모바일 앱의 이용행위를 설명하기에는 부족함이 있어 보인다. 즉, 사람들이 이들 모바일 앱을 더 자주 이용하는 데에는 단순한 유용성과 사용의 편리함을 넘어서 또 다른 결정 요인이 존재할 것이라는 것이 본 연구의 출발점이며 그렇다면 기술수용모형에서 제시하는 요인들 외에 어떤 결정 요인이 있는지를 밝혀 보고자 하는 것이 기본 목적이다.

가설 설정

  • H1: 성과기대는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노력기대는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사회적 영향은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촉진조건은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이용의도는 이용행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도전감은 플로우 경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숙련도는 플로우 경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플로우 경험은 이용행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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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mobile) 기기란? 모바일(mobile) 기기란 정보통신에서 휴대폰과 휴대용 개인정보단말기(PDA) 등과 같이 이동성을 가진 것들을 총칭한다. 특히 스마트폰은 모바일 기기의 대표적인 디바이스인데, 휴대전화에 인터넷 통신과 정보검색 등 컴퓨터 지원 기능을 추가한 지능형 단말기로서 사용자가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1].
스마트폰은 어떤 특징을 갖는가? 모바일(mobile) 기기란 정보통신에서 휴대폰과 휴대용 개인정보단말기(PDA) 등과 같이 이동성을 가진 것들을 총칭한다. 특히 스마트폰은 모바일 기기의 대표적인 디바이스인데, 휴대전화에 인터넷 통신과 정보검색 등 컴퓨터 지원 기능을 추가한 지능형 단말기로서 사용자가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1]. 또한 애플리케이션이란 넓은 의미에서는 운영체제 위에서 실행되는 모든 소프트웨어를 뜻하며 따라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란 스마트폰, PDA, 스마트패드 등 모바일 디바이스에 설치하여 새로운 작업이나 정보검색, 오락 등 다양한 기능을 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2].
모바일 앱에 대한 개인의 지속적인 이용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 연구의 결과는?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서베이 기반의 필드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즐거움을 추구하는 모바일 앱으로는 패션앱을 선택하였다. 연구결과, 패션앱의 이용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플로우 경험이 매우 의미있는 변수라는 사실이 검정되어 기술의 이용행위에 몰입의 중요성이 확인되었다. 또한 통합기술수용모형의 주요 변수인 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 등의 변수가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모바일 환경에서도 신기술의 이용이나 수용을 설명함에 있어서 통합기술수용모형의 유용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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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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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7. Tucker L. R. and Lewis C., "A reliability coefficient for maximum likelihood factor analysis" Psychometrika, v.38, no.1, 1973, pp.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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