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고등학생의 인식을 분석하고 선행연구와 비교를 통하여 수학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들 간의 인식 차이로 발생하는 수업의 갈등 해소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했다. 이를 위하여 설문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학생들을 학년 과정별, 등급별, 성차별로 분류하여 그들 사이의 인식을 분석하고 비교하였다. 학생들은 집단 분류에 관계없이 그들이 갖고 있는 오개념을 파악하여 수정해주는 수업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았다. 인문사회과정 학생, 중위권 학생, 여학생들은 그들의 수준을 고려한 수업과 평가 및 수업 중 다룬 내용을 평가하는 수업에 대한 선호도가 높으며, 하위권 학생들은 그들의 사고과정을 이해하고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지는 수업에 대한 선호도가 다른 등급 학생들보다 높았다. 이로부터 인문사회과정 학생, 등급이 하위권인 학생들은 수학에 대한 자신감, 흥미, 가치인식이 향상되고 수학 수업이 긍정적인 경험이 될 수 있는 수업분위기에서 지도가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이 연구는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고등학생의 인식을 분석하고 선행연구와 비교를 통하여 수학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들 간의 인식 차이로 발생하는 수업의 갈등 해소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했다. 이를 위하여 설문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학생들을 학년 과정별, 등급별, 성차별로 분류하여 그들 사이의 인식을 분석하고 비교하였다. 학생들은 집단 분류에 관계없이 그들이 갖고 있는 오개념을 파악하여 수정해주는 수업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았다. 인문사회과정 학생, 중위권 학생, 여학생들은 그들의 수준을 고려한 수업과 평가 및 수업 중 다룬 내용을 평가하는 수업에 대한 선호도가 높으며, 하위권 학생들은 그들의 사고과정을 이해하고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지는 수업에 대한 선호도가 다른 등급 학생들보다 높았다. 이로부터 인문사회과정 학생, 등급이 하위권인 학생들은 수학에 대한 자신감, 흥미, 가치인식이 향상되고 수학 수업이 긍정적인 경험이 될 수 있는 수업분위기에서 지도가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This study would suggest to analyze the perceptions of good mathematics teaching in high school and offer the resolutions for the conflicts caused by differences in perception between teachers and students in math class through previous studies and comparative implications. To this end, Students are...
This study would suggest to analyze the perceptions of good mathematics teaching in high school and offer the resolutions for the conflicts caused by differences in perception between teachers and students in math class through previous studies and comparative implications. To this end, Students are classified by their courses, grades, gender awarenesses and they were analyzed and compared by the survey results. Although the preference for the math class that fixs the misconception of students is highest, regardless of the kinds of students groups. Academic students, middle-ranked students, female students have high affinity for the class to evaluate the material covered in class and take into account their level of assessment and instruction, low-ranked student's preference is higher for the class that has focused on understanding communicating their thinking processes than students. From this, it is suggested that academic students, low-ranked students are needed to be taught in a way that increases their confidence, interests, values and also in atmosphere that make math class a positive experience.
This study would suggest to analyze the perceptions of good mathematics teaching in high school and offer the resolutions for the conflicts caused by differences in perception between teachers and students in math class through previous studies and comparative implications. To this end, Students are classified by their courses, grades, gender awarenesses and they were analyzed and compared by the survey results. Although the preference for the math class that fixs the misconception of students is highest, regardless of the kinds of students groups. Academic students, middle-ranked students, female students have high affinity for the class to evaluate the material covered in class and take into account their level of assessment and instruction, low-ranked student's preference is higher for the class that has focused on understanding communicating their thinking processes than students. From this, it is suggested that academic students, low-ranked students are needed to be taught in a way that increases their confidence, interests, values and also in atmosphere that make math class a positive exper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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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설문지를 바탕으로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고등학생의 인식을 학년․과정별, 등급별, 성차별로 분류하여 분석하고, 학생들의 집단 간 견해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여 교실 수업 갈등 해소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을 분석하기 위하여 설문지법을 이용하였고, 학생들을 집단별로 분류하여 인식을 비교하여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 차이로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집단별로 분류하여 학생들의 집단 간 인식 차이와 선행연구의 교사들의 인식과 비교하여 수업의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시사점을제기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이 연구는 특정한 지역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하였기 때문에 학생들이 경험한 수학 교사의 수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으며, 학생들의 인식이 보편적이며 일반적이라는 데 한계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분류된 집단 간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인식을 설문지법을 이용하여 비교․분석하는 것이다.
