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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고등학생의 집단 간 인식 비교
Comparison of High School Students Group' Awareness for the God Math Clas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8 no.1, 2015년, pp.83 - 102  

김창일 (단국대학교) ,  유기종 (안법고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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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고등학생의 인식을 분석하고 선행연구와 비교를 통하여 수학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들 간의 인식 차이로 발생하는 수업의 갈등 해소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했다. 이를 위하여 설문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학생들을 학년 과정별, 등급별, 성차별로 분류하여 그들 사이의 인식을 분석하고 비교하였다. 학생들은 집단 분류에 관계없이 그들이 갖고 있는 오개념을 파악하여 수정해주는 수업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았다. 인문사회과정 학생, 중위권 학생, 여학생들은 그들의 수준을 고려한 수업과 평가 및 수업 중 다룬 내용을 평가하는 수업에 대한 선호도가 높으며, 하위권 학생들은 그들의 사고과정을 이해하고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지는 수업에 대한 선호도가 다른 등급 학생들보다 높았다. 이로부터 인문사회과정 학생, 등급이 하위권인 학생들은 수학에 대한 자신감, 흥미, 가치인식이 향상되고 수학 수업이 긍정적인 경험이 될 수 있는 수업분위기에서 지도가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ould suggest to analyze the perceptions of good mathematics teaching in high school and offer the resolutions for the conflicts caused by differences in perception between teachers and students in math class through previous studies and comparative implications. To this end, Students a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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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설문지를 바탕으로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고등학생의 인식을 학년․과정별, 등급별, 성차별로 분류하여 분석하고, 학생들의 집단 간 견해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여 교실 수업 갈등 해소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을 분석하기 위하여 설문지법을 이용하였고, 학생들을 집단별로 분류하여 인식을 비교하여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 차이로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집단별로 분류하여 학생들의 집단 간 인식 차이와 선행연구의 교사들의 인식과 비교하여 수업의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시사점을제기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이 연구는 특정한 지역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하였기 때문에 학생들이 경험한 수학 교사의 수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으며, 학생들의 인식이 보편적이며 일반적이라는 데 한계가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분류된 집단 간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인식을 설문지법을 이용하여 비교․분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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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붕괴의 원인 중 단위 학교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윤정일(2003)은 학교붕괴의 원인을 학교 밖의 제도적 요인과 사회 문화적 요인 그리고 단위 학교 요인으로 분류하였는데, 단위 학교의 요인 중 하나가 새로운 시대에 잘 대처하지 못하는 교사의 수업 방법이라고 제기하였다. 그러나 교사 집단은 학교급, 교육 경력 등의 차이에서 비롯된 상당히 다양한 요구를 지니고 있으며 교육개혁의 결정적 역할(강현영, 이동환, 고은성, 2012)을 하지만,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차이(권성연, 2010) 때문에 교실 수업 개선에 소극적이며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교실 수업에서 나타나는 갈등의 형태 두 가지는 무엇인가? 교실 수업에서 나타나는 갈등의 형태는 첫째 학교교육이 제도화된 이래 줄곧 존재하는 모습으로 교사의 강제적인 규제에 의해 수업이 기계적으로 진행되어 갈등이 내적으로 억압되는 상황의 생명력을 잃은 교실이다. 둘째 비교적 최근에 확산되고 있는 모습으로 학생들이 충동적이고 산만한 행동을 보이면서 수업 진행을 방해하여 갈등이 겉으로 표출되는 통제력이 깨어진 교실이다(황규호, 양은주, 전영구, 허의혹, 2001).
수업 효과성과 효율성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좋은 수업을 정의하기 위해서 신재한(2013)은 수업 효과성과 효율성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고 했다. 이때 수업의 효과성은 교사가 성취하고자 하는 수업목표에 대한 달성 여부를 판단하지만, 수업의 효율성은 교사가 성취하고자 하는 수업목표의 달성뿐만 아니라, 투자하는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하여 최대의 수업효과에 도달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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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1. 강현영, 고은성, 김태순, 조완영, 이경화, 이동환 (2011). 좋은 수학수업을 위해 수학교사에게 필요한 역량과 교사교육에 대한 현직교사의 인식조사, 대한수학교육학회지 , 13(4), 633-649. 

  2. 강현영, 이동환, 고은성 (2012). 좋은 수학수업과 교사 전문성 개발에 대한 현직수학교사 인식 조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51(2), 173-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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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조난심, 양종모, 유정애, 정미경, 장연자 (2001). 학교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I)-학교 교육과정과 수업의 운영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01-10. 

  27. 최승현 (2002). 학교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II) 수학과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 좋은 수업사례에 대한 질적 접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0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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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황규호, 양은주, 전영국, 허희옥 (2001). '교실붕괴'로 불리는 교사.학생 갈등 현상의 이해를 위한 질적 연구, 한국교육, 28(2). 247-2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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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Martinez-Sierra G. (2014). Good mathematics teaching from mexican high school students' perspectiv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 12(6), 1547-1573. 

  32. Harry K. & Rosemary T. Wong (2013). 좋은 교사 되기 (김기오, 김경 역). 서울: 글로벌콘텐츠. (원저 2009년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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