제안 방법
8) 또한 설문지의 타당도를 높이기 위하여 중학교 교사 2명, 고등학교 교사 3명 그리고 수학교육 전문가 3명의 검토를 거쳐 5점 리커트 척도(Likert-Scales)로 이루어진 총 29문항의 설문지를 최종적으로 제작하였다.
연구자는 설문지의 회수율을 높이고 설문 목적과 취지를 설명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수업이 없는 시간을 이용하여 연구자가 직접 학생들의 교실을 방문하여 실시하였다. 그리고 회수된 589명(회수율 98.
이 두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만든 설문지 문항을 학생들의 수준에 적합한 용어로 바꾸어 제작한 후,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예비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예비설문조사에 참가한 학생들 중 10명과 집단 면담을 통하여 설문지 문항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2차 제작을 하였다.8) 또한 설문지의 타당도를 높이기 위하여 중학교 교사 2명, 고등학교 교사 3명 그리고 수학교육 전문가 3명의 검토를 거쳐 5점 리커트 척도(Likert-Scales)로 이루어진 총 29문항의 설문지를 최종적으로 제작하였다.
대상 데이터
연구자는 설문지의 회수율을 높이고 설문 목적과 취지를 설명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수업이 없는 시간을 이용하여 연구자가 직접 학생들의 교실을 방문하여 실시하였다. 그리고 회수된 589명(회수율 98.6%)의 설문지 중 한 문항이라도 반응을 하지 않는 59명의 설문지는 결측치로 처리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자료 분석에 포함된 학생 수는 1학년 281명, 2학년 249명(인문과정 136명, 자연과정 113명)으로 총 학생 수의 약 88.8%인 530명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경기도 남부에 위치한 A시 B고등학교7) 1학년 306명과 2학년 291명(인문사회과정 155명, 자연과정 136명)을 대상으로 전수조사 하였다.
데이터처리
또한 본 연구의 실증분석은 모두 유의수준 p<.05에서 검증하였으며, 통계처리는 SPSSWIN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설문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하였고, 일반적인 특성에 따라 좋은 수학수업에 대한 인식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평균차이 검증(T-test)과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실증분석은 모두 유의수준 p<.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는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수학교사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사용한 강현영 외(2012)의 설문지 문항과 권미선 외(2009)와 방정숙 외(2012)의 설문지 내용중 ‘교실환경 및 수업분위기’와 ‘평가’에 관한 문항을 이용하여 만들었다.
성능/효과
교사와 학생들 간의 의사소통에 대한 선호도는 집단의 분류에 관계없이 중간정도로 나타났지만, 하위권 학생들의 의사소통에 관한 선호도점수는 중상위권 학생들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황기우(2002)는 많은 교사들이 수업시간에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알고 있지만 실제 수업의 문제해결과정에서 대화와 토의를 이용하는 것보다 설명을 간단히 하는 소극적인 태도를 보인다고 했다.
2학년 자연과정 학생들은 숙련된 교수·학습방법(1번, 12번, 26번 등)과 전문적 교과 지식(19번, 2번 등)이 반영된 수업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 학생들은 수학적 지식을 가진 교사의 수업을 선호하고 있다. 그러나 2학년 인문사회과정 학생들은 수업 중 다룬 내용의 출제와 학생 수준을 고려한 수업과 평가에 대한 선호도는 높은 반면 고차원적 사고를 해야 하는 수업과 참신한 문항의 출제에 대한 선호도는 매우 낮게 나타났다. 이 학생들은 학생에 대한 지식을 가진 교사의 수업과 평가가 반영된 수업을 더 선호하고 있다.
7등급~8등급하위권 학생들은 교사가 학생들의 학습 수준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바탕으로 교과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전달이 이루어지는 수업 즉, 학생에 대한 지식을 가진 교사의 수업을 더 선호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이상을 정리하면 2등급~4등급 학생들은 숙련된 교수․학습 방법, 교과 지식과 평가에 대한 전문성이 반영된 수업, 4등급~5등급 학생들은 평가를 고려한 수업, 7등급~8등급 학생들은 교사와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며 학생에 대한 지식을 가진 교사의 수업을 선호하고 있다.
최상위권 1등급 학생들은 1번, 12번, 2번, 26번, 19번 순으로 선호도가 높았는데, 이것은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 그리고 교수·학습방법에 관한 관심이 다른 등급의 학생들보다 더 높으며 수학적 지식을 가진 교사의 수업을 선호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최상위권 1등급 학생들은 1번, 12번, 2번, 26번, 19번 순으로 선호도가 높았는데, 이것은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 그리고 교수·학습방법에 관한 관심이 다른 등급의 학생들보다 더 높으며 수학적 지식을 가진 교사의 수업을 선호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한편 2등급~3등급상위권 학생들은 선호도가 거의 유사하고, 4등급~5등급 중위권 학생들은 평가와 관련된 5번, 24번 문항의 선호도가 다른 등급의 학생들보다 더 높음을 알 수 있었다. 7등급~8등급하위권 학생들은 교사가 학생들의 학습 수준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바탕으로 교과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전달이 이루어지는 수업 즉, 학생에 대한 지식을 가진 교사의 수업을 더 선호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후속연구
또한 학생들과 교사들이 시간적·공간적으로 다른 상황에서 조사되었고, 연구자들의 연구방법에 따라 교사들의 인식이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조사 결과를 직접 비교하는 것에 다소 무리가 있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연구대상 지역을 넓혀서 표본 학교를 선정하고 교사와 학생들을 모두 연구대상으로 하여 인식의 차이를 비교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가 있다.
교사가 학생들의 정보와 인식을 수업에 반영하려는 시도는 입시 위주의 수학 수업에서 소외된 학생들과 갈등을 줄일 수 있고, 학생들의 개인차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학습의 양과 질적 차이를 줄일 수 있는 수업으로 개선할 수 있으며, 수업에 대한 견해와 기대감의 차이로 인한 교사와 학생 사이의 갈등을 해소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또한 학생들의 의견을 수업에 적극 반영하려는 탐색은 학생들과 갈등 속에서 수학을 지도하고 있는 교사와 자신의 수업을 개선하려고 노력하는 교사 모두에게 유익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 간의 견해 차이를 좁히고 학생들의 인식이 반영된 교실 수업의 개선으로 이어지고, 현재 교실에서 교사와 학생들 간의 갈등 상황을 해소할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붕괴의 원인 중 단위 학교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윤정일(2003)은 학교붕괴의 원인을 학교 밖의 제도적 요인과 사회 문화적 요인 그리고 단위 학교 요인으로 분류하였는데, 단위 학교의 요인 중 하나가 새로운 시대에 잘 대처하지 못하는 교사의 수업 방법이라고 제기하였다. 그러나 교사 집단은 학교급, 교육 경력 등의 차이에서 비롯된 상당히 다양한 요구를 지니고 있으며 교육개혁의 결정적 역할(강현영, 이동환, 고은성, 2012)을 하지만,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차이(권성연, 2010) 때문에 교실 수업 개선에 소극적이며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교실 수업에서 나타나는 갈등의 형태 두 가지는 무엇인가?
교실 수업에서 나타나는 갈등의 형태는 첫째 학교교육이 제도화된 이래 줄곧 존재하는 모습으로 교사의 강제적인 규제에 의해 수업이 기계적으로 진행되어 갈등이 내적으로 억압되는 상황의 생명력을 잃은 교실이다. 둘째 비교적 최근에 확산되고 있는 모습으로 학생들이 충동적이고 산만한 행동을 보이면서 수업 진행을 방해하여 갈등이 겉으로 표출되는 통제력이 깨어진 교실이다(황규호, 양은주, 전영구, 허의혹, 2001).
수업 효과성과 효율성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좋은 수업을 정의하기 위해서 신재한(2013)은 수업 효과성과 효율성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고 했다. 이때 수업의 효과성은 교사가 성취하고자 하는 수업목표에 대한 달성 여부를 판단하지만, 수업의 효율성은 교사가 성취하고자 하는 수업목표의 달성뿐만 아니라, 투자하는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하여 최대의 수업효과에 도달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했다.
참고문헌 (32)
강현영, 고은성, 김태순, 조완영, 이경화, 이동환 (2011). 좋은 수학수업을 위해 수학교사에게 필요한 역량과 교사교육에 대한 현직교사의 인식조사, 대한수학교육학회지 , 13(4), 633-649.
황규호, 양은주, 전영국, 허희옥 (2001). '교실붕괴'로 불리는 교사.학생 갈등 현상의 이해를 위한 질적 연구, 한국교육, 28(2). 247-276.
황기우 (2002). 교사문화의 생성과정 분석, 교육문제연구, 17, 213-228.
Martinez-Sierra G. (2014). Good mathematics teaching from mexican high school students' perspectiv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 12(6), 1547-15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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